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뉴얼 제작…

누구나 자신이 좋아하는 것에 깊이 빠져들 때가 있다. 그 중에 하나가 PC 게임일 것이다. 돌아보면 처음 286PC의 흑백 게임부터 인터넷상에서도 3D 게임을 할 수 있는 이 시대까지 이르는 기간은 무척 짧았음을 알 수 있다. 그 속에는 보다 재미있는 게임을 해보고싶은 게이머들의 열망과 그것을 만들려고 한 많은 사람들의 상상력과 노력이 숨어있다.

이제 PC 게임은 유치한 수준을 넘어서 게이머의 사양을 요구한다. 즉 로마사에 관심이 많은 사람은 CaesarⅢ를 잘할 것이고 비행사를 꿈꾸는 이는 비행 시뮬레이션을 잘하는 것과 같이 말이다. 하지만 국내에 시판되는 모든 게임에는 변변한 매뉴얼이 없다. 그래서 많은 게이머들이 지금 이 시간에도 자신이 느꼈던 감동을 나누고자 매뉴얼을 만들어 통신상에 올리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들도 엉성한 편집으로 인해 빛을 바래기도 합니다.

gamebank에서 제작하는 매뉴얼은 많은 게임을 다루기엔 한계가 있는 것은 사실입니다. 그래서 유저들의 매뉴얼들을 모아 편집서비스도 하기로 하였습니다. 원작자의 의도를 최대한 살리면서… 여러분의 많은 참여를 바랍니다. 재미있게 하신 게임이 있다면 매뉴얼을 써서 보내 주십시오. 선별해서 최상의 편집을 해드리겠습니다.

시스템 환경

장르: 롤플레잉

제작사: 소프트맥스

유통사: 디지털에이지

최소 사양: 팬티엄 2 166 / 램 32MB / 윈도우 95, 98

권장 사양: 팬티엄 2 266 / 램 64MB / 윈도우 95, 98, ME

인터페이스

Navigation

창세기전 파트 2는 Mosses의 시스템을 이용하여 항성간을 여행할 수 있게 되어 있다. 일단 Navigation 시스템은 접근법은 항성계와 항성계 속에 있는 행성들로 되어 있고, 그 행성 속에 좌표를 통해 이동하도록 되어 있다. 이것을 이용하여 스토리 진행과 퀘스트를 진행할 수 있다.

Vet Shop

Mosses 에 접속한 사람들을 상대로 벨로스사가 인증한 무기와 방어구를 전문적으로 다루는 상점이다. 이곳에서 매매가 끝나면 영자 전송 시스템을 이용하여 자동으로 물건을 전송시켜준다.

Mail

퀘스트를 받거나 스토리를 진행하는 장소를 받을 수 있고, 행성간 샵의 정보를 받을 수 있다.

Item Shop

Vet Shop과 같지만 전체적으로 물건을 다루게 되는 샵이다.

Party

전작의 용병관리 시스템과 같다. 이곳에서는 전직이라는 아이콘이 있는데, 이것도 전작의 클레스 체인지와 같은 개념이다.

전투 인터페이스

Attack

기본적인 공격 방식으로 적을 공격한다.

Ability

각 캐릭터가 그동안의 경험을 바탕으로 체질과 스타일을 변경시켜 필요한 어빌리티를 획득한 경우 나타난다. 어빌리티 커맨더를 선택하게 되면 현재 습득하고 있는 어빌리티를 다시 마우스 왼쪽으로 클릭한다. 해당 어빌리티가 선택되면 어빌리티가 가지는 공격, 회복 등의 영역이 나타난다. 이때 영역 안에서 마우스 왼쪽을 클릭하면 직접 어빌리티를 사용하게 된다.

Item

현재 파티가 소유하고 있는 아이템을 사용한다. 필요한 아이템을 미리 준비하였을 경우에 사용할 수 있다.

Status

해당 캐릭터의 정보를 볼 수 있다. 또한 획득한 어빌리티의 레벨을 올리는 등 여러 가지 행위를 할 수 있다.

Rest

자신의 턴이 돌아왔을 때에 아무 것도 하지 않고 넘기면 체력을 회복하게 된다.

System Menu

데이터의 세이브와 로드, 그리고 각 미션의 조건에 대해 볼 수 있다. 또한 게임의 종료도 할 수 있다.

네트워크 플레이

네트워크 플레이는 창세기전 시리즈에 등장하였던 모든 인물들과 배경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네트워크 만의 여러 추가 요소를 혼합시켜 최소 2명에서 8명까지의 접속으로 대전을 즐길 수 있다.

4Leat

계정이 있는 게이머들이 들어와서 즐길 수 있는 공간이다. 이곳에서 얻은 포인트나 명성치는 4Leat에서 자신의 계정에 반영된다.

Arena

4Leat에 계정이 없는 게이머들도 자유롭게 들어와 게임을 할 수 있는 곳이다.

LAN 게임

랜으로 연결된 사람들끼리 게임을 할 수 있다.

IP

게임 서버를 구성한 사람의 IP를 직접 입력해서 게임을 할 수 있다.

