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소개

삼국지 영걸전의 후속작인 삼극지 공명전의 주인공은 제목과 같이 공명으로 설정되어 있다. 그러나 이 게임에 등장하는 공명은 컴퓨터가 정해진대로 게임을 일괄적으로 진행하는 꼭두각시가 아니다. 동료 장수들과 대화를 통해 알맞은 상황을 선택할 수 있으며 이에 따라 전투가 쉬워지거나 어려운 상황에 처하게 된다. 또한 공명의 가족에 대한 사랑 등 가족적인 모습을 보여주고 있어 공명이란 인물에 대한 친근감을 더해주고 있다. 이 게임은 오장원 전투까지는 삼국지와 같은 스토리로 진행되지만 그 이후에는 역사와 다른 게임이 진행된다.

스토리 진행

1장. 삼국정립

제 1막. 공명 출세

유비는 삼고초려의 예로 공명을 군사로 맞이하게 되면서 이야기가 시작된다. 한편 조조는 제갈공명이 가담했다는 소식을 듣고는 서서에게 공명에 대해 묻자 서서는 자신이 반딧불이라면 공명은 일월광명과 같다는 말을 한다. 이에 조조는 공명의 능력을 시험하기 위해 하후돈을 주장으로한 군대를 박망파로 진군시킨다. 이에 공명은 관우와 장비의 반발을 누르고 자신의 첫 번째로 승리를 이끌 계획을 내놓는다.

전투 1.박망파 전투

승리 조건: 하후돈 퇴각

탄수: 30턴

전투가 시작되면 관우와 장비가 유인 작전을 위해 위쪽에 배치되어 있는데 컴퓨터가 담당한다. 1턴이 지나면 조운과 공명,유바가 나타나는데 위로 전진하지 말고 병사들을 아래쪽의 숲이 끝나는 지점 양쪽에 배치시키고 적을 기다린다. 공명의 숲에 도달하면 화공을 사용하는데 조조군은 20의 내구력이 내려가고 혼란에 빠진다. 그리고 아군의 증원군이 나타난다. 하후돈을 처리하면 승리하지만 장군들의 레벨을 올리고 싶으면 나머지 병사를 우선 처리하고 나중에 하후돈을 처리한다.

일기토: 조운 VS 악진

아이템: 회부이두

제투에서 승리한 후 장비와 관우는 공며의 실력을 인정하게 되고 공며이 하후돈을 물리친데 놀란 조조는 다시 조인, 조흥, 허저에게 군사를 주어 선봉으로 삼고 자신은 후진으로 모든 병력을 이끌고 신야로 진군한다. 조조군이 남쪽으로 진군해 온다는 소식을 들은 유표의 후계자 유종은 채모의 강요로 조조에게 항복하기로 결정하고 조조에게 사자를 보낸다. 조조의 진국소식은 유비에게도 도달된다. 유비는 공명에게 대책을 묻고 공명은 '신야성은 대군을 막기에는 물자가 부족하니 양양으로 피난갈 것'을 제안한다. 그리고 조조의 선봉에 대한 대책을 제시하는데 신야를 비운 뒤 적을 유인하여 화공법과 매복계를 쓰는 2가지 방법을 제시한다. 전자의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전투가 훨씬 수월하다.

전투2. 신야성 전투

승리조건: 조인이 퇴각

탄수: 30턴

이번 전투는 장수 레벨 올리는 전투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매우 쉽다. 신야성을 점령한 조조군은 안심하고 군장을 풀지만 곧 공명의 화공계에 빠져 큰 혼란에 빠진다. 시작부터 조조군의 공격려과 방어력, 공격속도가 감소하고 혼란에 빠지게 된다. 우선 불이 번지지 않은 신야성의 남쪽문으로 장수들을 이동시킨다. 장비로 허저를 격퇴하면 주변의 병사들은 쉽게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그 후 성안의 혼란에 빠진 조조군을 물리치며 조인을 격퇴하면 승리하게 된다. 그러나 가능하면 모든 병사를 물리쳐 레벨을 올리도록 한다.

일기토: 장비 VS 허저, 조운 VS 조흥

아이템: 초열의 서, 낙석의 서

전투 3. 강하급행전

승리조건: 공명이 북동쪽의 채에 도착

탄수: 30턴

전투가 시작되면 왼쪽 위에는 채모의 기병대, 오른쪽에는 보병과 궁병, 오른쪽 아래에 기병대가 위치하고 있다. 우선 공명과 장수들을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왼쪽 위에는 다가오는 채모의 기병들은 관우로 상대한다. 3턴째에 유표의 장수였던 위연이 나타나 아군을 도와준다. 앞쪽의 보병들은 주창 등으로 물리치고 채모를 관우로 처리한다. 공명이 오른쪽 위에 있는 다리에 도착하면 한월의 군사가 공격을 해온다. 공명이 위쪽에 있는 채에 도착하거나 모든 채모의 병사를 물리치면 승리하게 된다. 이번 전투에서 공명은 방어력이 매우 약하므로 궁병의 공격에 조심한다.

일기토: 관우 VS 채모

강릉으로 향하던 유비의 본대는 장판파에서 조조의 추격대를 만나 뿔뿔이 흩어지게 된다. 조운은 유비의 처인 미부인과 아들 아두(후에 유선)를 경호하는 임무를 맡고 있었는데 조조군과의 난정중에 이들을 잃어버린다. 조운은 이들을 찾기 위해 장판교를 건너 조조군이 있는 장판파로 뛰어든다. 이것이 그 유명한 당양 장판파의 싸움이다.

전투4. 장판파 전투

승리조건: 아두를 발견하고 장판교를 건넌다

턴수: 30탄

조운은 3명의 장수와 함께 장판파에 뛰어든다. 이때 한 병사가 마을에서 아이를 안고 있는 귀부인을 보았다는 말을 전해듣는다. 이번 전투에는 매우 많은 적군이 등장하지만 강력하지는 않기 때문에 가능하면 모두 물리치도록 하다. 우선 조운으로 하후은에게 일기토록 걸어 물리치면 청홍검을 얻을 수 이ㅆ. 왼쪽에 있는 적들을 물리치고 오른쪽 아래에 있는 마을로 가면 아두를 발견할 수 있다. 아두를 발견하면 위쪽에 조조와 조홍, 이전 등 5명의 조조군과 장수가 나타나는데 이들의 능력치는 매우 높다. 그리고 장판교에는 장비가 나타나 다리를 지킨다. 조운을 재빨리 다리족으로 이동시키고 조조군이 오는 방향으로는 장수들을 배치시켜 다리의 입구를 막는 것을 방어한다. 장판교를 건너면 임무를 완성할 수 있지만 조조군의 장수들을 물리쳐 조운의 레벨을 올리도록 한다.

조운이 다리를 건너면 조조군이 진격해오지만 장판교에 버티고 서있는 장비의 의용과 공명의 계략에 겁을 먹은 조조군은 강릉으로 향한다.

일기토: 조운 VS 하후은

아이템: 대초열서, 대낙석의 서

무사히 아두를 유비에게 데려간 조운은 아들은 얻기 쉬워도 한 명장은 얻기 힘들다며 아두를 집어던지는 유비에 감명을 받는다. 유비군은 군사를 재정비하기 위해 강하로 향하고 조조는 강릉을 함락시킨 뒤 강하로 군대를 진군시키려 한다. 조조의 대군에 대한 위협은 오의 손권을 긴장시키고 공명 역시 이를 이용하고자 오나라와 동맹을 위해 오로 간다. 오에 도착한 공명은 '세치의 혀'로 오나라의 증신들을 물리치고 오나라와 동맹을 맺고 조조에 대항케 한다. 이제 오나라의 군대와 유비의 동맹군은 적벽에서 조조의 대군과 결전을 벌인다.

전투5. 적벽대전(1)

승리조건: 제갈량이 선착장에 도착

턴수: 20턴

오른쪽 위를 보면 선착장이 보이는데 이곳에 공명이 도착해야 한다. 왼쪽에서는 서성과 정봉이 3명의 군사와 함께 추적해온다. 재빨리 공명을 선착장쪽으로 이동시키면 4턴째에 오른쪽 마을 부근에 조운, 유봉, 관평이 나타난다. 공명을 선착장에 도착시키면 임무완수이지만 비교적 약한 오나라 군사를 모두 물리치도록 한다.

아이템: 대락석의 서

오나라는 주유의 뛰어난 군사 지휘로 조조의 백만대군은 무너뜨리고 강하로 돌아온 공명은 패주하는 조조를 공격할 계획을 세운다. 여기서 관우ㄹ 출진은 게이머가 선택할 수 있는데 역사대로 출진시키는 쪽을 선택하겠다. 그러면 공명은 관우에게 화요도에 매복해 있으라는 말과 함께 만일 조조를 보고도 죽이지 않는다면 군법에 의해 처벌할 것이라며 출진을 명한다.

