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 Final Fantasy 5 (by리혜) ================================

======================================================================================

======================================================================================

안녕하세요?

고전게임매니아 ‘리혜’입니다.

이번에 제가 공략집3호로 쓰게된 게임은 '파이널 판타지5'으로 아실분은 다 아실겁니다.

1992년 SFC(슈퍼패밀리컴퓨터;줄여서 슈퍼패미콤 혹은 슈패콤)로 발매된 일본 SQUARE사의 작품입니다.

(이당시는 ENIX랑 합병하기 한참전)

제가 사용한 에뮬레이터는 'Snes9x'로, 이기준으로 진행합니다.

게임진행중 필수적인 아이템이나, 맵을 돌아다니가가 얻을수 있는 아이템들은 [아이템 Item] <-이런식으로 표기했어요.

간간히 팁이나 비기 부분은 파란글씨로 표시했고요..

늘 그렇듯이 이벤트 부분은 진행상황을 알수있을정도로만 간략히 하고고 왠만한부분은 생략

그밖에 다른 지적 사항등이 있으시면

http://gamealbum.tistory.com/

여기로 연락주세요^^

그러면 재밌게 플레이 하세요^^

2008.2.23


======================================================================================

잠시 인물소개를 하고서 본격적인 공략을 들어갈려고 합니다.(괜찮겠죠?;;;;;)

밧슈(Butz バッツ) 20세 - 스텟경향:전사계

파이널 판타지5의 주인공입니다.

얘머리를 보시면 은근히 낯이 익은 머리모양이죠?

저는 잘 모르겠는데, 다른 사람들은 이게 SQUARE가 이후에 자주 우려먹는 머리모양이라고 합니다.('초코보 머리'라고.)

그러고 보니깐, 제가 2번째 공략집 킹덤하츠 '소라'의 머리모양 토대같은 느낌도 드는것 같지만....

XX 공포증을 가졌는데, 이와 관련된 이벤트가 2개쯤 나옵니다.

일정한 목적 없이 단짝인 보코(노란 초코보)와 여행을 다니던중, 고블린들에게 납치되던 레나를 구해준 것이 인연이 됩니다.

레나(Lenna レナ) 18세 - 스텟경향:마법계

타이쿤 왕녀입니다.(쉽게 말해 공주)

말투로 봐서는 그렇게까지 공주병(우째, 어폐가;;;)을 부리는 성격은 아닙니다.

7년전에 어머니를 잃고 아버지 타이쿤에게 무술을 배워왔다.

행방불명된 아버지(타이쿤 왕)를 찾아서 단신으로 돌아다닌걸로 봐서는 꽤나 당찬성격인듯합니다.

게다가 무척이나 살신성의적인 행동을 몇번씩 합니다.

스텟경향-마법계

화리스(Faris ファリス) ???세 - 스텟경향:전사계

상당히 미형인 해적 선장입니다.

어릴적부터 해적들 사이에 자라나서 친형제와 다를바 없는 쉴드라(해룡계열로 추정)와 바다를 누볐는데,

주인공 일행과 만난뒤 어떤 이유에서인가 동행하게 됩니다.

여기서 미리 말씀 드리는데 화리스는 여자입니다.

또하나, 어떤 출생의 비밀을 감추고 있다는데.....

스텟경향-전사계

가라프(Galuf ガラフ) 60세 - 스텟경향:마법계

자신이 누군인지를 궁금해하시는 어르신입니다.

밧슈와 레나가 만난곳(운석이 처음에 떨어진곳)에서 발견된 어르신.

기억상실증이면서도 이름만을 기억하고 있음.

주인공과의 대화중 무언가를 감지하고 동행하게됩니다.

--------------------------------------------------------------------------------------

[1.제1세계 : 오프닝~바람의 신전]

오프닝 이벤트에서 곧바로 게임이 시작됩니다.

밧슈가 운석을 조사하는데, 고블린들이 레나를 끌고가는것을 목격.

강제전투가 발생하지만 최초의 전투라서

고블린 HP 1 / MP 2

이 전투에서만 HP 1 / MP 2/ Exp 3 / Gil 10

레나와 대화중 어딘선가 신음소리가 난다고 하는데, 왠 노인을 발견

자신을 '가라프'라고 소개하고 다른거는 기억상실증때문인지 모르겠다고 하는데요...(말하기는 어떻게 아는걸까?)

참고로 화면에서 4~5시 방향쪽의 보물상자에는 [불사조 깃털]

약간의 이벤트를 거치고, 동굴에 다다를거에요.

지진으로 들어나게 된듯한 해적동굴.[가죽모자] 입수가능

여기서는 그렇게 복잡하지도 않고 마물도 3명이서 때려주면 무난히 진행되는데요, 레벨은 3~4정도 맞추는게 무난하다고 봅니다. (나중에 직업얻게 되고 했을때 스텟 상승효과가 더 크고해서요.)

#해적의 동굴

동굴끝에 가면 해적선을 훔치려다가 잡혀버립니다. 허나 여기서 게임이 끝날리가 만무!

레나의 팬던트를 보고 자신것과 똑같다는 등 혼자 명상에 빠져있던 화리스가 동료로 합류 합니다.

해적의 동굴을 나서자 마자 별다른 조작없이도 친절히 목적지까지 자동으로 옮겨주는 기능(?)으로 도착.

#바람의 신전

안에서는 타이쿤 왕이 올라간뒤, 행방을 알수없다고 난리법석

노르슴한 항아리(?)에 말걸기(?)를 하면 HP/MP/상태이상회복이 됩니다.

이곳에서 입수가능한 아이템은 [포션 5개],[텐트],[가죽모자],[브로드 소드]

최상층까지 별다른 미로가 없고, 계단을 가로막는 덩치(?)가 보일겁니다.

윙랩터 HP 250 / MP 25

이곳의 준보스, 윙랩터(새라서 윙은 이해되는데, 왠 랩터?)

싸우는 중간에 날개로 몸을 감쌌을때는 공격하지마세요.

이제 바람의 크리스탈이 있는 방으로 들어가시면 보스전입니다.(아니였나?)

결국 크리스탈은 깨지고 타이쿤왕의 환영밖에 만날수가 없는데요, 크리스탈의 파편들을 전부 입수!

나이트/몽크/청마법사/도둑/흑마법사/백마법사 클래스들을 선택할수있게 됩니다.

<<<팁1.-몽크의 효용성>>>

혹시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말씀드릴것이

(구세대)파이널 판타지의 이색적인 시스템중 하나가 '몽크'클래스의 특징입니다.

어떠한 무기,방어구같은거 장비하지 않으채로 플레이래야 막강해요.

초반에 돈도 없고 장비도 빈약하고 캐릭터 능력도 안좋고해서 전원을 몽크로 HP가 200대에 들어서는 11까지 해두고서 어빌리티조합을 해나갔어요.

흔히들 초중반까지 HP랑 기본 공격력을 늘려두는것에도 이용하신다고 하네요.

돈도 안들고 공격력과 HP가 기사를 능가

다만 레벨99(만렙)에서는 용기사 때문에 No.2로 물러나게 된다는게 흠이라면 흠일까나요?

--------------------------------------------------------------------------------------[2.툴마을 ~ 월스성;물의 크리스탈]

#툴마을

툴마을에 도착하면, 해적들(화리스의 부하들)이 술집을 전세낸듯이 퍼마십니다.

술집의 2층에 화리스가 자는데, 약간 아이러니(?)한 이벤트를 볼수 있습니다.

마을 곳곳에 숨겨진 아이템들을 잘 챙겨두세요.회복류가 많아요.

술집에서 서쪽에 있는 '초보자의 집'은 꼭 들리세요.

이 마을에서 찾아낼수 있는 아이템들중 거진 절반정도가 여기에

참고로 맨마지막 방에 있는 보물상자에는 마물이 들어있으므로 주의!....쉽게 이길수 있음.

마을안 북쪽에는 '조크'의 집이 있고, 그곳에서 [운하의 열쇠] 입수

마을에 나와서 곧장 동쪽으로 가면 토루나 운하

배의 동력원인 쉴드라도 없어지고, 배는 흘러흘러가서 ‘배들의 무덤‘이라는 곳에 표류

#토루나 운하

카라보스 Lv.5 HP 650 / MP 100

전기에 약합니다.

#배들의 무덤

일행들이 타고 있던 배에서 떠나기 전에 화리스가 쓰던 선장실에서 저장 및 회복을 시켜두셔도 괜찮을 듯 싶네요.

여기서 어떤 보물상자에 뭐가 나오는거는 제가 메모하는걸 깜박해서;;;;;

이곳에서 어떤 아이템을 얻었는지라도

[텐트],[880길],[불사조의 꼬리 2개],[포션],[세계지도],[해독제]

이제 옆에 있는 난파선으로 넘어가기 전에 밑쪽에 있는 널빤지에 징검다리가 있다만게 보이시죠?

이 돌다리가 끝나는데에 바싹 붙어서 (에뮬레이터로 구동시) ‘Z’키를 누르시면 길이 생겨요.

다시 옆의 난파선으로 들어가시면, 지도같으게 펼쳐진 선실을 지나서 바닥에 물이 고인 곳이 나옵니다. 왼쪽에 내려가는 계단

<<<팁2.-에뮬레이터 길찾기>>>

에뮬레이터로는 잘 안보일때도 있는데 숫자 1,2를 번갈아 누르시면 길을 찾는데 용이해요.

문이 2가지(?)인데 위쪽은 아이템, 빛이 새어들어오는데가 내려가는 문. 쭉 밑으로해서 오른쪽에 내려가는 문.

바닥이 꺼진것같아서 움직이지 못할 것 같지만, 대부분 이동이 가능합니다.

이제 올라가는 계단으로 물이 고인곳을 벗어날 때 주의 할점이 출구바로앞에 왼쪽은 바닥에 함정이 있는데, 아까 계단 오르기전의 층으로 떨어집니다.

왠 허름한 창고에 침대가 4개있는 방은 휴식 및 저장이 가능합니다.

여기서 화리스가 여자라는 사실이 공표!

다른쪽 문으로 들어가면 뭔가 빛나는 원이 있죠?

이곳에서 일반 저장(에뮬레이터의 강제 저장말고)이 가능하고 텐트차고 야영(던전에서 왠 야영? 제대로 잘수나 있을려나?)이 가능한 세이브 존입니다.

올라가는 계단을 3번지나면 갑판으로 올라오게됩니다. 다른 난파선으로 건널때 갈림길에서 아래쪽으로(다른쪽은 막다른길) 이 배안에서 [세계 지도] 입수! 밑에는 보물상자3개

다시 갑판으로 나와서 4개짜리 징검다리를 건너면 왠 보물상자만 덩그러니 있는 뱃머리에서 그 보물상자를 열면 길이 생깁니다. 또다시 돌다리 건너면 빠져나가는 출구가 코앞인데 환영술로 일행을 위험에 빠뜨리려던 ‘세이렌’!

세이렌 HP 900 / MP 200

변신전.

윙랩터처럼 속성변화가 있는데,변신전에는 통상공격으로만

(세이렌 HP 900 / MP 200)

변신후.

방어력이 증가.

배들의 무덤에서 입수한 세계지도로 마을을 찾아가셔서 정비를 해두시고, 카웬마을 술집에서 정보 얻고 북의 산으로

#북의 산

마을에 나와서 낚시바늘형태(마을이 바늘 끝쪽이라 가정)로 가시면 나옵니다. 길이 복잡하지도 않아서 몇가지 주의점을 말하자면, 보라색꽃은 독이 있어서 괜히 밝고 지나가거나 건드리면 독에 걸립니다.(해독제 사용가능)

입수가능 아이템 - [해독초][얼음의 로드][1000길]

<<<팁3.-맵버그①>>>

여기에서 앞으로 나가면 허공답보의 진수. 이후 리메이크판에서 수정했더니 심각한 버그가 발생했다고 들은 것 같기도

산정상에 거의 다 왔을때 독침에 당한 레나!? 마기사라는 녀석이다. (사실 이보스전에 보스는 2명이다.)

마기사 HP 650 / MP 200

마기사랑 몇턴정도 싸우다 보면 풀츠야라는 녀석이 끼어든다.

풀츠야 HP 850 / MP 200

전원 몽크로 하다가, 2~3턴만에 끝나는 바람에 풀츠야가 나오기도전에 전투종료;;;;

#월스성

비룡을 타고 월스마을에 들러 재정비를 해두고, 월스성으로.

소환사 ‘!호출’의 막강한 위력을 주력으로 삼으실분들은 소환수 ‘시바’는 건너뛰세요.

왕과 만나서 분분하다가 크리스탈탑에 문제가 발생. 지하의 늑대인간은 절대 풀어주시면 안됩니다.

#월스탑

길이 복잡하지도 않아서 쉽게 올라갈수 있어요.