등장인물

살라딘(Saladin)

23세로 전작에서 자신의 연인인 세라자드를 친동생인 버몬트에게 잃고 자신이 태어난 팬드래건에도, 자신이 자라난 투르에도 머물 수 없게 된 살라딘. 아르케로 도약한 후 동면에서 깨어났을 때 라이트블링거 및 옛 동료들의 실종을 알게 된 그가 느낀 감정은 상실감이었다. 그로 인해 모든 일에 무관심하고 냉정하게 변해가며 자신에게 주어진 임무조차도 마지못해 하는 듯한 인상을 강하게 풍긴다.

베라모드(Beramode)

23세로 타인들 속에서 그림자처럼 눈에 띄지 않고 조용히 머물러 있는 걸 좋아하는 조용하고 침착한 성격의 청년, 엠블라에게 생명공학에 대해 배우며 글로리에 머물러 있다가 그녀에 의해 아벨리안에 들어가게 된다.

데미안 폰 프라이오스(Demian Von Prios)

23세로 아르케 중앙군 소속의 장교, 화려한 배경과 귀공자적인 외모, 뛰어난 능력과 온화한 성격 등으로 주변 사람들의 절대적 신망을 얻고 있으며, 프라이오스의 양자로 알려져 있다. 어떤 상황에서도 침착한 판단으로 주위를 리드해 가는 스타일이다.

엠블라 폰 프라이오스(Embla Von Prios)

과거 아벨리안의 영자공학 수석 연구원이었으나 모종의 이유로 베라모드와 함께 글로리에서 칩거 중이었다. 영자공학 분야에 있어서도 안타리아 성단 최고의 권위를 가지고 있다. 뿐만 아니라 인권운동에도 깊이 관여되어 있는 행동파 지성인 이다.

써니(Sunny)

자신이 사는 구역을 벗어날 수 없는 노동자인 발룬티어로, 하나뿐인 남동생과 함께 힘겨운 날들을 보내고 있다. 그러나 그런 어렵고 괴로운 생활 속에서도 드물게 착하고 순수한 마음을 지닌 소녀로, 다소 고집스런면이 있는 남동생을 돌보며 살아가고 있다.

슈라휘나(Shu Rahwina)

15세의 페르소 출신 여성으로 보아즈 교도. 강력한 영능력의 소유자로 보아즈에 입단할 때부터 주목을 받는다. 언니인 진 라휘나의 강력한 반대에도 불구하고 보아즈의 사제에 자원, 자매들의 일원이 된다. 붙임성 있는 귀여운 성격이지만 소유욕과 질투심도 강하다.

아만딘(Amandin)

페르소의 보아즈교의 교주를 옆에서 호위하며 시중을 드는 역할을 하고 있다. 외모처럼 오만하고 잔인한 성격으로 상당히 강력한 에스퍼지만 사실은 교주의 능력을 빼앗아 자신의 힘으로 쓰고 있다. 그런 식으로 계속해서 멋대로 교주를 바꾸며 드러나지 않게 은밀히 활동하는 보아즈의 실질적인 권력자이다.

디어네 라미엘(Diene Ramiel)

20세의 여성으로, 글로지 지도부인 팡테온의 마스터이다. 장래가 촉망받는 일류급 마스터로, 침착하고 차분한 성격의 여성, 어려서부터 팡테온에만 머물러온 관계로 글로리 일반 민중의 현실을 잘 몰랐으나 자유도시사건에 휘말리면서 글로리의 현실에 대해 깨닫게 된다.

크리스티앙 데 메디치(Christian de Medich)

21세로 안타리아에서 아르케로 도약한 후 베라모드의 음모를 막고, 오딧세이호가 안타리아로 무사히 떠나도록 해준다. 그러나 성급함 때문에 일단은 아르케라는 현실에 적응하자는 죠안이나 모든 일에 무관심해진 채 마지못해 종종 말다툼을 하게 된다.

죠안 카트라이트(Joan Kartright)

20세로 안타리아 성계 도착 직후 라이트블링거와 기타 동료들의 행방을 알 수 없게 된 상황에서 새로운 환경에서 자립하여 살아가기 위해 뛰어난 현실 적응력을 보여준다. 실제로 살라딘아나 크리스티앙이 활동할 수 있게 된 것은 조안의 뒷받침이 있었기 때문이다.

리엔 샤이나(Rien Shaina)

18세로 메트로스의 슬럼가에서 술집을 운영하며 살고 있는 쾌활하고 발랄한 성격의 소녀, 부모가 세상을 떠난 뒤 저항조직 페이온의 리더 자리를 이어받았다. 성격이 다소 급한 편이라 쉽게 흥분하는 면이 있지만, 메트로스 아벨리안 수석이라 ESP 능력은 상당히 뛰어나며 책임감 있는 성격이다.

아슈레이(Ashurei)

필라이프 총독의 부관으로 누구에게나 존댓말을 쓰는 예의 바른 성격의 청년, 침착하고 빈틈없는 편으로 개인적으로 일을 처리해 나간다. 원하는 것을 위해서라면 긴 시간의 노력도 아끼지 않을 정도로 인내심이 강하다.

쥬디 샤크바리 에그슈트롬(Judy Shakbari Hagstrom)

14세로 픽ㄹ라이프의 경제권을 독점하고 있는 SOC의 계열사 중 하나인 미스릴사의 후계자. 어릴 때부터 엄격한 교육과 호화로운 생활을 누리고 자라 자존심이 강하고 얄미울 정도로 오만한 성격의 소유자. 그러나 아벨리안에 수석으로 합격했을 만큼 에스퍼로서의 능력은 뛰어나며, 나이에 비해 상당히 어른스럽고 현실적이다.

