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략] 랑펠로 공략 매뉴얼 (L'EMPEREUR / ランペルール)
IBM-PC Games/RTS/Stratagy/Tactics/Simulation 2012. 11. 16. 02:16
1. 랑펠로란...
Koei에서 내놓은 역사전략시뮬레이션시리중 하나이다. 다른 전략시뮬레이션이 주로 동양의 것을 다룬 것에 반해 이 게임은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생애를 다룬 게임이다. 게임의 시나리오나 이벤트는 모두 다 나폴레옹의 생애의 것을 다루고 있고
프랑스, 나폴레옹외의 다른 것은 선택하지 못하는 1인용 전용 게임이다.
삼국지2에 비하면 복잡한 명령과 다양한 시도를 펼 친 게임이다. 랑펠로 후에 나온 삼국지3나 원조비사와 달리 삼국지4처럼
자기 마음대로 명령 내릴 부대 순서를 정할 수 있고 보병, 기병, 포병으로 나누어져 있고 무역이라든지 외교관계도 더 뛰어나다.
또 지금의 삼국지8의 평정같은 개념이 처음 만들어진 듯 하다.(국가 명령)
개인적으로 이 게임은 Koei의 EGA게임중에서 대항해시대1이랑 더불어 가장 완성도가 높다고 생각하지만 삼국지2보다 복잡하고
더 어려운 난이도와 익숙치 못한 유럽의 내용때문에 그리 큰 인기를 끌지 못했다. 때문에 후속작도 나오지 않았다. 개인적으로
가장 아쉽게 생각한다.
2. 기본실행
1) 처음 실행하면 익숙한 Koei사 로고가 뜨고 오프닝과 스토리가 나온다. 아무 키나 누르면 넘어간다.
그리고 To use mouse, click button. To use keyboard, press a key.라고 나오며 마우스로 할지 키보드로 할지 선택문이 나온다.
2) 다음으로 1: Start new gaem - 최초 시작
2: Resume savde game - 로드
3: Create save disk - 세이브 디스크 생성
이렇게 3개의 메뉴가 나온다. 3번은 예전 플로피 쓰던 때 세이브 디스켓을 만드는 메뉴이므로, 하드를 쓰는 지금 할 필요는
없다. 그리고 만약 게임 도중에 저장이 안되면 랑펠로가 있는 폴더에서 savedata라는 파일을 지우고 다시 하면 된다.
만약 3번의 Create save disk를 만든다고 하면 예전에 저장한 게임 정보는 모두 사라진다.
3) 시나리오는 총 4개이다.
1:Victorious General (Commander period) - 승리의 장군 (사령관 시기)
1796년으로 나폴레옹이 이탈리아전선 사령관으로 시작할때이다.
2:Path to Power and Influence (Commander in Chief period) 권력과 영향의 길 (총사령관 시기)
1798년 3월에 시작하며 나폴레옹이 총사령관의 직위에 있다.
3:End of Revolution ( First Consul Period) 혁명의 끝 (제1통령 시기)
1802년 3월 나폴레옹이 쿠데타를 일으키고 제1통령이 된 직후이다.
4:Glory of Napoleon's Empire (Imperial Government period) 나폴레옹 제국의 영광 (제국 황제 시기)
1806년에 시작하며 나폴레옹이 황제의 직에 오를 때다.
5:Escape from Elba Island (Return of the emperor) 엘바섬에서의 탈출 (황제의 귀환)
3. 인터페이스
(1) 기본적인 틀
게임 명령은 크게 두가지로 나눌 수 있다. 즉 국가명령(삼국지8의 평정과 비슷하다.)으로 3,6,9,12월 1년에 4번 내리는 명령으로
여기서 외교, 무역 그리고 각 도시에 명령을 내릴 수 있다.
그리고 하나는 도시명령으로 나폴레옹이 있는 곳에만 명령을 내릴 수 있다.
나폴레옹이 사령관(Commander)이나 총사령관(Commander in Chief)일때는 당연히 국가 명령을 쓰지 못한다. 그 때는 총재정부의
우두머리인 바라스(Barras)가 프랑스공화국의 우두머리이다.
제1통령(First Consul)일때부터 국가명령을 내릴 수 있고 황제(Emperor)일 때는 나폴레옹의 형제와 친척인 조제프(Joseph),
뤼시앵(Lucien), 루이(Louis), 으젠(Eugene), 제롬(Jerome)이 있는 도시에도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사령관일때는 나폴레옹은 다른 도시로 이동도 하지 못하지만 총사령관이 되면 마음대로 이동할 수 있다.
(2) 이 게임에 나오는 국가
이 게임에는 프랑스, 영국, 스페인, 포르투칼, 바바리아, 나폴리 공화국, 베니스공화국, 오스트리아, 프로이센, 덴마크,
네덜란드, 스웨던, 러시아, 오스만 투르크의 나라가 등장한다.
1) 프랑스 - 플레이하는 국가이다. 가장 장수가 많고 유능한 장수도 많고 농업력이 우수한 농업국가이다.
2) 네덜란드 - 약소국.
3) 에스파냐 - 처음부터 프랑스의 동맹국이다. 대충 1808년정도까지는 계속 동맹을 맺을 수 있다. 강대국은 아니지만
골치아픈 게릴라와 초토화 전술을 쓴다.
4) 포르투칼 - 이베리아 반도의 약소국. 플레이어가 손대지 않아도 사라질 것이다. 보통 영국과 합병을 맺어 영국땅이 된다.