가루라 Lv3. HP1200 / MP100

청마법 ‘개구리 노래’와 백마법 ‘사이레스 Mute(Void)’가 잘먹힙니다.

시마법사/버서커/적마법사/마법검사/소환사 클래스들을 선택할수있게 됩니다.

<<<팁4.-어떤적이든 슬립으로 죽이기>>>

퀵이 발동한 중에는 ATB 게이지의 움직임이 멈추며 사용자 이외의 캐릭터는 행동불가가 됩니다.

그러나 슬립에 의한 HP 감소만은 계속 유지됩니다. 슬립의 지속시간은 ATB게이지의 진행상태와 관련이 있기 때문.

즉 퀵의 효과 중에 슬립은 멈추지 않으므로, 적에게 슬립을 건 후 퀵을 사용하고 계속 딴청을 피우면 적은 죽음.

--------------------------------------------------------------------------------------

[3. 운석에서 워프~ 화력선;불의 크리스탈]

#화력선안

화력선 내부의 구조는 은근히 복잡합니다.

기계장치들이 보이는 방부터 설명하면, (편의상 이곳을 1층으로...)

1층에서 계단이 몇 개 있는데 입구에 가장 가까운 기계문안에는 [미스릴 장갑]

약간 올라가서 오른쪽에 밑으로 내려가는 계단으로 가면 [아이템]

왼쪽의 긴 사다리는 아이템만 있는 1층

맨위쪽의 기계문안쪽이 1층가능 승강기

2층에 올라가서 오른쪽에 [아이템], 위쪽의 승강기로 지하1층

여기에 다가가려면 방금나온 승강기 주변의 환풍구 2개를 지남 - 승강기로 올라감.- 승강기3개와 통로4개가 있는공간이 나옴.

위의 통로 갈림길에서

1번 통로 - 통로갈림길 오기 직전의 승강기앞으로 떨어짐.

2번 통로 - 떨어진뒤, 오른쪽에 있는 올라가는 계단, 레버로 문열고 들어가면[Full Moon]입수

왼쪽의 기계문이 진행되는 길

3번 통로 - 아래쪽 보물상자에 [도둑 장갑]

4번 통로 - 꽝이라서 2번승강기로 다시 올라오게됨.

2번 통로로 해서 왼쪽 기계문으로 가시면 또 갈림길이 나와요. 오른쪽길은 3번승강기로 통합니다.

왼쪽문으로 가면 세이브존. 여길 지나면 나오는 상당한 수의 레버들과 운반기들;;;;

처음부터 밟을수있는데에서 레버를 조작 - 2군데의 레버를 전부 조작 - (오른쪽으로 건너가서) 서로 엇갈린방향인 레버2개다 조작 - (잠시 아래쪽으로 건너가서) 위쪽의 레버 오른쪽에서 조작 - 움직이는 발판따라 이동

위쪽에 [엘릭서]입수. 기계문을 지나면 동력실이 나옵니다.

바로 위쪽에 칼낙 여왕한테 가면 보스전!

리퀴드 플레임 HP 3000 / MP 100

약점 : 얼음 (인간형,회오리형)

손일때 마법공격이 무효화ㅡ_ㅡ;;;

전리품 : 불의술(인간형, 손모양) / 불의 활(회오리형)

10분안에 성을 빠져나가는것인데, 여기서 Guardian(마인거즈=망고슈)이라는 단검을 얻으실걸 추천.

도둑의 DASH를 장착시키면 수월해져요.

[2000길] - 2개,

[엘릭서 エリクサ] - 5개,

[리본 リボン] - 1개,

[엘프의 망토 エルフのマント] - 1개,

[마인거즈(망고슈) マインゴ-ズ] - 1개,

[에스너 エスナ] - 1개,

[번개의 술법 らいじんのじゅつ] - 1개,

마수사 /풍수사 /닌자 /소환사 클래스들을 선택할수있게 됩니다.

<<<팁5.-아이템 증식법>>>

#무기 증식법(가장 유명한 팁)

1. 아이템창에 증식하고 싶은 무기류(혹은 방패류)를 아이템창에 1개만 남아있게 조정하세요.(여분은 팔거나 다른 캐릭에게 임시로 장비하는 식으로)

2. 무기장착란을 비워둔 캐릭과 !훔치기, !던지기가 가능한 캐릭터를 준비해주세요.(도둑이랑 닌자로 준비하셔도 되요.)

3. 증식시킬 아이템을 훔칠수 있는 마물과 전투에 들어갑니다.

4. 전투중, 아이템창에서 증식시킬 무기를 손이 비어있는 캐릭터에게 장착.

5. !던지기로 방금의 무기장착으로 인해 비어있는 공간을 2번 던집니다.

6. 마지막으로 !훔치기로 훔쳐내면, 그 아이템이 99개가 됩니다.

#소모성 아이템 증식법(무기 증식 응용)

1. 기본적으로 무기 증식과 같은 방법이나, 전투중 소모가능 아이템대상이라는걸 유념해주세요.

2. 공란을 1번만 던져서 !훔치기를 하면 적에게서 아이템을 훔칩니다.

3. 그 아이템을 전투중 쓰거나 던지거나 하여 소모하면 개수가 55개라고 뜨는데, 실제로는 255개.

4. SFC판에서는 상점에 1개씩만 팔면 아이템수가 감소하지 않아요. -> 무한의 돈줄

<<<팁6.-아이템 변화기:아이템코드 변환>>>

무기를 변화시키려면 오른손에 무기를 장착하고 왼손은 비웁니다.(혹은 이도류로 왼손도 무기여야함.)

방어구를 변화시키려면 왼손에 방어구를 장착(오른손은 무관.)

!시공마법Lv.6을 준비후, 전투에서 퀵을 사용.

퀵을 사용한 캐릭터가 자살이나 석화,바사크,혼란,마비,수면,스톱,노래등으로 퀵을 중지시킴.

그후, 전투를 종료하면, 장비했던 아이템이 변화됨.(아이템의 코드가 1줄어듬.)

단, 다음과 같은 조건이 있다.

①아이템을 변화시킬 캐릭터스텟(장비다한상태)에서 (민첩/16)에서 나머지가 8~15.(체력/32)의 나머지가 0~15

②퀵을 사용할 캐릭터의 순번(파티 맨위에서부터의 순서)과 아이템을 변화시킬 캐릭터의 순법합이 5이하.

그런데 이상의 조건을 만족시키더라도 항상성공이 되는 것은 아닌 것을 유념해주세요.

--------------------------------------------------------------------------------------

[4. 고대 도서관~크레센토 마을:흑초코보]

#고대도서관

<<<팁7.-청마법 Lv.5 데스 배우기>>>

도서관에 들어가셔서 가운데 계단으로 옥상 소각장앞까지 쭉 올라가세요. 맨 오른쪽의 책에서 몹이 나오는데, 그 몹들중 파란악마한테 배울수 있어요. 그나마 얘가 거는 데스가 약한 것 같아요.

다만, 약간의 조건들이 필요해요;;;

하나는 파티원 모두가 레벨이 똑같으면 안됩니다. 이건 약간의 성가신 과정만 거치면 완료.

필드등에서 전투가 발생했을때, 파티원중 1명을 공격해서 사망시킵니다.(되도록이면 레벨업이 코앞인 녀석으로) 그리고 나머지들만 레벨업을....그래야 다구리당한 캐릭터가 뒤쳐지는게 덜하게되더군요.

마지막으로 파란악마가 Lv5.DOOM(영문판명칭)이라는 마법이 발동시키고 아무일이 없을때도 있을거에요. 조금은 기다리면서 파티원들에게 해골들이 좌르륵 나타나는 나오는 이펙트가 떠야 습득이 됩니다.

<<<팁8.-어떤 적이든 레벨5데스로 죽이기>>>

언데드는 제외/레벨이 5의 배수이면 그냥 죽이면 됨.

레벨의 일의자리수가 1이면 청마법 검은충격으로 레벨을 반분한 후 처리.

일반적인 적의 경우에는, 조합으로 적의 레벨을 한없이 올린다. 그러면 최고값인 255에 도달하는데, 이때 처리

이제 시드 박사의 손자 ‘미드’를 찾으러 갑시다. 여기저기 보이지 않는 장치들이 많지만 썩 어려운것도 아니에요.

1구역-도서관 지하에 들어가자마자 막혀있는거 상관없이 앞으로 나가면 저절로 책장이 움직임.

왼쪽에 개구멍(?)쪽으로 들어가서 책장이 움직이게, 길따라서 사다리를 타고 갈수있는데까지 이동.

움직여진 책장을 통해 마지막 사다리를 내려가기전 오른쪽 벽에 장치 조작. 바닥이 약간 뚫린데서 조작.

2구역-시야가 좁은곳. 밑으로 쭉 가기전 갈림길에서 오른쪽에 [에테르]

3구역-제법 넓찍한 서재로 몇군데가 층층이로 된거 보이시죠?

( 3 - 1 ) 일단, 가장 가까운쪽 사다리로 가시면 ‘이프리트’를 얻을있고, 얘를 획득해야 나중에 길을 지날수있음.

문쪽으로 가시면, 못 지나가게하는 책장이 이프리트의 말에 보내줍니다.

위쪽문과 왼쪽사다리가 있는데, 왼쪽 사다리쪽으로 가시면 [닌자복 Stealth robe]입수

위쪽 문으로 가시면, 시야가 좁은곳입니다. 갈림길에서 오른쪽은 막다른 길이라서 왼쪽. 쭉 밑으로 가면 [피닉스의 깃털] 바로 옆에 다른쪽으로 가는 문.

( 3 - 2 )아까 1구역처럼 막힌쪽으로 이동하면 책장이 이동. 작은 사다리에 올라타서 책장에 조작.

2번째 작은 사다리에는 마물 등장! 가볍게 두드겨 주면 비밀통로.(밑에쪽의 문은 꽝)

( 3 - 3 )세이브 존이 나옵니다. 여길 지나서 마지막 문을 지나면 미드의 뒷모습이 보입니다.

비블로스 HP 3600 / MP 1000

약점 : 불 / 성속성

요술방망이/다크매터를 훔칠수 있음.

매직해머를 처음 배울수 있습니다.

미드와 약간의 이벤트등을 거치고 다시 칼낙마을로 거셔서 술집의 2층에 있는 시드박사를 만납시다.

그렇게해서 화력선을 개조하고 ‘쟈콜’마을로 가세요.

#쟈콜마을

화력성을 타고서 고대 도서관이 있는 부근을 지나, 해안선을 따라서 내려가시면 길이 엇갈리거나 헤매진 않을꺼에요. 슬슬 왠 동굴이 보이는 해안선이 나오면 쟈콜마을쪽에 다온겁니다.

동굴에는 아직 들어가지 마시고요, 산골짜기(?) 계곡안쪽으로 들어가면 마을이 나옵니다. 장비를 새로 맞추고 정보를얻은뒤 동굴탐방!

#쟈콜 동굴

1구역-길가는데마 보이는 해골 버튼을 조작. 가끔 회색다람쥐가 나오지만 왠만하면 달아나고 5ABP를 줄때도 있지만, 간혹 플레이어를 공격하면....눈물납니다.틈틈히 강제세이브해두시는걸로

밑쪽에 해골버튼이 여러개가 한꺼번에 있는곳에서 잠시 대기하면 진짜 버튼이 나타날 때 잽싸게 조작.

이제 철문을 지나야 하는데, 안 열릴겁니다.

문 옆쪽에 열려있는 보물상자에 말을 걸어서 ‘심장에 버튼이 있다’-‘누른다’로

2구역-약간의 갈림길이 나오는데 맨 왼쪽부터[텐트],[수리검 Shuriken]입수.

오른쪽의 좁은길을 가다가 또 갈림길...왼쪽은 [Thunder Whip]입수가능. 만약에 비어있다이면, 월스성 지하감옥에서 늑대인간 풀어주어서에요;;;;;;

위쪽은 암벽등반. 사실 막다른길이라서 동굴에서 나오셔도 되요.

#크레센트섬

지도에서도 볼수 있듯이, 동쪽에 초승달모양의 섬이 있는곳으로.

마을에 들어가면 화력선이 침몰.....마을안 남동쪽 구석진곳은 음유시인집에서 ‘체력의 노래 Life song’을 배울수 있어요.

마을근처 숲속의 흑초코보가 새로운 이동수단이 됩니다.

크리스탈 조각을 얻게 되고, 흑초코를 탈수있게됩니다.

흑초코보는 산을 넘을수는 있어도, 오직 숲에서만 내릴수있다는 단점이;;;

음유시인/사냥꾼 클래스들을 선택할수있게 됩니다.

<<<팁9.-무적회피!>>>

도망치는게 불가능한 적(보스같이)에게 통용.

