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여행의 시작.

☆ 코넬리아 성

◈ 파이널 판타지 1 의 리메이크 버젼에서는 한층 그래픽이 업그레이드 되었으며 새로운 동영상도 추가되었다. 한 명의 전사가 거대한 붉은 용과 싸우는 동영상이 지나간 후 4명의 파티를 결정하면 게임이 시작된다. 코넬리아 마을 및 성 근처 필드에서 시작하는데... 우선 바로 앞에 보이는 성으로 들어가보자. 입구를 지키고 있는 병사에게 말을 걸면...병사 : 폐하께서는 빛의 전사들을 찾고 계십니다. 으음, 혹시 당신들이...?![자동으로 2층 알현실로 바뀐다. 왕이 공주 구출을 부탁하는데...]왕 : 빛의 전사들... 예언자 루칸이 말한 대로야. 나의 부탁을 들어주게. 공주가 가란드에게 납치되었어... 부탁이야, 구해주게나![공주를 구하기 전에 성 안 이곳 저곳을 둘러보자.]왼쪽통로 끝 여자 : 부탁입니다. 공주님을 구해주세요!왼쪽통로 사람 : 공주님이 찾고 있어요!왼쪽통로 방 학자 : 가란드는 예전엔 좋은 기사였지... 그 일만 없었다면...왼쪽 아래 방 앞 병사 : 왕비님께서는 슬픔에 잠긴 나머지 방에 틀어박혀 계십니다.왼쪽 아래 방 왕비 : 나는 왕비 제인. 부디 세라공주를 구해주세요!오른쪽 아래 방 공주 : 잉잉...보물창고 앞 할아버지 : 우리들의 조상은 400년전에 무기를 이 보물창고에 봉인하고, 그 열쇠를 엘프의 왕자에게 맡겼다네. 빛의 전사들이 나타날 때까지...2층 왼쪽 아래 병사 : 공주를 납치해간 가란드는 성의 북쪽에 있는 카오스의 신전으로 도망쳤다는 정보가 들어왔어...2층 알현실 병사 : 폐하께서는 빛의 전사들을 찾고 계십니다. 으음, 혹시 당신들이...?!

☆ 코넬리아 마을

◈ 성 안에는 보물창고가 있지만 열쇠가 없기 때문에 입수가 불가능하다. 엘프의 왕자에게서 얻을 수 있을것 같은데... 당장은 입수가 불가능하므로 포기하고! 여기 저기에서 정보를 보아보면 여기서 북쪽에 가란드가 공주를 납치하여 도망쳤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마을에서 여러 가지를 준비하고 마을 근처에서 레벨을 올려보자. 마을에는 무기점, 방어구점, 백마법점, 흑마법점, 여관, 교회가 있다. 초기 소지금으로 400길이 주어졌으니 적당히 준비를 하도록 하자. 특히 파티 내에 백마술사나 흑마술사가 있다면 반드시 상점에서 마법을 구입해 두자.마을 입구의 여자 : 여기는 꿈의 도시 코넬리아...분수 근처의 여자 : 나는 무용수에요! 오호홋!여관 뒤 병사 : 전사들이여, 크리스탈에게 축복을...방어구점 뒤 할머니 : 부탁입니다. 공주님을 구해주세요!북서쪽 노인 : 예언자 루칸은 초승달을 향하여... 라고 말하고는 이 마을을 떠났지...동쪽 출구앞 남자 : 예전에 나는 먼 동쪽에 있는 항구마을 프라보카에 살았었습니다.북쪽 출구앞 병사 : 폐하께서는 예언자 루칸의 말대로 빛의 전사가 나타나 납치된 공주를 구해 줄거라고 믿고 계십니다.중앙 분수 : 맑은 물에 얼굴을 비춰보죠... 아앗! 더러워! 자, 이 물로 얼굴을 씻자! 씻어!서쪽 우물 : 우물입니다. 뭔가 있을 법하지만 아무 것도 없는 우물입니다.

도구점

방어구점

포션(ポ-ション)

60 길

옷(ふく)

10 길

해독제(どくけし)

75 길

가죽 갑옷(かわよろい)

50 길

침낭(ねぶくろ)

75 길

쇠사슬 옷(くさりかたびら)

80 길

레벨 1 백마법점

레벨 1 흑마법점

케알(ケアル)

100 길

파이어(ファイア)

100 길

데이아(ディア)

100 길

슬리플(スリプル)

100 길

프로테스(プロテス)

100 길

세이프(シェイプ)

100 길

브링(ブリンク)

100 길

선더(サンダㅡ)

100 길

무기점

여관 / 교회

지팡이(つえ)

5 길

여관 1회 숙박비용

30 길

나이프(ナイフ)

5 길

교회 1인 부활비용

40 길

눈처크(ヌンチャク)

10 길

-

레이피어(レイピア)

10 길

해머(ハンマㅡ)

10 길

공주를 구해달라고?

이 문은 아직 열 수 없다.

교회에서만 부활 가능!

여관에서는 세이브가...