전투6. 적벽대전(2)

승리조건: 조조를 토벌

턴수: 20턴

적벽의 패전으로 도주하는 조조를 추격하는 임무이다. 왼쪽을 보면 조조를 허저, 장요, 이전, 정욱 등 쟁쟁한 장수들이 호위하며 도망가고 있다. 그러나 이동 능력이 반감되어 있어 쉽게 추적할 수 있다. 장수들을 이도시켜 주변의 적병과 적장들을 물리치고 조조를 추격한다. 4턴째에 왼쪽에서 조조군의 우금과 악진이 나타나 조조의 추적을 방해하지만 조운, 장비 등의 공격력이 높은 장군으로 쉽게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그리고 8턴째에는 왼쪽 위에서 적장인 서황, 조홍이 나타나 앞을 가로 막는다. 이번 전투에서는 가급적 모든 조조군을 물리쳐 레벨을 올리도록 하고 숲이나 산에서 이동력이 높은 주창을 먼저 위쪽으로 보내서 조조의 진격을 가로막아 시간을 벌도록 한다. 조조가 오른쪽 위의 성 부근에 도착하면 매복해있던 관우가 나타나지만 관우는 옛정을 생가하여 그만 조조를 놓아주게 되고 성에 도착하기 이전에 조조를 물리치면 공명에게 화용도에는 조조의 그림자도 비치지 않았다고 보고하는 것을 볼 수 있다.

일기토: 조운 VS 장요 , 장비 VS 허저

아이템: 대초열서, 소형방패

강하에 돌아온 공명은 조조를 보고도 잡비않은 관우를 문책하고 군법에 의해 사형을 내린다. 그러나 유비가 이를 간곡히 만류하자 관우에게 앞으로 공을 세워 죄를 대신하라 말하고 승이의 여세를 몰아 형주땅을 얻어야 한다고 역설한다. 양양으로 퇴각한 조조는 대패로 소모된 국력과 군의 사기를 회복키 위해 허창으로 돌아가고 강릉에 조인, 양양에 하후돈을 남겨 이곳을 수비하도록 명령한다.

제 2막. 천하 삼분

적벽에서 대승리를 거둔 공명과 주유는 이제 다시 형주땅을 두고 결전을 벌인다. 계책으로 형주땅을 탈환한 공명은 주유는 전에 독화살에 맞은 상처가 도져 죽고만다. 형주에다 강릉까지 얻은 유비는 백미(白眉)라 불리는 마량과 마속을 막하의 군사로 맞이 하고 마량은 형주의 남부인 무릉, 장사, 계양, 영릉은 물자와 인력이 풍부해 이곳을 얻으면 큰 힘이 될 것이라면 이곳을 취하라는 애기를 해준다. 또한 마속은 장사 태수의 수하에 있는 명장 황충에 대해 말해준다. 이에 우비는 4군을 취하기 위해 형주의 남부로 군대를 출동시킨다.

전투 7. 형주 남부의 전투

승리조건: 한현 괴멸

턴수: 40턴

이번 임무에는 적병중에 호사가 처음 나오는데 공격을 받으면 바로 뒤에 있는 아군까지 피해를 입게된다. 아래쪽의 무릉성에 소규모 적병이 있지만 공지의 발석차 부대만 조심하면 모두 쉽게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이들을 무리치고 아래를 보면 왼쪽에 영릉성이 있는데 형도형, 유현, 유도가 위치하고 있다. 조운으로 형도형을 처리하면 나머지 병사들은 간단히 물리칠 수 있다. 여기서 오른쪽에 보이는 숲의 오른쪽으로 병사를 이동시키면 숲속에서 산적이 나타나는데 이동력이 낮아 뒤쳐진 공명이나 궁병 유니트가 공격당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오른쪽으로 이동하면 다리의 앞을 소포차와 진응이 가로막고 있지만 간단히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다리를 건너면 아래쪽의 계양성에 조범과 몇 명의 궁병 유니트가 지키고 있지만 이들도 장비나 조운 등으로 간단히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이제 위쪽의 장사성만 남았는데 위로 장수들을 이동시키면 다리 부근에 적의 호사가 나타난다. 이를 물리치고 위로 올라가면 황충과 양령, 진식, 위연이 있고 장사성에 한현이 위치하고 있다. 여기서 진식을 공격하면 아군으로 귀순하고 관우로 황충을 공격하면 2번의 대결을 벌이지만 승패가 나지 않는다. 結 한현은 황충을 죽이려 한고 위연을 공격하면 위연은 한현을 죽이고 유비군에 투항한다.

일기토: 조운 VS 형도형, 관우 VS 황충

아이템: 물견의 서, 청동갑

강릉을 개선한 유비는 황충과 위연이라는 명장들을 얻고 다시 봉추 방통을 수하 군사로 맞고 들인다. 한편 서촉땅으로 진출을 시도한 유비는 도중에 장송의 계략이 발각되고 자신의 모사 방통마저 낙봉파에세 잃고 만다. 이에 공명은 고립된 유비를 구하기 위해 관우, 관평, 주창, 이방을 형주에 남기고 전군을 이끌고 익주의 면죽관으로 출동한다.

전투 8. 면죽관․가맹관 전투

승리조건: 이엄 괴멸, 마초 항복

턴수: 30턴

위쪽의 공명 부대는 아래로 이동시키고 아래쪽의 유비 군사는 위쪽 아래에 있는 면죽관의 유장군 병사들이 다가오는데 이회, 고상옆에 유비를 이동시키면 아군으로 귀순해온다. 면죽관의 유장군을 물리치다보면 5턴째로에 오른쪽 위의 가맹관에 마초의 부대가 나타난다. 이들이 오기 전에 유장군을 물리치고 이들을 상대하도록 한다. 장비를 마초에게 이동시키면 일기토를 벌이는데 승부가 나지 않는다. 마초의 위용을 본 공명은 마초를 설득하여 아군으로 만든다. 그러면 유장군의 이엄도 마초를 따라 항복해온다.

일기토: 장비 VS 마초

아이템: 갑옷 방패, 근성의 종

전투가 끝난 뒤 가맹관의 유비군 막사에서는 마초와 그 동생 마대가 유비에게 충성할 것을 맹세하고 마초는 유장을 항복시키겠다며 성도로 향한다. 유장은 항복을 하고 오의, 오번, 장익이 유비의 신하가 된다. 한편 조조는 서촉땅을 유비가 점령했다는 정보를 듣고 익주와 장안의 국경인 한중을 유비보다 먼저 차지하고 위해 군대를 출동시킨다. 유비는 드디어 조조와 일전을 벌일 때가 왔다며 장비, 조운, 마초, 황충, 위연에게 한중으로 출격을 명령한다.

9.한수의 전투

승리조건: 조조퇴각

던수: 30턴

위쪽에 조조와 장수들이 함께 있는 본진이 있고 좌우에서 경기병들이 다가온다. 위쪽으로 치고 들어가 공격하는데 앞쪽에 레벨과 공격력이 강한 장수들을 배치하고 드 뒤에 제걀량, 황충 등의 장거리 동격 유니트를 배치시켜 적을 공격한다. 허처는 장비로 물리치고 아무 장수로나 왕평을 공격하면 아군으로 귀순한다.

7턴째로 오른쪽 위에서 우금, 악진, 이전, 조창이 나타나는데 이들이 다가오기 전에 대부분의 조조군을 물리치도록 한다. 여기서 레벨을 올리려면 강력한 유니트로 조조를 에워싸고 나머지 유니트로 조조를 에워싸고 나머지 유니트로 조조군의 장수들을 공격하고 조조는 나중에 처리하도록 한다.

일기토: 장비 VS 허저

아이템: 2000골드

유비의 한중왕 즉위에 격분한 조조는 한중으로 출동하려 한다. 이때 사마의가 다가와 아직 한수 패전의 후유증이 나아있다며 출전을 반대하고 그 대신 오나라를 끌여들여 형주를 공격할 것을 간언한다. 이에 조조는 손권에게 동맹의 사자를 보낸다.

제 3막. 도원종언

손권은 조조의 동맹 서신을 받아들이고 여몽과 육적을 형주로 진군시킨다. 그리고 제갈근을 불러 만일의 사태가 발생하면 관우를 설득해 항복하게 하라는 말을 한다. 강릉이 함락됐다는 소식을 들은 관우는 요화는 상용으로 보내어 원군을 요청하고 아들들과 함께 맥성으로 향한다. 그러나 맥성으로 가서 구원군으로 기다리던 관우는 오나라와 조조군의 추격대에게 맥성에 고립된다. 맥성에 고립된 관우에게 제갈근이 찾아와 항복을 제의하지만 관우는 이를 단호히 거절하고 관흥, 관색만이라도 살리기 위해 포위망을 돌파하기 위한 출격을 명령한다.

10.맥성의 전투

승리조건: 1.관우가 서쪽의 마을에 도착

2. 관흥, 관색이 남서쪽 마을에 도착

턴수: 30턴

오른쪽에 대규모의 오나라군사가 추격해오는데 관흥, 관색쪽은 추적병이 없고 앞쪽에 3명의 군사가 가로막고 있을 뿐이다. 우선 관색의 화살공격으로 적을 약화시키고 관흥으로 처리하는 방식으로 이들을 물리치고 왼쪽으로 전진시킨다. 위쪽의 관우의 부대가 이동하면 3턴째에 왼쪽의 좁은 협곡에서 적의 복병의 나타나 앞을 가로막는다. 그러나 관우의 레벨이 높다면 별로 걱정할 것이 못되니 아래쪽의 관흥과 관색에게만 신경 쓰도록 한다. 적병을 물리치며 왼쪽의 마을 부근에 도착하면 2명의 국병 복병이 나타나는데 능력치가 조금 높다. 관흥을 이동 시켜 이들을 공격하고 내구력이 떨어지면 회복 아이템을 사용하여 내구력을 회복시키며 이들을 물리친다. 그리고 아래쪽의 경기병 2을 물리치고 가장 아래의 성도 도착하면 관흥과 관색은 성도로 향하고 관우와 관평은 복병에 의해 사로잡힌다. 만일 관우가 왼쪽 성에 도착하면 살 수 있을까 하는 게이머도 있을지 모르지만 관우가 왼쪽 성에 도착하면 매복해있던 번장이 나타나 관우를 사로 잡는다.

