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드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FPS 게임.
퀘이크 시리즈 중 두 번째 작품으로, 1997년 12월 9일에 PC판이 발매되었으며, 그 뒤를 이어 플레이스테이션과 닌텐도64, 그리고 리눅스로 이식되었다.
1998년 3월엔, 후에 리턴 투 캐슬 울펜슈타인을 만든 그레이메터 스튜디오의 전신인 재트릭스 엔터테인먼트에 의해 개발된 확장팩 더 레커닝이 발매되었고, 후에 아메리카 맥기의 앨리스를 만든 로그 엔터테인먼트에 의해 개발된 그라운드 제로도 발매되었다. 그외에 유저 제작 컨텐츠 중 우수한 것들을 뽑아 만든 '넷팩 I'이라는 멀티플레이 전용 확장팩도 발매되었다.
퀘이크 1 이후, 이드 소프트웨어는 퀘이크 후속편이 아닌 완전 신작을 개발하고 있었다. 하지만 개발이 상당 부분 진척된 때에 와서야 생각해뒀던 이름이 다른 개발사에 의해 이미 상표등록되어 있는 것을 발견했고, 이에 방향을 선회하여 전작과 공유되는 몇 가지 요소(쿼드 데미지 등)를 집어넣고 퀘이크 2의 이름으로 발매하게 되었다. 이것은 퀘이크 2가 중세를 배경으로 했던 전작과 달리 완전 미래적인 배경을 무대로 삼고 있는 이유이다.
데이빗 커쉬너에 의해 출간된 '마스터 오브 둠' 서적에 의하면 퀘이크 2 개발 과정은 긴장의 연속이었으며, 묘한 대립각을 세웠던 이온스톰(존 로메로)과 인터넷을 통해 싸움을 하는 등 개판이었다고 한다. 하지만 다이카타나와는 달리 게임은 예정대로 발매되었고 98년 중 가장 인기있었던 멀티플레이 게임으로 자리잡았다.
Quake2.zip
Quake2M.zi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