제 2세계의 ‘길가메’필승법으로 유명. PS판에서 수정했지만, 새로운 골치아픈 버그가 생긴다고 하네요.

파티 전원을 !숨기를 실행. 그후 적의 공격이 효과가 없었다는 메시지가 나오면 다시 !나타나기를 실행.(전원 !점프를 한 효과쯤?)

이후 적의 공격은 모두 무효가 되고, 적,아군 전원이 마법을 사용할수 없게되고, 기본적으로 이 상태는 전투 종료까지 지속되나 어떤 특수공격으로 풀릴수도 있습니다.(가령 !난타)

아이템이 변화해도 전투중에는 이름이 바뀌지 않으므로 확인불가. 다만 무기는 아이템으로 사용시 변환상태의 아이템명으로 표시.

--------------------------------------------------------------------------------------

[5. 타이쿤성~비행하는 유적]

#타이쿤성

타이쿤성에 입성하고 잠깐동안의 이벤트후, 일행들이 있던 손님방과 맞은편에서 항아리같은게 있죠?

[Cabin], [에테르], [피닉스의 깃털], [엘릭서]입수

왕좌가 있는 방 오른쪽 문으로 4층-항아리들에[에테르], [엘릭서], [피닉스의 깃털], [처녀의 키스]

건물에서 나온뒤, 왼쪽에서 골목길같은 통로를 지나서 ‘보관소’에 도착! 대신이 줄게 있다고 한거 기억하시죠?

[수리검 Shuriken], [카타나], [Healing], [Giyman's Bell]입수

#이스토리 마을

이스토리 마을에서 돌아다니면, 마을 왼쪽위에 꽃들이 정사각형인데로 가셔서 첫 번째 꽃을 밟으면,흑마법 ‘Toad’입수

<<<팁10.-이벤트성 마물 여러번 만나기>>>

이런 일회성 마물들은 전투종료시 어떤처리를 조건으로 다시는 못보게되는 겁니다.

라무(이스토리 마을근처 숲), 카토블레파스(얘는 가라프의 세계, 북쪽호수근처숲)의 경우 죽기전에 날리는 카운터가 이 조건이라서 수면, 마비, 스톱, 바사크상태로 하고 잡으면 됩니다.

세크메티라고 스토리 후반에 나오는 녀석이 있는데요.(피라미드) 걔는 ‘!잡다’로도 전투를 끝내는 것도 가능.

#릭스 마을

밧슈의 고향. 바람의 신전보다 약간 위쪽에.

마을 중간쯤에 노란머리 학자(?)는 밧슈의 어릴적 친구.

여관보다 조금 위쪽의 집이 원래 밧슈가 살던 집으로, 지금은 음유시인이 살고있다고 합니다. 집안을 둘러보면

보라색 오르골을 보고서 잠깐의 과거회상을 보고 음유시인에게 말걸면 ‘유혹의 노래 ゆうわくのうた Charm’입수

잠시 윌스성에 들려 지하에서 [1000길], [1000길], [화이어(스크롤)], [엘프의 망토] 입수가능.

#유사의 사막

타이쿤 왕의 행적이 쫓아 유사의 사막으로 가게 됩니다.

사막에서 유사에 1번휩쓸려 보면 시드와 미드가 나타나서 길 만드는걸 도와줍니다. 샌드웜은 약간 까다로운게

구멍에 있는걸 공격하면 ‘그라비라’로 반격;;; 칼낙과 고대 도서관 사이의 사막평원에 있는 ‘키메라’한테 청마법

‘아쿠아 브레스’를 입수하지 않으셨으면 지금이라도 갔다오세요.

<<<팁11.-불사신 샌드웜>>>

먼저 슬립으로 샌드웜을 죽입니다.

일반적으로 ‘!잡기’로 데저트 킬러를 잡은후 샌드웜의 HP가 61~100정도만 남았을 때 놔주면 샌드웜은 슬립데미지로 죽게되는데, 모습은 사라지지 않고 보통상태처럼 공격까지 해옵니다.

게다가 이 샌드웜은 죽은상태라서 모든공격이 무효가 되어 버립니다. 이 샌드웜을 잡으려면 피닉스의 꼬리깃등으로 부활시키면 됩니다. 그리고 살린후에 전투화면에 다음과 같은 이상현상이 발생.

<<<팁12.-유사의 사막>>>

에뮬레이터로는 TV화면일때(SFC기기로 가동시킬때)처럼 모래의 흐름이 뚜렷이 보이지 않는다고 합니다.

제가 한참 뚫어지게 보니깐, 어느정도 보이더라고요. 더 이상 인상쓰시는분들이 없게끔 지나가는 방법을 알려드릴게요.

(미드 바로 옆을 출발지점)자갈(?)을 3~5칸정도 이동 - 밑으로 1칸 - 왼쪽으로 1칸 - 오른쪽으로 쭉 이동 - 4칸이동 - (선인장 바로 밑) - 오른쪽으로 1칸

위 같이 이동하신뒤, 다음같은 지대로 오셨나요?

여기서 밑으로 이동 - 오른쪽 1칸 + 아래로 2칸 - 아래로 1칸 - 좌로 1칸 + 아래로 3칸 - 도착

아, 그리고 지금 피라미드로 가볼수는 있는데, 치킨나이프가있어야 들어갈수 있다는식으로 뜨고, 문은 잠겨있어요.

#폐허의 마을

잠시 타이쿤왕과 숨바꼭질뒤, 왕앞에 다가갔는데 난데없는 함정. 별다른 장치는 없고, 왼쪽으로 가셔서 방으로 들어가면 길다란 구간을 지나시면, 미지의 장소로 워프.

침대가 있는 방에서 회복을. 가는중간에 은색 버튼이 보일테지만, 지금은 건드리지 마세요. 왼쪽의 구간에서 버튼을 건드리다가 메모를 발견할수 있어요. 이 메모를 따라서 움직여서

[수리검 Shuriken], [수리검 Shuriken], [화이어] 입수가능.

이방에서 나오셔서 아까의 버튼을 조작. 들어갈수 없던 윗방으로 화력선을 지나 비공정갑판.

비공정은 하늘을 날게되는데, 아래쪽에 달라붙어 있던 전갈마물이 나타나요.

크레이크로 HP 2000 / MP 500

약점 : 전기 / 흡수 : 물

산호의 검을 훔칠수 있고, 아이스 활을 줍니다.

이제 전갈도 퇴치하고 타이쿤 왕의 생존도 확인 했으니깐, 잠시 타이쿤 성에(이벤트볼게 있어서)

비행선타고 폐허의 마을로 가면 마을이 통째로 날아올라요. 삼일월도 근처 지하유적(?)으로 착륙.

시드와 미드가 ‘아다만타이드’를 구해오라고 하네요?

가라프가 발견된 타이쿤성쪽의 운석에 가면 [아다만타이트]입수. 나오려는데, 왠 시커먼 거북이가 나타납니다.

아다만타이마이 HP 2000 / MP 125

약점 : 냉

#로카 유적지;비행하는 유적지

로카 유적지 입구(?) - 별다른거 없이 지나갑시다.

로카 유적지 2단계 - 길이 안보여서 당황할수도 있지만, 잠시 도둑으로 길을 봐두시고, [황금갑옷]입수

로카 유적지 3단계 - 가는길에[엘릭서], [불사조의 깃]는 무난히 획득이 되지만, 다른 상자들은 약간 돌아서 가야 해요.

불사조 깃이 나온 보물상자랑 가장 가까운 문안쪽은 세이브존.

세이브 존입구 왼편 통로를 거쳐 외길(?)방향으로 움직이시면 4단계지역으로 갈수 있어요.

로카 유적지 4단계 - 오른쪽에만 지나가는 길. 잠시 4단계쪽을 경유하게 되는데 여기서 [하이포션]입수. 보물상자에서 오른쪽에는 문이랑 내려가는 계단이 있는데,

계단쪽은 잠시 5단계쪽의 외길을 지나서 보물상자 5개가 있는방. 보물상자 앞쪽 2칸짜리 함정 조심.

[5000길], [수리검 Shuriken], [고대의 검], [Full Moon], [파워링]

문은 4단계의 다른 부분으로 가는길. 이 낯선곳을 지나서 5단계로 가는 계단.

로카 유적지 5단계 - 오른쪽 아래의 계단은 세이브지점. 왼쪽의 문을 지나면 갈림길이 또나오는 4단계 일대.

오른쪽에 내려가는 계단쪽은[오두막], [에테르]입수가능

아래쪽에 가면 석상이 2개 있고, 벽에 조작장치가 보이죠? 이 장치를 조작하면 길이 열려요.

이제 타이쿤왕이 코앞입니다. 왕이 다소 거친 말을 내뱉으면서 마물처리를 우리한테 떠넘기는군요.

알케오에이비스 HP 6400 / MP2000

이 녀석이 까다로운점이라면, 속성을 수시로 바꾼다는 특성. 게다가 1회 부활옵션;;;

부활한뒤에는 언데드속성에 HP2500 / MP2000

현재 제가 알고있는 방법들로는

①라미아표 ‘침천개’7방후, 부활한 녀석을 청마법 Lv.5 데스로 마무리

②(제가한 방식)전사계 2명이 무속성공격 + 닌자2명이 수리검을 3~4번 던져주고, 부활한 녀석한테 청마법 Lv.5 데스

이외에도 공격조합법은 꽤나올듯하네요.

사무라이/용기사/무용수/약사 클래스들을 선택할수있게 됩니다.

(용기사의 !점프관련 무한전투버그!-팁)

약사의 조합 어빌리티로 여러 가지 효과를 지니는 약을 만들 수 있는데.....

이 약은 FF5에서 게임진행하는데 정말 도움이 많이됩니다. 특히 강적들과 대처시...(신룡,오메가...)

조합에 사용되는 아이템은

どくげし(해독제),めぐすり(안약),ポ-ション(포션),ハイポ-ション(하이포션),エ-テル(에텔),かめのこうら(거북이의껍질),エリクサー(에릭서),せいすい(성수),フェニックスのお(피닉스의 꼬리깃),おとめのキッス(여인의 키스),りゅうのきば(용의 이빨),ダ-クマタ-(다크마타).등의 12개이며 두 개씩 조합하여 48개의 조합이 나옵니다.

아이템의 조합방법만 알면 되니까 일어표기는 생략

1.실패작(1):용의 이빨+거북이의 껍질,거북이의 껍질+에릭서 슬립과 혼란상태를 가져옵니다.

2.생명의물:포션+하이포션. 리제네

3.엑스포션:에텔+포션,거북이의 껍질+에텔. 케얼가의 효과....

4.리저넥션:피닉스의 꼬리깃+포션 혹은 하이포션. 아레이즈의 효과.

5.뉴토라라이스:해독제+포션,하이포션. HP회복과 동시에 해독.

6.큐어브라이트:안약+포션,하이포션. HP회복과 동시에 암흑상태 치유.

7.드래곤파워:용의 이빨+포션,하이포션. 공격력 상승.레벨20상승효과.

8.다크포션;다크마타+포션,하이포션. 정확히 666의 데미지를.....

9.하프에릭서:에텔+하이포션.MP전량회복.

10.에텔트라이:거북이의 껍질+하이포션. 에텔의 3배효과.

11.링카넥션:피닉스의 꼬리깃+에텔,에릭서. 전투불능회복과 동시에 HP,MP회복.

12.리리스의 흡인:여인의 키스+에텔,에릭서. 아스필의 효과.

13.레지스트포이즌:에텔+해독제. 독 무효의 바리어를 침.

14.레지스트파이어:에텔+안약. 불 무효의 바리어를....

15.드래곤쉴드:에텔+용의 이빨. 화,전,빙3속성 무효의 바리어를....

16.다크에텔:에텔+다크마타. MP1/4감량.

17.거인의 약:에릭서+용의 이빨. HP최대치가 2배가됨.

18.다크에릭서:다크마타+에릭서. 빈사상태에 이르게 한다.

19.생명의 키스:여인의 키스+피닉스의 꼬리깃. 전투불능 회복과 동시에 HP 1/2,MP최대치로.

20.라이프쉴드:성수+피닉스의 꼬리깃. 데스무효의 바리어를 침.

21.만능약:거북이의 껍질+피닉스의 꼬리깃. 에스너의 효과.

22.레지스트아이스:피닉스의 꼬리깃+해독제. 얼음 무효의 바리어.

23.레지스트썬더:피닉스의 꼬리깃+안약. 번개 무효의 바리어.

24.드래곤아머:피닉스의 꼬리깃+용의 이빨. 방어력,마법방어력의 높은 상승.

25.데스포션:다크마타+피닉스의 꼬리깃. 데스를....

26.축복의 키스:여인의 키스+성수. 바사크+헤이스트+브링크의 효과를....