아이템: 회복의 보리,원대의 서

손권은 관우에게 귀순을 강요하지만 이를 거절하자 관우를 처형한다. 유비는 공명의 만류에도 불구하고 관을를 죽인 오나라에 대한 복수를 위해 출전 준비한다. 그러나 출전을 앞두고 장비는 범강과 장달에게 죽임을 당하고 이게 격분한 유비는 관우, 장비의 원수를 갚기 위해 오나라의 백제성으로 전군을 진국시킨다.

11. 이릉전투

승리조건: 1.유비가 서쪽성에 조착

2. 오나라군 전부대 괴멸

턴수: 30턴

이번 전투에서는 유비와 장포, 관흥, 관색는 컴퓨터가 담당한다. 시작하면 유비의 주위는 불바다로 변해있고 왼쪽으로 오나라의 추적병을 피해 이동해온다. 조운 등 이동력이 빠른 기병을 이동시켜 가운데 큰 다리가 있는 곳에서 오나라의 육손군을 저지한다. 4턴째에 오나라의 주태와 궁병들이, 아래쪽에 번장, 범강, 장달이 나타나니 주의하도록 한다. 아래쪽에 나타난 장수들은 관흥과 장달이 위쪽에서 나타나니 주의하도록 한다. 아래쪽 나타난 장수들은 나타난 장수들은 관흥과 장포가 자동으로 달려들어 일기토로 처리하니 걱정할 필요가 없고 이동력이 늦어 뒤에 쳐진 보병, 궁병 유니트를 주태가 나타난 위쪽을 보내 상대하도록 한다. 관흥이 번장을 처리하면 관우가 갖고있던 청룡언월도를 얻을 수 있다. 오군을 모도 처리하거나 왼쪽위의 백체성에 유비가 도착하면 전투가 끝난다.

일기토: 장포 VS 범강, 장포 VS 장달, 관흥 VS 번장

아이템: 회복의 보리

이릉에서 대패한 유비는 백제성에서 유선을 공명에게 부탁하며 숨을 거둔다.

제 2장. 남정

제 1막. 사마의의 모략

서력 223년(촉한 장무3년). 유비가 숨을 거둔 후 성도에 돌아온 공명은 유선을 촉한의 황제에 등극시키고 낙양의 조비는 유비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고 출병을 명령하지만 사마의가 나서서 계략을 제시한다. 사마의는 위나라. 오나라, 강족, 남만의 군사 다섯갈래 군대를 촉을 향해 출격 시킬 것을 제안한다. 5군의 공격을 촉으로 쳐들어 오는 것을 들은 공명은 우선 오나라와 강화를 맺기 위해 등지를 오나라로 보내고 양평권으로 출동한다.

12. 양평관의 전투

승리조건: 적부대 전멸

턴수: 20턴

적은 지도의 오른쪽 위와 아래에 각각 조진과 맹달이 지휘하고 있다. 그리고 왼쪽 위에는 강족의 전차 부대들이 배치되어 있는데 지금까지 나온 적들보다 레벨이 높으니 주의하도록 한다. 이번 전투에서는 부대를 3개로 나누어 상대하는데 조운은 조진이 있는 방향으로 보내고 마초는 강족이 있는 왼쪽으로, 이엄은 맹달이 있는 방향으로 보낸다. 맹달의 친구였던 이엄으로 맹달을 공격하면 마초의 위용을 잘 아는 강족은 공격력이 떨어지게 된다. 그리고 조운을 위쪽에 있는 관에 이동시키면 조운은 조진에게 일기토를 신청하지만 겁을 먹인 조진은 이를 거부하고 조조군은 혼란에 빠진다. 이곳으로 장수들은 이동시켜 일거에 모두 섬멸시카자. 그러나 우측에서 6턴과 10턴, 14턴째에 조조의 응원군이 나타나니 주의하도록 한다. 나타나는 적들은 모두 처리하면 이번 천투도 끝이 난다.

아이템:무용의 실, 500골드

사마의의 계략을 물리친 공명은 옹개의 반락소식을 듣고 옹개의 반랍진압과 남만정벌을 결심한다. 서력 225년(촉한 건흥3년). 공명은 옹개와 반란을 진압하고 남만을 정벌하기 위해 성도 이만의 월전으로 향한다. 공명은 장래 불벌의 걸림돌이 될 후방의 안전은 위한 남정을 단행한 것이다. 월전의 막사로 가면 반란군이 건령에 있음을 알려오고 조운과 대화 후 출진하게 된다.

13. 익주 남부의 전투

승리조건: 악환 퇴각, 옹개 괴멸

턴수: 30턴

이번 전투에는 그렇게 강한 적들은 없다. 아래쪽에 있는 병사들을 물리치는데 양옆에서 다가 오는 산적들이 뒤쳐져오는 공명을 공격하는 점을 주의한다. 악환을 위연으로 잡으면 참구냐 방면이냐를 선택할 수 있는데 해방을 선택하면 주군인 고정을 항복하도록 설득하겠다고 한다. 그러면 가운데 아래에 옹개, 오른쪽에 고정, 왼쪽에 주포가 나타나는데 악환의 말을 들은 고정은 항복할 것인지 고민을 한다. 아제 병사들은 이동시켜 이들을 상대하는데 공명은 우측의 공정쪽으로 이동시킨다. 고정의 옆에 공명을 이동시키면 아군으로 귀순으로 되고 컴퓨터가 담당하는 고정은 옹개를 제거한다. 고정이 옹개를 제거하기 전에 많에 적병을 처리하여 레벨을 올리도록 한다.

일기토: 위연 VS 악환, 고정 VS 옹개

아이템: 회복의 보리, 500골드

제 2막. 남만왕 맹획

오계봉으로 군대를 진군시킨 공명에게 조운과 위연이 선봉을 자청하는데 맹획에 대해 잘 모르고 있기 때문에 공명은 이를 만류한다. 그러나 조운과 위연은 공을 세우기 위해 야음을 틈타 오계봉으로 진군한다. 다음날 이를 안 공명은 그들을 돕기 위해 군을 출병시킨다. 여기서 조운, 위연은 행동하게 놔두고 출병, 조운과 위연을 부른 뒤 출병의 2개의 선택 메뉴가 나타난다. 전자를 선택하도록 한다.

14. 오계봉 전투

승리조건: 전군 퇴각

턴수: 30턴

지도의 아래를 보면 숲으로 둘러싸인 좁은 협곡에 조운과 위연이 함께 있다. 그 아래쪽에는 금환삼결의 부대가 있고 오른쪽에 동다나, 왼쪽에 아회남의 부대가 위치하고 있다. 우선 공명의 부대를 아래쪽으로 이동시키고 조운으로 금환삼결을 처리한다. 그리고 나머지 3명의 남만병을 위연과 조운으로 처리한다. 공명의 부대는 2개로 나누어 공명과 레벨이 높은 2~3명의 잔군을 함께 보내고 나머지는 가운데로 내려 보낸다. 여기서 오른쪽의 동다나를 처리하면 포로로 잡게되고 죽이느냐 살리느냐를 선택할 수 있는데 살려주도록 한다. 그 전에 아래에 있던 조운과 위연을 위쪽으로 보내어 아군 유니트에 합류시키도록 한다. 그러면 아래쪽에 맹아장과 맹획이 4명의 남만 기병을 이끌고 나타나고 위쪽에는 아군의 원군인 장의와 마충이 나타난다. 장수들은 아래쪽으로 보내어 모든 남만병을 제게하고 맹획을 사로 잡도록 한다. 남만 기병은 회복의 주문을 사용하여 자군의 내구력을 회복시켜주니 빨리 처리한다.

일기토: 조운 VS 금환삼결

아이템: 원대의 서

15. 향산곡 전투

승리조건: 수송부대 전멸, 동다나 퇴각

턴수: 30턴

전장은 작은 협곡으로 왼쪽을 보면 맹획의 보급 부대들이 달아나고 있다. 이동력이 높은 기병들을 왼쪽으로 전진시켜 이들을 처리한다. 보급무대를 모두 저게하면 왼쪽에 망아장, 동다나가 남만병3, 산적3을 끌고 나타난다. 그리고 왼쪽 아래에는 호사 2명이 나타난다. 산적과 남만병은 황지에서 낙석의 계를 사용하니 평지에서만 싸우도록하고 마대로 망아장과 동다나를 처리하면 적은 퇴각한다. 그러나 레벨을 올리려면 모든 병사들을 처리하고 나중에 동다나를 처리하도록 한다.

패하고 돌아온 동다나는 그 벌로 맹획에세 매를 맞고 불마을 갖는다. 이에 동다나는 몇 명의 장로들과 함께 맹획을 포박하여 공명에게 데려간다. 그러나 공명은 맹획의 포박을 풀고 항복을 권하지만 이를 거부하고 공명은 다시 맹획을 풀어준다.

노수로 돌아온 맹획은 계략을 써서 공명을 사로잡기로 하고 거짓으로 항복의 사자를 보낸다. 여기서 ‘속아주고 복병을 배치한다’와 ‘사자를 죽이고 진군한다’의 메뉴를 나타나는데 전자를 선택한다. 그러면 복병 배치의 위치를 선택하는데 ‘진외에 복병을 배치한다’를 선택한다. 그러면 공명은 맹획의 계략에 속아주는 척하며 이를 승낙하고 사자가 가자. 조운, 위연, 관흥, 장포를 기지 주변에 매복시킨다.