☆ 카오스 신전

◈ 코넬리아 성에서 북서쪽에 위치하고 있다. 지도를 볼 수도 있지만 북서쪽으로 가기만 하면 바로 찾을 수 있기 때문에... 가는 길에는 크레이지 호스... 즉 미친말(-_-)이라는 몬스터를 만날 수 있는데 왠만큼 노가다를 하지 않은 상태라면 도망가는 것이 좋다. 참고로 Final Fantasy 1에서는 필드라도 세이브가 불가능하다. 여관이나 천막, 텐트를 사용할때만 세이브가 가능하지만 원더스완 및 리메이크 작에서는 메모 파일이라는 기능을 만들어 퀵 세이브가 가능하게 해 두었다. 워낙 게임의 난이도가 높은 편이기 때문에 미리 미리 세이브를 해 두도록!◈ 신전 안에는 강력한 몬스터들이 떼거지로 출현한다. 위험도 크지만 노가다에도 적합한 장소이다. 신전 안의 북서쪽에서는 텐트, 포션을 얻을 수 있고 남서쪽에서는 가죽 모자를 얻을 수 있다. 북동쪽과 남동쪽에도 무언가를 입수할 수 있는 장소가 있지만 열쇠로 봉인되어 있어서 지금은 얻을 수 없다. 신전 입구로 돌아와 정면의 문으로 들어가면 가란드와 공주를 만날 수 있다.가란드 : 공주는 내 것이다! 누구에게도 넘겨주지 않아! 빛의 전사들이라. 뻔뻔한 녀석들! 이 가란드가 해치워 주지!

【 BOSS : 가란드 】

HP

106

경험치

130

공격력

15

방어력

10

명중률

27

회피율

12

마방

64

250 길

도망

불가능

공략법

최초의 보스전인 만큼 그다지 강하다는 느낌은 들지 않는다. 흑마술사가 있다면 선더나 파이어 마법이 잘 먹혀든다. 열심히 때려주다 보면 이길 수 있다.그나저나 가란드... Final Fantasy lX에서도 나오는 녀석인데... 왠지 겉모습도 그 말 많던 할아버지와 비슷한 것 같지? 이 놈은 나중에 다시 만날 수 있다.

[녀석을 헤치우면 공주를 구해내게 된다.]세라 : 아아, 당신들은 빛의 전사들... 구해줘서 고마워요!!

☆ 코넬리아 성

[성으로 자동으로 돌아오게 된다. 왕의 말이 끝난후 반드시 세라 공주에게 말을 걸자.]왕 : 잘했네. 공주를 구해줘서 고맙네. 자 그럼, 북쪽에 다리를 놓도록 하지. 내가 할 수 있는 일은 이런것 뿐이군. 대륙으로 건너가 크리스탈의 빛을 되찾아 주게나!!세라 : 이것은 코넬리아의 공주에게 대대로 전해지는 류트에요. 가란드가 저와 함께 성에서 빼앗아 간 것이죠. 분명 쓸모가 있을 거에요. 가지고 가세요.[소중한 아이템인 류트를 입수했다. 그리고 왕은 일행을 위해 다리를 놓아준다.]성 입구 병사 : 옛 저는 이 코넬리아 성을 지키는 임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닷!왼쪽통로 끝 여자 : 오옷, 빛의 전사들, 공주님을 구해줘서 고마워!왼쪽 통로 사람 : 당신들이 빛의 전사...? 저 크리스탈의 전설의?!왼쪽 통로 방 학자 : 전해져 내려오는 바에 의하면 대대로 코넬리아 공주에게 전해지는 류트는 악의 문을 부순다고 해.왼쪽 아래 방 앞 병사 : 오옷, 빛의 전사들, 공주님을 구해줘서 고마워!왼쪽 아래 방 왕비 : 세라를 구해줘서 고마워!!오른쪽 아래 방 공주 : 언니가 무사히 돌아왔어! 오빠들 덕분이야! 고마워!왕 : 세라는 언제나 자네들을 걱정하고 있다네.세라 : ...저와 함께 여기서... 아니오, 아무것도 아니에요. 자, 여행의 준비를. 크리스탈에 빛을!!

☆ 코넬리아 마을

◈ 이제 본격적인 여행의 시작이다. 왕이 다리를 놓아주었으니 그 다리를 통하여 더 넓은 곳을 가볼 수 있게 되었다. 다리를 건너기 전에... 코넬리아 마을에서 충분히 준비를 하도록 하자. 앞으로의 목적지까지는 꽤 강한 몬스터가 나오기 때문이다. 마을 사람들에게 말을 걸어보면...방어구점 뒤 할머니 : 코넬리아를 나와 북쪽으로 간 곳에 마트야라는 마녀가 살고 있지.교회 앞 여자 : 마트야는 눈이 안좋아서 수정의 눈이 없으면 아무것도 볼 수 없죠.북쪽 출구앞 병사 : 전사들이여, 크리스탈에게 축복을...◈ 아마도 다음 목적지는 마녀 마트야의 거처인듯 하다. 코넬리아 마을을 빠져나와 다리로 들어서면 추억의 오프닝이 한층 업그레이드 된 그래픽으로 흘러 나온다. 저 멀리 코넬리아를 뒤로한 채... 지금까지는 장난이었다는 걸 각인이라도 시키려는 것처럼 본격적인 게임의 시작을 알리는 오프닝이 흐르는데...그리고... 탐구의 여행은 시작되었다. 4명의 젊은이들은 빛의 전사로서 자신들에게 주어진 사명의 막중함과 앞으로 다가올 파란의 운명에 현기증이 날 정도였다. 그 의미조차 모르고 4명의 젊은이가 가지고 있는 4개의 크리스탈... 먼 옛날 그 안에는 빛이 깃들어 있었다고 한다. 자아, 떠나는 거다. 이 세계를 둘러싼 암흑을 걷어내고 평화의 빛을 다시 이 땅에...

