증상의 개요

  1. Daemon Tools 프로그램을 설치 후 발생하는 것이 대표적인 예입니다.

  2. 부팅 초기에 'Press ESC to cancel loading SPTD.sys'란 오류 메시지 나타난 후 재부팅이 계속되는 현상입니다.

  3. 안전모드로 부팅하면 'Press ESC to cancel loading SPTD.sys'란 오류 메시가 나타난 후, 다시 재부팅 되는 현상입니다.

  4. BSOD 상에서 보면 아래와 같은 오류 내역이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sptd.sys - Address F845E9A0  base at F8439000,  Date stamp 4612449b


SPTD(SCSI Pass-Through Direct)란?

  1. SPTD는 Duplex Secure사에 의해서 개발된 저장 장치를 액세스하는 새로운 방법입니다.

  2. 기본적으로 저장 장치를 액세스하기 위한 Adaptec사의 ASPI, Microsoft사의 표준 SPTI와 같이 다른 프로그램에서 사용하는 Access Layer와 유사하지만, 이 인터페이스 독자의 유니크한 많은 기능들이 있습니다.

  3. SPTD의 핵심적인 두드러진 기능은, 악의 있는 제3사 필터 드라이버 또는 오늘 날에서는 일반적인 Rootkit 응용 프로그램에 의한 손상의 위험 부담없이 장치의 직접적인 제어를 제공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4. 이것이 SPTD 개발 조직과 현재 사용되는 응용 프로그램이 원하는 최종 목표입니다.

  5. SPTD가 사용자의 응용 프로그램에 번들되어 있다면, 거의 대부분은 SPTD 없이는 그 프로그램은 작동치 않을 것입니다.

  6. SPTD는 현재는 Microsoft OS에서는 Windows 2000 이상의 버전에서 지원되고 있으며, 다른 Access Layer와 유사하게 이의 사용으로 인한 혼란을 피하기를 원한다면 SPTD를 사용하는 응용 프로그램의 제거 작업으로 동시에 시스템에서 제거됩니다.

  7. 만약에 시스템에 같은 SPTD 버전이 설치되어 있다면, 대부분의 경우, 새로운 설치로 인한 재부팅의 필요가 없도록 허용합니다.


문제 발생 원인 규명을 위한 SPTD의 시작 무효화 작업

  1. SPTD의 설치로 문제가 야기되는 경우, 이를 무효로 하는 방법입니다.

  2. 시스템이 가동 중인 경우는 2 단계로 바로 갑니다.

  3. 1 단계

    안전 모드로 부팅하되, 화면 하단의 아래 메시지가 나올 때에 ESC키를 눌러 SPTD Layer의 로딩을 막습니다.

      Press ESC to cancel loading SPTD.sys

  4. 2 단계

    레지스트리 편집기를 열어 아래 분기점까지 찾아갑니다.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 Servicessptd

    DWORD 'Start' 값을 '4'로 설정하여 SPTD의 시작을 무효로 합니다.

  5. 정상적으로 재부팅하여 증상이 해결되었는지를 관찰합니다.

  6. 물론 SPTD의 시작을 유효로 하기 위해서는 'Start'의 값을 원래의 값인 '0'로 설정합니다.

  7. Windows 탐색기에서 C:WINDOWSSystem32Drivers 폴더의 'sptd.sys'란 파일을 삭제합니다.



SPTD 최신버전 다운로드:
http://www.duplexsecure.com/en/downloads


STOP: 00000024 오류에 관한 글
http://www.iloven.co.kr/bbs/zboard.php?id=media&page=4&sn1=&divpage=1&sn=off&ss=on&sc=on&select_arrange=headnum&desc=asc&no=94

http://unway.tistory.com/12
Posted by 롤링다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