16. 노수의 전투

승리조건: 맹획포박

턴수: 30턴

공명을 속여서 본잔을 공격하려던 맹획은 공명의 매복에 걸리게 되고 군을 퇴각시킨다. 시작하면 대규모의 남만군이 있지만 대부분 도망가는데 정신이 없고 공격하는 유니트는 소수에 불과하다. 공격해오는 적을 물리치고 도망가는 매획을 추적하도록 한다. 맹획이 공명군의 진을 벗어나면 왼쪽에 매복해있던 조운. 위연, 관흥, 장포가 나타나 맹획을 가로막는다. 그러나 그뒤에 대래라는 녀석이 3명의 남만 기병을 이끌고 조운으로 대래를 처리후 나머지 기병들을 처리한다. 그리고 도망쳐오는 맹획의 앞을 가로 막고 패주해오는 남만병을 왼쪽과 오른쪽에세 협공으로 처리한다.

일기토: 조운 VS 대래

아이템: 지모의 종, 500골드

겨우 도망친 맹획은 자신의 본거지인 은갱동으로 퇴각하고 여러 동주를 소집하여 공명군에 대항할 준비를 한다.

제 3막. 만도의 전투

공명은 남쪽으로 군대를 진군시켜 서이하에 도착한다. 이때 맹획은 동주들을 소집하여 결전을 다짐하도 공명이 서이하에 진군했다는 소리를 듣고는 이곳으로 진격한다. 막사로 가면 맹획의 남만군이 진격해온다는 소식이 전해오고 여개는 복병과 화공의 계략을 제시한다. 여기서 화동쪽을 선택하도록 한다.

17. 서이하의 전투

승리조건: 맹획 퇴각

턴수: 30턴

전투가 시작하면 아래에 있는 맹획군의 후방에 화공이 가해지고 맹획군은 고립한다. 다리를 건너 적을 공격해야 하는데 앞에는 레벨이 높은 장군을 배치시키고 그 뒤에 궁수나 발석차를 배치시켜 다리주변의 적을 제거한다. 양쪽의 다리중 한 곳이 뚫리면 육지로 상륙하여 주변의 모든 적을 제거하고 다른 한쪽 다리에 몰려있는 적군들을 아래와 위쪽에서 협공하여 물리친다. 아래쪽에 번져있는 불길은 턴이 지나갈구록 약해져 자칫하면 맹획이 도망가므로 신속하게 행동한다.

일기토: 조운 VS 맹유

아이템: 원대의 서, 회복의 보리

공명은 맹획을 다시 잡아들였다가 이번에도 풀려준다. 대군을 잃은 맹획은 독룡동의 타사왕에게 도움을 청한다. 한편 서인하의 공명은 맹획아 독룡동으로 향한 것을 알게되고 여개는 이곳에 북동과 북서의 길이 있는데 어느쪽으로 공격할 것이냐고 묻는다. 여기서 전투를 쉽게하려면 북동으로 진군으로 삼국지의 스토리대로 진행하려면 북서도 나가도록 한다.

18. 독룡동의 전투

승리조건: 맹획 퇴각

턴수: 30턴

막힌 길을 뚫고 북동으로 진군한 공명의 부대는 타사왕의 부대와 만나게 된다. 모든 장수들로 총공격을 가하도록 한다. 아래쪽에 있는 맹획은 북동으로 공명의 부대가 진군해 들어오면 독룡동을 탈출하기 위해 왼쪽 위의 호수 입구로 이동한다. 적군들을 재빨리 물리치고 이곳으로 적군들을 재빨리 물리치고 이곳으로 이동하여 맹획은 앞을 가로 막는다. 맹획은 북서쪽의 마을로 탈출하기 위해 호수의 입구에 도착하지만 호수가 뿜는 독기 때문에 이곳을 통과하지 못하고 있다. 그러나 10턴이 지나면 호수의 독기가 사라지고 맹획이 탈출하게 되니 재빨리 처리하록한다. 만일 북서로 진군하면 독룡동의 독기 때문데 내구력이 소모되어 아군은 큰 피해를 입게된다. 역시 10턴째가 지나면 독기가 풀리지만 적을 물리치기에는 턴수가 모자르게 된다. 이때 왼쪽 아래의 마을로 공명을 보내면 그 마을에서 맹절이라는 인물을 만나는데 바로 맹힉의 형인 것이다. 맹절은 아래쪽의 숲으로 이동하면 독기를 피할 수 있다고 말해주고 이곳으로 이동하여 맹획군을 제거하도록 한다.

19. 삼강성의 전투

승리조건: 타사왕의 괴멸, 축용의 퇴각

턴수: 30턴

아래쪽의 삼강성을 보면 양쪽에 사정거리가 긴 대포차가 2대, 남만병 5, 노병 3이 지키고 있는데 레벨이 모두 11로 매우 높다. 또한 오른쪽에서는 남만기병 3명이 다가온다. 이들은 무시하고 아래쪽으로 이동하여 입구를 막고있는 남만병을 처리한다. 그러나 좌우의 대포차와 노궁수들의 공격에 주의하고 공병을 뒤에 배치시켜 내구력을 회복시켜준다. 압구의 적을 처리할 때 쯤이면 남만기병 3이 다가오는데 이들을 모두 처리하고 안쪽의 타사왕을 제거한다. 그러면 성의 아래쪽에 맹획의 부인인 축융부인이 5기의 남만기병을 이끌고 나타난다. 축융을 위연으로 상대하면 쉽게 무찌를 수 있지만 가급적 모든 병사들을 저게하고 삼국지의 스토리대로 진행하고 싶은 게이머는 장의와 마충을 축융부인과 상대하게 한 뒤 최후에 위연으로 처리하게 한다. 그러면 공명군은 축융부인을 포로로 잡게 된다.

일기토: 장의 VS 축융부인(패배), 마충 VS 축융부인(패배), 위연 VS 축융부인(승리)

아이템: 반월창

한편 맹획에게 목록왕이 원군으로 온다는 소식을 들은 공명은 은갱동으로 군대를 이동시킨다.

20. 만도의 전투

승리조건: 맹획 퇴각

턴수: 30턴

전투가 시작하면 목록왕의 맹수부대를 보고 아군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감소하게 된다. 이번 전투어세는 부대를 2개로 나누어 왼쪽과 위쪽으로 부대를 전진시킨다. 전장을 보면 모두 7개의 독사부대가 있다. 이들에게 공격을 받으며 아군은 혼란에 빠지므로 주의하도록 한다. 그리고 북서쪽을 보면 맹획과 맹유, 축융부인이 3명의 남만기병을 이끌고 있다. 북서쪽이로 진격하며 목록왕의 야수군을 무리치고 만약 코끼리부대에게 공격받아 혼란에 빠지면 공명의 책략과 회복 아이템으로 이들을 회복시켜준다. 북서의 목론왕을 처리하면 위쪽에 있는 맹획의 부대가 이동해오는데 아래쪽에 부대를 집결시킨 뒤 한꺼번에 진격시켜 이들을 처리하도록 한다.

아이템: 1000골드, 투석기, 전차전술독본

제 4막. 남만평정

울돌골을 찾아간 맹획은 도움을 청하고 울돌골은 등갑군은 도엽강으로 출동시킨다. 마초와 마대가 정찰대로 보낸 공명은 만일에 대비에 후진을 출진시킨다. 이번 전투에 앞서서 장스들에게 대초열서같은 화공용 아이템을 많이 구매하여 분배시키도록 한다.

21. 도엽강 전투

승리조건: 올돌골 퇴각

턴수: 30턴

올돌골의 등갑군을 정탐하던 마초와 마대는 함정는 빠져 등갑군에 포위하고 만다. 공명의 후진은 강을 사이에 두고 오른쪽 아래부분에 배치되어 있다. 마대는 곧바로 아래로 내려와 다리로 이동시키고 마초는 오른쪽으로 1턴을 이동하여 아래에 숲사이로 뚫린 길을 통해 왼쪽하단의 다리로 이동시킨다. 이번 전투에서는 재빨리 장수들을 이동시켜 마초, 마대와 합류시켜야 한다. 그러나 아래쪽의 공명군의 좌측의 다리에 다다르면 남만병 3, 호사 2이나타나 다리를 가로막고 진격을 방해한다. 이들을 최대한 빨리 물리쳐야 다가오는 등갑군을 상대하기가 수월할 것이다. 이번 전투에 나오는 등갑군은 방어력이 매우 강하여 레벨이 높은 유니트로 직접 공격을 가해도 내구력이 5정도 밖에 줄지 않는다. 그러나 등갑군은 제갈량의 대초열이나 아이템인 대초열서를 사용하면 쉽게 물리칠 수 있다. 이렇게 등갑군을 제거하고 길이 터지면 재빨리 조운을 올돌골에게 보내 전투를 끝내도록 한다.

일기토: 조운 VS 올돌골

아이템: 회복의 고기

22. 반가곡의 전투

승리조건: 올돌곡 괴멸, 맹획의 괴멸

턴수: 50턴

전투가 시작되면 공명군은 반사곡안으로 이동시켜 동쪽으로 전진 시킨다. 그러면 올돌골의 등갑군들도 공명을 추적으로 계곡안으로 들어온다. 군사를 이동시켜 오른쪽의 보물고에서 등갑군을 기다린다. 먼저 도착하여 공격해오는 등갑군을 불의 공격으로 처리하다보면 올돌골이 도착하는데 공명은 대규모의 화공을 가하고 기름칠한 등나무 갑옷을 입고있던 등갑군들은 모두 전멸한다. 이때 북서쪽에 맹획의 부대가 나타나는데 군사들을 이동시켜 모든 적군을 처리하고 맹획을 조운으로 제거한다.

