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르 : Adventure/Role-playing video game (games 1–4) and Action/RPG (game #5)
개발 : Sierra Entertainment
유통 : Sierra Entertainment
제작 : Corey Cole, Lori Ann Cole
플랫폼 : MS-DOS, Amiga, Atari ST, Mac OS, NEC PC-9801, Windows
1편 출시일 : Quest for Glory: So You Want to Be a Hero
March 1989
5편 출시일 : Quest for Glory V: Dragon Fire
1998


[시리즈 일람]
•Quest for Glory: So You Want to Be a Hero (1989; 1991년에 VGA버전으로 리메이크)
•Quest for Glory II: Trial by Fire (1990; 2008년에 VGS버전으로 AGD Interactive에서  리메이크)
•Quest for Glory III: Wages of War (1992)
•Quest for Glory IV: Shadows of Darkness (1994)
•Quest for Glory V: Dragon Fire (1998)

 


시에라 온라인 엔터테인먼트에서 발매한 하이브리드 어드벤쳐 게임이다.

 

어드벤쳐의 명가 다운 시에라 답게 전반적인 진행은 어드벤쳐이나 주인공 캐릭터를 육성하는 요소, 필드를 다니다 돌발적으로 일어나는 전투 등 RPG적인 요소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 몇몇 RPG요소는 스토리 전개에 상당한 역활을 하기도 한다. 예를 들어 나무 기어오르기 등. 쉽게 말하면 서양에서 만든 일본식 RPG라고 볼 수 있다. 바이오웨어 게임들(예를 들면 드래곤 에이지 2나 매스 이펙트 같은 주인공이 정해진 게임들.)이 RPG로 분류되는 요즘 시각으로 분류하면 도리어 어드벤쳐가 아니라 RPG에 가깝다.

 

최초 출시는 1989년으로, 아직 포인트 앤 클릭 인터페이스가 자리잡지 않았던 때라, 모든 행동을 텍스트로 입력해야 되었다. 이후 인기를 얻고 5부작까지 출시가 되었으나, 어드벤처 게임항목에도 서술되어 있듯이 3D시대에 발매된 5편은 그다지 좋지 못한 그래픽과 인터페이스로 별로 인기를 얻지 못 했다. 가장 명작으로 꼽히는 작품은 2편이다.


각 편마다 스토리가 진행되는 장소가 다른데, 캐릭터는 전편에서 사용했던 세이브파일을 그대로 가지고 올 수 있다. 다만, 몇몇 시리즈는 모든 능력치를 가져오는 게 아니고 제한이 조금 걸리는 경우도 있다. 예를 들면 파이터 직업으로 마법을 익혀 두었는데, 다음 시리즈에서 불러오면 마법을 아예 사용하지 못 한다거나 등.

 

플레이어 캐릭터는 이름 없는 영웅인 금발 인남캐로 정해져 있으나 3가지 클래스 중에서 택일할 수 있다. 전사, 도적, 마법 사용자가 그것인데 각 클래스마다 스토리라인이 달라지지는 않지만 포인트 올리는 방식이 달라진다. 여기서 말하는 포인트랑 시에라 어드벤처 게임의 점수 시스템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전사는 신종 몬스터를 잡으면 포인트가 올라가고 도적은 도둑질을 하면 올라가는 식. 다만 전사 캐릭터라도 마법을 배워서 해결하거나 도둑질을 할 수 있다.

 

RPG하이브리드를 표방하고 나온 만큼 전투씬이 존재 한다. 다만 기본 틀이 어드벤쳐 이므로 복잡한 스킬을 사용하지는 않고 공격 혹은 방어 버튼을 눌러주는 정도이며, 후속작에서는 거의 자동 전투 수준이다. 물론, 단순하다고 대충 들이대면 시에라사 특유의 개그 멘트와 함께 게임 오버. 때문에 속시원한 진행을 위해선 약간의 노가다를 하게 된다.

 

 

Quest for Glory.rar

Posted by 롤링다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