5) 오스트리아 - 프랑스의 최초의 적. 강대국에 속하지만 유능한 장수가 별로 없다. 시나리오1 -> 4로 가면서 계속
영토가 줄어든다.
6) 프로이센 - 처음엔 별로 강하지 않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강해진다. 유능한 장수도 많고 인구가 많은 도시만 같고 있어서
군사력이 갑자기 팽창해진다.
7) 러시아 - 저 구석에 있는 나라로 프랑스와 같이 농업력이 우수하다. 영토가 넓고 인구도 많으며 유능한 장군도 많다.
그런데다 특히 코자크 기병대와 초토화 전술로 골치 아픈 나라이다.
8) 스웨덴 - 북유럽의 약소국.
9) 덴마크 - 북유럽의 소국. 장수도 적고 유능한 인물도 없다.
10) 투르크 - 오스만 투르크. 영토가 넓고 장수도 어느 정도 있지만 유능한 장수가 없다. 외형만 커보이지 별 볼일 없다.
대체로 대부분의 장수들이 기병력 하나는 높은 편이다.
11) 바바리아 - 프랑스 오른편에 있는 국가. 그다지 강하지 않고 유능한 장수도 없다.
12) 베니스 공화국 - 시대1에서만 등장한다. 약소국.
13) 나폴리 공화국 - 이탈리아 반도 끝에 있다. 약소국.
14) 영국 - 처음부터 끝까지 프랑스의 적대국인 나라이다. 산업혁명을 통한 풍부한 산업과, 상업력을 가지고 있고 이 게임
최고의 해군국이다. 당연히 막강한 해군을 가지고 대부분의 재해권을 가지고 있다. 유능한 장수도 많이 있지만
지상군이 취약하다. 일단 재해권만 얻으면 쉽게 점령할 수 있다.
외교는 Allied Country(푸른색으로 표시) - 동맹국
Friendly Country(녹색) - 우호국
Enermy Country (적색) - 적대국(교전 중인 나라)
No tie(흰색) - 중립국
전쟁은 적대국만 할 수 있으며 동맹은 자의로 탈퇴할 수 없다. 동맹국과는 남은 동맹기간이 숫자로 표시된다.
4. 물자.
이 게임에는 금, 식량, 물자 이렇게 3가지의 자원이 있다.
금은 개발이나 말의 구입이나 무역에서 상대방의 식량이나, 물자를 수입할 때, 배를 만들 때, 전쟁시 부대편성에 필요하다.
식량은 병사징병이나 전쟁시 필요하다.
물자는 특별히 필요하지 않지만 물자가 부족하면 시민들이 파업이나 반란을 일으킨다.
5. 재난과 이벤트(이벤트는 대개 나폴레옹의 생애를 따랐기 때문에 그에 관련된 것이 많다.)
Strike(파업) - 도시에 물자나 식량 공급율 수준이 너무 낮으면 일어난다. 그 도시의 산업, 공업력이 빨갛게 표시되고 감소한다.
식량이나 물자를 공급해서 일정 수준을 만들면 사라지고 되고 산업, 공업력도 원래대로 된다.
Civil War(민중반란) - 도시에 물자나 식량 공급율 수준이 아주 낮으면 일어난다. 그 도시의 군대, 인구가 줄어들고 산업, 공업,
농업력이 감소한다.
Cold damige(냉해) - 발생한 도시의 농업력이 푸른색으로 표시되고 줄어든다.
Cholera(콜레라 - 전염병) - 발생한 도시의 인구, 군대가 줄어들고 의료공급율이 떨어진다.
폭설 - 폭설이 내린 지역은 겨울에는 이동과 수송이 불가능해진다.
Guerrilla(게릴라) - 스페인 영토에서만 발생하며 군대와, 금, 식량이 줄어든다.
스페인이 망하면 발생하지 않는다.
물자수송중에 발생하면(국고에서 도시로, 또는 도시에서 도시로) 물자가 일부만 도착한다. 이것은 스페인이
망해도 발생한다.
Cossack(코자크) - 러시아 영토에서만 발생하며 게릴라와 같지만 피해가 더 크다.
초토화 - 러시아와 스페인영토에서만 발생하며, 플레이어의 승리가 확실할때 전투하지 않고 도시의 산업을 불태우고 도망간다.
발생한 도시의 산업, 상업, 농업수치는 10대로 떨어진다.
총사령관 승진 - 프랑스령 도시가 총9개가 될때 발생한다. 바라스가 나폴레옹을 총사령관(Commander in chief)로 임명한다.
조제핀의 편지 - 무작위로 발생하며 나폴레옹의 아내 조제핀의 편지가 온다. 두 종류가 있다.(내가 알기론..) 하나는 혼자서 외롭다는
내용이며, 하나는 외로워서 다른 사람과 열정을 불태우겠다는 내용이다. 신경쓰지 않아도 상관없다.
로제타석과 이집트원정 - 나폴레옹이 총사령관(Commaner in chief)일때 파리로 가면 발생한다. 파리에 가면 총재 바라스가
영국의 수에즈 운하를 점령하기 위해 이집트 원정을 가겠냐고 질문한다. Yes를 누르면 나폴레옹은 이집트로
원정을 가게 된다. 그 다음부터는 매달마다 계속 원정을 계속 하겠냐고 질문한다. 원정 1달 후 나폴레옹은 병사들에게
4000년의 역사가 그대들을 지켜본다고 하고, 이벤트로 영국의 넬슨 제독이 나폴레옹의 이집트 원정을 알게 되고 그
다음달에 원정부대의 함대는 넬슨제독에게 패배한다는 메세지가 나온다.(아부키르만 해전. 넬슨은 이 전투로 나일강의
남작이라 불린다.) 그 다음부터 나폴레옹이 프랑스상황이 염려스럽다고 나오는데, 그 때도 계속 원정을 감행하면
로제타석을 발견했다고 나온다.