일기토: 조운 VS 맥획

아이템: 유성추

맥획은 진심으로 항복하고 드디어 남만원정은 성공적으로 끝나게 된다. 원정을 끝내고 성도로 귀환한 공명은 처음으로 부인이 건네주는 자신의 아들 제갈첨을 보게된다. 여기서 황씨는 제갈첨을 어떻게 키울지를 물어보는데 아버지인 공명과 같은 인물, 선주 유비와 같은 인물, 용맹한 조운과 같은 인물, 부인에 맡긴다 4가지중에 한가지를 선택할 수 있다. 필자는 공명과 같은 인물을 선택했다. 이것이 결정되면 공명은 궁궐의 유선을 만나고 원정의 개선을 보고한다.

제 3장. 북벌

제 1막. 출사표

조비의 유언에 따라 조예가 황제의 자리에 오르고 사마의는 표기장군에 봉해진다. 한편 공명은 북벌을 계획하고 출사표를 올리고 군대를 출동시킨다. 이에 조예는 하후연의 아들 하후무를 출진시킨다.

23. 봉명관 전투

승리조건: 적군적멸

턴수: 30턴

적장은 서량출신의 한영․한덕 부자로 레벨이 조금 높은 편이자만 그렇게 어려운 상대는 아니다. 여러 종류의 유니트를 데리고 나오는데 환술사라는 유니트가 최초로 등장한다. 이 환술사는 여러 가지 책략을 사용하여 아군을 괴롭히지만 직접공격에는 약하니 일찌감치 처리한다. 먼저 다가오는 기병들을 처리하고 한영, 한덕은 나중에 나타나는 조운으로 제거한다. 7턴째 위쪽에서 하후무가 이끄는 지원군이 나타나지만 상대하기가 쉬울 것이다. 더군다나 8턴째에 아래쪽에서 조운의 별동대가 나타나면 협공을 가하여 쉽게 무찌를 수 있다.

일기토: 조운 VS 한영, 조운 VS 한덕

아이템: 철척사모

남안으로 퇴각한 조예군을 따라 공명의 군대는 기산으로 진출한다. 남안성은 매우 견고하기 때문에 안정성부터 취하기로 결정한 공명은 계략을 사용하여 안정서엥 가짜 사자를 보내어 남안성이 위급하다면 원군을 요청한다. 여기서는 선택의 메뉴가 나타나는데 ‘안정성의 군세를 유인하여 나가게 한다’를 선택한다. 이에 공명은 관흥, 장포에게 별도 지시를 내려놓고 군대를 출동시킨다.

24. 남안, 안정의 전투

승리조건: 1.안정성 점령, 최량 퇴각

2. 하후무 퇴각

턴수: 40턴

서쪽의 성이 하후무가 있는 남안성이고 오른쪽 위에 있는 성이 최략이 있는 안정성이다. 남안성은 공격을 할 수 없으니 우선 병사들을 위로 이동시켜 안정성으로 향한다. 그러면 최량의 군사는 군사를 보내는데 모두 물리치도록 한다. 그리고 아군중에 비교적 레벨이 낮은 유니트를 왼쪽에 있는 남안성의 입구로 이동시킨다. 그 후 최량을 공격한다. 최량을 물리치면 항복을 하는데 남안의 태수인 양릉에게 항복을 권해보겠다고 한다. 그러나 최량은 양릉과 짜고 공명을 사로잡을 계획을 하는데 양릉은 거짓으로 항복하는 척하여 공명을 유인하지만 공명의 명령을 받고 매복해 있던 관흥과 장포가 성안으로 돌진하고 남안성의 군사들은 혼란에 빠진다. 이때 성앞에 가리고 있던 아군 유니트를 성안으로 투입해 레벨을 올리도록 한다. 그리고 최종적으로 하후무를 제거하면 승리한다.

일기토: 왕평 VS 하후무

아이템: 주작의 조아, 근성의 실

남안에 입성한 공명은 사로잡은 하후무를 감금한다. 이제 천수성만이 남게되고 마속과 대화하면 출전의 선택 메뉴가 나타나는데 2번째 천수성의 정공을 선택한다. 한편 천수왕의 태수인 마준은 공명에 대항할 계책을 장수들과 사의하는데 강유가 나서며 매복의 계를 제안한다.

25. 천수성 전투

승리조선: 1. 마준 퇴각

2. 공명이 동남쪽의 채로 퇴각 적 전멸

턴수: 30턴

왼쪽 위의 천수성에 소규모의 부대와 마준이 배치되어 있다. 강건너 아래쪽에 공명의 부대가 배치되는데 전군을 천수성으로 보내어 마준을 물리치면 오른쪽 위와 천수서의 옆, 다리 건너 아래쪽에 매복해있던 강유의 부대가 나타난다. 레벨도 높을 뿐만 아니라 수도 많아 상대하기가 조금은 힘들 것이다. 공명을 왼쪽 아래에 있는 채로 이동시키거나 강유를 무찌르면 이번 전투는 끝나게 된다. 그러나 공명을 동남쪽의 채로 보내는 것보다 모든 적 유니트를 제거하고 강유를 조운으로 처리하여 레벨을 올리도록 하자. 공명은 강유의 재능을 아껴 그를 사로잡을 계책을 세운다. 여기서 ‘유성에 향하는 도중 강유를 잡는다’와 ‘유성에 입성후 강유를 사로잡는다’의 2가지 계략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는데 전자의 것을 선택하도록 한다.

26. 유성 전투

승리조건: 강유 괴멸, 유성점령

턴수: 30턴

왼쪽 아래에 유성이 위치해 있고 북동쪽에 마준이 있는 천수성이 있는데 강유는 유성을 구하기 위해 천수성에서 아래로 진격해온다. 병사들을 유성으로 신속히 이동시키고 입구를 지키는 병사들을 제거한다. 이번 전투에서는 승리조건이 나오지는 않았지만 유성을 제거하고 성을 점령하면 전투가 끝나지만 강유의 원군을 기다린 뒤 이들을 처리하도록 한다. 강유가 유성으로 다가오면 4턴째 매복한 위연이 나타난다. 그리고 8턴째 유성근처에 매복한 관흥, 장포, 관색이 등장한다. 관흥을 강유에게 접근시키면 일기토를 하지만 무승부로 끝나고 항복 권유를 거부한다. 그후 공명을 강유에 접근시켜 항복을 권유하지만 강유는 달아나 버린다.

일기토: 관흥 VS 강유

천수성으로 도망간 강유는 하후무에 의해 촉에 항복한 것으로 알려져 천수성에서 쫓겨나고 갈 곳없는 신세가 된다. 결국 노모의 권유로 강유는 공명의 장수로 들어온다.

제 2 막. 가정의 전투

강유를 장수로 맞이한 공명은 천수, 남안, 안정을 점령고 조예는 조진을 대장으로 임명해 장안으로 진군시킨다. 장안에 도착한 조진은 기산으로 군대를 보내고, 공명은 조진이 기산으로 향했다는 말을 듣고 군대를 기산으로 진격시킨다.

27. 기산 전투

승리조건: 조진 퇴각

턴수: 30턴

왕랑이 공명에게 도전을 해오는데 초반에 둘의 언쟁이 시작된다. 2, 1, 2의 순서로 대화를 선택하면 왕랑은 격분하여 죽고만다. 조진의 군대는 왕랑을 잃자 모든 능력치가 감소한다. 이번 전투에서는 아군의 군대가 2개로 나뉘어져 있는데 오른쪽의 주력군을 재빨리 이동시켜 조진의 부대를 공격한다. 그리고 왼쪽의 부대로는 아래쪽 협곡 입구에 포진하여 왼쪽 위에서 다가오는 조준의 구조군을 상대한다. 조진을 처리하면 승리하게 되지만 조준의 부대를 처리하고 나중에 조건을 처리하도록 한다. 조진은 아군이 가까이에 있으면 낙석과 화공계를 사용하나 주의한다.

일기토: 조운 VS 조준

아이템: 백운의 조아, 발석차

조진은 대패하고 진창으로 군을 후퇴시킨다. 만약 이 진창성 마저 함락된다면 장안은 위기에 적면하게 된다. 이에 조진은 강족의 서강왕에게 원병을 청하고 서강왕은 병사를 서평관으로 진군시키낟. 공명은 아군의 배후로 서강병이 공격해오자 병사를 출동시킨다. 함정에 빠뜨린다와 관을 나가 총공격의 선택사항이 있는데 서강병의 전차대가 매우 강하니 전자를 선택한다.

28. 서평관 전투

승리조건: 아단 퇴각

턴수: 25턴

공명은 서강병들을 아군의 진채까지 유인하도록 명령한다. 왼쪽을 보면 11대의 중전차를 이글고 공격해오는 월길과 그 위에 양란, 아단이 이끄는 6명의 강족병이 포진해있다. 우선 선봉으로 보내진 장수들을 아군의 진으로 이동시키면 월길이 따라오는데 월길이 아군의 진에 도착하면 공명은 화공계를 사용해 혼란에 빠뜨린다. 이때 아군의 장수들로 총공격을 가해 월길의 전차부대를 제거한다. 그러면 북서의 강족이 월길을 구하기 위해 다가오는데 이들이 도착하기 전에 모든 전차대를 제거한다. 강족의 구원군이 도착하면 양란은 조운으로 상대하고 아단은 공명의 계략을 이용해 혼란에 빠뜨린 뒤 나머지 적군들을 모두 제거한다. 그 후 아단을 무찌르면 전투는 끝난다.