가란드와 세라 공주이다.

빛의 전사가 되었다!

이 다리가 생기기까지...

차원이 다른 그래픽!

☆ 항구 플라보카

◈ 다리를 건너 북서쪽으로 올라오면 마트야의 동굴을 발견할 수 있다. 가는 길에는 오거와 같은 상당히 강한 몬스터들이 나오므로 주의하도록 하자. 동굴 안에는 이상한 빗자루들이 왔다 갔다 하고 있으며 마녀 마트야를 만날 수 있는데... 코넬리아 마을 사람의 이야기대로 수정의 눈이 없어서 짜증을 내고 있다. 아직은 수정의 눈이 없으므로 왼쪽의 보물 상자에서 포션 2개와 해독제 1개를 입수한 후 나중을 기약하고 나오도록 하자.빗자루 : 이상한 주문 호이호이! '트렉셀튼버비' 이상한 주문 호이호이!마트야 : 수정의 눈... 수정의 눈... 수정의 눈... 앗! 아야야!! 수정의 눈이 없이면 보이질 않아. 누구야? 수정의 눈을 훔쳐간 건!!◈ 다리가 있는 곳까지 내려온 후 남동쪽으로 진행하면 항구 플라보카에 도착하게 된다. 안으로 들어가 마을 사람들에게 이야기를 해 보면 마을이 해적들에게 점령당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해적들은 그다지 강하지 않으므로 무리하게 준비를 할 필요는 없다. 흑마술사가 파티내에 있다면 슬리플 마법을 사용할 수 있는지 확인하고 마을 북서쪽에 있는 해적에게 말을 걸자.마을 입구 남자 : 우와~ 도와줘~마을 중앙 남자 : 이 마을은 아르디의 바다를 자기네 것처럼 주름잡는 해적들에게 습격당하고 있어!해적 : 이 해적 빅케님에게 덤벼들다니 상당한 베짱이군. 녀석들 혼내주마!!

【 BOSS : 해적 】

HP

6

경험치

40

공격력

8

방어력

0

명중률

2

회피율

12

마방

15

40 길

도망

불가능

공략법

힘도 없으면서 숫자만 많은 녀석들이다. 무려 9명이나 덤벼오기 때문에 적의 턴이 많아 약간 짜증이 날 수도 있는데...흑마술사의 슬리플 마법으로 모두 재워버리자. Final Fantasy 1에서는 특이하게도 잠자는 상태에서 물리 공격을 받아도 잠에서 깨지 않는다... 잠 재우기에 성공했다면 이기는 건 문제 없다.

[해치우면 해적들이 자신들의 배를 준다. 배 입수!]해적 : 미안해, 용서해 줘. 이제 나쁜 짓은 안할게. 사과의 뜻으로 내 배를 줄테니까. 용서해 줘.[배를 타기 전에 마을에서 준비를 하도록 하자. 바다 위에서도 적을 만나기 때문에...]마을 입구 남자 : 바다에는 무서운 괴물이 가득합니다. 부디 조심하세요!마을 중앙 남자 : 배는 항구밖에 상륙할 수 없어. 북쪽에는 항구가 없지!해적 : 마음을 고쳐먹고 성실하게 살겠습니다. 정말이에요! 정말이라니깐요. 믿어 주세요.북서쪽 여자 : 바다 건너편에는 엘프들이 살고 있죠. 하지만 왕자가 계속 잠들어 있다고 하던데요.방어구점 위 남자 : 당신들 덕분에 이제 해적들에게 괴롭힘당하는 일도 없어졌어요. 정말 감사합니다.백마법점 근처 할아버지 : 나는 서쪽 건너편의 멜몬드 마을에서 도망쳐 왔다네... 그 마을은 비참해. 대지는 썩고, 밤이 되면 괴물이 습격해오지... 어떻게든 도와주게!!

도구점

무기점

포션(ポ-ション)

60 길

해머(ハンマㅡ)

10 길

해독제(どくけし)

75 길

브로드소드(ブロㅡドソㅡド)

550 길

침낭(ねぶくろ)

75 길

배틀 엑스(バトルアクス)

550 길

텐트(テント)

250 길

시미터(シミタㅡ)

200 길

레벨 1 백마법점

레벨 1 흑마법점

브라나(ブラナ)

400 길

브리자드(ブリザド)

400 길

사이레스(サイレス)

400 길

다크니스(ダクネス)

400 길

바선더(バサンダ)

400 길

스트라이(ストライ)

400 길

인비지(インビジ)

400 길

슬로우(スロウ)

400 길

방어구점

여관 / 교회

가죽 갑옷(かわよろい)

50 길

여관 1회 숙박비용

50 길

쇠사슬 옷(くさりかたびら)

80 길

교회 1인 부활비용

80 길

철갑옷(てつよろい)

800 길

-

가죽 방패(かわのたて)

15 길

가죽 장갑(かわてぶくろ)

60 길

2. 신비의 열쇠를 찾아서...