안개달 쿠데타.(브리메리 쿠데타) - 프랑스의 영토가 대충 13개(공장그림이 있는 도시 3개포함)정도 되면 파리의 시민들이
나폴레옹을 환호한다는 메세지가 뜬다. 이 때 수도에 가던지, 아니면 이집트 원정에서 로제타석을 발견하고 귀국하면
발생한다. 나폴레옹이 환호를 받고 수도에 왔다는 메세지가 뜨고, 바라스가 두려워한다. 나폴레옹에 동참하는
장교들은 [프랑스가 위기에 빠졌다], [당신만이 공화국을 구할수 있다]고 하며 나폴레옹을 지지한다. 500인 회의에서
2번 연설하는데 성공하던지 실패하던지 상관없이 쿠데타는 성공하고 나폴레옹은 제1통령이 된다. 여기서 만약
연설이 실패하면 군사충돌이 일어나는데 이 때 수도에 있는 인물들중 나폴레옹을 지지하지 않는 장교(수도에 있는
인물들중 연설할때 선택에서 나오지 않는 자들)하고 바라스는 재야인사가 된다. 만약 연설이 두 번 모두 성공하면
바라스만 예비역이 된다.
황제즉위 - 제1통령즉위후 정확한 수는 모르지만 일정 이상의 도시를 점령했을시(공장그림이 있는 도시 5개포함) 수도에서
나폴레옹을 찾는다는 메세지가 뜨고 이 때 수도에 가면 황제에 즉위한다.
이혼 - 대충 1809년 정도에 발생하며 나폴레옹과 조제핀이 이혼한다.
결혼 - 조제핀과 이혼한지 얼마 안되 발생하며, 나폴레옹이 오스트리아 황녀 마리아 루이즈와 결혼한다.
마리 루이즈의 편지 - 조제핀의 편지와 같다. 무시하면 된다.
요청 - 황제나 통령시 발생하며, 휘하에 있는 도시의 Commander로부터 금,식량,물자,병사,장교,대포 또는 배중 하나가 부족하다며
이를 보내줄것을 요청하거나 국세를 걷는 지역에서 제외시켜줄 것을 요청한다.
넬슨 - 영국본토 침공시 발생하며 영국침공도중 영국해군의 넬슨과 마주쳤다는 메시지가 뜬다. 이 때 넬슨이 교전중에 전사했다고 하며
침공하는 프랑스군병사와 전함에게 피해를 준다.
(넬슨의 정확한 효과는 모르지만 해상공격시 적전함에 +@효과를 주는 것 같다.)
6. 재해권과 함대
이 게임에는 4종류의 해역이 존재하고 그 해역이 있는 항구도시에 있는 배의 합이 가장 많은 나라가 재해권을 갖는다.
재해권이 없으면 해상으로 전쟁이나 이동을 하기 어렵고 가더라도 도중에 피해를 입거나 군대가 궤멸된다. 그러므로 적대국이
재해권을 가진 지역에서는 이동이나 공격을 할 수 없다. 영국을 점령하려면 다른 나라의 항구도시를 점령하고 계속 배를 만들어
재해권을 가져야 한다. 바다에는 M(지중해), A(대서양), B(발틱해), N(북해)가 있으며 거의 대부분의 재해권은 영국에 있다.
7. 장군의 능력치
이 게임은 여느 Koei 삼국지 시리즈와는 달리 능력치가 A, B, C, D로 표시된다. A - 최우수, B - 우수, C - 보통, D - 낮음이다.
능력치는 8종류가 있으며 Politics(정치력 - 외교할 때 영향), , Finance(재정, 개발 할때 이 능력이 높으면 돈을 적게 쓰고
많이 개발 할 수 있다. 삼국지의 정치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Supply (공급 - 높으면 도시에서 식량이나 물자를 시민에게 공급할
때 적은 양으로 공급율 수준을 더 많이 올릴 수 있다. 삼국지의 매력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Build(건설 - 전투시 진지건설이나 다리 건설, 그리고 병원을 지을 때 필요한 능력)
Leader(지휘력 - 높은 부대는 전투에서 잘 혼란해지지 않고 전투중 사기 올릴 때 옆에 부대를 잘 올린다. 그리고 높으면 부대의
이동력이 높아진다.),
Infantry(보병 - 보병부대를 지휘할 때 능력 보병부대 지휘시 이동, 공격, 방어에 영향을 미친다.),
Cavalry(기병 - 기병부대를 지휘할 때 능력. 기병부대 지휘시 이동, 공격, 방어에 영향을 미친다.),
Artillry(포병 - 포병부대를 지휘할 때 능력. 포병부대 지휘시 이동, 공격, 방어에 영향을 미친다.)
만약 훈련도, 사기가 모두 100인 보병부대가 3 있을때
그 부대의 장군이 지휘력 A, 보병 A이면 이동력 15까지 나오고
장군의 능력이 지휘력 C, 보병 A이면 이동력 13까지 나오고
지휘력 A, 보병C 이면 이동력 13까지..
지휘력 C, 보병C 이면 이동력 11이 나온다.
이렇게 8종류의 능력치가 있으며 장군이 일을 할 때마다 경험치(Exp)가 조금씩 오르고 이게 100이 되면 가장 낮은 능력 중
하나가 1단계 상승한다.