일기토: 강유 VS 양란 또는 조운 VS 양란

29. 가정 전투

승리조건: 마속이 남서의 채에 도착,

적군 전멸

턴수: 30턴

시작전에 회복 아이템을 확실히 챙기도록 한다. 마속은 공명이 가정의 벌판을 진을 치라는 말을 듣지않고 산위에 진을 쳤다가 사마위의 대군에 포위되고 만다. 마속을 남서의 진채에 도착시켜야 하는데 마속을 신속히 아래로 이동시키고 왼쪽의 왕평도 아래쪽으로 이동시켜 다리의 적을 격파한다. 신의와 신탐을 왕평으로 처리한 뒤 다리 건너 위군을 상대하고 위쪽의 마 속의 부대는 신속히 아래로 이동시킨다. 그러나 위쪽에 있는 사마소의 부대가 추적해오니 방어병을 뒤에 배치시켜 마속을 공격하는 것을 방어한다. 우선 남서쪽 진으로 도망가는 것에 힘쓰고 왕평의 부대와 합류하여 진 근처에 도달한 후 추적병을 상대한다. 마속이 진에 도달하거나 모든 적병을 처리하면 전투가 끝난다.

일기토: 왕평 VS 신의, 왕평 VS 신탐

아이템: 회복의 고기, 회복의 쌀

30. 한중 퇴각전

승리조건: 공명과 조운이 남쪽의 채에 도착

턴수: 30턴

동쪽에 조운이 위치하고 곽회의 군사가 추적해온다. 그리고 북서에 공명의 부대가 있고 조진의 부대가 추적해온다. 공명이 남쪽으로 이동해 오는 동안 조운으로 곽회의 부대를 상대한다. 이때 공명은 이동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뒤에 기병들을 배치시켜 빨리 추격해오는 기병들을 상대하도록 한다. 8턴째 남쪽의 채 근처에 방정이 보병대를 이끌고 나타나는데 조운으로 방정을 상대하고 기병대를 보내 이들을 처리한다. 공명과 조운을 채에 도착하거나 모든 적군을 전멸시킨다.

일기토: 조운 VS 방정

아이템: 십시노, 회복의 쌀

사마의에게 어이없이 패한 공명은 마속이 패하게 된 자초지정을 듣고 마속을 부른다. 공명은 군련장을 쓰고도 패한 마속을 처단하는데 살리느냐 죽이느냐는 게이머의 손에 달려있다. 원래 공명은 울면서 마 속의 목을 베지만 아까운 장수이니 역사와는 달리 살펴보도록 하겠다.

제 4장. 북벌․후편

제 1 막. 진창공방전

공명은 제 2 차 출사표를 올리며 가정으로 진출해 진창을 공격한다. 공명이 진창으로 향했다는 소식이 전해지자 조진이 지난번의 패배를 설욕하겠다며 왕쌍과 함께 출동한다. 그러나 공명은 진창성의 학소를 쉽게 공략하지 못하고 조진, 곽획의 원군 도착 소식에 공명은 보급로 차단을 우려해 한중 퇴각과 기산 진군의 대책을 제시하는데 후자를 선택한다.

31. 진창, 기산의 전투

승리조건: 조진 퇴각

턴수: 30턴

북서쪽에 조진 부대가 있고 북동쪽에 왕쌍 부대가 배치되어 있다. 공명의 부대를 위로 이동시켜 조진 부대를 상대하고 왕쌍 부대는 위연 부대를 이동시켜 처리한다. 그러나 위연 부대는 너무 안쪽으로 진입시키지 말고 다리 근처에서 싸우도록 하낟. 6턴째 북동의 성옆에 장합이 이끄는 중기병들이 나타난다. 위연의 군세로는 상대하기가 벅찰지 모르지만 다리에서 협공을 가한다면 물리칠 수 있을 것이다. 공명의 주력 부대로 조진의 군사들을 제거하고 조진을 처리하면 이번 전투는 승리한다.

일기토: 위연 VS 왕쌍

아이템: 무용의 종, 기

진창에서 왕쌍을 잃고 패한 조진을 혼절하고 낙양으로 퇴각한다. 한편 오에서는 신하들의 권유로 손권이 황제의 자리에 오르게 된다. 서력 229년(오나라 황무 8년), 손권도 황제에 즉위하고 중국은 촉한, 위, 오 3명의 황제가 존재하게 된다. 한편 공명은 진창의 학소가 병이 들었다는 소식을 듣고 진창 공격을 단행한다. 소수 정예에 의한 신속한 공격과 대군을 이끈 공격을 선택할 수 있는데 전자를 선택한다.

32. 진창 공성전

승리조건: 학소 괴멸

턴수: 30턴

시작하면 진창성의 성문이 누군가에 의해 열리게 되고 공명의 부대는 성안으로 진입하게 된다. 양쪽에 배치되어 있는 중전차를 조심하고 위에서는 대무도가들이 다가온다. 성안으로 들어가면 위쪽에 노병들이 배치되어 있으니 사정거리 안에 들어가지 않도록 조심하고 입구의 보병들을 처리할 쯤이면 위에서 대무도가들이 다가올 것이다. 이들을 재빨리 처리한 뒤 오른쪽의 전차병들도 제거하고 왼쪽에서 뒤늦게 다가오는 전차병들도 제거한다. 그리고 위쪽으로 신속하게 올라가 노궁수들을 처리한다. 그후 위쪽의 학소에서 전진하는데 양쪽 옆에 배치되어 있는 대포차에 주의하고 기병 등 빠른 유니트를 접근시켜 무찌른다. 학소는 병에 걸려 10턴째부터 능력치가 계속 떨어지는데 이를 공격하여 물리친다. 그러면 성의 동쪽에 장요의 부대가 도착하지만 이미 성이 함락된 것을 알고 퇴각한다.

아이템: 백호, 신궁

전투 33. 기산 추격전

승리조건: 사마의 퇴각, 무장이

북동의 채에 도착

턴수: 30턴

선봉으로 추격해왔던 장합은 아군에 포위되고 사마의는 장합을 구하기 위해 원군을 보낸다. 남서쪽에 장합 부대가 아군에게 포위되어 있고 북동쪽에 사마의 부대가 장합을 구하기 위해서 다가온다. 신속히 아군을 이동시켜 장합을 왕평으로 처리한다. 4턴째 동쪽 성채 아래에 강유와 요화가 나타나는데 위군은 적군이 후방에 나타나자 혼란해져 방어력, 공격력이 감소한다. 사마의 부대는 북동쪽 채를 빼앗기지 않기 위해 다시 위쪽으로 이동하는데 공명의 부대로 이들을 추격하여 처리한다. 강유를 재빨리 이동시켜 채를 점령해도 되지만 가능하면 모든 적을 처리하도록 한다.

일기토: 왕평 VS 장합

아이템: 정신의 실, 연발노

패배한 위군은 장안으로 퇴각하고 공명은 이를 추격하여 장안으로 진군하려 하지만 갑자기 쓰러지고 만다. 촉군은 장안을 코앞에 두고 군대를 한증으로 회군시키고 공명은 한중으로 귀환하여 요양을 취한다.

제 2막. 기산 쟁탈전

공명이 병으로 인해 한중에 귀환했다는 소식을 들은 조진은 한중을 공격하자는 건의를 한다. 사마의도 의에 찬성, 진창으로 군대를 진군시킨다. 이때 강유가 들어와 조진과 사마의가 진창으로 진격했다는 소식을 전하고 공명은 전군을 한중으로 출동시킨다.

전투 34. 이곡도의 전투

승리조건: 사마의 퇴각, 조진 퇴각

턴수: 30턴

공명은 선봉인 위연에게 사마의의 계략을 조심할 것을 명하지만 위연은 이를 무시하고 가정의 패배를 설욕하려는 마음만 먹고 있다. 이번 임무에서 위연은 컴퓨터가 담당한다. 전장은 좁은 계곡으로 오른쪽에 아군이 위치하고 왼쪽에 장합과 사막의 대군이 위치하고 있다. 위의 대무도가는 공격력이 매우 높으니 주의하고 적의 의적들은 황지에서 낙석의 공격을 해오니 가급적이면 평지에서 싸우도록 한다. 3턴째에 위쪽에 사곡에서 달려온 조진의 부대가 나타나지만 아군의 후방으로 다가오려면 많은 시간이 걸리니 우선은 사마의의 부대를 중점적으로 공격한다. 그 후 다가오는 조진의 군대를 격파하고 최후에 조진이나 사마의를 물리치면 승리하게 된다. 조진은 공명에게 연패하자 한을 품고 죽고 조예는 사마의에게 공명의 토벌을 명령한다.

35. 기산의 전투

승리조건: 사마의 퇴각

턴수: 30턴

전투가 시작되면 사마의와 공명은 말싸움을 벌이고 사마의는 장호, 대릉, 악침을 선봉으로 보낸다. 위군의 본진은 오른족에 있으며 아군의 본진은 왼쪽에 위치하고 있다. 이번 전투에서는 변수가 없으며 장수들의 레벨이 높다며 전투가 쉬워질 것이다. 우선 아군을 약간 앞으로 전진시킨 뒤 다가오는 적의 선봉들을 격퇴한다. 그후 간헐적으로 전진해오는 적을 물리치며 사마의의 진으로 향한다. 진의 입구를 막고 있는 군사를 어느정도 제거했으면 장합의 응원군을 격파한다. 그 후 모든 병사들을 진안으로 진입시켜 사마의를 물리치면 승리한다.