27.드레인키스:여인의 키스+거북이의 껍질. 드레인의 효과.

28.레비데트:여인의 키스+해독제. 레비데트의 효과.....

29.라미아의 입맞춤:여인의 키스+안약. 콘퓨의 효과.

30.용의 입맞춤:여인의 키스+용의 이빨.이건 잘... 용의 특성,본질을 이용한다는데...

31.개구리의 키스:여인의 키스+다크마타. 토드의 효과.

32.바커스의 술:성수+거북이의 껍질. 바사크의 효과.

33.삼손파워:성수+해독제. 공격력 상승.레벨 10상승효과.

34.엘레멘탈파워:성수+안약. 속성마법의 위력이 50%상승.

35.홀리브레스:성수+용의 이빨. 성스러운 속성의 공격.

36.실패작(2):성수+다크마타. 포이즌의 효과.

37.수비의 약:거북이의 껍질+거북이의 껍질. 프로테스의 효과.

38.거북이 껍질해체:거북이의 껍질+해독제. 방어력을 반감.

39.헤이스트드링크:거북이의 껍질+안약. 헤이스트의 효과.

40.폭약:거북이의 껍질+다크마타. 자폭.

41.기운나는약(의역):해독제+안약. 스테이터스 회복.

42.포이즌브레스:해독제+용의 이빨. 독의 속성공격.

43.독약:해독제+다크마타. 포이즌의 효과.

44.암흑의 토식:안약+용의 이빨. 암흑과 혼돈의 공격.

45.암흑의 가스:안약+다크마타. 암흑상태.

46.드래곤브래스:용의 이빨+용의 이빨.화,냉,전3속성공격.

47.다크브래스:용의 이빨+다크마타. 암흑의 불로 공격한다.

48.쉐도우프레아:다크마타+다크마타. 어둠의 프레아.

<<<팁13-마법의 표적변화>>>

!조합과 !연속마법(!X-magic)을 준비하고, 전투중에 !조합창을 열고서 사용하거나 취소한다.

그이후에 !연속마법의 첫 번째 마법의 대상이 두 번째 마법의 대상과 동일해집니다.

예) 아군전원 본메일 장착후 적에게 마법검 드레인을 걸면, 적은 공격할때마다 아군에게 HP를 헌납

단, 플스판에서는 수정됨.

--------------------------------------------------------------------------------------

[6. 타이쿤운석;가라프의 기억회복 ~ 2의 세계로]

#타이쿤운석;가라프의 기억회복

가라프는 기억을 전부 되찾고 파티에서 빠지게 됩니다.(그래봐야 나중에는...) 워프를 타려고 하면, 에너지가 부족하다는식의 경고(?)만 뜰거에요.

크레센트섬쪽(비공정 기지)으로 가서 유적지 안으로 들어가셔서 실험기구들이 약간있는 방에서 책상(?)위 메모를 보시고선 타이쿤성으로 가셔서 이벤트(사실 아이템먹은뒤, 시나리오가 제법 바뀔때마다 갈 때 볼 수 있는 이벤트들은 안봐도 진행에 저~언혀 영향이 없어요.)

타이쿤 운석 입구에 흑초코보가 있죠? 그냥 들어가세요.(어쩐지 크레센트섬 숲에 얘가 없더라.)

이제 월스,칼낙,폐허의 마을쪽의 운석들을 순회해야합니다.

각 운석마다 까다로운편인 마물이 대기중입니다.

월스-휴로포로스/ 6마리 단체로 서로 부활마법을 걸어주기 때문에 전체마법을 적극권장!

청마법‘아쿠아 레이크’3방이면 너끈히 해결.(전원 청마법사나 청마법장착)

칼낙-타이탄/ 왠 스모선수(?)가 떡하니. 포션이나 대지의 해머(だいちのハンマー)를 훔칠수가 있지만, 해머는 확률이 희박한데다 지금은 해머를 장착못하는 다른직업을 키우시는 중이면 넘어가실걸 권합니다. 지진 전체공격을 주의.

폐허의마을-‘키마이라브레인’. 바람의 창(ウインドスピア)을 훔칠수 있지만, 저는 용기사는 나중에 키울거라서 넘어갔지만요..

--------------------------------------------------------------------------------------

[7. 제2의 세계:엑스데스의 감옥 ~ 모그리 숲;모그리를 만나다]

#엑스데스의 감옥

난데없이 무인도. 텐트 치고 야영을 하면, 이벤트와 시나리오 진행.

여기서 적한테 이기거나 져도 감옥행은 똑같지만, 2가지 다 구경해보시길.(에뮬레이터 강제저장의 편리함.)

엑스데스의 인질극에 단신으로 오게된 가라프. 잠시 가라프로만 플레이.

지하3층감옥에 인질들이 있는데, 길가메슈가 은근히 난적.

길가메슈 HP 11500 / MP2000

이전에 청마법‘데스크로’를 배워두셨으면, 그걸 걸어두고 한대만 쳐도 이겨요. 그 마법이 없으면....근처에서 렙업이라도

성을 나와서 왼쪽으로 가시면 빅브리지라는 곳을 지나게 됩니다. 맨처음에 3마리가 난데없이 튀어나오길래 ‘아쿠아 레이크’로 한방에.

<<<팁14.-다리 건널때>>>

다 건널때까지 고블린같이 생긴녀석이 계속 나오는데요. 여기서 한가지 팁! 다리의 폭이 3칸인데 가운데 말고 왼쪽이나 오른쪽 구석으로 이동하면 고블린이 거의 다가오지 않았어요.

다리를 다 건너서 문을 열려는데, ‘길가메쉬’의 등장.

길가메슈 HP 6500 / MP1000

헤이스트 마법과 방어마법으로 성가셔지고, 게다가 ‘용기사’처럼 점프 공격을 해댑니다.

사이레스와 매직해머로 마법을 봉쇄하고 늘씬하게 패대기쳐주시면 됩니다.

#루골마을

일행들이 결계의 반동으로 날라온곳에 얼마 떨어지지 않은곳입니다. 와인이 명물인 마을이라고 하는데, 별다른 상관은 없고요. ‘골나고 항아리’,‘모그리’에 대한 정보를 들어두고, 여관에서 1박을 해야합니다.(이벤트 있음.)

#쿠자성

쿠자성의 3층에 봉인된 전설속의 12무기가 전시(?)되어있지만, 지금은 눈요기만으로 만족해야합니다.

실드 드래곤 HP 19999 / MP 20000

마수사의 ‘!조종 !Control’로 조종을 해서 특수공격으로 자멸시키면 쉽게 이겨요.

경험치 2500 / ABP 5 / 1000길등을 생각하면, 레벨을 올려두거나 마스터하기 힘든 직업들 올려두기 좋은 사냥터라고 봅니다.

(저는 2시간 동안 쿠자성에서 Lv.31-> 38 / 마스터한 직업1~2개의 성과)

#모그리 숲

모그리에게 말을 걸면 도망가다가 지하에 떨어집니다. 구멍으로 들어가면, 주변에 물만이 있는데 급류에 따라서 움직이면 폭포 근처에서 [4400길]입수.

이 갈림길에서 어느쪽으로 가든상관은 없으나, 폭포쪽이 볼거리(?)라든가 이동경로등에서 낫다고 봐요.

티라노사우루스 HP 5000 / MP1000

언데드속성이라 불과 힐에 약해요.

#모그리 마을

주인공에게 구조된 모그리는 어디론가 이동을 하다가 숲속에서 사라집니다. 그곳까지 가야 하는데 운이 좋으면 사막을 가로질러가다가 마물을 만나지 않을때도 있으므로 사막을 가장 적게 지나가는 최단경로를 지나시는것도 좋을듯하네요.

마을에서 오른편에 있는 모그리가 아까 구해준 모그리입니다.

집에 초대(?)를 하는데, 아이템을 써도 된다고 합니다. [에테르], [피닉스의 깃털], [10000길], [1길], [Dancing Dagger], [오두막]입수. 가운데의 집에 있는 모그리 옷을 뒤집어쓴채로 왼편의 집에 있는 모그리에세 말을 걸면, 보물상자를 열어줍니다. [엘프 망토]입수. 아이템을 다 챙기고 구해줬던 모그리에세 말을 걸면 ‘쿠루루’가 일행들에게 날라옵니다.

--------------------------------------------------------------------------------------

[8. 발성 ~ 제자의 함대]

#발성

왕좌의 왼편에 [영웅의 약].

성문 근처의 무기,방어구점에 들어가시면 계단 따라 길을 잠시 돌아서 들어가면 [요정의 옷]입수. 4층 쿠루루와 대화.

시공마법 ‘텔레포(テレポ,Exit)’입수해두시면 유용

<<<팁15.-장소이동>>>

모그리숲 지하동굴과 케루브에서 텔레포를 사용하면, 한 번 전에 들어갔던 장소의 밖으로 나와버립니다.

제자의 함대, 차원의 틈새 등 바로 전은 건너뛰고 그 다음 전의 장소로 이동하는 사례도 있습니다.

이동처나 탈것의 위치에 따라 빠지는 장소도 있습니다.

고도의 신전이나 피닉스탑 주변은 확실히 이것이 적용되는 장소이므로 각별한 주의가 필요합니다.

게임 진행이 불가능해져버릴 테니까요.

#길의 동굴(돈 줍는 동굴....이라지만 50길씩이라는;;;)

빅 브릿지에서 발성쪽가는길에 보이는 동굴입니다. 제법 깊이 들어가서 어떤 문으로 들어서면 걸을때마다 돈이 들어옵니다. 줍다보면 제2세계 최강인 ‘길가메’의 등장.

길가메 Lv.57 HP 32768 / MP 8000

약점 : 냉 (그외의 속성은 흡수)

①고렘소환후 브리자가로 공격. 녀석이 죽기 직전에 지진공격을 해대므로 ‘레비테트(レビテト,Float)’

②전원 음유시인의 !숨기로 적의 공격이 효과가 없었다고 뜨면 !나타나기로 복귀. 이때부터 길가메는 헛손질만해대고 이때 부지런히 패면 됩니다.(무적회피!-팁)

③마법사 둘을 빈사상태로, 나이트둘에게 !막다를 실행시키면 길가메는 마법을 안쓰므로 타격을 줄수 없어요.

*근데 이녀석 한 번죽여도 다른놈이 계속나옵니다. 죽인뒤에는 미련없이 텔레포트.

사실 이때쯤의 레벨로 어렵다는 거지 레벨이 높으면 길가메는 장난임. 말이 그렇지, 브리자가 마법검 이도류 난타나 브리자가 5연타이면 필승

#케루부의 마을

새벽의 4전사중 하나였던 위울프 전사가 촌장인 마을입니다.

아무도 없는듯하지만, 마을 중안에 가장 큰 집에 들어가서 나올려고 하면, 이벤트 뒤 마을주민들이 돌아다니고 무기도 정비해두세요.

마을의 북쪽문으로 나가기 전에 오른쪽에 뱅글뱅글놀고 있는 워울프들에게 ‘레퀴엠’을 배워두세요.

#비룡의 계곡

바드의 ‘!노래하기 !Song’중 ‘레퀴엠’이 빛을 발하는 곳입니다. (노래라서 MP소모 없고 전체 공격이 되니깐.)

골렘은 절대로 죽이지마세요.!!! 나중에 비룡의 해골들이 있는 부근에서 이벤트성 전투로 언데드들에게 공격당하는 이녀석을 구해주면 ‘골렘’이라는 아이템(소환수)을 얻게 됩니다. 직접공격을 4회 막아주는 소환수라 보스전등에서 상당한 위력을 발합니다.

<<<팁16.-이벤트성 마물 무한으로 만나기>>>

고렘도 1세계의 라무처럼 (일반적인 진행으로는)1번밖에 만날 수 없는 몹이지만, 전투종료시 어떤 조건을 방해하면 계속 만날 수 있게됩니다. 고렘은 좀비들을 전멸시킨후, 고렘에게 커서를 둔 상태에서 고렘의 레벨이 오르면, 커서가 이동하는데 감사인사를 하고 자멸을 하는 것이 조건입니다.

다시말해 자멸하기전에 고렘을 잡으면 됩니다.(말은 쉬워도 LV71 HP 30000라서 실제로는 난관)

파티원들에게 ‘축복의 키스’를 걸어두면 수월하다고들 합니다.

가장 가까운 동굴에서 [5000길]. 몇 구간 지나다가 [오두막]입수.

여기서 ‘프아종 이글’이라는 새한테서 ‘질풍의 활’을 !훔치기로 얻을수 있어요.

고렘을 구해주고 근처의 뼈더미들을 조사하면 [본메일]입수.