8. 전투에 대해서
이 게임의 전투는 삼국지2에 비하면 더 복잡하다. 그래서 인기가 없었지만.. 개인적으로 Ega이전 그래픽 게임의 코에이
게임중에서 최고인 것 같다. 3개의 병과가 존재하며 각 부대마다 특수한 능력을 가지고 있다.
(1) 병과
포병 : 포병력(Artillry)이 영향을 주며 이동시 소모되는 기동력이 가장 크며 날씨에 가장 큰 영향을 받는다. 특히
Heavy Snow(폭설)일때는 이동도 공격도하지 못하지만 원거리에서 적에게 포격을 가할 수 있다. 만약 평지에서 200의
적에게 포격하면 1발당 20정도의 병사가 죽는다. 포병은 평지에 있을때는 숲과 산뒤에 있는 적을 공격하지 못하지만,
고지대에서 발사하면 상관없이 공격가능하다. 포병을 제대로 쓰면 이 게임은 매우 쉽다. 근접전에 약하다.
기병 : 다른 부대에 비해 이동시 이동력이 적게 들며 돌격을 할 수 있으며 공격력이 높다. 도시안에 있는 적을 공격하면 기병의
피해가 큰 것 같다.
보병 : 균형잡힌 병과로 진지건설, 다리 건설, 다리 파괴를 할 수 있다.
(2) 날씨 - 주요 부대인 포병이 날씨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날씨의 상태가 중요하다.
Good wether(맑음) - 별다른 영향이 없다.
Cloudy(흐림) - 역시 별다른 영향이 없다.
Rainly(비) - 포병의 이동력과 포격거리가 감소한다.
Snow(눈) - 포병의 포격거리는 2칸이내로 감소하며 포병은 1칸 정도밖에 이동하지 못한다.
Very Snow(폭설) - 포병은 이동, 공격을 하지 못한다.
(3) 지형 - 장군의 Leader와 현병과부대의 능력에 따라 이동에 소모되는 이동력이 다르다. 그리고 낮은 지형에서 높은 지형으로
올라갈때는 이동력이 더 든다. 예로 한 장수가 평지에서 산으로 올라갈때는 이동력이 6들지만 산에서 산으로 이동할때는
이동력이 5가 소비된다.
바다 - 진한 푸른색으로 나타나며 모든 부대가 이동하지 못한다.
고산 - 짙은 고등색으로 올라가지 못한다. 산 - 짙은 갈색이다. 낮은 산 - 옅은 갈색 언덕 - 모래색깔이다.
숲 - 숲이다. 위의 산이나 숲은 포병의 시야를 가린다. 평지 - 일반 평지와 같다.
강 - 강과 같다. 강은 다리로 건너야 한다. 강으로 건널수 있지만 병사수가 줄어든다. 그리고 겨울철에 얼면 빙판이 된다.
빙판 - 강과 같으나 겨울철에 얼어서 일반 평지처럼 이동할 수 있다. 단 이 때 포격으로 빙판이 깨지면 그곳에 위치한 병사는
거의 궤멸될정도로 죽는다.
다리 - 보병이 건설하고 파괴할 수 있다. 만약 다리위에 부대가 있을 때 적이 다리파괴나 포격으로 다리를 부수면 그 부대는
거의 궤멸된다.
진창 - 진흙길이다. 포병부대는 이곳을 통과하기 어렵다.
(4) 그외 팁
1> 도시에 있는 적부대는 도시밖으로 나오지 않기때문에 포병으로 포격해서 혼란상태일때 보병으로 공격하면 쉽게 이길 수 있다
2> 포병이 발사하는 탄환은 빗나갈 수 있는데 목표에서 1헥스 떨어진 곳으로만 떨어진다. 잘못하면 적과 붙은 아군이 맞을
수도 있으니 주의해야 한다.
3> 다리위나 빙판위에 적이 있으면 포격을 하던지 다리파괴를 하면 적을 많이 죽일 수 있다.
4> 포병은 포방향이 있는데 이를 피해서 접근하면 된다. 아니면 숲이나 산을 이용해서 접근해서 근접전을 하자.
5> 혼란상태에 빠진 부대는 후퇴할 수도 있으니 가능하면 빨리 회복하자. 혼란한 부대가 후퇴하여 이길수도 있는 것을 질 수도
있다.
6> 적 부대를 전멸시켜도 장수는 잡기 힘들다. 대개 Retreat(후퇴)하거나 재야로 내려가 버린다.
9. 인사
이 게임에서 장교 수색이나 장수고용은 없다. 단지 시간이 되면 프랑스인물들이 알아서 예비역으로 들어오고 망한 나라 인물들도
자국이나 타국에 예비역으로 들어오므로 신경쓰지 말자. 와룡전을 생각하면 된다.
10. 명령어
(1) 국가명령
1) 국가명령 화면
-----------------------------------------------------------------------------------------------------------------------
Gold - 국고에 있는 Ind 국가의 산업력 배 - 국가의 총 전함수 빵그림 - 국가의 식량 | orders:2
금의 양 (모든 도시의 산업력의 합) 공급율 수준 |
|
Food - 국고에 있는 Com 국가의 상업력 공장 - 국가의 전쟁투자비 물자 - 국가의 물자 |
식량의 양 (모든 도시의 상업력의 합) 그림 공급율 수준 |
|
Mtrl - 국고에 있는 Agr 국가의 농업력 대포 - 국고에 있는 대포수 의료 - 의료 공급율수준 |
물자의 양 (모든 도시의 농업력의 합) |
--------------------------------------------------------------------------------------------------------------------
| |
| |
| |
| 지도 |
| |
| |
| |
--------------------------------------------------------------------------------------------------------------------
Enter키를 누르면 왼쪽 위칸에 정보대신 명령어가 보인다.