일기토: 마대 VS 대릉

아이템: 무용의 실, 오래된 영검, 인간애의 실

사마의를 물리친 공명은 장안진출을 목전에 두지만 사마의의 간계로 후주 유선이 공명을 성도로 불러들이면서 공명의 북벌정책은 뜻을 이루지 못한다.

제 3막. 오장원 전투

성도에 돌아온 공명은 다시 북벌을 결심하고 군대를 기산으로 출병시키낟. 기산에 도착한 공명은 위수의 북쪽과 남쪽에 적의 진지가 있음을 알게 되고 출동을 명령한다. 여기서 작전을 선택하는데 수가 적은 북쪽을 수가 적은 북쪽을 공격하는 것과 병사를 나누어 북쪽과 남쪽을 함께 공격하는 것중 전자를 선택한다.

36. 위수의 전투

승리조건: 1. 아군이 북동의 전에 도착, 적군 전멸

2. 공명이 남서의 채에 도착, 적부대 전멸

턴수: 30턴

사마의의 본대는 남쪽에 위치해 있다. 공명이 북쪽 진지로 쳐들어가자 사마의는 황급히 군사들을 북쪽으로 이동시킨다. 전장을 보면 우수를 사이에 두고 4개의 다리가 있는데 적은 오른쪽 2개의 다리를 이용해 북쪽으로 올라온다. 병사들을 신속히 오른쪽으로 이동시키고 다가오는 적을 협공으로 물리친다. 그러나 아군의 부대가 가운데 마을 근처에 도착하면 위쪽에 대규모 복명이 나타나고 공명은 후퇴를 명령한다. 공명을 남서에 보이는 채로 이동시켜도 되지만 장수들의 레벨이 높아 견딜만 하다면 주변을 적을 물리치며 계속 오른쪽으로 나가도록 한다. 오른쪽의 진채에 도착하여 적을 모두 물리치고 진을 점령해도 전투는 끝나게 된다.

전투37. 호로곡의 전투

승리조건: 사마의 퇴각

턴수: 30턴

사마의는 위연의 유인계에 호로곡으로 들어갔다. 공명의 화공에 의해 혼란에 빠지고 100의 내구력과 공격력이 감소된다. 재빨리 병사들을 왼쪽에 보이는 호로곡의 입구로 진군시키고 계곡의 입구에서 나오는 위군들을 처리한다. 4턴째 계곡안의 불이 꺼지고 6턴째 아래쪽에 곽회의 대규모 원군이 나타난다. 계곡의 입구는 레벨이 높은 장수 2명정도로 지키고 나머지는 모두 곽회의 병사들을 상대한다. 곽회군을 처리한 뒤 계곡해서 도망쳐 나오는 사마의를 처리하면 승리한다.

아이템: 무적신패

전투38. 오장원의 전투

승리조건: 사마의 퇴각

턴수: 50턴

사마의는 공명이 죽어 촉군이 후퇴하는 것으로 믿고 이를 추격한다. 왼쪽 위에 하후패의 소규모 부대와 오른쪽 위에 사마의의 본대, 바로 강건너에 곽회의 부대가 위치하고 있다. 우선 위로 올라가 다가오는 하후패 부대부터 격파한다. 그 후 오른쪽에서 다가오는 곽회와 사마의의 부대를 강의 다리 부근에서 저지한다 7번째로 왼쪽 아래의 아군 진지에 공명이 나타나고 놀란 사마의는 미성으로 퇴각을 명령하고 오른쪽 위의 성으로 도망친다. 이에 위군은 혼란해져 방어력이 떨어지는데 위군을 물리치고 오른쪽 위의 성으로 사마의를 추적해간다. 사마의를 물리치거나 오른쪽 위의 성에 사마의가 도착하면 전투가 끝났다.

아이템: 황금조이개, 회복의 쌀

종장. 삼국통일

제 1막. 장안으로 가는 길

이제부터는 삼국지 역사와는 전혀 다른 스토리가 전개되어 삼국지를 잘 아는 게이머라도 흥미 진진한 게임을 할 수 있을 것이다. 미성으로 퇴각한 사마의는 갑자기 혼절하는데 미성에 곽회를, 무공에 하후패를 배치시키고 낙양으로 귀환한다. 낙양의 조예는 사마의가 쓰러지자 당황하고 이때 조진으 아들인 조상 형제들이 자원하며 나선다. 한편 오장원의 공명은 사마의가 발작을 일으켜 병석을 누웠다는 것과 사마의의 후임인 조상이 미성에 진군했다는 소식을 듣게된다. 이에 공명은 미성으로 진군을 명령하는데 서쪽과 북쪽의 진공중 서쪽을 선택한다.

전투 39. 미성의 전투

승이조건: 조상 퇴각, 보물고 점령

턴수: 30턴

오른쪽에 조상 형제가 지키는 미성이 있는데 위군은 레벨도 높고 매우 강력하니 주의한다. 아군은 강을 사이에 두고 서쪽에 배치하고 있는데 모든 병사를 미성으로 이동시킨다. 그 후 미성의 왼쪽과 아래쪽 문으로 협공을 가하는데 장거리 공격을 하는 대포차와 노병들을 조심한다. 6턴째 미성의 북쪽에 위나라 하후씨 형제들의 원군으로 도착한다. 이들이 다가오기전에 성 위쪽으 적들을 물리치고 북쪽문에 레벨이 높은 병사들을 비치시킨다. 그리고 미성의 가운데에 있는 조상을 물리치거나 모든 별량고와 부물고를 점령하면 조상은 무공으로 퇴각한다.

일기토: 조운 VS 하우패

아이템: 회복의 고기, 여포의 궁

미성의 회의장으로 가면 강유에게거 무공의 남북 양쪽에 위군의 식량고가 있다는 정보를 듣는다. 이에 공명은 식량은 식량을 확보하기 위해 군대를 출동시킨다. 여기서 ‘군을 남북으로 나눈다’와 ‘군을 남안에 집결시킨다’의 메뉴를 나타나는데 후자를 선택한다.

전투 40. 남안의 전투

승리조건: 남북의 병량고 탈취, 조상 격퇴

턴수: 30턴

위쪽의 병량고로 보병 유니트를 보내도록 하는데 나중에 복병이 나타나니 6명 정도는 보내도록 한다. 그리고 남쪽의 병량고로 나머지 병사들을 모두 이동시켜 다가오는 적들을 처리하며 전진한다. 위쪽으로 친군시킨 아군이 식량고 근처로 이동하면 왼쪽의 숲에서 매복해있던 무도가와 산적들로 구성된 곽회의 부대가 나타난다. 이들을 물리치고 오른쪽의 병량고를 점령하고 아래쪽으로 보낸 장수들도 위쪽의 병량고를 점령하거나 조상을 무찌르면 전투에서 승리한다.

아이템: 손자 병법서, 회복의 고기, 회복의 쌀

전투 41. 장안 공성전

승리조건: 1. 조상 퇴각

2. 공명이 남서의 채 도달, 적군 전멸

턴수: 30턴

장안성 입구 위쪽에는 조상의 부대가 포진해 있는데 그 수가 얼마되지 않는다. 장수들을 모두 진군시켜 격퇴시킨다. 조상을 격퇴하면 조상군은 장안을 버리지만 이때 공명에게 성도에서 사자가 찾이온다. 이에 공명은 무공, 미성에 수비병을 남기고 군을 회군시키려 하는데 이 때 하후패의 원군이 장안성과 서의 남동쪽에 나타난다. 여기서 공명을남서의 채로 보내거나 나타난 모든 적군을 물리치면 승이하게 된다. 미성으로 돌아온 공명은 이곳에 장수를 남기고 성도로 돌아가기도 하는데 6명의 장수를 선택해야 한다. 비교적 레벨과 무력이 높은 장수들을 만겨두도록 한다. 6명의 장수를 선택하면 공명은 이들에게 이곳을 부탁하면 성도로 회군한다.

제 2막. 공며의 귀환

육손은 강릉으로 퇴각한 후 촉의 공격에 대비한다. 공명은 제갈근과의 대결이 가까워졌음을 느낀다. 공명은 유리한 조건으로 ‘오와 화친을 맺으려면 강릉을 점령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강릉으로 군을 출진시킨다.

전투 44. 강릉의 전투

승리조건: 손권퇴각, 공명이 손권에 접촉

턴수: 30턴

왼쪽에 공명의 부대가 배치되고 오른쪽 끝에 강릉성이 위치하고 있다. 그 길목을 서성과 정보이 막고 있는데 군대를 아래 위로 갈라 이들을 처리한다. 6턴째 동남쪽에 손호와 북쪽에 육적이 각각 3명씩의 병사를 이끌고 나타난다. 이들도 서성과 정봉과 함께 격파한 뒤 강릉성으로 진군하여 성 입구를 막고있는 적들도 처리한다. 성안의 적을 물리치며 공명을 제갈근 옆에 이동시키면 항복을 권고하지만 이를 거부한다. 손권을 물리치거나 공명을 손권옆에 이동시키면 전투는 끝나지만 손권은 공격력이 매우 높으니 주의한다.

