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드 소프트웨어에서 개발한 FPS 게임. 퀘이크 시리즈의 첫 작품으로 1996년 6월 22일에 발매되었다. 1993년 12월 첫 발매후 세계적 열풍을 불게 했던 둠 시리즈 이후 id 소프트웨어의 차기작.

 

둠보다도 더욱 강렬하고 화끈한 액션성을 가지고 있으며 멀티플레이가 크게 강조되어 초기 프로게이밍이나 클랜 등이 탄생하는데 크게 기여했다.

 

존 카멕이 엔진 개발을 담당했고 팀 윌릿츠를 비롯한 네 명의 디자이너가 게임 다자인을 담당했다. 퀘이크 이전까지 이드 소프트웨어의 간판 디자이너였던 존 로메로는 그 당시 회사 내의 입지가 상당히 줄어들어 있었고 더군다나 퀘이크를 액션 RPG로 만들려했던 초기 기획안이 무산되면서 게임 디자인에는 커다란 영향을 주지 못했다. 그 여파로 존 로메로는 퀘이크가 발매되기 불과 몇 달 전에 회사를 그만두고 악명 높은 개발사인 이온 스톰을 세우게 된다.

 

둠의 성공 이후, 카멕은 기존의 2.5D 그래픽에서 벗어나 진짜 3D 그래픽을 구현하는 엔진을 만들기 시작한다. 3D 그래픽에는 나름 초짜였던 존 카멕에게 있어 이 과정은 무척이나 험난했으며 결국 마이크로소프트의 유능한 프로그래머였던 마이클 아브래쉬를 고용하고 원래의 제작 기한을 1년 이상 넘기는 고생 끝에 마침내 1996년 2월 24일, 퀘이크의 시범 버전이라고도 할 수 있는 QTest를 웹에 배포한다. QTest는 싱글 플레이는 삭제되어 있었으며, 세 개의 멀티플레이 전용 맵만을 탑재하고 있었다. 정식 릴리즈에 비하면 다소 초라한 모습의 버전이었지만, 이 게임은 많은 인기를 끌며 웹상에 수많은 QTest 서버가 생기게 만들었다. 결국에는 MOD와 커스텀 스킨까지 나돌았을 정도로 인기는 대단했다. 그리고 그 해 6월에 정식 게임이 발매되었다.

 

 

Quake1.zip

Posted by 롤링다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