☆ 엘프의 마을

◈ 배를 타고 서쪽으로 향하자. 코넬리아 마을 근처까지 왔다면 그곳에서 똑바로 남쪽으로 내려가자. 바다를 건너 대륙에 도착한 후 그 곳에서 조금만 서쪽으로 진행해 보면 선착장을 발견할 수 있다. 여기에 배를 정박한 후 남쪽으로 조금만 내려오면 마을과 성을 발견할 수 있다. 이곳이 신비의 열쇠의 비밀을 쥐고 있는 엘프 왕자가 있는 곳! 성에 들어가기 전에 우선 엘프의 마을을 둘러보자.마을 입구 엘프 : 우리들의 왕자님을 구해주세요!북동쪽 엘프 : 왕자님은 요정왕이 될 예정이었는데…중앙 오솔길 엘프 : 옛날 서쪽으로 여행을 했을 때 오래된 성에서 길을 잃고 헤맨 적이 있어. 하지만 아무도 없어서 기 분이 안좋아 바로 거기를 빠져나왔지.백마법점 근처 엘프 : 다크엘프의 왕, 아스토스의 행방은 아무도 모릅니다.도구점 앞 엘프 : 왕자님이 눈을 못뜨면 요정왕은 탄생하지 못하고 다크엘프의 암흑의 힘이 엘프를 지배하게 됩니다.백마법점 근처 엘프 : 미스릴 은으로 만든 검이나 갑옷은 단단해서 굉장한 위력을 발휘하지.흑마법점 근처 엘프 : 나는 예언자다. 때가 되면 명상으로부터 예언이 생겨나겠지… 그 때까지 기다리는 거다!◈ 엘프의 마을에는 레벨3, 레벨 4 백마법점과 흑마법점이 있다. 레벨 3 마법의 경우에는 하나당 1500길, 레벨 4 마법의 경우에는 하나당 4000길이기 때문에 지금 전부 사는것은 확실히 무리다. 일단 무기점과 방어구점에서 장비를 점검한 후 적당히 마법을 구입하도록 하자. 이 성 주변에는 독 상태이상 공격을 하는 몬스터가 많기 때문에 해독제(どくけし)를 충분히 준비하는 것도 필요하다. Final Fantasy 1에서는 독에 걸렸을 경우 전투가 끝나도 해독제나 마법으로 치료해주지 않는 이상은 계속 독에 걸려있게 된다. 여관에 들어가서 쉬어도 마찬가지... 이렇게 되면 한 번 이동할 때마다 독 때문에 HP가 계속해서 줄어들기 때문에 주의하자.

무기점

방어구점

대시 눈처크(テツヌンチャク)

200 길

철갑옷(てつよろい)

800 길

대거(ダガㅡ)

175 길

구리 팔찌(どうのうでわ)

1000 길

가는 지팡이(しゃくじょう)

200 길

철 방패(てつのたて)

100 길

샤벨(サㅡベル)

450 길

가죽 모자(かわのぼうし)

80 길

미스릴 소드(ミスリルソㅡド)

4000 길

투구(かぶと)

100 길

레벨 3 백마법점

레벨 3 흑마법점

케알아(ケアルア)

1500 길

파이라(ファイラ)

1500 길

아데이아(アディア)

1500 길

홀드(ホㅡルド)

1500 길

바파이(バファイ)

1500 길

선더라(サンダラ)

1500 길

힐(ヒㅡル)

1500 길

세이라(シェイラ)

1500 길

레벨 4 백마법점

레벨 4 흑마법점

포이즈나(ポイゾナ)

4000 길

슬리프라(スリプラ)

4000 길

피아(フィアㅡ)

4000 길

헤이스트(ヘイスト)

4000 길

바콜드(バコルド)

4000 길

콘퓨(コンフュ)

4000 길

보캴(ボキャル)

4000 길

브리자라(ブリザラ)

4000 길

도구점

여관 / 교회

포션(ポ-ション)

60 길

여관 1회 숙박비용

100 길

해독제(どくけし)

75 길

교회 1인 부활비용

200 길

텐트(テント)

250 길

-

천막(コテㅡジ)

3000 길

금바늘(きんのはり)

800 길

☆ 엘프의 성

◈ 상점에서 전사의 무기를 구입하는 것은 잊지 말자. 레벨이 올라가면 각 직업별로 능력이 향상되는데 명중률이 32 이상이 되면 전사는 2회 공격이 가능해진다. 마법이 너무 많이 어떤 마법을 구입해야 할런지 고민이 될 수도 있는데... 앞으로의 험난한 진행을 수월하게 하기 위해서는 백마법사라면 아데이아, 바파이, 사이레스를 흑마법사라면 헤이스트, 브리자라, 선더라를 반드시 배우도록 하자. 바파이 대신 좀더 효과가 좋은 회복 마법도 좋다. 마을 사람들의 이야기를 들어보니 아무래도 왕자와 아스토스라는 다크엘프의 왕이 관계가 있는 듯... 성으로 가보자.북동쪽 통로 엘프 : 아스토스는 갑자기 이 성에 쳐들어 와서 왕자님에게 저주를 걸고, 성의 보물들을 빼앗아갔어!서쪽 벌판 엘프 : 어떤 약이라도 달일 수 있다는 마녀의 소문을 들었어. 음... 가만, 확실히 마트야라고 했던가?성 중앙 왼쪽 엘프 : 저희들의 왕자님은 아스토스의 저주로 잠들어있는 상태입니다. 부탁입니다. 어떻게든 도와주세요!성 북서쪽 끝 엘프 : 아르디 바다의 서쪽 끝 동굴에는 드워프들이 살고 있지. 그 녀석들, 좋은 녀석들 뿐이라구!보물창고 앞 엘프 : 이 보물창고는 신비의 열쇠로 봉인되어져 있습니다.왕자의 방 엘프 : 왕자님은 아스토스의 저주로 벌써 5년이나 잠들어 계시지… 뭔가 눈을 뜨게 할 좋은 약은 없단 말 인가?!엘프 왕자 : 쿨… 쿨…