<<<팁17.-본메일>>>

이갑옷은 화염의 반지를 장비해 주면, 불속성을 흡수해서 회복효과. 홀리를 쓰는 적은 거의 없으니 상당히 강한 장비가 되며, 화염으로 회복시키면 되므로 회복불능의 단점이 커버가 됩니다. 참고로 나중에 저주장비세트(가시 면류관,본메일,엑수칼리퍼 한손잡기,저주의 반지)를 모아 저주받은 캐릭터를 만들어 보는것도....

HP계속줄고 타격은 1에 50초뒤에는.....

동굴로 들어가면, 길이 막혀있지만 버튼 근처를 돌아다니다보면 함정에 걸려서 다른 장소로 떨어집니다. 그곳에서 [7000길]입수. 위쪽은 아까의 막다른곳이고 왼쪽의 문으로 가서 버튼을 조작하세요.

다시 해골들이 있는 데로 나와서 길이 새로 생긴게 보이시죠? 들어가면 또 갈림길입니다.

왼쪽으로 가시면 [Coronet], [Air Blade]입수. Coronet은 전직업 착용가능하고 !Control의 확률을 증가.

오른쪽으로 가면 [피닉스의 깃털]. 쭉 내려가면 세이브존. 왼쪽에는 출입구.

길을 따라서 밖으로 나오고 밑으로 가면 마물화된 비룡초가 나옵니다.

비룡초 HP 12000 / MP 1000

주변에 잔챙이가 끊임없이 나오기 때문에 본체에 집중적으로 타격을 주고, 가끔씩 ‘아쿠아 브레스’등으로 주변정리를 해주시면 진행하면 무난히 깹니다.

비룡초를 가지고 성으로 가면 엑스데스의 부하로 오해 받아서 문을 안 열어주자, 가라프가 비밀통로(?)인듯한 수로로 들어갑니다. 왼쪽 위에 가셔서 버튼을 조작 하면 성안으로 들어갑니다.

#사게이트성 그리고 제자

발성이 있는 대륙을 빠져나와서 북동쪽의 섬이 기드의 섬입니다. 동굴에 들어서자마자 지진으로 가라앉는데 엑스데스의 짓이군요. 제자의 성인 ‘사게이트성’으로 갑시다.

성문옆의 버튼을 누르시면 출입이 됩니다.

왕좌가 있는 알현실을 기준으로 정확하게 왼쪽계단으로 가면 왕의 방입니다. 거기 있는 책을 조사하면 ‘Speed Song’를 입수. 알현실에서 북서쪽의 계단으로 가서 탐문하면 서재 정리를 도와달라는 노파가 있죠? 책의 이름에 맞추어서 책꽃이에 똑바로 맞추어야 됩니다. 안 그러면 시공마법‘레비테트(レビテト,Float)’를 얻기 힘들지도... 노파의 방을 지나 다른 방으로 들어가면 [5000길]입수. 다른 문으로 나와보면 성안의 정원이 보일겁니다.왼편으로 이동해서 문이 보이는데로 들어가서 상자를 열면 시공마법‘레비테트(レビテト,Float)’을 얻게됩니다.(번역판에는 ‘파이어’로 잘못표기됨.

엑스데스의 성에서 동쪽해안에 대치중인 전함들이 있죠? 그중 가장 큰배의 선실쪽에 착륙가능.이제 이배의 침실에서 1박을 하면 이벤트성 강제전투가 생깁니다. 갑판위를 돌아다니는 고블린들을 전부 격퇴시키면 뱃머리쪽에 ‘길가메슈’가있어요.

길가메슈 HP8888 / MP888

[겐지의 장갑 げんじのこて]을 훔쳐낸뒤, ‘Dark Shock 1번 - Lv.5데스’로 처리

엔키두 HP 4000 / MP 1000

청마법 ‘데스크로’ 1방으로 만사 O.K.

--------------------------------------------------------------------------------------

[9. 배리어탑 지하~엑스데스의 성]

#배리어탑

제자가 사라진 계단쪽은 막힌거나 마찬가지. 길따라 가면 [9000길], [옐로 드래곤 2마리 + 드레인 소드]입수.

3층 외부로 나오게 되는데 왼쪽의 계단을 타고 4층으로 올라가시고, 5층은 4층 탑내부로 통하는길과 외부의 계단(오른쪽) 2중 1군데로 가도 되고요, 6층에 가면 됩니다.

6층 내부에 들어서서 왼쪽에 [18000길]입수. 연결통로로 7층외부.

8층 외부에서 왼쪽 계단에는 [옐로 드래곤 2마리 + 황금 머리핀]. 오른쪽 계단으로 가면 세이브존.

근처에 나오는 지구라트기가스(청록색 지니)한테 [파르티잔]훔치기 가능.

리플레크나이트나 그리비도에게 [리플렉트링]을 얻을수 있어요.

<<<팁18.-좀비바사커.>>>

①한 명에게, 리플렉크로 반사가 되는 무기(로드계), 혹은 추가마법이 발동하는 무기와 리플렉트링을 장비

그 캐릭터를 좀비로 만들고, 다른 캐릭터는 숨거나, 죽이거나, 석화(숨는 사람이 한명은 있어야..)

이러면 좀비는 자신에게 공격을 합니다. 이 때 리플렉크의 효과로 적에게 데미지를 주고, 자연히 적은 사망으로

②이 전법은 모든 적에게 효과가 있으나, 보스가 아닌 일반 적들을 상대로 한 전투시 주의가 필요!!!!!

일반적으로 전원이 전원이 숨기,사망,석화,좀비 때 도망이 걸립니다.

(물론 숨은 사람이 한 사람은 되어야 전멸하지 않습니다.)

그런데 예외가 있으니 그것은 숨은 사람 밑에 좀비가 있을 경우 도망치지 않는다는 것!!!!!

그러므로 숨는 사람을 맨 위로 하면 이 기술을 사용할 때 도망치지 않게 됨.

무한전투버그 파트와 같이, 좀비가 서클을 맞거나 점프준비중 좀비가 되면 전투가 정지하므로 이 경우에 주의가 필요합니다.

아트모스 HP 19997 / MP 10000

렙이 41이었는데,

정면으로 깨기가 어려워서 ‘다크쇼크-Lv5.데스’조합으로 공략

#기드의 동굴

잠시간의 외길을 가다가 비어있는 4개의 상자 가운데 하나남은 보물상자에는 문의 개폐장치에 쓰이는 누름돌이

오른쪽 위의 상자(복동쪽)-여기도 꽝이지 싶네요.

오른쪽 아래의 상자(남동쪽)-막힌길. 꽝입니다.

왼쪽 위의 상자(북서쪽)-열린곳에 가셔서 버튼 조작 가능

왼쪽 아래의 상자(남서쪽)-3층으로 가능 통로가 열림. 3층에서 밑쪽 버튼으로 돌아서 들어가면 됩니다. 숫자‘8’을 눌러두시고 길을 다니면 수월. 연못이 있는 5층에 갈수있음.

연못에서 나오면 다른곳으로 위치가 바뀌었죠?

길을 따라 가면 현자‘기드’를 만납니다. 기드로부터 [장로의 가지Elder Brance]입수

#무아의 대삼림

미니매지션이라는 파란오징어(?)같이 생긴녀석한테서 청마법‘난쟁이 노래’입수가능

1구역-길이 막혀있지만, ‘장로의 가지’로 길이 뚫립니다. 곧장 앞으로 가면 [2500길]입수. 오른쪽으로 가서 구멍뚫린 나무옆에 [에테르]. 이 나무구멍을 조사하면 길이 나옵니다.

2구역-위에서 오른쪽으로 가면 [4900길]. 북동쪽으로 좀더 움직이면 [피닉스의 깃털]

오른편으로 쭉가면 구멍뚫린 나무를 잠시 지나서 [9500길]. 이제 구멍뚫린 나무로

3구역-들어서자마자 왼편의 보물상자에는 [오두막]. 동쪽으로 가면 [거인약]. ‘거인약’에서 북쪽으로가는 길목 오른쪽에 ‘세이브존’, 왼편에 [엘릭서]. 끝에 [모닝스타]. 이제 왼편으로 들어서면 화제가 납니다.

모그리가 나타나서 땅에 구멍을 뚫는데, 이 구멍에서 북동쪽 구석을 뒤지면 상자를 찾을수 있는데요.

지금 열어보면 [이지스 쉴드Aegis Shield]. 불이 꺼진뒤에 열어보면 [플레임쉴드Flame Shield]

이지스 쉴드는 방어력 5. 회피율 33%. 마력 +1. 적의 공격마법을 회피.(간간히)라는 옵션을 생각하면 이지스가 좀더 나을지도....

불이 꺼진후에는 다른길이 생기고 왔던 길이 막힙니다. 게다가 아까와는 달리 아이템상자가 쉽게 보입니다.

서쪽으로 나서자마자 [Soot]. 좀더가면 하얀 바위너머에 [Flame Tongue;기사용 무기]. 위쪽으로 가면 ‘장로의 나무’가 있습니다.

봉인을 지키는 자 LV77. HP 7777 / MP 10000

각각 앞:물/위:불/아래:땅/뒤:바람 속성

뒤에 있는 녀석한테 에어로가를 배울수 있고 확률이 낮지만 데스크로가 걸립니다.

엑스데스 LV63. HP 50000 / MP 63000

<<<팁19.-가라프의 무한 전투.>>>

백마도사에 바사크 어빌리티(백마법의 버서커도 가능한거같아요.)를 주고 회복의 지팡이를 장비하면 무한전투.

무한루프가 발생해서 리셋을 할 수밖에 없어요.

#엑스데스의 성

풍수사의 !함정회피(!おとしあなかいひ, PitFall)이나 시공마법 레비테트가 유용합니다.

쿠루루가 파티에 합류.

2층- [에테르], [다이아몬드 쉴드]

3층- 막다른길 같죠? 막다른 지점과 오른쪽의 좁은 길목사이를 왔다갔다하면 진행됩니다. 이해가 안되신다고요?

3층을 처음부터 끝까지 몇번 왔다갔다 하는식으로 하면되요..

환영이 풀리고나면 성의 인테리어(?)가 상당히 괴기해져버립니다.(해골기둥 갈비뼈의 상하운동이 눈에 거슬릴정도)

4층- [아이스 쉴드アイスシ-ルド]

5층- [에테르]

6층- [엘릭서], 입구근처 용암을 지나 비밀통로에는 [질풍의 활Gale bow]

7층- 오른쪽에는 [고테츠 소드], 왼쪽에는 [아이스 브랜드 Ice Brand], 돌다리가 마구 움직이는데 기둥앞에 세우면

몹이 다가옵니다.

8층- 입구 오른편에 [엘릭서], 서쪽에 [9900길]

9층- 10층을 잠시 스치면서 가는 구조이니깐, 당황하지는 마세요. 용암바닥에서 동쪽의 계단은 [8000길].해골타일근처의 계단이 10층으로 가는거

10층- 오른쪽으로 와보면

빨간색 표시가 용암으로 떨어지는 함정.

초록색 1번은 소환수앞으로 텔레포트

카방클 Lv.44 HP 15000 / MP 10000

모드체인지후 카토블레파스로 석화됩니다.

호출을 애용하실분은 초록색1번에 가실 필요가 없어요.

초록색2번은 11층으로 가는 계단(그림에서 왼쪽아래)으로 길이 생깁니다.

11층- 동쪽 계단으로 가시면 [PinWheel],[파르티잔 Partisan パルチザン]입수.

중앙쯤에 상자가 있는데 건들지 않고 13층으로 곧장가시면 길가메슈가 나오지 않고 엑스데스와 붙게 됩니다. 저는 기존의 루트대로 상자를 열어보고서 길가메슈가 나오는걸로.

길가메슈 Lv.53 HP 55000 / MP 2000

갖가지 청마법을 씁니다. 웬만큼 때리면서 기다리면

길가메슈 Lv.67 HP 60000 / MP 9000

이렇게 변신합니다.

아까 빈상자에 있던 [엑스칼리버]로 일행을 공격한다고는 하는데 공격력은 형편없음.

엑스데스가 날려버리기전에 얼른 [겐지의 투구]를 !훔치기로 입수 해두세요.

엑스데스 Lv.66 HP 32768 / MP 32768

13층에서 기다리고 있던 엑스데스!

청마법 ‘죽음의 선고Roulette’를 습득할 수 있고, Lv3.프레아가 유용하게 먹힙니다.

--------------------------------------------------------------------------------------

[10. 제3세계 타이쿤성~레나의 합류]

#제3세계 타이쿤성

화리스가 사리사라는 본명과 타이쿤왕녀라는게 확인됩니다. 연회에서 왕녀들에게 말걸려고 가면 무용수들에게 막혀서 다가가지 못하고, 쿠루루데리고 다시 여행길로.