란 크로슬리(Ran Crosslie)

글로리 출신으로 베라모드와는 친한 친구 사이다. 그는 자기 주변 사람들의 존재를 무엇보다 소중히 여기고 지켜야 한다는 신념 때문에 다소 어리숙한 면이 있는 베라모드에게 친형처럼 잘 대해준다. 농담을 잘 하는 성격으로 남을 놀리는 걸 좋아하지만 상처받은 과거 때문에 의외로 자신의 속마음은 쉽게 털어놓지 않고 감추는 면이 있다.

퉁 파오(Toong Pao)

아르케 중앙정부에서 운영하는 운송회사 SOC의 사장. 아르케 12위원회 베델의 수장인 베델리론으로 안타리아 성계에서 실질적으로 가장 큰 권한을 쥐고 있는 인물이다. SOC 본사가 소재하고 있는 운송행성 필라이프에서 머무르고 있다. 굉장한 미식가에 쾌락주의자이며 언뜻 둔해 보이는 겉모습이지만 냉철하고 빠른 사리 판단에 굉장히 잔인한 인물이어서 주변 사람 모두가 두려워하기도 한다.

리차드 레마르크(Richard Remarque)

43세로 아르케 아벨리안 본원 출신의 사상가 겸 과학자. 전문연구분야는 영혼에 대한 연구. 글로리 출신의 엘리트로 아벨리안에서 오딧세이 프로젝트에 참가해서 연구 중, 자신과 안타리아 성단이 처한 현실을 자각하고 아벨리안을 나오게 된다. 오랜기간 여러 행성을 돌아다니면서 인권문제와 소위 시민, 주민 문제를 탐구하게 된다.

마리아 카잔스키(Maria Kazinski)

32세의 여성으로 필라이프 일대를 주름잡는 최강 용병단 루나스의 대장, 잔혹한 해적 여왕이라는 별명이 있지만 그녀 앞에서 이 별명을 들먹거리면 그대로 저승 행이라고 알려져 있다. 즉흥적인 기분대로 행동하는 스타일이나, 용병단의 운명이나 전투 시 전술 운영 등에 있어서는 본능적인 강력한 지도력을 발휘, 주변을 놀라게 만들곤 한다.

게르히만 폰 프라이오스(Gerheman Von Prios)

48세로 아벨리안 연구소장, 아르케 12위원회 원로 중 1명인 엔지니어 출신의 과학자. 아르케 출신의 엘리트. 자의식과 자신감. 그리고 선민의식이 강하다. 아르케 과학부문 담당으로 외우주 탐사, 오딧세이 프로젝트를 정력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주로 필라이프에 거주하며 다분히 정치적으로 자기 치장이 강한 성격이나 그만큼 실력도 겸비하고 있다.

루시엔 그레이(Rucien Grey)

23세로 가십과 미스터리 사건을 주로 방송하는 Today & Tomorrow의 기자로 밝고 낙천적인 성격이다. 동갑인 베라모드보다 훨씬 성숙하고 처세술에 능하며 남을 잘 돌봐주는 편이다. 상당히 왕성한 호기심의 소유자로 3년 간의 기자 생활로 인해 다양한 지식을 쌓은 그녀는, 이후 베라보드와 함께 행동하면서 그에게 여러 가지 도움을 준다.

네리사 레마르크(Nerissa Remarque)

16세로 베라모드, 샤크바리 등과 더불어 아벨리안의 에스퍼로 들어온 리파드의 양녀이다. 착하고 따뜻한 성격이며 누구에게나 존댓말을 쓸 정도로 예의가 바르지만 의외로 자기 의사를 확실히 표현하고 어떤 일에든 적응이 빠른 편이다.

아셀리스 디엘(Asellas Diel)

27세로 메트로스의 군부에 있는 대령, 본래 슬럼가 출신으로 자신의 노력과 능력으로 대령 자리를 거머쥐었다. 침착하고 냉정한 성격과 뛰어난 카리스마로 최근 군인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신 세력이기도 하다. 황폐해져 가는 메트로스를 새로 바꾸기 위해 개혁을 꿈꾸고 있다.

레드헤드(Redhead)

리엔의 동료이며 역시 페이온의 멤버다. 뛰어난 해커이자 마음이 넓고 남을 배려하는 면이 있어 동료들 사이에서 인기가 좋다. 본명은 벤이지만 붉은 머리 때문에 레드헤드란 별명으로 불린다.

카를로스 반 타이룬(Carlan Van Tairun)

21세로 메트로스 출신으로 슬럼가의 유명한 마피아 조직인 구룡방의 일원이다. 그 나이 대라고는 생각할 수 없을 정도로 잔인하고도 뛰어난 검술과 절대 흐트러짐 없는 냉정한 성격이 그를 구룡방에서 없어서는 안될 존재로 부각시켰다. 말수가 적고 자신의 생각을 잘 내비치지 않는 성격이다.

사빌라(Sibylla)

63세로 글로리의 마스터에게 저항하는 조직 로드의 일원으로, 루크랜서드가 로드의 실질적인 리더로서 외부에서 행동한다면, 그녀는 홀로 벗어날 수 없는 무능력한 빈민들 곁에서 그들을 볼보는 자애 깊은 어머니 같은 존재다. 좀처럼 감정이 동요하는 일이 없을 정도로 느긋하고 온화한 성격의 소유자이며, 기이한 예지 능력으로 신비한 예언을 자주 한다.