☆ 드워프의 동굴

◈ 엘프의 성에는 보물창고가 있지만 아직 열쇠가 없기 때문에 들어갈 수 없다. 아스토스에게 가기 전에 우선 엘프에게 들은 드워프의 동굴로 가보자. 배를 타고 북서쪽으로 가다 보면 선착장이 있고 선착장에서 배를 정박시킨 후 서쪽 밑으로 내려오면 동굴이 있는데 이곳이 드워프의 동굴이다. 색깔이 산과 비슷해서 잘 보이지 않을수도 있으니 자세히 살펴보자. 들어가자 마자 입구 바로 위에 있는 방으로 들어가면 450 길과 575 길을 입수할 수 있다. 이후 동굴의 드워프들에게 말을 걸어보자.남동쪽 집 앞 드워프 : 얏호!계단 아래 드워프 : 드워프는 어둠 속에서도 볼 수가 있지!남쪽 공간 드워프 : 나는 부유석을 찾고 있어. 부유석이 있으면 무엇이라도 뜰 수가 있지!중앙 드워프 : 팔찌는 갑옷의 대용이 될 수 있지. 몸을 보호할 수가 있다구.남동쪽 집 옆 드워프 : 이 소리 말야!? 마을 뒤쪽에서 네리크 할아버지가 바위를 깨는 소리지.대장간 왼쪽 드워프 : 대지가 썩어가고 있어. 서쪽으로부터 점점…북동쪽 집 앞 드워프 : 수정의 눈이 있으면 눈이 멀어도 사물을 볼 수가 있지. 다크엘프 아스토스가 마녀 마토야로부터 훔쳐 달아난 듯 해.대장간 안 드워프 : 전설의 금속 아다만타이트가 있다면 환상의 검을 만들 수 있을지 몰라.남서쪽 통로 드워프 : 거의 완성될 즈음에 바위가 방해를 하는군. 이러면 운하를 뚫을 수 없어. 니트로 화약만 있다면…◈ 우선 마녀 마트야가 그렇게 찾던 수정의 눈을 아스토스가 훔쳐 갔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아스토스를 찾아 수정의 눈을 돌려받은 후 마녀에게 가져가서 잠깨는 약을 받아 엘프의 왕자에게 가져가면 신비의 열쇠를 얻을 수 있는 것이다. 복잡하군... 그 외에도 전설의 금속 아다만타이트와 니트로 화약 이야기도 기억해 두도록 하자. 이곳에도 보물창고가 있지만 열쇠로 봉인되어 있어 얻을 수 없다. 다시 배를 타고 엘프의 마을로 돌아가자.

엘프의 마을과 성.

왕자를 구해달라고?

드워프 동굴 입구에서~

아다만타이트라...

☆ 서쪽의 성

◈ 엘프의 성에서 북서쪽으로 가다 보면 폐허가 된 성을 발견할 수 있다. 지도를 보면서 진행하자. 성 안에는 아무도 없고... 서쪽에는 보물 창고가 있지만 역시 신비의 열쇠로 봉인되어 있어서 얻을 수 없다. 성 중앙의 방으로 들어가 보면 이 성의 왕으로 보이는 사람이 있는데... 말을 걸어보자.왕 : 아스토스에게 속아 이 성도 황폐해져 버렸어. 부탁이네, 남쪽에 있는 늪의 동굴에서 왕관을 가져다 주게. 그러면 이 성도 복원될거야…◈ 또 아스토스로군... 이 성 남쪽에는 늪의 동굴이 있는데 그곳 지하 3층에서 왕관을 가져다 주면 뭔가 길이 생길것 같다. 늪의 동굴로 가기 전에... 이곳은 상당히 난이도를 자랑하는 던젼이다. 이곳으로 들어가기 전에 우선 레벨은 8 이상이어야 하며 적어도 포션이 50개 이상, 해독제가 20개 이상은 있어야 한다. 엘프의 마을 주변에서 노가다를 한 후 준비가 되었다고 생각되면 서쪽의 성 남쪽에 있는 늪의 동굴로 향하자. 가는 길에도 수없이 적을 만나게 되는데 HP가 줄어들었더라도 MP를 비축하기 위해 반드시 포션으로 회복하도록 하자.

☆ 늪의 동굴

◈ 늪의 동굴 지하 1층에는 주로 좀비와 구울, 스켈레톤이 나온다. 때때로 그린 슬라임이 나오는데 초록색의 이 슬라임은 마법 공격으로만 죽일 수 있다. 녀석의 HP는 24인데 물리 공격을 해도 1 ~ 2 정도밖에 나오지 않기 때문에 MP가 아깝다면 도망을... 우선은 북쪽으로 진행하여 계단을 타고 지하 2층으로 내려가자. 2층 입구에서 북동쪽에 있는 방으로 들어가서 보물 상자를 조사하면 대거(ダガㅡ)를 입수할 수 있고 북서쪽에 있는 방으로 들어가서 보물 상자를 조사하면 680 길을 입수할 수 있다. 남쪽에도 방이 하나 있는데 2개의 보물 상자에서 각각 브로드소드(ブロㅡドソㅡド)620 길을 얻을 수 있다. 2층으로 들어왔던 계단으로 되돌아가 지하 1층으로 올라가자.◈ 늪의 동굴로 들어왔던 입구로 되돌아가 이번에는 남쪽으로 내려가 보자. 방에 있는 계단을 통해 2층으로 내려가도록. 2층 입구에서 아래에 있는 문으로 나가자. 남쪽에 3개의 방이 있고 3개 각각에 보물 상자가 있지만 텅 비어있다. 남쪽으로 내려가서 문을 지나 서쪽으로 진행하여 계단을 타고 지하 3층으로 내려가자. 지하 3층은 상당히 넓은데 이곳의 모습을 도식화 하면 아래와 같다.

