영웅전설 시리즈의 5번째 작품이자, 가가브 트릴로지의 마지막 작품이다. 시간상으로는 3와 4의 중간 연결점 역할을 하고있다. 가가브 트릴로지 스토리상 두번째 작품(가가브력 943년), 타이틀은 바다의 함가.
가가브 트릴로지에서 영웅전설5의 테마는 "속죄와 책임을 새로이 추구". 탐구심은 희망을 낳을 때도 있지만, 재앙의 씨앗일 수도 있다. 대부분의 탐구심은 그 두가지 요소를 전부 가지고 있다. 탐구의 대상을 만들어낸 사람도, 그것을 다루는 사람도 각각 둘러싼 입장과 시대의 요구에 따라 그 지향하는 바가 다르기 때문이다. 영웅전설3에서는 이게의 사람들이 반드시 악이 아니라는 것까지 그려내었다. 영웅전설5에서는, 모든 사람 각각의 생각을 정리함으로써 죄(가가브)의 본질을 추구한다.
세개의 대륙 중 벨트루나 지방에서 일어난 일을 그리고 있으며, 유랑 악사인 폴트와 우나가 오래전에 사라진 수저의 멜로디를 찾으려는 폴트의 할아버지 맥베인의 손에 이끌려 우여곡절을 겪게 된다는 이야기.
가가브 트릴로지에 대한 수많은 숨겨진 비밀이 밝혀지는 게임이다. 전작들인 영웅전설3와 영웅전설4의 중간 연계점 역할을 하며, 두 작품에서 밝혀지지 않았던 많은 수수께끼들에 대한 해답과 두 작품에 나왔던 등장인물들이 다수 출연하여 이전 영웅전설의 팬들은 거의 환호성을 지르며 플레이 했다고들 한다. 가가브 트릴로지 중에서는 가장 나중에 플레이 하는것을 추천한다. 사실 발매순으로 플레이 하는것이 가장 재미있게 즐길 수 있는 방법이다.
HERO5.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