루크랜서드(Ruklansud)

글로리의 지배 계급 마스터에 대항하는 저항조직 로드의 리더, 침착하고 현실적인 성격으로 뛰어난 에스퍼이기도 하다. 마스터들이 점차 지배자로 군림하는 것에 안타까움을 느끼며 예전의 순수했던 글로리를 되찾자는 생각을 갖고 있다.

제이슨(Jason)

리치의 레이토스 길드의 대장으로 아무 것도 모른 채 블루 버드로 수송되다 리치로 추락한 살라딘 일행을 도와준다. 시원스런 성격의 소유자로 살라딘들이 자립할 환경을 마련해주며 그들이 아르케에 적응하는데 가장 큰 도움을 준다.

나탈리 민(Natalie Min)

메트로스 군부 소속, 아셀라스의 보좌관으로 차갑고 딱딱한 성격이다. 임무에 대해서는 수단과 방법을 가리지 않고 수행하는 성격으로 다소 잔인한 면도 있다. 아셀라스를 마음속으로 좋아하고 있으나, 자신의 마음을 표현하지 않고 있다.

손 나딘(Son Nadin)

글로리 총독, 베델 위원, 아르케 행정부에서 종교적인 부분을 담당하고 있기도 하다. 굉장한 보수주의자로, 위원회 위원들간의 세력다툼에는 무관심한 중립적 인물, 글로리의 반란사건을 계기로 반 아르케 세력에 대해 강경한 정책을 펼치고 있다.

에피소드 4. 영혼의 검, 스펜타마이뉴

Chapter 1 Core Hunter

목적: 레이토스라는 용병 길드의 대장 제이슨을 통해서 코어 헌터의 자격증을 얻는다.

일반적으로 게임의 전투 시스템을 설명하기 위한 장이다. NPC인 제이슨을 파티에 참가시키고, 게이머의 기본 파티로는 살라딘과 죠안, 크리스티앙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미래로 온 일행들은 자신들의 힘으로 아무 것도 할 수 없는 처지에 놓여 있고, 이것을 타개할 방법을 찾는다. 그것은 코어 헌터, 헌터는 제약이 없어 여행을 하기에 적합한 직업이다. 특히 바루스의 코어는 가격이 엄청나 일행의 여행 유지비를 벌기에도 꼭 필요한 직업이었다. 그것의 자격증을 얻기 위해 죠안이 헌터 교육을 받자고 제안하는 것이다. 제이슨 숙소에서부터 시작되며, 살라딘에게 죠안이 코어 헌터의 교육을 받자고 제한해 온다.

죠안의 제안 1

죠안과 수련을 받으러 간다.(살라딘과 죠안은 코어 헌터 수련장으로 떠난다.)

1-1, 코어헌터 수련장

일반적으로 파트 2에 새로 도입된 능력치 등을 중심으로 제이슨을 통해서 제이머에게 전해준다. 이 곳은 몬스터가 그리 강하지 않아 전투를 쉽게 할 수 있다. 아이템 상자는 2개가 있는데, 배경과 구분이 확실하지 않아 찾는데 어려움이 있을 것이다. 아이템 상자의 내용물은 200 GP와 500GP.

1-2, 코어헌터 수련장

이번에는 파트 2의 아이템과 어빌리티의 사용 조건에 대해 설명하고 있다. 몬스터는 북두괴류 카르마타라는 몬스터가 등장한다. 몬스터 들과의 전투로 레벨 업과 동시에 전투에 대한 전반적인 감을 익힐 수 있다. 이곳에는 아이템 상자가 1개 나오는데 내용물은 회복 캡슐 1개이다.

1-3, 코어헌터 수련장

이번에는 군단 사용법에 대해 설명해 준다. 이곳에서는 파티에 용병이 추가되어 몬스터와의 전투가 있다. 아이템 상자는 2개가 나오며, 내용물은 가죽 벨트와 720GP.

죠안의 제안 2

수련을 받으러 가지 않는다.(교육을 받지 않고 다음으로 넘어간다.)

2-1, 레이토스 길드

크리스티앙이 바루스를 잡기 위해 혼자서 북쪽의 늪으로 향한다. 이 사실을 제이슨을 통해 알게 된 살라딘 일행은 크리스티앙과 합류하기 위해 이동한다.

2-2, 북쪽의 늪

무모한 행동을 한 크리스티앙과 서둘러 합류하러 가는 도중 몬스터와 만나게 된다. 전투 진행 도중 제이슨이 보낸 스턴이 몬스터에게 쫓기고 있는데 살라딘과 죠안이 이를 구해주고, 스턴의 안내를 받은 살라딘과 죠안은 서둘로 크리스티앙과 합류하게 된다.

2-3, 바루스의 서식지

크리스티앙은 바루스와 맞붙어 있다. 나머지는 지도 하단쯤 시작하게 된다. 새로운 크리스티앙과 스턴과 함께 바루스부터 공격하자.