이제 성의 서쪽에 있는 ‘해적아지트’로 가셔서 보코를 찾으세요. 노란 초코보는 강줄기도 건널수가 있어요. 그다음에 툴마을을 거쳐서 더욱 서쪽으로

안트리온 Lv.34 HP 8100 / MP 1000

약점 : 물

물에 약하긴 한데, 지금의 렙으로는 준비운동감.

#기드의 동굴 & 고대의 도서관

엑스데스의 헛소리인줄 알았던 것이 사실임을 알게됩니다. 1000년전 거대한 악‘에누오’, 그리고 무의 힘

죽은줄 알았던 ‘엑스데스’가 죽지도 않고 나타납니다. 일행과 기드를 고대의 도서관으로 날려버립니다. 학자들에게 여러 가지 정보를 수집해두세요.

<<<팁20.-텔레포트 버그>>>

제 3세계의 초반 고대도서관에 가는 이벤트가 있습니다.

이 이벤트가 끝난 후, 걸어서 나오지 말고 텔레포로 나오면 기드의 동굴 앞으로 빠져나옵니다.

그대로 초코보나 흑초코보, (발성에 있는) 비룡을 사용하여 자유로운 행동을 취할 수 있습니다.

통상과는 다른 시나리오로 게임이 진행할수 있고, 아직 없어지지 않은 월스, 릭스, 이스토리 등에 갈 수 있습니다.

(저는 이경로로 치킨 나이프얻고 난뒤 힘의 노래,영웅의 노래얻고 신기루 마을에서 정비하고 통상적인 시나리오로 진행.)

참고로, 장로의 숲 가운데줄(세로)에서 보코, 혹은 흑초코보에서 내리면 다시는 탈 수 없게 되서. 갈 수 없는 장소 발생하고 게임 진행에 상당한 지장이 생깁니다. 다른 초코보를 잘 사용하면 구출하는 것이 가능하지만 실패하면 양쪽 모두 탈 수 없게 됩니다. 이 버그들은 PS판에서는 수정

#유사의 사막 피라미드

피라미드에 있다는 제1석판을 찾으러 가기전, ‘무아 마을’로 마을 왼쪽으로 가보면 숲으로 가는 길이 있는 작은 집을 통해 숲으로 들어섭니다. 도둑으로 해도 길이 안 보이는데,(길이 막혀서 움직이지 않을때마다 방향을 바꾸는걸로)

(아래-오른쪽-아래-왼쪽-위-오른쪽-아래)로 움직이셔도 되고 숫자2키를 눌러서 길이 보이게 하셔도 되고.

끝에 도달하면 [치킨나이프/블레이브 브레이드]로 2중 택1. 브레이브 블레이드는 전에 도망쳐 본 적이 있다면 포기. (공격력=150-누적된 도망횟수)

반면 치킨나이프(チキンナイフ)는 도망칠때마다 공격력 128.(최대치) 속도 +5.전속성을 받아 넘기고 가끔 도망이 발동.

무아의 마을에서 도망칠때마다 공격력이 상승(2번에 +1).최대치에 이르면 더 이상 수치상승이 없지만, 계속 도망치면 데미지가 상승하는 것으로 보임. 유저보다 렙이 높은 적에게는 높은 확률로 도망이 걸림. 방지법은 강탈이나 난타.

<<<팁21.-무한전투버그>>>

①전원 바사크 상태일때, 치킨나이프의 도망이 발생시 적과 아군의 모든 공격이 무효화.

전투를 끝내려면 독이나 슬림, 죽음의 선고로 어느한쪽이 전멸하는 수밖에 없음.

②좀비 상태의 캐릭터가 서클을 맞으면, ATB게이지가 정지, 적 아군 모두 행동불가.

멈추지 않는 것은 슬립뿐으로 슬립으로 한쪽이 전멸해야 전투가 종료.(다른 종료법은 미지수)

③점프 커맨드를 입력한후, 점프하기전 좀비화가 되어도 ATB게이지가 정지.

이 경우 전투가 계속되는 경우도 있으며 그 조건은 미지수

가고일 Lv33. HP15000 / MP300

흡수 : 성속성

피라미드 입구에 버티고 있는 문지기. 거의 동시에 잡아야 해요.

죽은 녀석이 부활하기전 남은놈을 재빨리 처리하면 됩니다.

1층-왼편으로 돌아서 올라가면 가시방석과 버튼만이 나옵니다. (왼쪽에서부터)1,3번 버튼만 건드리면 됩니다. 이제 가다가 모래 떨어지는거 타고서 지하1층

지하1층-코앞의 보물상자에 저주받은자가 6마리. [아이스 쉴드]입수. 몇발짝 못가서 또 흰뱀이 튀어나와요.1층으로 다시 올라오게 됩니다. 길따라 가다가 아까 모래 떨어지는데 옆 버튼을 누르면 모래가 멈추게 됩니다. 이쪽길은 나중에 가고 위쪽으로 해서 파라오관쪽으로. 가다가 구불구불한 2층이 나오는데 길은 뚫려있고요, 뱀이 또 나옵니다. 이제 파라오관에 도달하면 ‘그랜드 머미’라고 전직 파라오로 추정되시는 분이 마중(?)나오시네요.

관 안에 들어가면 [저주받은 반지 Cursed Ring のるいのゆびわ]입수.

(다시)1층-입구와 가까운 문쪽으로 가시면 2층이 나옵니다. 왠 흰뱀이 튀어나오기는 하는데 싱거운 상대고, 1,3번 버튼이 3층으로 가는길을 열고 2번은 1층으로 가는길을 열 수 있습니다.

3층-(왼쪽부터)보물상자들에는

저주받은자 4마리+[플레임 쉴드Flame Shield]

저주받은자 4마리+[다크매터]

알케오자우루스+(나일2마리)+[하얀옷 White suit しろのロ-ブ]

4층-머신헤드와 흰뱀들이 돌아다닙니다.

북동쪽 [엘릭서], 북쪽 파라오관에 미라3마리+[가시면류관 Thornlet いばらのかんむり], 북서쪽 [엘릭서].

서쪽에 버튼은 건들지 마시고, 알케오자우루스+(나일2마리)+[검은옷 Dark suit くろのロ-ブ]

남은 파라오관에서 미라3마리를 없애고, 다음층으로

5층-돌아다니다가 나오는 ‘세크매티’는 장갑빼고는 별볼일이 없습니다.

세크매티 Lv.41 HP 6000 / MP 0

[도둑의 장갑]을 훔칠수 있습니다.

(팁.-이벤트성 마물 여러번 만나기)

북단의 계단으로 가시면 보물상자2개.저주받은자4마리+[다크매터], 석상5마리+[크리스탈 갑옷]

남쪽 비밀통로에는 마물3마리+[검은 망토 Dark suit]. 계단은 6층으로

6층-모래폭포들이 즐비합니다. 임의로 가까운 순서대로 번호를 붙여서 설명할게요.

(1번)5층의 비밀공간으로 떨어집니다. 저주받은자4마리+[다크매터]

<<<팁22.-맵버그②>>>

여기에서 왼쪽 위로 나아가 벽(시커먼 공간)으로 들어가는 것이 가능.

2번으로 가는 도중 보이는 문안에는 또다른 공간입니다. 1번버튼을 누르면 벽너머 보물상자들로 갈 수 있고, 2번버튼은 1번 모래폭포로 떨지기 때문에 꽝. 저주받은자4마리+[다크매터], 저주받은자4마리+[다크매터],[9000길],[8000길]

(2번)여기도 5층의 비밀공간으로 떨어지는데, 아이템을 이미 먹어두신 분은 버튼을 건들고 지나가세요.

(3번)확실하게 꽝인곳.

7층-가까운 문쪽에는 아무것도 없고,

서쪽의 문으로 들어가 비밀통로에서 저주받은자4마리+[다크매터],[10000길],[오두막Cabin]

중앙쪽의 통로는 다음층.

8층-일정한 간격으로 바닥의 위치가 바뀝니다.[리본],[수호의 반지Guard ringまもりのうでわ],[황금머리핀]

밑으로 떨어져도 7층의 비밀통로근처이고 [엘릭서]입수가능.

서쪽이나 동쪽모두 7층의 다른 구역이 나옵니다. 동쪽부터 들리고 서쪽으로 진행하시는데 효율적일겁니다.

(7층-2)동쪽:[12000길],저주받은자4마리+[다크매터]

서쪽:[엘릭서], 저주받은자4마리+[다크매터]

이제 계단을 잘 살펴보면서 올라가세요.

(8층-2)석판을 찾았습니다.

#레나의 합류

제 방식처럼 흑초코보를 타시는 분들은 도서관근처말고 무아마을이나 장로의 숲(버그지점 제외한곳.)에 내려두시는걸 잊지마세요. 이유를 알고싶으신 분들은 직접 실험을 해보셔도.....

메류지뉴

Lv.29 HP 20000 / MP 500

약점 : 불 - 흡수 : 전기/얼음

약점 : 얼음 - 흡수 : 전기/불

약점 : 전기 - 흡수 : 얼음/불

Lv.33 HP 20000 / MP 400

흡수 : 전기/얼음/불

Lv.41 HP 15000 / MP10000

약점 : 전기/얼음/불 - 무효 : 지

치킨 나이프가 있으면, 몇턴안되서 깹니다.

레나가 기절한채로 합류하고, 엑스데스의 무차별공격에 광분한 밧슈는 비공정으로 몇바퀴나 과속합니다.

기드의 동굴 상공에 정확하게 비공정을 내리면 다시는 비공정을 탈 수 없습니다. 게임진행 불가!!!!

--------------------------------------------------------------------------------------

[11.쿠자성 ~ 고도의 신전]

길이 웬만큼 뚫려서 흑초코보랑 보코의 대기위치를 원래대로 해놓고, 비공정으로 이동.

이제 고도의 신전으로 가기전에 몇가지를 해두어야 합니다.

#쿠자성 전설의 12무기 : 3개의 봉인을 풉니다.

바람의 신전에 있던 대신과 학자들이 진을 치고 있습니다.

12시방향부터 시계방향으로

엑스칼리버 Excailbur エクスカリー

어쎄신 데거 Assasin dagger アサシンダガー

사스케 카타나 Sasuke Katana さすけのかたな

홀리 랜스 Holy Lance ホーリーランス

룬 액스 Rune Axe ルーンアクス

마사무네 Masamune まさむね

요이치 활 Yoichi Bow よいちのゆみ

불의 채찍 Fire Bute ファイアビュート

현자의 지팡이 Sage Staff けんじゃのつえ

위자드 로드 Wizard Rod ウィザ-ドロッド

아폴로 하프 Apolo Harp アポロンのハープ

대지의 종 Earth Bell だいちのベル

검. 공격력110. 힘 +5. 성속성.

단검. 공격력 81. 가끔 데스가 발동. 속도 +1.

일본도.공격력 99. 속도 +1.

창. 공격력 109. 힘 +3. 성 속성

도끼. 공격력 71. MP소모 크리티컬 히트.

일본도.공격력 107.

활. 공격력 101.힘,속도 +3.약 40%확률로 크리티컬 히트가....

채찍. 공격력 82. 불 속성. 가끔 화이가 발동.

지팡이.공격력 53. 성 속성. 홀리의 위력 강화.

롯드. 공격력 40. 화,냉,전,지,독의 5개 속성 마법을 강화.

하프. 공격력 45. 드래곤 계열에게 큰 데미지.

심지어 신룡과의 대전시 의외의 데미지를 입히기도

종. 공격력 55. 땅 속성. 지진공격이 발동.

필요한거부터 봉인풀어서 사용하세요.

#루골마을 무기점소녀&소환수 실드라

소녀인데, 말투가 딴판이기는 해도 [리본]입수. 해적의 아지트에서 소환수 ‘실드라’입수

#신기루 마을

술집뒷편 문으로 들어가셔서, 술통뒤지면 [도둑의 나이프 Thief's knife とうぞくのナイフ]

방어구점 들어가서 옆의 상자를 건드리면 비밀상점으로 들어갈수있어요.(반지전문점)

여기서 흑초코보를 찾을수 있어요. 얘로 잠시 크레센트의 음유시인한테 ‘힘의 노래’를 배우지 않으셨으면 배워두세요.

다른 통로로 가서 숨겨진 피아노를 찾아 연주해서 ‘피아노 마스터’가 된뒤, 크레센트에 잠시 들려서 ‘영웅의 노래’입수. 그런데 어떤 문은 열면 약간 괴기스런 분위기가 되더니만, 문이 닫혀버리더라고요.

마법상점입구기준으로 오른쪽벽 가장자리로 해서 Lv.6의 흑,백,시마법등을 살수 있는 상점이 나옵니다.

#보코와 세계일주&이스토리 폭포

신기루 마을 술집창고(?)에 있는 아저씨한테 말을 걸어두고,

보코로 대륙을 한바퀴돌고 오면 [미라쥬 베스트 Mirage Vest]를 줍니다.