국가명령에서 오른쪽 위에 Orders : 2라는 것은 푸른 색으로 된 명령어만 해당하는 것으로 즉 푸른색 명령어의 명령을 두번
실행할 수 있다는 뜻이다.
그리고 국가명령이 아니더라도 한 도시에는 한 명령밖에 내리지 못한다.
<1> Army(군사. 푸른색 : 즉 Orders를 소비한다. Orders가 0이면 실행하지 못한다.)
1> War Expenditures(국방예산)
국방예산을 정하고 이 돈으로 대포를 만드는데 쓴다. 즉 많은 돈을 투자할 수록 많은 대포를 만든다. 도시에 보면
공장 그림이 그려진 공업도시가 있는데 그 나라에 있는 공업도시 X 200 만큼 투자할 수 있다.
2> Recruit Pows (전쟁 포로 등용)
전쟁포로를 등용한다. 충성심이 높은 장군이면 거절한다. 거절하더라도 충성심이 떨어진다. 보통 이 게임에서는 적부대를
전멸시켜도 포로로 잡기 힘들다. 대개 달아나고 포로로 잡기는 힘들다.
<2> Deploy (배분)
만든 대포를 원하는 도시에 분배한다.
<3> Give (푸른색 Orders를 소비한다. Orders가 1필요)
각 나라에 식량이나 물자를 나누어 준다. 예로 식량을 10000주고 도시가 10개 있으면 각 도시마다 식량을 1000씩 준다.
1> Food 식량을 나누어 준다.
2> Materials 물자를 나누어 준다.
<4> Ship (배)
함대에 관한 명령을 내린다.
1> Move Fleet : 함대를 항구에서 항구로 이동시킨다.
2> Build Ships : 지정한 항구에서 배를 만든다. 만들수 있는 양은 산업력에 따라 다르다. 1개 만드는데 금100이 필요하다
3> Scrap Ships : 배를 파기한다. 필요 없는 명령.
<5> Delegate : 위임(삼국지의 위임이 아니고 국세걷을 지역과 보급지를 지정한다.)
명령을 내릴 지역을 선택하면 두 번 물어보는데
National Tax(국세)를 걷을 것인지 그리고 Supply city(보급도시)로 할 것인지를 묻는다.
국세를 걷는 지역에서는 수확이나 세금을 걷은 후 남는 양을 국고로 보내고 Supply city가 된 지역에는 Storage이라고
표시되고 3번 Give명령으로 전 영토에 금, 식량이나 물자를 나누어 줄 때 우선적으로 많이 보내진다.
적과 인접한 곳은 Storage 즉 Supply city(보급 도시)로 하고 적과 인접하지 않은 지역은 국세를 걷으면 된다.
<6> Move 이동
1> Officers 지정한 도시의 장군을 인접한 도시로 이동시킨다.
2> supply 지정한 도시에서 다른 도시로 금, 식량, 물자를 수송한다.
3> National Treasury 국고에서 원하는 1개 도시로 금, 식량, 물자를 수송한다. 국가명령(Orders)을 쓰지 않고 급한 1개
지역에 원하는 만큼 금, 식량, 물자를 보낸다.
<7> Personnel (인사)
1> Appoint 임명 - 원하는 도시의 사령관을 바꾼다.
2> Dispatch - 예비역장군을 원하는 도시로 배치시킨다.
3> Reserve - 원하는 도시의 장군들을 예비역으로 편입시킨다.
예비역인 장수들은 아무것도 할 수 없고 수도에 있다. 충성심이 낮아도 예비역일때는 배신하거나 떠나지 않는다.
<8> Trade (무역. 파란색 - Orders 1 필요)
원하는 상대국(동맹국, 우호국만 해당)과 무역을 한다. 만약 나라의 국고에 식량이 많아도 식량 공급율이 50이하이면
수출하지 못한다. 교역하기 전에 그 나라에 식량과 물자나 금이 좋은지 한 번 보고 실행하는게 좋다.
그리고 Finance(재정)이 높으면 최대 3번까지 교섭할 수 있다.
1> Imp Food - 식량을 수입한다.
2> Exp Food - 식량을 수출한다.
3> Imp Materials - 물자를 수입한다.
4> Exp Materials - 물자를 수출한다.
물자를 수출할 일은 거의 없다. 영국외의 대부분의 나라는 물자가 부족하다.
<9> Diplomacy(외교 - 푸른색. Orders 1필요)
1> Alliance 일정 기간 동안 동맹을 맺는다. 동맹기간에는 끊을 수도 전쟁을 할 수도 없다.
우호국인 나라와 동맹을 맺으면 3년간 맺는다. 중립국, 적대국과 동맹을 맺으면 1년간 동맹을 맺는다.
적대국인 나라와 정전할때도 쓰이는 명령이다. 적대국과 동맹을 맺으려면 일정액의 보상금(대충 8000 ~ 10000)을
내야 되고 반대의 경우라면 보상금을 받을 수 있다.
그리고 1년은 정확하게 12개월이 아니다. 만약 12월에 동맹을 맺으면 다음달 1월에 동맹이 끝난다.
동맹기간이 끝나면 그나라와 우호국이 된다.
2> Friendship Treaty - 우호조약. 상대국과 우호조약을 맺는다. 중립국인 나라와 즉시 동맹 맺기는 힘들고 대개 우호조약을
맺은 후 동맹을 맺을 수 있다. 우호국(또는 동맹국)과는 무역을 할 수 있다.