2-3, 레이토스 길드

블랙 스피어의 칼리오페 해적단에게 길드가 빈틈을 타서 쳐들어와 제이슨은 위기를 맞게 된다. 그런데 평소에 신세를 지고 있던 일행은 이 기회를 이용해 빚을 갚자는 생각으로 칼리오페와 대결하게 된다. 제이슨과 크리스티앙, 죠안, 살라딘의 습격을 받은 칼리오페는 도망친다. 이로써 코어 헌터 자격증이 제이슨에게 주어지고, 그는 중고 우주선을 타고 블루버드의 행방을 알기 위해 스트라이커즈 용병단을 찾으러 길을 떠난다.

Chapter 2 Shining Star

목적: 스트라이커 기함에서 유진을 찾아라.

1. 스트라이커스 길드에서 유진이란 이름으로 온 메일

스트라이커스에서 일손이 필요하다는 내용의 메일이 살라딘 일행에게 도착하게 된다. 자신들과 일하고 싶은 자는 필 라이프 우주 공항으로 나오라는 내용이다. 필 라이프 우주 공항으로 가게 되면 칼리오페가 살라딘 일행의 항로를 알고 미리 와서 일행을 습격하려 한다. 칼리오페를 물리치고 나면 스트라이커스의 기함으로 갈 수 있다. 블루 버드에 대한 자료를 목적으로 스트라이커스 소속의 용병이 된다.

2. 레이오스 철도 공사장

일행은 스트라이커스 소속이 되고 유진에게서 첫 번째 의뢰가 들어온다. 의뢰 내용은 SOC가 개척 중인 페이오스에서 철로공사가 진행 중인데 공사가 시작된 이후 몬스터들이 무리를 지어 공사장을 습격하고 있으며, 이상한 것은 몬스터 들이 조직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혹 뒤에 누군가 조종하고 있는 것 같다는 소문의 진상을 캐는 일이다. 이 사건의 배후 인물을 찾는 것이 의뢰 내용으로 현상금이 20만 GP이다.

3. 스트라이커스 기함

스트라이커스로 돌아가면 살라딘과 유진의 대화를 듣고 있던 조안이 유진의 약점을 이용하여 블루 버드의 항해일지 원본을 받아내고, 그것을 따라 추격을 시작하는데 목적지는 페르소 이다.

Chapter 3 Spiritual Stone

목적: 진이라는 소녀의 쌍둥이 동생 슈의 행방을 알아내라.

1. 보아즈 교 성지

진이 보아즈 교에 몰래 잠입하여 슈를 만나지만 아만딘에게 들켜서 끌려나와 신자들에게 둘러싸여 목숨이 위태롭다. 그러나 상황을 지켜보고 있던 리차드가 나타나 진을 도와준다.

2. 페르소 영자 연구소

페르소 영자 연구소 소장의 직인을 본 살라딘 일행은 경비와 실랑이를 벌이는 도중에 소장 리차드가 나타난다. 리차드에게 자신들은 블루 버드의 승무원이라고 속이고, 라이트닝 블링거에 대한 정보를 캐내려고 한다. 그러나 오히려 리차드의 말에 현혹되어 아무 것도 얻지 못하고 영자 연구소에서 나오게 된다.

3. 클라리스 북쪽 거리

진에게서 의뢰가 들어왔다. 크리스티앙의 자격증을 소매치기했으니 그것을 받고 싶으면 의뢰를 받아달라는 협박이다. 일단 클라리스의 북쪽 거리로 오라는 메시지가 온다. 그리로 가면 슈라는 자신의 쌍둥이 동생을 보아즈교에서 구출해 달라는 의뢰를 받게 된다.

4. 보아즈교 비밀통로

전에 진이 슈를 만나러 교주의 방까지 갔던 곳을 따라서 보아즈교로 잠입하게 되는데, 역시 리차드도 그 뒤를 밟고 있었다. 하지만 일행은 이것을 눈치채지 못한다.

5. 보아즈교

보아즈교로 잠입하는 데는 성공하지만 일행은 보아즈교에 덜미를 잡히고 만다. 보아즈교에 걸리면서 일행은 이것이 함정임을 알게 된다. 일행은 아만딘의 마법으로 몸이 마비되어 탈출을 포기한다. 그때 리차드가 나타나 일행이 걸린 마법을 풀어주고 파티에 합류한다.

6. 페르소 영자 연구소

슈를 구한 일행은 리차드의 연구소로 돌아와 슈를 치료하는 중에 영혼의 돌에 대한 얘기를 듣고, 진은 답례로 일행에게 영혼의 돌을 준다. 그리고 리차드는 자신과 함께 베라모드를 만나러 가자고 한다. 오해가 있으면 자신이 중재를 하겠다고 한다. 슈는 깨어나고 일행은 떠난다.

에피소드 5. 뫼비우스의 우주

Chapter 1 Bloody Prophecy

목적: 레마누교의 집회에 참가하여 홍련의 예언(Bloody Prophecy)을 들어라.

1. 제타로 가는길 Ⅰ

란의 꾀임에 넘어가 베라모드는 레마누교의 집회를 구경한다. 시빌라를 만난 베라모드는 제타로 가기 위해서 지하 던전을 지나야 한다. 이 곳은 외부인의 통제를 막기위해 몬스터를 풀어놓았다. 이 곳을 베라모드와 란이 통과하게 되면 다음을 기약하고 델라리움 연구소로 다시 돌아온다.