보코로 여행할 때, 이스토리폭포에서 [Magic Lamp]를 찾아두시는거 잊지마시고요.

<<<팁23.-마법의 램프와 오딘>>>

마법의 램프로 부른 오딘을 소환하면 무조건 참철검이 걸립니다. 이게 걸리는 적은 확실히 잡을수 있는데,

네오엑스데스의 뒷부분이 대표적

<<<팁24.-장비변경술>>>

미라쥬베스트의 분신, 수호의 반지의 리제네, 저주의 반지의 죽음의 선고 등 장비에 걸린 상태가 있습니다.

이들의 효과가 사라져도, 장비를 변경하면(오른손과 왼손을 바꾼다거나..) 다시 이 상태가 나타납니다.

단 장비를 변경하면 마법검의 효과가 사라지니 주의.

①전투중, 장비를 바꾼 후 커맨드를 입력하지 않은 상태에서 적에게 맞고 반격을 하면 그래픽은 바뀐 후의 무기인데 공격력과 특수효과는 바꾸기 전의 무기로 적용됩니다.

②속성에 내성을 가지는 방어구를 장비한 후 한 번 이상 전투를 후, 그 방어구를 벗어도 다음 전투 한번은 내성이 남늠. 전투 중 장비를 바꾸어도 원래의 내성이 남음.

#발성지하-소환수 오딘

자콜의 동굴이 세계가 합쳐지면서, 동굴 끝 절벽은 발 성 지하와 연결된상태입니다.

발성지하로 올라와서 밑의 문을 조작하면, 다음부터 부담없이(?) 여닫을수가 있어요.

오딘 Lv.2 HP 17000 / MP 500

1분내로 자신을 쓰러뜨리라는 건방진 소환수.

마법검 브레이크에 100%걸립니다.

[수호의 반지]를 훔칠수 있습니다.

#용의 왕 바하무트(북의 산)

바하무트 Lv.99 HP 40000 / MP 10000

메가 플레어 날리기전에 잽싸게 해치우세요.

#피닉스탑의 피닉스

5층-서쪽의 항아리에서 [5000길]. 동쪽의 항아리에는 ‘매직포트’녀석이 나옵니다.

10층-서쪽의 항아리에서 [10000길]. 동쪽의 항아리에는 ‘매직포트’녀석이 나옵니다.

15층-서쪽의 항아리에서 ‘매직포트’. 동쪽의 항아리에는 [15000길].

20층-서쪽의 항아리에서 [20000길]. 동쪽의 항아리에는 ‘매직포트’녀석이 나옵니다.

25층-서쪽의 항아리에서 ‘매직포트’. 동쪽의 항아리에는 [25000길].

30층-죽어가는 비룡이 있습니다. 잠시 과거회상에서 선택지가 나오는데, 어느것을 택하든 ‘피닉스’를 얻을수 있음.

매직포트 Lv.91 HP 65255 / MP 50000

FF5 난적중 하나. ABP 100

공략법

①전원 나이트와 몽크를 마스터.난타 전원가능으로 하고, 아메노 무라쿠모 이도류로 전원장착.

②헤르메스의 구두.최저렙46정도면 무난. 엘릭서를 한번정도두고 모두의 대기게이지가 다차고, 매직포트가 회복을 하자마자 난타로 일시에 공격하면되는데, 전원 노말로 해야하는거라서......

#고도의 신전(무인도의 신전)

입구의 가고일2마리는 성속성흡수인데 그다지 어려울게 없는녀석.

1층-비밀통로에서 [12000길]

2층-환풍구 앞으로 가면 레버가 2개있는 방으로 이동됩니다.

왼쪽,오른쪽 레버를 내리면 [9000길]이 있는 방/오른쪽레버만 내리면 [엘릭서]있는 방/왼쪽 레버만 내리면 인비저블이 튀어나오는 상자에서[라이징선 Rising sun ライジングサン]

<-분신하기전에 [미행의 옷 Stealth rob]이나[흑두건Dark hood]을 훔칠수 있음.

타이밍만 잘 맞추면 여러번 훔칠수가 있는데요, 목숨이 3개라고 가정시. 한목숨마다 훔치기하고서 죽이면됩니다.

분신(2번부터)은 죽을때마다 그림자가 깜박거리므로 잘 봐두셔야 해요.

이제 문과 세이브존을 지나서 또 다른 구역이 나옵니다.

3층-중앙에 머신헤드와 [수호의 반지]. (비밀통로 지나)북동쪽에 [크리스탈 헬멧].

북서쪽에 [에테르]. 북쪽에 3층으로 가는 계단

3층-바로 코앞의 문건너편에는 [비스트킬러]. 조금 돌아서 북쪽에 4층가는 계단입니다.

4층-5층으로 곧장

5층-두 상자 모두 상자바로앞에 함정. 왼쪽에 [에테르], 오른쪽에 [드래곤 송곳니]

6층-세이브존

7층-북서쪽에 [다크매터]. 북동쪽에 [써클렛]

스토커 Lv.7 HP 20000 / MP 8200

하나만 진짜고 나머지는 허상. 전체공격은 자제. 마인드블래스트를 처음 배운다.

20ABP

쿠자성 봉인을 풀때, 나중에 대해구에서의 준비로 아폴로하프를 추천해요.

--------------------------------------------------------------------------------------

[12.포크타워 ~ 이스토리 동굴]

#포크타워

파티를 2인 1조로 나누어야 합니다. 왼쪽에 보스전이 마법전/오른쪽에는 보스전이 물리공격전이다.

자연스레 오른쪽 파티에는 전사계직업과 치킨나이프등을

왼쪽 파티에는 마도사들에게 어빌리티 구성을 신경써줘야한다.

왼쪽으로간 파티부터 진행이 되는데, 탑의 구조는 매우 단순합니다.

왼쪽파티에서 [에테르], [WounderRod ワンダーワンド]

오른쪽 파티에서 [하이포션], [Defender ディフェンダー]

미노타우로스 Lv.37 HP 19850 / MP 0

동쪽구역 보스.

약점 : 불, 바람속성 / 흡수 : 물/땅/성/독속성

MP도 없으면서 홀리를 쓰려는 바보.

20ABP

모든 것을 아는자 Lv.53 HP 16999 / MP 40000

약점 : 바람

공략법은 현재2가지

①리플렉트링을 걸어서 파티원에게 마법공격을 해서 간접적으로 공격

②실험적으로 전투를 해서 드레인을 당하는 캐릭을 봐두고, 재시작한뒤 그캐릭한테 본메일을 장착. 파티원에게 리플렉트링을 장착한채로 전투에서 손 놓고 꽤 오래 있으면, 아무것도 안하고도 승리(에뮬로 속도를 빠르게 하면 단축)

20ABP

<<<팁25.-마물 MP줄이기>>>

MP가 10000이상인 마물에 해당

마물의 MP 최대치는 9999로 설정되어 있으므로, MP가 10000이 넘는 마물의 MP를 회복시키면 9999가 됨.

#잠수함 개조

포크타워가 사라지고, 1세계에서 볼수있던 비공정기지가 나옵니다. 이전에 워프장치가 있던 방으로 가는 길에 시드박사가 기계에 끼어있는걸 볼수 있어요. 이제 개조가 끝난 비공정은 하늘,바다,해저를 누빌수있게된겁니다.

<<<팁26.-노아의 방주>>>

쟈콜마을 남쪽 산악지대에 잠수함으로 들어갈수 있는 부분이 있는데, 여기서 위로 떠오르면 이렇게 됨.

항해는 불가능해도 다행히 잠수나 비행으로 빠져나올수 있음.

#대해구

해저에 있는데, 위치가 살짝 헷갈릴수도 있어요. 크레센트섬과 카웬마을사이의 해저지대에 있습니다.

언데드가 득실거려서 음유시인의 ‘레퀴엠’이 다시금 빛을 발합니다.

지하2층-갈림길중 아래쪽에는 [물의 술Water scroll]. 다른길은 지하3층으로 가는길

지하3층-세이브존

지하4층-해골버튼을 조작해서 길을 만들어서 가고, 2번째로 보이는 버튼은 건드려봐야 귀찮아져서 지나치세요.

지하5층-입구와 (이동거리가)가까운순으로 번호를 매길때,1번과 2번은 지하5층. 3번은 용암. 3번위쪽의 버튼을 누르면 [플레임링]상자쪽으로 길이 연결. 5층으로 가는 계단과 가까운 버튼은 용암으로 떨어집니다.

지하5층-북쪽의 상자에서 [드래곤 송곳니]. 동쪽에 지하6층계단

지하6층-갈림길에서 동쪽은 길이 막혀서 남쪽으로 [에테르]. 계속가다보면 [피닉스의 깃]

지하7층-인구5명의 드워프왕국. 특이하게도 상점에서 점원에게 어느 방향에서 말을거냐에 따라 무기점과 방어구점이 병행. 세이브존 밑의 문에 들어서면 물을 지나서 폭포뒤에 길로 들어가면, 또다른 구간이 나옵니다.

지하8층-첫 번째로 보이는 상자는 계단을 용암으로 만드는 함정.

북동쪽의 버튼을 조작하면 [카이저 너클KaiserKnucles]입수가능. 밑에 3개의 버튼들중 (왼쪽부터)1,3,2순으로 조작뒤, 함정이었던 상자를 열면 길이 열립니다.

트리톤 Lv.37 HP 13333 / MP 10000

셋 중 둘은 언데드라서 셋을 거의 동시에 없애야 한다.

그런데 제 경험으로는 ‘레퀴엠’으로 3마리 전부 타격을 입힐수 있더군요.

20ABP

흡수 : 얼음, 불속성

네레이드 Lv.20 HP 13333 / MP 10000

흡수 : 얼음, 불속성

포보스 Lv.39 HP 13333 / MP 10000

흡수 : 땅, 독속성

#월스탑;흉내쟁이 고고

피닉스의 탑 근처 해저에 있습니다.

7분안에 클리어해야한다는 조건이 있는데, 도둑의 DASH와 떨어지는 함정들을 이용하면 너끈합니다.

<<<팁27.-맵버그③>>>

여기에서 좌,우로 나가는 것이 가능.

그러면 벽으로 들어가는데, 이 상태에서 월스탑의 출구로 나오면 시간제한이 계속 걸려있는 상태로 밖에 나오게 됨.

시간이 다 끝나면 게임오버가 됩니다. 전투중에도 마찬가지. (라스트 보스전때는 강제 종료후 엔딩?)

월스탑에 다시 들어가서 출구로 나오거나 텔레포로 빠져나오면 시간제한이 해제됩니다.

만약에 가다가 자꾸 마물들에게 시간이 뺏겼었다면, 4층에서 화면 왼쪽의 기둥(올라갈수 있는거)을 통해서 산소가 들어있는 보물상자에 갈수 있어요.

고고 Lv.77 HP 47714 / MP 60000

무효 : 물속성(물속이라서인가?)

보통은 가만히 있으면 그냥 물러납니다.

잡으시려면 (마법검 아스필 + !난타)를 하면 MP를 모두 흡수한뒤,

마법으로 잡으시면 반격할 수가 없어서 그대로 당합니다.

재미로 해 보세요. 어쨌든 흉내내기를 얻게 됩니다. 50ABP

<<<팁28.-흉내내기버그>>>

어빌리티가 모두 !숨기인 흉내내기를 2명 이상 준비하고 전투에 들어갑니다.

!숨기를 사용하면 '나타나기'로 표시되면서 숨으며, 그 이후의 캐릭터에는 숨기가 나타나기로 되어 있습니다.

이 나타나기를 사용하거나 흉내내기를 선택하면 여러 가지 이상한 현상들이 나타나고, 게임은 높은 확률로 다운.

!잡기/!놔주기가 어빌리티일 때도 비슷한 현상이 나타납니다.

어빌리티가 모두 !잡기인 흉내내기가 마물을 잡으면 '놔주기'로 표시됩니다.

이 버그들은 모두 PS판에서는 수정되었습니다.

#이스토리 동굴

<<<팁29.-맵버그④>>>

여기에서 왼쪽, 오른쪽으로 나아가는 것이 가능합니다.

이들 버그 중에서는 다른 맵으로 이동하는 등의 이상 현상이 나타납니다.

#이스토리 동굴

이스토리 폭포의 물이 바다로 흘러들어가는 지점 근처에 입구가 있어요. 폭포바로옆의 사막에 비공정을 내릴수없게 된거 같아요.

B1-여기저기 물떨어지는데랑 계단이 복잡하게 뒤얽혀 길안내가 어려운 관계로 생략....

[에테르], [거북이 껍질], [Air Lancet]입수

북쪽의 통로로 들어서면, 갈림길이 나옵니다. 왼쪽길로 가도 폭포로 내려가면 똑같아요. 오른쪽길로 가면 B2.