 

① : 철갑옷(てつよろい)② : 295 길③ : 천막(コテㅡジ)④ : 천막, 철갑옷BOSS : 크라운⑤ : 385 길⑥ : 철갑옷(てつよろい)⑦ : 입수 불가능

◈ 아이템을 모두 입수한 후 BOSS 표시가 있는 곳으로 가서 보물 상자 앞에서면 피스 코디몬과의 보스전이 있다. 꽤 강한 상대이므로 체력이 약한 마술사가 죽지 않도록 주의하자. 녀석들을 모두 해치우면 드디어 왕관을 입수하게 된다. 입수할 수 없는 보물 상자는 신비의 열쇠를 얻은 후 다시 오기로 하고... 왕관을 가지고 서쪽의 성에 있는 왕에게 돌아가 보자.

【 BOSS : 피스 코디몬 】

HP

84

경험치

276

공격력

30

방어력

16

명중률

21

회피율

66

마방

98

300 길

도망

불가능

공략법

냉기, 화염, 즉사, 번개, 마비에 모두 저항하는 몬스터이다. 한대 맞으면 엄청 아프므로 전사에게 헤이스트를 걸고 무조건 썰어주는 방법밖에...마술사들이 죽을 위험이 있으므로 이놈들은 오로지 회복에만 전념시키자. 어차피 놈들은 마법 방어력이 높기 때문에... 이기면 엄청난 양의 경험치와 돈을 얻을 수 있다.

☆ 서쪽의 성

[늪의 동굴에서 나와 북쪽으로 올라가서 서쪽의 성으로 돌아가보자. 성 중앙의 왕에게 왕관을 주면...!]왕 : 하하하… 바보같은 녀석들. 나야말로 다크엘프의 왕, 아스토스다! 그 왕관과 내가 가지고 있는 이 수정의 눈이 있으면 나는 진짜 요정왕이 된다! 자아, 와랏!!

【 BOSS : 아스토스 】

HP

168

경험치

2250

공격력

26

방어력

40

명중률

42

회피율

78

마방

170

2000 길

도망

불가능

공략법

데스, 라스로우, 헤이스트, 파이라, 선더라, 슬로우, 다크니스, 슬리플 등 여러 가지 마법을 사용해서 공격해 온다. 특히 데스가 날아오면 한 명이 즉사하게 되므로 운에 맡기도록 하는게...정신없이 싸우느라 미쳐 보스전 캡쳐를 못했다. -_-;;; 사이레스 마법... 걸리려나? 하지만 워낙 이놈의 턴이 빨라서...

☆ 엘프의 성

[수정의 눈을 마녀 마트야에게 가지고 가면...]마트야 : 그것은 수정의 눈인가? 이봐, 이리 줘…! 대신 이 약을 줄 테니까… 내 약들 중에 가장 훌륭한 약이 지! 오옷!!! 눈이 보인닷!! 이제 너희들에게 볼 일은 없어! 자, 저리 가, 저리 갓![성질 더럽다. -_-;;; 잠깨는 약을 가지고 엘프의 성의 왕자에게 가도록 하자.]왕자의 방 안 엘프 : 오옷! 이 눈뜨는 약이라면 왕자님도 저주로부터 풀릴거야! 빨리… …왕자님이 눈을 뜨셨다!!왕자 : 계속 악몽을 꾼 것 같아… 또다시 꿈이 계속되는 건가?! 당신들은 전설의 전사… 오옷, 꿈이 아냐! 자, 전설을 따라 이 신비의 열쇠를 주겠네.[드디어 신비의 열쇠를 입수했다!]북동쪽 통로 엘프 : 왕자님이 눈을 뜨셨다! 정말 감사합니다.성 중앙 왼쪽 엘프 : 엘프는 열에를 맡고 있는거야. 언젠가 빛의 전사에게 넘겨줄 때까지…성 중앙 오른쪽 엘프 : 서쪽의 동굴에 악마가 살면서 대지가 썩어가고 있다는 소문을 들었어.왕자의 방 엘프 : 덕분에 왕자님도 건강해지셨습니다. 혹시 당신들은… 전설의 전사? 정말 감사합니다. 이것으로 요정 세계에도 평화가…엘프 왕자 : 나도 보다시피 건강해졌어. 고마워… 크리스탈의 전사들!◈ 드디어 신비의 열쇠를 얻었다. 지금까지 봉인되어 있던 보물 창고에 들어갈 수 있게 되었다는 사실! 세계를 돌면서 아이템을 입수하도록 하자. 장소별 입수 아이템은 아래를 참고하고... 서쪽 성의 보물 상자의 경우에는 상자 앞에 설 경우 반드시 보물을 지키는 몬스터와 싸우게 되므로 이 점만 주의하도록 하자. 여유가 있는 사람이라면 여기서 레벨 노가다를 할 수도 있다. 양쪽의 두 보물 상자 앞에서는 미이라와, 중앙의 보물 상자 앞에서는 레이스와 싸울 수 있는데 특히 미이라는 한 마리당 75의 경험치와 300 길의 돈을 주기 때문에 훌륭한 노가다 상대이다. 언데드 몬스터이기 때문에 백마법사의 전체 공격인 아데이아(アディア)를 사용하거나 흑마법사의 파이라(ファイラ)로 날려주자. 엘프의 성까지 온 김에 엘프의 마을도 들러 여러 가지 정보를 입수해 보자. 비공선이라는 하늘을 나는 배에 대한 정보를 입수할 수 있다. 비공정이 아니구...?마을 입구 엘프 : 왕자님이 눈을 뜨셨다! 정말 감사합니다.중앙 오솔길 엘프 : 아스토스를 물리쳐 주셨다구요! 이걸로 엘프에게도 평화가!!도구점 앞 엘프 : 비공선이라는 하늘을 나는 배가 어딘가에 묻혀있다는 전설이 있습니다.