3> Stop Trade(무역 중단) - 우호국에게만 내릴 수 있는 명령으로 양국간 무역을 중지한다. 우호조약을 맺은 나라와의 관계를
중립으로 할 때 만든다.
4> Declare War(선전포고) - 중립국에게만 가능하며 상대국과 교전을 한다. 적대감이 높으면 알아서 무역중단하고 선전포고
하니까 국가명령횟수(Orders)를 아끼도록 하자. 만약 상대방이 무역중단과 선전포고를 안할 것 같고 빈 틈이
있을 때 재빨리 무역중단과 선전포고를 하면 된다.
5> Exchange Pows(포로 교환) - 양국간 잡힌 포로를 교환한다. 교환할 포로가 없으면 1명당 금1000으로 보상해서 데려오거나
금1000받고 보내줄 수 있다.
<10> Rest (휴식 - 국가명령을 끝낸다.)
<11> View 정보를 본다. 도시명령에서는 타국의 정보를 보면 명령을 수행한 것으로 되어 다음 달로 넘어가지만
국가명령화면에서는 마음대로 자국과 타국의 도시, 국가, 인물 정보를 볼 수 있다.
1> Nation (국가 - 한 국가의 정보를 본다.)
프랑스의 경우 우측 위에 보급도시 수가 표시된다.
타국의 경우 프랑스의 관계와 Anti - French (프랑스에 대한 적대심)이 표시된다. 이 적대감은 시간이 지나면 계속
상승하니 어쩔 수 없다.(원래 역사에 충실하기 위해..) 만약 그 나라를 공격하면 Anti -French 수치가 낮아지고
나폴레옹에게 휴전을 청한다. 이를 이용해 전쟁 보상금을 타낼 수 있다.(삼국지와는 반대로 사이좋게 지내려고 하면
적대심이 올라가고 공격해서 영토를 빼앗으면 떨어진다. _ _; 그 당시 유럽의 다른 나라들은 프랑스의 혁명의 여파를
두려워하여 1,2,3,4차 대불동맹을 맺고 프랑스를 공격했으나 나폴레옹의 군사적 능력에 패배하고 동맹 맺고 뒤에서 다시
칼을 갈고 공격하다 또 다시 패하여 나폴레옹에게 굴복하기를 반복했었다. 이것을 표현하려고 한 것 같다.)
2> City (도시 - 한 도시의 정보를 본다.)
그 도시의 금, 식량, 물자, 산업, 상업, 농업수치, 병원, 식량공급율, 물자공급율, 의료공급율등을 볼 수 있다.
그 도시의 사령관 얼굴 밑에 공장 그림이 그려진 도시는 공업도시로 대포를 만들때 관련이 있다.
Natl Tax - 그 도시에서 국세를 걷는 다는 표시, Storage - 그 도시가 보급도시라는 표시
Corps 장교와 부대 수를 알 수 있다. (1/3/2) 이면 장교는 총 6명 보병부대1 기병부대3 포병부대2라는 뜻이다.
Men 500 / 300 정규군 500, 예비군 300이란 표시이다.
3> Person 인물의 정보를 본다.
a) Officers status - 현재 현역 장교로 복무하는 인물의 정보를 본다.
b) Reserves status - 예비역인 장교의 정보를 본다.
c) Pows status - 어느 한 나라에 잡힌 포로장교의 정보를 본다.
4> Nation - 모든 국가의 정보를 표로 보여준다.
5> Person - 한 도시의 모든 인물의 정보를 표로 보여준다.
6> Diplomacy - 어느 한 나라의 외교관계를 보여준다.
7> Internal - 프랑스통치하의 모든 도시의 물자와 산업정보, 공급율등을 표로 보여준다.
8> Military - 프랑스통치하의 모든 도시의 사령관과 자원, 병력과 배의 수를 표로보여준다.
10> Format - 정보를 볼 때 자신이 원하는 수치가 높은 순서대로 나오게 정렬한다.
11> End - 정보 보는 것을 끝낸다. Enter와 같다.
<12> Option (옵션 - 국가명령중에는 저장을 하지 못한다.)
1> War - 타국의 전쟁을 보거나 보지 않을 옵션의 현재 상태와 변경할지를 묻는다.
2> Sound - 효과음의 유/무를 변경할지를 묻는다. 가능하면 효과음은 끄는게 좋다. 효과음은 예전 XT시절의 띠리리 소리다.
3> Music - 배경음악의 유/무를 변경할지를 묻는다.
4> Graphics - 전쟁이나 재난시 그림의 유/무를 변경할지를 묻는다.
5> Wait - 메세지 표시 시간을 선택한다. 1이 가장 빠르고 7이 가장 느리다. 너무 빠르면 무슨 말인지 모르므로 3이 적당하다.
6> Quit - 게임을 끝낸다.