2. 제타로 가는길 Ⅱ

란은 베라모드를 찾아서 델라리움 연구소에 오지만 엠블라는 베라모드가 아침 일찍 어딘가로 나갔다고 한다. 란은 베라모드가 제타를 향해 갔을 것이라 예상하고 제타의 지하 던전을 지나서 글로리로 간다. 그 곳에서 베라모드가 몬스터들에게 둘러싸여 이는 것을 보게 되고 베라모드와 함께 서쪽에 있는 제타로 간다.

3. 제타

베라모드와 함께 글로리를 지나서 집회가 열리는 제타에 도착한다. 하지만 이 집회는 불법이므로 아델룬이 덮치게 된다. 이것을 지켜보던 베라모드는 로드를 돕고 아델룬과 전투를 벌인다. 이 때 베라모드의 잠재력이 눈을 뜨게 되고 베라모드와 란은 의식을 잃는다. 의식을 찾고 눈을 떠보니 자신의 침대에 누워있었다.

Chapter 2 Maerad

1. 파이온스 레지던스 거리 Ⅰ

베라모드의 잠재력이 폭발한 그 날이 하나도 생각이 안 나는 란과 베라모드는 그 날의 이야기를 하던 도중 로드가 폭도를 일으켰다는 방송을 듣게 된다. 그리고 로드 1명이 달려와 자신들의 동료가 위험하니 도와달라고 말하자. 베라모드는 그가 말한 곳으로 달려간다. 어쩔 수 없이 란도 베라모드를 보호하기 위해 따라가게 되고, 글로리의 가드를 상대로 전투가 시작된다.

2. 파이온스 레지던스 거리 Ⅱ

글로리의 가드들과의 전투가 이어진다. 전투가 끝난 뒤 루크 랜서드를 만나게 되고, 로드의 사람들은 자신을 마에라드라고 부른다. 베라모드는 무슨 뜻인지 의미도 모른 채 글로리의 가드들 때문에 자리를 피한다.

3. 델라리움 연구소 Ⅰ

글로리의 가드를 피한 뒤에 베라모드와 란은 베라모드의 운명의 그 날을 기억해낸다. 엠블라와의 대화를 마치면 델라리움 연구소에서 엠블라와 그의 동생 데미안의 통신이 나오고, 오딧세이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다.

4. 파이온스 레지던스 거리 Ⅲ

화해를 하는 란과 베라모드, 그리고 델라리움 연구소에 돌아오면 데미안의 통신을 받는다. 항상 통신으로만 보았던 데미안을 만나러 파이온스 레지던스 거리로 나간다. 란이 데미안의 솜씨를 보기 위해 프레아로 간다.

5. 프레야 평원

데미안의 실력을 보기 위해 몬스터들과 싸운다. 데미안의 능력이 대단하긴 하지만 베라모드와 란으로 싸워 레벨을 올리는 것이 좋을 것이다. 이제 곧 데미안과 싸우기 위해서다.

6. 프레야 던전

프레야 평원과 마찬가지다. 여기에 나오는 몬스터는 슬라임으로 숫자가 꾀된다. 한 놈도 남김없이 란과 베라모드의 레벨 업을 위한 희생 양으로 삼자.

7. 북 평원

드디어 데미안이 베라모드와 란의 힘을 테스트해 보겠다며 자신에게 덤비라고 한다.

8. 델라리움 연구소 Ⅱ

드디어 필라이프로 이동한다. 엠블라를 사모하는 베라모드는 엠블라의 진심을 듣고 싶은 마음을 억누르며, 아벨리아로 향하게 된다.

명 칭

설 명

명 칭

설 명

Swords 검

수련검

수련을 위한 목검

장검

기본 장비

키퍼

수련 검보다 강함.

블릿츠

해적들이 가장 해용 하는 장검, 공격 성공률이 높다.

플리커

우수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저주받은 장검, 얻은 경험치 감소.

가디안

공격력은 약하고, 방어력이 높다.

씨즈

양손 검, 검의 날로 공격하지 않고 무게로 공격함.

Gun Slicer 건 슬라이서

실버 슬라이서

엘리트 병사들의 기본 장비

실버 EXP

경험치를 더 얻을 수 있다.

실버 Quck

공격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실버 BAL

방어력, 공격력 업그레이드

실버 PLUS

명중률을 높여준다.

골드 슬라이서

공격력이 높다.

골드 EXP

경험치를 더 얻을 수 있다.

골드 CON

상대를 일정 확률로 혼란 상태로 만든다.

골드 DEF

방어력을 높여준다.

빅 슬라이서

강력한 건 슬라이서로 상대에게 치명적인 일격을 가할 수 있다.

빅 QUCK

공격을 빠르게 할 수 있다.

빅 BAL

방어력, 공격력 업그레이드

빅 DEF

방어력을 높여준다.

워너 슬라이서

고가에 팔리는 뛰어난 슬라이서

워너 QUCK

공격을 빠르게 할 수 있다.

워너 BAL

방어력, 공격력 업그레이드

워너 PLUS

명중률을 높여준다.

워너 EXP

경험치를 더 얻을 수 있다.

Booster 부스터

애드온

크리스탈

블루

평범한 능력의 크리스탈

튜터

블루보다 높은 공격력

튜터

블루보다 공격력이 조금 높다.

바운서

블루보다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

바운서

블루보다 높은 공격력과 방어력

레토르트

좋은 공격력을 자랑한다.

T 써클렛

공격력이 뛰어나고, 경험치를 많이 올려준다.