아이템: 치우의 갑옷

촉에 강릉은 점령당한 손권은 평화협상을 제의하고 공명은 이를 수용해 동맹관계가 된다. 오와 공수 동맹을 맺은 공명은 성도로 귄환해 다시 북벌을 재개한다. 한편 낙양에서는 사마의와 조상의 권력대립이 심해지고 결국에 사마의는 조상이 낙양을 떠나있는 동안 군을 일으켜 정권을 잡는다.

제 3막. 한실재흥

사마의는 황제의 명으로 하후패를 낙양에 불러 살해하기 위해 사자를 보낸다. 한편 공명은 사마의의 반란 소식을 듣게되고 장안으로 진군을 명령한다. 장안의 하후패는 황제의 칙사가 오지만 공명의 대군이 쳐들어오자 이에 대항해 군을 출진시킨다.

전투 45. 장안 공성전

승리조건: 곽회의 퇴각

턴수: 30턴

병사들을 성으로 이동시킨 뒤 안으로 진입하면 대무도가들은 공격력과 방어력이 매우 높으니 주의한다. 그리고 주변에 매우 많은 포차대가 있는데 사정거리가 매우 넓으니 조심하도록 한다. 입구의 안으로 들어가면 군세를 둘로 나누어 아래와 위쪽으로 진군시킨다. 6턴째에 장합의 원군이 성입구 바로 아래쪽에 나타나는데 레벨이 높은 장수 몇 명을 보내어 처리한다. 성안으로 들어가 첫 번째 진채에 도달하면 위군은 성안에 불을 지른다. 주변의 적들을 제거하고 곽회를 지키고 있는 하후패의 군사들을 처리한다. 그후 가장 안쪽의 곽회를 무찌르면 위군은 장안을 버리고 후퇴한다. 이번 전투에서 얻을 수 있는 맹덕신서는 가지고 있으면 턴마다 에너지가 회복되는 특징이 있다.

아이템: 정신의 종, 맹덕신서

장안이 함락되자 사마의는 사마소와 사마사를 비곡관으로 보내고 등애와 종회도 원군으로 보낸다. 비곡관에 도착한 사마사는 촉군의 배후를 공격하여 연락선을 끊기 위해 화산으로 진군하고 장안의 공명은 이것을 미리 간파하여 화산으로 군을 출격시킨다. 여기서도 작전선택 메뉴가 나타나는데 ‘화산의 동서로 적군을 포위한다’를 선택한다.

46. 화산전투

승리조건: 사마사 퇴각

턴수: 30턴

전장은 도로가 U자로 된 산간 지형이다. 아군은 북서와 북동에 배치되고 아군은 아래쪽에 동서로 포진해 있다. 그리고 북서의 산간에는 위군의 산적 3명이 오른쪽으로 이동해 온다. 왼쪽의 공명 부대는 아래쪽으로 이동시켜 위군을 상대하고 비교적 세력이 약한 북동쪽의 아군은 마을 근처에서 에너지를 회복하며 다가오는 적을 처리한다. 적은 레벨이 높아 상대하기가 조금 까다롭지만 협공을 잘 이용하면 쉽게 물리칠 수 있고 사마사를 제거하면 승리하게 된다.

아이템: 항우의 창

47. 비곡관의 전투

승리조건: 사마소 퇴각,

북쪽의 채 점령

턴수: 30턴

전투가 시작되면 화공으로 사마소 군대는 혼란에 빠진다. 전군을 위의 비곡관으로 전진시켜 입구의 적을 격파한다. 적은 대부분 6턴까지 혼란에 빠져있으니 안심하고 공격을 가하고 주변의 적을 모두 물리치면 안쪽으로 부대를 진입시킨다. 이때 위쪽 성벽의 대포차 공격에 주의하고 위쪽으로 전진한다. 체2 관문의 좌우에는 각각 등애와 종회가 지키고 있는데 이들을 처리하고 위쪽으로 전진한다. 10턴째 북동쪽에 장합의 원병이 도착하는데 제 2 관문을 넘어가면 좌우에 위군의 매복명이 좌우에 3명씩 나타난다. 이들을 물리치고 제 3관문앞에 병사를 집결시키고 위의 진채에 있는 사마소를 제거하거나 진채를 점령하면 승리하게 된다.

아이템: 패자의 검

48. 낙양전투(1)

승리조건: 사마의․사마사 퇴각

턴수: 80턴

이번 전투는 마지막 전투는 아니지만 다음 전투와 연결되어 진행되기 때문에 채략치와 아이템을 아껴 사용하고 장수의 내구력을 잘 관리해 후퇴하는 일이 없도록 한다. 그리고 다음 스테이지와 연결되어 진행하므로 게임을 신속하게 진행하도록 한다. 역시 수도인 낙양답게 전장이 엄청 크다. 공명의 부대는 오른쪽 아래에 배치되는데 위의 성입구로 진입시킨다. 위로 올라가면 2대의 벽력차가 있는데 빠른 유니트를 보내 격파하도록 한다. 그러나 벽력차 근처로 이동하면 사마의가 성에 불을 질러 아군은 200의 피해를 입으니 우선 1명만을 위로 보내도록 한다. 벽력차를 공격하고 있으면 왼쪽에서 장합의 부대가 입은 아군은 회복 아이템과 책략으로 내구력을 회복시켜 주고 위로 이동시켜 장합의 부대와 벽력차를 처리한다. 그후 왼쪽으로 이동한 뒤 아래로 내려와 종회의 부대를 처리한다. 다시 왼쪽으로 이동하면 마지막 진채가 있고 방어병들이 지키고 있는데 이를 물리치고 위로 올라가면 사마의가 있는 진채 앞에 도착한다. 근처로 접근하면 사마의는 군을 재편성하기 위해 다른 곳으로 이동한다. 병사를 총진격시켜 사마사, 사마소를 처리한다. 그러면 사마사, 사마소는 도망간다. 여기서 강유는 유폐되었던 한의 천자를 찾아내고 공명은 후원으로 도망간 사마의를 추적한다.

아이템: 대업화의 서, 회귀의 서, 원군의 서

49. 낙양전투(2)

승리조건: 사마사의 괴멸

턴수: 80턴

드디어 마지막 전투이다. 아군은 성의 남서쪽에 배치되는데 전장이 지난 전투보다 훨씬 광범위하다. 곳곳의 관문이 되는 채에는 적이 배치되어 있는 것을 볼수 있다. 기병 유니트들은 위쪽 문으로 진입시키고 보병 유니트는 오른쪽으로 이동시켜 등애가 지키는 진채 주위의 병사들을 물리치고 이곳을 통해 성안으로 진입시킨다. 보병들을 오른쪽으로 계속 이동시키면 사마의는 성에 불을 지르는데 이로인해 아군은 100의 내구력이 감소하게 된다. 앞으로 계속 진행시킬수록 계속 방화하여 아군이 피해를 입게되니 레벨이 높은 1명을 선정하여 앞으로 이동시키면 그 유니트만 피해를 입고 뒤에 오는 아군은 피해를 입지 않게 된다. 위로 진입한 유니트들은 방어병들을 무리치며 계속 밀고나가 진채를 막고 있는 종회의 부대를 격퇴하도록 한다. 여기서 진채의 건너편으로 건너가면 사마의가 독을 써서 혼란에 빠지게되니 유니트 하나만을 보내어 이 유니트만 사마의의 계략에 걸리게 하고 그후 나머지 유니트들을 이동시킨다. 계속 전진하면 최후의 보루에 도착하는데 이곳을 지키고 있는 신비를 물리치고 전진하면 사마의가 배치되어 있는 진채에 도착한다. 여기서 위쪽의 아이템을 가지기 위해 위로 올라가면 사마의의 화공에 당하게 되니 주의한다. 왼쪽으로 부대를 이동시켜 사마소, 사마사를 처리하고 최후로 사마의를 제거하면 모든 전투는 끝나게 된다. 그러나 사마의는 클래스가 황제로 방어력과 공격력이 뛰어나기 때문에 주의하도록 한다. 사마의를 물리치고 내전으로 들어간 공명은 음독자살한 위의 황제 조방과 그 신하들을 보게된다. 그리고 자시의 죄를 요서해주고 위의 장병과 민중들을 관대하게 처분해 달라는 내용이 적혀있는 조방의 편지가 발견된다. 공명은 유선에게 제갈첨을 보내어 낙양으로 오도록 하고 한의 천자였던 헌제를 다시 복위시킨다. 공명의 승전소식이 전해진 성도는 축제의 분위기에 휩싸이게 되고 유선은 낙양으로 향한다. 다시 천자가 된 헌제 앞에 제갈균이 오의 사신으로 와 헌제에 대한 충성을 맹세한다고 말하고 헌제는 손권을 오왕에 임명한다. 물러가는 제갈근을 뒤쫓은 공명은 형제로서의 우정을 확인하고 훗날을 기약하며 헤어진다. 강가에선 공명은 상념에 빠져 옛일을 회상한다. 이때 황씨와 강유가 찾아와 유선이 낙양에 도착했다는 얘기를 해주는데 궁궐로 가면 헌제는 유선을 한중왕에 임명하고 공명에게 한나라의 승상자리를 권유한다. 그 이후 한중왕 유선은 풍부한 농사력을 배경으로 태평성대를 누리고 오왕 손권은 한실의 신하가 되어 중요 관직을 점하게 된다. 한편 한의 승상이 된 공명은 죽기까지 천자를 보필하여 민중을 위한 치정에 힘쓰게 되고 헌왕조는 유례없는 태평성대를 누리게된다.


Posted by 롤링다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