(2) 도시명령
1) 도시명령 화면
------------------------------------------------------------------------------------------------------------------
| |
장군의 현재지역 | |
얼굴 Commander: 현지역 사령관 | |
| |
| |
------------------------------------------------------------------------------------------------------------------
Gold - 도시에 있는 Ind 도시의 배 - 도시의 빵그림 - 도시의 식량 | |
금의 양 산업력 전함수 공급율 수준 | |
(항구도시만) | |
| |
Food - 도시에 있는 Com 도시의 병원 - 도시의 물자 - 도시의 물자 | 주변지도 |
식량의 양 상업력 병원수 공급율 수준 | |
| |
| |
Mtrl - 도시에 있는 Agr 도시의 / 최대 의료 - 의료 공급율수준 | |
물자의 양 농업력 농업력 | |
| |
Pop - 현재 도시의 Natl Tax Storage Storage 공장 - 공업도시라는 뜻 | |
인구 (국세를 걷는 도시에서만 (보급도시 그림 (전쟁투자비에 | |
나타난다.) 라는 표시) 영향을 준다. | |
------------------------------------------------------------------------------------| | |
| | |
| Infantry Inf Res Men (현 도시의 현역병력수) | |
| (현 도시의 보병부대수) (현 도시의 예비병수) | |
| | |
| Cavalry Cav Res Mor (현재 도시의 | |
| (현 도시의 기병부대수) (현 도시에 말수) 현역병력의 사기) | | |
| | |
| Artillry Art Res (현재 도시에 Trng (현재 도시의 현역병력의 | |
| (현재도시의 포병부대수) 남는 대포수) 훈련도) | |
| | |
| | |
| | |
--------------------------------------------------------------------------------------------------------------------
Enter키를 누르면 왼쪽 위칸에 정보대신 명령어가 보이고 왼쪽 가운데에는 다음달에 금, 식량, 물자의 증감이 보인다.
물자의 감소는 함대나 병사 유지비, 시민에게 공급때문이므로 인구가 많은 도시, 병사가 많은 도시일수록 식량과 물자의
소비가 많다. 식량이 어느 정도 된다고 해도 대충 5 ~ 6월 정도에는 소비때문에 농업력이 높은 지역이외에는 부족하게 된다.
주위를 기울이지 않고 안전한 도시나 국가에서 보급을 확실히 보내지 않으면 전선의 도시에서 식량이나 물자가
부족한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1> War 전쟁(타국과 전투를 한다.)
1> 육로 - 육지길에 이어진 도시로 공격한다.
2> 해로 - 바다를 통해 이어진 도시로 공격한다. 재해권이 적국에 있을 때나 침공도시에 군함이 많이 있으면 많은 병력
손실을 입는다. 침공하려는 적도시에 배 100척이 있을때 재해권이 없고 아군 군함 100척을 이용했을때 원정군의
대부분이 죽을수도 있다. 또 원정을 하지 못하고 피해만 입고 공격도중에 철수할 수 있지만 재해권이 있고 100척
동원시는 병력의 1/4정도가 소모된다.
<2> Supply(공급 - 실행해도 턴을 넘기지 않는다. 즉 이 명령을 하고 다른 명령을 내릴 수 있다.) 식량이나 물자의 공급정도를
조절한다. 삼국지의 민충으로 생각하면 된다. 이 공급도는 50 ~ 60정도로 맞추면 된다. 너무 낮으면
Civli war(민란)이나 Strike(파업)이 발생한다.
1> Food - 식량 공급 정도를 조절한다. High(높음)일때는 Low(낮음)로 바꾸고 Low일때는 Low로 바꾼다. 높음일때는
식량소비율이 크며 식량공급도가 매달 조금씩 상승하고 낮을때는 반대가 된다.
2> Material - 물자공급 정도를 조절한다. 그외에는 식량과 같다.
<3> Give - 시민들에게 물자나 식량을 준다. Supply(공급력)이 높을수록 효과가 주로 파업이나 민란이 발생했을때나 도시의
식량이나 물자공급율을 한번에 높이려고 할 때 사용한다.
1> Food -식량을 준다. 2> Material - 물자를 준다.
<4> Ask - Commander(사령관)이나 총사령관(Commander in Chief)일때만 사용가능하며 총재정부(바라스)에게 도시에 무엇을
보내줄것을 요청한다. Supply와 같이 턴을 소비하지 않는다. 요구 가능한것은 금, 식량, 물자, 장교, 대포등이 있다.
대개 거절한다.
<5> Recruit 징병
1> Soldier(병사) - 1년에 한번만 가능하며 100당 식량 500이 든다. 인구가 많은 도시일수록 많이 징병할수 있다. 징병한
병사는 예비역병사에 편입되므로 장군에게 배치하려면 재편성을 해야 한다.
2> Horse(말) - 말을 사며 금만 소비된다. 1마리당 금 5가 소모된다.
3> Reassign(재편성) - 부대를 재편성한다. 대포 1개당 5명의 병사가 필요하다.
<6> Move(이동) - 장교나 물자를 이동한다.
1> Officer(장교) - 장교를 이동한다. 이동시에는 장교와 같이 이동하는 병사(예비역 포함)만큼의 식량과 장군의 Supply에
비례해서 금을 가지고 갈 수 있다.
2> Supply(수송) - 인접한 도시로 금, 식량, 물자등을 수송한다. 실행하는 장수의 Supply에 영향을 받는다.
3> National Treasury - 국가명령의 그것과 반대로 현재 있는 도시에서 국고로 금, 식량, 물자를 보낸다.
<7> Army(군대)
1> Speech(연설) - 군대에 연설을 하며, Mor 즉 사기가 오른다.
2> Reward(포상) - 현재 도시에 있는 장수에게 금을 주며 장수의 충성심이 오른다. 대충 40이상이어도 배신하지 않으므로
너무 낮아도 걱정하지 말자. 너무 낮으면 재야 장수가 된다.
3> Train(훈련) - 군사 훈련을 한다.
<8> Investment(투자) - 도시를 개발할 때 사용한다. 1년마다 도시의 모든 산업, 상업, 공업치는 조금식 감소한다. 투자하는
돈이 많이 들고 적게 오르므로 삼국지처럼 100만들기도 힘드니, 컴퓨터가 있는 도시에 금을 보내서
개발하던지 아니면 방어하려는 전선에 보내서 개발하던지 하자.