S 써클렛

T 써클렛의 개량형, 공격력과 방어력이 더욱 강화되었다.

가리우스

고급 능력자들이 많이 사용한다.

G 써클렛

동급 크리스탈에 비해 공격력은 높지만 방어력이 떨어진다.

Armor 아머

바운서

가장 기본적인 방어구

바운서 EXP

방어력은 바운서와 같지만 경험치를 추가로 더 얻게 해준다.

바운서 BAL

바운서보다 공격력과 방어력이 조금 높다.

레더 아머

평균 성능의 방어구, 여행자들이 주로 입으며, 방어력은 낮다.

세라믹 아머

방어력은 레더 아머보다 조금 높고, 민첩성도 조금 올려준다.

클래식 아머

방어력은 높으나, 민첩성이 떨어진다.

클래식 EXP

보다 높은 경험치를 가질 수 있다.

애쓸릿 러버

방어력은 클래식 아머와 같지만 민첩성은 떨어지지 안는다.

클래식 PLUS

공격 성공률을 더 높여준다.

파워 아머

방어력은 클래식 아머와 같지만 힘을 올려준다.

파워 EXP

방어력은 파워아머와 같지만 경험치를 올려준다.

액새서리

신 발

벨 트

등산화

민첩성을 조금 올려준다.

가죽 벨트

방어력을 조금 높인다.

군화

민첩성과 공격력을 조금 높여준다.

체인 벨트

가죽벨트보다 방어력을 조금 더 높인다.

파워드 슈즈

민첩성을 많이 높여준다.

아이언 벨트

방어력을 많이 올려준다.

램버트의 슈즈

민첩성을 많이 높여주고, 체질이나 스타일 보정시 충격을 줄인다.

램버트의 벨트

램버트라는 사람이 만들었다는 벨트로 매우 높은 방어력을 준다.

상점에서 구입할 수 있는 아이템 목록

반 지

금반지

전투 시에 약간의 경험치를 얻을 수 있다.

루비 반지

금반지보다 경험치를 더 얻을 수 있게 해 준다.

다이아몬드 반지

착용 자에게 매우 높은 경험치를 부여한다.

램버트의 반지

매우 높은 경험치를 획득할 수 있다.

Capsule 캡슐

캡슐

약간의 체력 회복

아이스 필드 1

적 1명을 빙한 상태로 만든다.

회복 캡슐

많은 양의 체력 회복

아이스 필드 2

몇몇의 적을 빙한 상태로 만든다.

완전 회복

체력을 완전히 회복

아이스 필드 3

대량의 적을 빙한 상태로 만든다.

안정제

상태 이상을 회복

배틀 포이즌 1

적 1명을 중독 시킨다.

여신의 성수

체력과 상태 이상 회복

배틀 포이즌 2

몇몇의 적을 중독 시킨다.

프레임 쉘 1

적에게 화염 데미지를 입힌다.

배틀 포이즌 3

대량의 적을 중독 시킨다.

프레임 쉘 2

적에게 보통의 화염 데미지를 준다.

케이지 1

적 1명을 혼란 상태로 만든다.

프레임 쉘 3

적에게 많은 화염 데미지를 준다.

케이지 2

몇몇의 적을 혼란 상태로 만든다.

버서크 쉘 1

하나의 적을 버서크 상태로 만든다.

케이지 3

대량의 적을 혼란 상태로 만든다.

버서크 쉘 2

몇 명의 적을 버서크 상태로 만든다.

모세 키트

여러 가지 효과를 지니고 있는 캡슐로 5개 이상을 사용해야만 제 효력을 나타낸다고 한다.

버서크 쉘 3

다량의 적을 버서크 상태로 만든다.

어빌리티

어빌리티

설 명

어빌리티

설 명

이스케이프

순간적으로 위치를 옴긴다.

익스퍼트 웨이브

자신을 중심으로 적들을 공격하고 매 턴마다 소울치를 떨어뜨린다.

방어

데미지를 줄인다.

익스퍼트 블레스터

직선상의 적을 공격하고 매 턴마다 TP를 소모시킨다.

회피

어느 정도의 확률로 적의 공격을 피한다.

엘리멘탈 파이어

자신 주위에 있는 아군이나 적에게 화염데미지를 입힌다.

오버 드라이브

기합을 모아 자신의 공격력을 높이지만 매 턴 체력을 소모한다.

엘리멘탈 썬더

자신 주위에 있는 아군이나 적에게 전기데미지를 입힌다.

파티 중 1명의 체력을 회복시킨다.

엘리멘탈 라이트닝

자신 주위에 있는 아군이나 적에게 번개 공격을 한다.

격려

자신의 소울을 소모하여 파티 1명의 소울을 회복한다.

리인 카네이션

강력한 기를 가진 자를 소환하여 주위의 모든 캐릭터를 날려버린다.

큐어 1

1명의 상태이상 회복

서몬 몬스터

몬스터를 무작위로 소환하여 주위의 불특정 다수를 공격한다.

포스필드

1명의 몸에 보호막을 만든다.

리콜

파티 1명을 자신의 주위로 이동시킨다.

희생

자신을 희생하여 파티의 체력, 공격력, 방어력을 높여준다.

워핑

적 1명을 알 수 없는 장소로 이동시킨다.

오버플로우

적 1명의 어빌리티 사용 시 소울 사용량을 올린다.