장소

입수 아이템

엘프의 성

미스릴 해머(ミスリルハンマㅡ), 400 길, 330 길, 청동의 아대(せいどうのこて)

서쪽의 성

폴천(フォㅡルチョン), 강철의 아대(はがねのこて), 힘의 지팡이(ちからのつえ)

늪의 동굴

거인의 팔찌(ぎんのうでわ), 미스릴 나이프(ミスリルナイフ), 1020 길

코넬리아 성

니트로 화약(ニトロのかやく), 철갑옷(てつよろい), 철 방패(てつのたて)가는 지팡이(しゃくじょう), 샤벨(サㅡベル), 미스릴 나이프(ミスリルナイフ)

카오스 신전

금바늘(きんのはり), 웨어 버스터(ウェアバスタㅡ), 룬 블레이드(ルㅡンブレㅡド)

드워프의 동굴

텐트(テント), 큰 투구(おおかぶと), 미스릴 메일(ミスリルメイル), 천막(コテㅡジ)미스릴 나이프(ミスリルナイフ), 위룸킬러(ウィルムキラㅡ), 575 길, 투구(かぶと)

늪의 동굴이다.

잠깨는 약 입수!

신비의 열쇠 입수!

여기서는 몬스터가...

3. 더 넓은 세계와 땅의 크리스탈.

☆ 드워프의 마을

◈ 엘프의 왕자로부터 받은 신비의 열쇠로 지금까지 여행했던 곳들에 있는 보물 상자를 조사하다 보면 드워프의 동굴에서 들었던 니트로 화약(ニトロのかやく)을 입수할 수 있다. 아마 이게 있으면 더 넓은 세계로 갈 수 있다고 했었지? 드워프의 동굴로 돌아가서 가장 남쪽에 있는 드워프에게 말을 걸어보면...남쪽 통로 드워프 : 오옷! 고맙네 젊은이들. 이것이야말로 니트로 화약이 아닌가. 이걸로 운하를 만들 수 있겠군. 자, 일을 시작해 볼까![엄청난 소리와 함께 운하가 만들어진다.]남동쪽 집 안 드워프 : 니트로 화약은 옛날 성의 보물창고에 보관되어져 있었던 것 같아.남동쪽 집 옆 드워프 : 당신들, 운하 봤어!? 역시 네리크 할아버지는 굉장해!!남서쪽 통로 입구 드워프 : 네리크 할아버지는 위대해. 존경할 만한 드워프야.

☆ 멜몬드 마을

◈ 배를 타고 새로 만들어진 운하를 통해서 더 넓은 세계로 가보자. 조금만 서쪽으로 진행하다 보면 작은 마을과 선착장이 있는데 선착장에 배를 정박한 후 마을로 들어가 보자. 여기가 그 악명높은(?) 멜몬드 마을이다. 그 동안 들어왔던 대로 칙칙~한 마을이다. 여러 가지 장비를 구입하고 마을 사람들에게도 말을 걸어보자.백마법점 앞 남자 : 전사들이여, 크리스탈에게 축복을...흑마법점 앞 여자 : 아버지가 운영하시는 가게에 들러주세요!여관 근처 남자 : 아아... 이 마을은 뱀파이어에게 습격당하고 있어. 교회도 습격당해서 마을은 폐허가 되었지!흑마법점 근처 남자 : 만약 땅의 크리스탈에 빛이 되돌아오면 분명 대지에 생명이 다시 깃들겠죠.백마법점 근처 남자 : 농부를 하고 있습니다.무기점 앞 여자 : 전사들이여, 크리스탈에게 축복을...남동쪽 할아버지 : 남쪽 끝 동굴에 사이더 할아버지가 살고 계신다네. 할아버지는 매우 박식하시지.무너진 교회 앞 남자 : 고대의 사람들은 어떤 돌을 사용해 배를 하늘에 띄웠던 모양이야...무너진 교회 앞 드워프 : 나는 드워프의 마을에서 온 짐. 대지가 썩어가는 이유를 조사하러 왔습니다.무너진 교회 뒤 남자 : 북쪽 세계엔 옛날 매우 번성했던 문명이 있었지만 지금은 황폐해졌지.다리 근처 남자 : 동굴에 사는 돌의 거인은 돌을 먹고 살지. 특히 보석을 아주 좋아해. 그 녀석, 먹을 걸 엄청 밝히지!북동쪽 묘지 학자 : 학자 우네라고 하면 모르는 사람이 없지! 뭐라고! 나를 모른다구?!북서쪽 할아버지 : 이 마을 남쪽에 악마의 꼬리라고 불리는 반도에는 어스의 동굴이 있지. 옛날엔 그 동굴 근처일수록 작물이 잘 자랐어.북서쪽 남자 : 대지가 썩어가고 있어. 어스의 동굴에 사는 뱀파이어의 짓이야. 그 녀석이 땅의 힘을 빼앗고 있는 거야! 부탁이야, 퇴치해 주게!!우물 : 우물입니다. 뭔가 있을 법하지만 아무것도 없는 우물입니다.◈ 우네라... Final Fantasy lX에서도 우네의 몽환경이라는 아이템이 나오기는 하지만... 그 우네인가? 아무튼 사람들의 말을 들어보니 마을이 이 지경이 된 이유는 어스의 동굴에 있는 뱀파이어 때문인것 같다. 또한 거인의 동굴에 대한 이야기와 사이더 할아버지라는 사람에 대해서도 들을 수 있다. 이곳에서 충분히 준비를 한 후 거인의 동굴로 가보자. 이곳에는 레벨 5 백마법점과 흑마법점이 있는데 레이즈(レイズ), 다데이아(ダディア)파이가(ファイガ), 텔레포(テレポ)가 유용하다. 하지만 텔레포는 흑마술사의 경우 전직을 해야 배울 수 있을듯...