B2-[거인의 약]. 밑으로 더 가서 폭포 옆에 비밀통로에서 [Rune Edge]. 북서쪽의 보물상자는 버튼을 조작후 3~4초내로 상자를 열어야 하는데 도둑의 ‘Dash’가 필수. [수호의 반지GuardRing]입수

B3-외길을 따라가다 나오는 갈림길중 오른쪽으로 가시면 [피닉스의 깃털]. 왼쪽으로 가시면 또 갈림길이 나오는데,

여기서 서쪽에는 [리플렉트링WallRing].동쪽으로 가시면 세이브존으로 가는 길이 나옵니다.

B4-바로 밑쪽 계단에서 2칸 위쪽에 B5로 떨어지는 함정.

북서쪽의 통로로 가면 B3에서 [Enhancerエ ンハンスソード]. 남서쪽에 [12000길]. 중앙의 통로들어가면 [아르테미스의 활]. 남쪽의 계단은 B5로

B5-여기에 있는 대부분의 상자들은 가까이에 있는 버튼을 조작후 열어야 안전.

북동쪽의 상자는 [PinWheel]이 들었는데 오른쪽 위에 있는 버튼을 조작하거나, 상장밑쪽에서 열어야 안전.

북서쪽의 상자에 [이지스 쉴드]. 남서쪽의 상자에는 [거인의 도끼].

도끼를 입수하고, 땅속으로 난 구멍이 B6으로 가는 통로입니다.

B6-석판을 아무런 제재없이 입수뒤, 나올려고 하면, 마물이 나타나지만 리바이어서이 처리.

말을 걸어야 전투가 발생.

리바이어선 Lv.37 HP 40000 / MP 2000

약점 : 전기 / 흡수 : 물(불,땅 무효)

산호의 반지를 장착해두시면 유용합니다.

--------------------------------------------------------------------------------------

[13.차원의 틈새 그리고 차원성 ~ 무의 세계]

#차원의 틈새난데없이 사막지대에다가 유사의 사막처럼 모레가 흐릅니다. 유사의 사막보다는 무지하게 쉽기는 한데, 마물이 자주 나오는게 귀찮을뿐. 어는 유적입구같은데 들어갈려니깐, 마물들이 잠시 나와서 협박을 하지만, 무시하시고 들어가세요.

쇠사슬을 타고 내려가서 [에테르],[Cabin],[엘릭서],[다크매터]. 다시금 내려가는 계단으로.

1구역-옆에 쇠사슬빼곤 다른 길이 없어요. 이걸타고서 밑으로 내려가고, 동쪽으로 가다보면 갈림길이 3개입니다.맨 오른쪽은 보물상자가 있고, [엘릭서]압수가능. 가운데는 꽝. 맨왼쪽이 다른구역으로 가는문

2구역-[DrainSword]입수가능. 이제 다른 문으로 들어가서 쇠사슬을 타고 올라갑시다.

#차원의 숲

쇠사슬을 타고 올라온곳은 다름 아닌 ‘신기루 마을’. 사람들이 움직이지도 않고, 말이 걸어지지도 않으므로 마을에서 빠져나오면, 차원의 숲입니다. 길이 잘 안보이므로 숫자 ‘2’키를 누르면 길이 훤해집니다.

갈림길에서 길이 넓은 북쪽에서 [드래곤 송곳니].

아까의 갈림길중 좁은길로 가면, 갑자기 넓은데가 나올때 남쪽으로 나무를 3~4개 지나면 [리본]. 여기서 곧장 동쪽으로 가면 [릴리스의 지팡이 LillithRod]. 그다음에 왼쪽으로 3발짝 정도 움직인뒤, 남쪽으로 내려가면 [Enhancer]

아까 지팡이 나온곳근처에 길이 있어요. 나무구멍을 조사하면, 길이 나와서 들어갈려고 하면 마물 등장!

카로피스테리 Lv.68 HP 18000 / MP 1000

강력한 마법을 구사

#차원의 틈새동굴

난데없이 동굴이 나옵니다. 동쪽으로 가면, 막다른 길 몇칸전에 통로로 들어가세요. 앞에 [CoralRing]. 길따라 나오시면 돌아다니는 로봇 발견!

오메가 Lv.119 HP55530 / MP60700

약점 : 전기 / 흡수 : 전기외 전 속성

피해갈수있는데, 싸우시려면 전원 화염의 반지나 산호의 반지를 장착하시고

마법을 반사하고, 회피율이 높지만,

약사의 조합으로 전사에게 드래곤 파워 걸고, 마법검 썬더가 이도류난타면 한턴에 가능.

전리품 : 오메가의 훈장

#차원의 도서관

아판다 Lv.59 HP 22200 / MP 1000

약점 : 불속성

20ABP

#차원성

아판다가 나왔던 책을 조사하고, 나오면 차원성가는길로 이동됩니다. 책을 조사할때마다 공간을 이동하는장치입니다. 길은 숫자‘2’를 누르시거나, 도둑 Lv.1이상 키워두셨으면 직업을 Normal로 한 채로 다니셔도 괜찮고.

1층-이제 성에서 들어가시면, 동,서쪽에 각각 위,아래로 문이 있는데, 아래쪽문 빼고는 빈방입니다.

동쪽에 [토르의 망치Thor's Hammer トールのハンマー]. 서쪽에 [에르메스의 구두 Running Shoese]

중앙의 계단중 윗편에 있는데로 가시면, 내려가는 계단.

2층-감옥이 나오고 사람들(?)이 갇혀있어요. 하지만, 죄다 마물들!

마물들과 보물상자의 배치는 입구에서 시계방향으로 설명하겠습니다.

알테로이테 Lv58. HP 6000 / MP 1000

이녀석들 감방에는

[빨간구두 RedShoes]

오른쪽 밑의 감방쪽에는

[무지개옷 RainbowSuit]

이 할아버지가 계속맞다가 변신해서

쥬라이에이비스로 변신.

쥬라에이비스 Lv61. HP 15000 / MP 1000

흡수 : 바람/전기/얼음/불(지무효)속성

최강의 창 [비룡의 창 DragonSpear ひりゅうのやり]을 훔칠수 있다.

11ABP

카타스트로피 Lv.71 HP 19997 / MP 19997

흡수 : 땅속성

1명이라도 레비테트상태이면 중력100을 걸기 때문에 2명정도 시마법으로 부지런히 레비테트를 걸어주면 진행하면 쉽게 이깁니다. 21ABP

(카라스트로피가 있던 감방에 왠 여자가 있는데, 일단은(?) 고맙다고하고 사라집니다.)

아포카료포스 Lv57. HP 27900 / MP 160000

약점 : 독속성

초귀중품인 [거인의 장갑 Giant's Glove きょじんのこて]을 훔칠수 있는데,

확률이 0.1%이긴해도

방어력 9. 마법 방어력 1. 힘,속도,마력,체력 +5씩을 생각하면 지나치기에는...

전 10번째쯤에 성공

아포카료포스를 없애니깐, 세이브존이 나타납니다.

카라스트로피와 여자분이 있던 감방쪽 올라가는 계단으로 가면 상층부로 나오게됩니다.

3층-서쪽으로 쭉가서 계단 2개정도 내려가시면, [맨이터 ManEater]

여기에 나오는 마물들중 ‘요진보 BodyGuard’라는 사무라이한테서 [아메노 무라쿠모]라는 일본도를 많이 훔쳐두시면 유용!

<<<팁30.-차원성에 나타난 소환수 라무>>>

1,3세계때, 라무를 건들지 않으면, 알현실 입구밖(2층)에서 ‘소환수 라무’(!!!!)가 굉장히 낮은 확률로 나타나는 것 같아요.

(자료화면-필자의 실제 상황)

알현실 북서쪽 문으로 가려고 하면, 왕좌로 2번 끌려가고, 하리카리낫소스 등장!

하리카리낫소스 Lv.97 HP 33333 / MP 3000

빛의 지팡이나 이지스의 방패(반정도 팼을때 확률이 높을듯)를 훔칠수 있습니다.

전투개시때, 후열이나 마도사들을 개구리로 만들기 때문에

미리 개구리가 된상태로 시작하는것도 방안.

전리품 : 엘프의 망토

아까 못가게 했던 길을 따라서 3층, 성의 최상층으로 가시면.

트윈타니아

Lv.39 HP 50000 / MP 10000

약점 : 불/성

전리품 : 팅커벨 / 무라사메(기가프레아모드때)

유일하게 팅커벨을 얻을수 있음.

Lv.30 HP 50000 / MP 10000

기가프레아 충전상태. 기가프레아 파워업!

순간에 참철검이나 데스가 100%걸림.

#무의 세계

이곳에서 유념해두실 빈번히 나타나는 마물중 2마물

무바 Lv.52 HP 10000 / MP 500

흡수 : 불/독속성.

엄청난 양의 돈에다가 ABP199!

수정룡 Lv.62 HP 17500 / MP 10000

흡수 : 바람/독/전기/얼음/불속성

비룡의 창을 훔칠수 있다.

1구역-계단을 내려오자마자 동쪽으로 가보시면 [PinWheel]. 이제 서쪽으로 시계방향으로 길을 가면, 워프위에 있는 길가메슈(어이, 오랜만)에게 말을 거세요.

길가메슈 Lv.59 HP 37000 / MP 0

겐지의 방패를 훔칠수 있음.

싸우다가 밧슈일행을 알아본 녀석은

나가는데 알려줘서 고맙다고 하고,

다음에 만날때는 친구라고 합니다.(지맘대로)

2구역-(길가메슈가 서있던 워프로 이동) 역시나 외길입니다. 2번째 계단 옆에 [PinWheel]. 다시금 워프근처에서 [엘릭서]

3구역-길을 가다가 가던길과 제법긴 (내려가는)계단이 있는 갈림길이 나옵니다. 계단으로 내려가시면 상자가 있는데, 사실은 FF5의 유명인사인 ‘신룡’이 들어있습니다.

신룡 Lv.97 HP 55500 / MP 51000

귀중품인 [용의 수염]을 훔칠수 있어요.

FF5 최강이라 일컬어지는 거물.

레벨과 장비,어빌리티등이 충분하다고 생각되시는 분들은 도전해볼만할겁니다.조금 미뤄두셔도 괜찮고요.

이 계단은 지나쳐서 동,서쪽 갈림길이 나옵니다.

동쪽에는 [PinWheel]. 서쪽에는 다른 구역으로 가는 워프.

4구역-구불한 길을 가다가 또 갈림길이 나옵니다. 동쪽에는 초록색으로 반짝이는게 있는데, 조사하면 마물출현.

네크로포비아 Lv.66 HP 44044 / MP 9992

약점 : 모든속성

전투중에 길가메슈가 나타나서 자폭에 희생됩니다.

길가메슈 Lv.93 HP 55000 / MP 65000

네크로포비아와 자폭하기전에 [겐지의 갑옷]을 훔쳐둡시다.

5구역-위에서 일행을 기다리는 엑스데스!!!

엑스데스 Lv.77 HP 49001 / MP 30000

화면의 절반을 채우다시피 하는 크기

패다보면 무로 흡수되어 버리고 네오엑스데스가 나타난다.

네오엑스데스

Lv.81 HP 50000 / P 65000

앞부분. 인간계열.

Lv.83 HP 55000 / MP 65000

윗부분. 드래곤 계열.

Lv.67 HP 55000 / MP 65000

아랫부분. 마수계열. 마법검 브레이크가 걸린다.

Lv.67 HP 55000 / MP 65000

뒷부분. 매직램프로 소환한 오딘의 참철검이 먹힌다.

만약에 클리어시 전투불능상태인 멤버가 있냐 없냐에 따라서 엔딩이 조금은 제각각이에요.

작성 후기.

파판시리즈중 크리스탈의 비중이 큰 세계관으로는 마지막인 5였습니다. 정말 즐겁게 하면서도 강제세이브가 없었으면, 몇 번이고 때려치워버렸을지도 모를 난이도가 간혹 나오기도 했지만, 곳곳에 숨겨진 재미들을 해보면 그런 짜증이 누그러지면서 계속 플레이하게 되도라고요.

중2때 처음 해보고 컴날라가서 관뒀다가 이제야 끝을 내보내요. 이런저런 버그체험이나 레어아이템훔치기,청마법모으기,스핑마스터(전직업 마스터인거 아시죠?)해보느라고 전체적인 플레이기간이 무척 길어집니다.

저는 스핑마스터성공했어요^_^

(엔딩 스크롤에서 어빌100개씩 뜨는압박;;;;)

그리고 청마법 전부모으기는...... 마이티가드 배우는거 실패ㅡ_ㅡ

THE END

파판5완벽공략.rar

Posted by 롤링다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