엘리멘탈 실드

파티 1명에게 실드를 걸어 턴을 빨리 돌아오도록 한다.

리미트 플로우

파티 1명의 어빌리티 사용 시 소울 사용량을 줄인다.

엘리멘탈 다크

자신을 중심으로 일정지역의 캐릭터에게 소울 습득량을 줄게 한다.

프레셔

적 1명에게 휴식을 금지시킨다.

하드 밸런싱

특정 캐릭터의 TP를 낮추고 소울 소모율을 늘린다.

적 1명에게 연속 공격을 한다.

소프트 밸런싱

특정 캐릭터의 TP를 높이고 소울 소모율을 낮춘다.

자신을 중심으로 주위의 적을 공격한다.

엘리멘탈 베이스

일정 지역의 불특정 다수의 TP 소모율을 올린다.

검기를 날려 적을 밀어낸다.

큐어 2

일정 지역에 있는 캐릭터의 상태 이상을 회복시킨다.

적 1명에게 강한 일격을 날린다.

락킹 필드

캐릭터 하나를 마비시킨다.

직선으로 몸을 뚫고 적을 공격한다.

포이즌

일정 지역에 독 공격을 한다.

지면을 폭파시켜 적을 공격한다.

기가 실드

일정 지역에 엘리멘탈 실드를 건다.

메테오 스트라이크

파장을 일으켜 주위의 적을 공격한다.

화이어 웨이브

일정 지역에 화염공격을 한다.

어빌리티

설 명

어빌리티

설 명

포스 리전

파티와 자신에게 보호막을 만든다.

카운터 블레이드

앞쪽의 가로 1열을 벤다.

비연참

분신을 만들어 공격한다.

롱 스피어

앞쪽의 세로 1열을 벤다.

소닉 블레이드

검기를 발생시켜 공격한다.

카운터 미사일

일정 거리의 적에게 에너지 탄을 발사하여 공격한다.

익스플로전

자신을 희생하여 파티의 체력, 공격력, 방어력, 민첩성을 올린다.

아스트랄 파이어

자신의 주위에 있는 적에게 기를 날려 공격한다.

헤비 프레셔

자신을 중심으로 일정 범위 안에 있는 적에게 휴식 금지를 건다.

엘리맨탈 버스터

직선 상으로 강력한 기를 방출하여 공격한다.

소울 블래스트

적들에게 정신적 타격을 가하고 소울을 떨어뜨린다.

웨폰 크래쉬

무기의 공격력을 떨어뜨린다.

일루션 히트

상대의 힘을 이용하여 공격한다.

아스트럴 실드

파티 1명에게 실드를 걸어 경험치를 많이 얻게 해 준다.

소울 스트라이크

일정 거리 밖의 적에게 공격을 가하고 민첩성을 떨어뜨린다.

캐노피

체력이 어느 정도 떨어지면 자동 회복을 하게 실드를 걸어준다.

마인드 어택

적 1명을 공격하여, 최대 TP를 깍는다.

피드백

매 턴 체력, 소울, TP에 데미지를 준다.

하이텔레포트

장거리 순간 이동을 한다.

아스트랄 애로우

자신의 기를 방출하여 화면 안의 모든 적을 공격한다.

브레인 스톰

원거리 적 1명을 혼란 상태로 만든다.

카운터 붐

자신의 기를 폭파시켜 주위의 적을 공격한다.

배리어

파티 1명에게 배리어를 걸어 취득 소울치가 늘어나게 한다.

파이널 버스터

자신의 기를 사방으로 방출한다.

아다지오

턴이 늦게 돌아오게 만든다.

아스트랄 필드

자신 주위의 모든 파티에게 아스트럴 실드를 걸어준다.

프레스토

턴이 빨리 돌아오게 만든다.

리바이블

파티 1명에게 기를 주입시켜 전투불능을 막아준다.

리미트 크레쉬

파티의 TP 사용률을 감소시킨다.

블레이드 미사일

검을 날려 적에게 폭파 데미지를 준다.

리미트 캐스트

적들의 TP 사용률을 증가시킨다.

크래쉬 봄

일정 지역의 공기를 폭파시켜 공격한다.

마인드 컨트롤

적 1명을 이동 금지로 만들고 매 턴 체력을 감소시킨다.

메테오

일정 지역에 유성을 떨어뜨린다.

브레인 브레이크

1명의 캐릭터를 광전사로 만든다.

다이나믹 크래쉬

적 1명을 밀쳐낸다.

오버테이크

자신의 턴을 희생하여 파티 1명의 턴을 돌아오게 하고, 완전회복, 공격력, 방어력을 높힌다.

커스

적 1명의 신경을 마비시켜 일정 이상의 소울 사용 시 사망하도록 한다.

카운터 실드

파티 1명에게 실드를 걸어 피격시 반격을 가하게 한다.

더블 스페이스

TP를 모두 체워준다.

위큰드 아머

방어력을 떨어뜨린다.

하프 스페이스

TP를 모두 없앤다.

파워 다운

공격력을 떨어뜨린다.

블라인드

어빌리티를 사용할 수 없도록 만든다.

파워 업

공격력을 올린다.

안티 밸런싱

액세서리의 능력치를 무시하게 만든다.

스피드 업

민첩성을 올린다.

스피드 다운

민첩성을 떨어뜨린다.


Posted by 롤링다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