1> Industry(산업=공업) - 산업에 돈을 투자해서 도시의 Industry(산업치)를 높인다. 배를 만들때 배를 더 많이 만들게 해주고
도시에 물자(Materail)생산량이 증가한다.
2> Commerce(상업) - 상업에 돈을 투자해서 도시의 상업치를 높인다. 세금을 많이 걷게 해준다.
3> Agriculture(농업) - 농업에 돈을 투자해서 도시의 농업치를 높인다. 단 최대 농업치 이상으로 증가하지 않는다.
가을 수확에 영향을 준다.
4> Medical(의학) - 병원을 지어서 도시의 의료공급율을 높인다. 위의 세개가 Finance가 필요한데 반해 이것은 Build능력이
영향을 미친다. 많으면 전염병 발생이 줄어든다.
<9> Tax(세금) - 특별세를 걷는다. Supply능력이 높을수록 효과가 좋으며, 도시의 산업,상업,농업 개발치가 줄어든다. 가능하면
쓰지 말자.
<10> Rest(휴식) - 아무 명령도 하지 않고 다음달로 넘긴다. 가끔씩 무도회를 여는데 그러면 그 도시의 모든 장수의 충성심이
10정도 상승한다.
<11> View(정보) - 국가명령의 것과 같지만, 타국의 정보를 보면 다음달로 넘어가게 된다.
<12> Option (옵션 - 국가명령과 거의 같지만 6번으로 저장이 있다)
1> War - 타국의 전쟁을 보거나 보지 않을 옵션의 현재 상태와 변경할지를 묻는다.
2> Sound - 효과음의 유/무를 변경할지를 묻는다. 가능하면 효과음은 끄는게 좋다. 효과음은 예전 XT시절의 띠리리 소리다.
3> Music - 배경음악의 유/무를 변경할지를 묻는다.
4> Graphics - 전쟁이나 재난시 그림의 유/무를 변경할지를 묻는다.
5> Wait - 메세지 표시 시간을 선택한다. 1이 가장 빠르고 7이 가장 느리다. 너무 빠르면 무슨 말인지 모르므로 3이 적당하다.
6> Save - 현재 게임을 저장한다.
7> Quit - 게임을 끝낸다.
(3) 전투명령
처음 배치할 때 각부대에 0 ~ 9 까지 숫자가 있는데 원하는 번호를 누르면 그 부대부터 명령을 내릴 수 있다.
<1> Move(이동) - 이동한다. 병과에 따라서 날씨에따라, 그 부대의 장교의 지휘력과 병과능력에 따라 이동력 최대치가 다르고
감소하는 양이 다르다. 이동중에 적과 마주치면 공격할수 있다.
<2> Raid(공격)
1> Ordinary(보통) - 일반적인 보통 공격
2> Charge(돌격) - 기병만 가능하며 적부대에게 돌격한다. 당연히 혼란상황인 적에게 하면 효과가 크다. 적장을 죽일수도 있다.
3> Cannony(포격) - 포병부대만 가능하며 적부대에게 포격을 한다.
<3> Wait(대기) - 제자리에서 대기한다. 대기해도 삼국지2같은 이동력증가는 없다.
<4> Commander(명령)
1> Recovery(회복) - 혼란상태에 빠진 부대를 회복하며 사령관부대만 할 수 있다.
2> Encourage(사기 진작) - 사령관부대와 인접한 부대의 사기를 올린다. Leader에 따라 영향이 다르며 Leader(지휘력)이
낮으면 인접한 부대는 사기가 안 오를경우도 있다.
3> Mobilize(증원) - 예비병력이 있어야 가능하며, 사령관부대와 인접한 부대나 사령관 부대에 최대 100의 병사를 배치한다.
4> Activative - 수비군만 가능하며, 전투에 참가하지 않은 부대를 추가로 배치한다.
<5> Tactics(전술)
1> Build brige(다리 건설) - 보병부대만 가능하며, 강에만 가능하다. 강에 다리를 건설한다. Build능력이 영향을 미친다.
2> Explode(파괴) - 보병 부대만 가능. 다리를 파괴한다. Build가 높아야 성공확률이 크다.
3> Entreach(진지 건설) - 보병 부대만 가능. 현 위치에 진지를 건설한다. 진지안의 부대는 공격, 방어력이 상승한다.
4> Abandon - 포병부대만 가능하다. 포병부대가 대포를 버리고 보병이 된다.
<6> Flee - 후퇴. 사령관 부대가 후퇴해도 나머지 부대는 후퇴하지 않으므로 유의하자.
<7> View - 정보를 본다. 적 부대의 정보를 보면 턴을 소비한다. 적부대의 훈련도와 사기는 아군과 붙어 있는 적부대의것만
볼 수 있다.
'IBM-PC Games > RTS/Stratagy/Tactics/Simulation' 카테고리의 다른 글
[공략] 랑펠로 등장인물(장교/장군) 열전 (L'EMPEREUR / ランペルール) (0) | 2012.11.16 |
---|---|
[공략] 랑펠로 역사 연표 (L'EMPEREUR / ランペルール) (0) | 2012.11.16 |
[정보] 랑펠로 (L'EMPEREUR / ランペルール) (0) | 2012.11.16 |
[정보] 팬저 콥스 아프리카 콥스 (Panzer Corps : Afrika Korps) (0) | 2012.11.16 |
[정보] 삼국통일 대륙을 꿈꾸며... (0) | 2012.11.14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