무기점 / 여관

방어구점

가는 지팡이(しゃくじょう)

200 길

기사의 갑옷(ナイトのよろい)

45000 길

샤벨(サㅡベル)

450 길

거인의 팔찌(ぎんのうでわ)

5000 길

롱소드(ロングソㅡド)

1500 길

큰 투구(おおかぶと)

450 길

폴천(フォㅡルチョン)

450 길

청동의 아대(せいどうのこて)

200 길

여관 1회 숙박비용

100 길

강철의 아대(はがねのこて)

750 길

레벨 5 백마법점

레벨 5 흑마법점

케알다(ケアルダ)

8000 길

파이가(ファイガ)

8000 길

레이즈(レイズ)

8000 길

크라우다(クラウダ)

8000 길

다데이아(ダディア)

8000 길

텔레포(テレポ)

8000 길

히라(ヒㅡラ)

8000 길

라슬로우(ラスロウ)

8000 길

네리크 할아버지이다.

화약으로 이곳이...

운하가 된다.

우네? 모를수도 있지...

☆ 거인의 동굴

◈ 멜몬드 마을에서 나와서 똑바로 서쪽으로 가다 보면 거인의 동굴을 발견할 수 있다. 안에는 거인이 길을 막고 서 있는데 아무도 통과할 수 없다면서 버틴다. 그러고 보니 멜몬드 마을에서 거인은 보석을 아주 좋아한다고 했었지... 어떻게 보석을 얻을 수는 없을까? 거인을 줄 보석을 입수하기 위해 어스의 동굴로 향하자!거인 : 이 길은 아무도 못지나가!!

☆ 어스의 동굴

◈ 지하 3층까지 내려가야 하며 안에는 강한 몬스터가 우글거리고 있기 때문에 좋은 장비와 노가다는 필수이다. 물론 포션과 해독제는 돈이 되는대로 최대한 구입하도록 하자. 멜몬드 마을에는 도구점이 없기 때문에 코넬리아 마을까지 가서 사와야 할 것이다. 멜몬드 마을에서 나와 조금만 서쪽으로 진행한 후 길이 갈라지는 곳에서 남쪽으로 진행하면 어스의 동굴 입구를 발견할 수 있다. 돌격!◈ 지하 1층에 도착하자 마자 북쪽으로 올라가서 왼쪽으로 꺽어 내려오면 방이 하나 있는데 안에 있는 보물 상자에서 1975 길을 입수할 수 있다. 보물 상자의 바로 오른쪽으로 붙어 서면 무조건 어스 엘리먼트라고 하는 몬스터와 싸우게 되는데 HP가 288인 만만치 않은 녀석이다. 다만 레벨 노가다를 할 사람이라면 이용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다시 출입구가 있는 곳으로 돌아와 이번에는 출입구 약간 동쪽에 있는 길을 따라 남서쪽으로 내려오자. 또 다시 방이 있는데 안에 있는 보물 상자에서 880 길, 포션(ポ-ション)을 입수할 수 있다. 여기서 북쪽으로 올라와 남동쪽으로 가보면 또 방이 하나 있는데 안에 있는 보물 상자에서 해독제(どくけし), 795 길을 입수할 수 있다. 다시 출입구로 돌아가 서쪽 길을 통해 지하 2층으로 내려가자.◈ 입구에서 서쪽으로 진행하면 있는 방의 보물 상자에서 산호의 검(さんごのつるぎ), 텐트(テント), 330 길을 입수할 수 있다. 여기서 남서쪽에 있는 방의 보물 상자에서는 5000 길, 가죽 방패(かわのたて), 575 길을 입수할 수 있다. 이후 동쪽으로 진행하여 지하 3층으로 내려가도록 하자. HP가 184인 트롤은 조심하자. 그래도 가장 까다로운 것들은 마비 공격을 하는 녀석들이다...◈ 입구에 도착하자 마자 북서쪽 상단을 보면 문이 있을 것이다. 그 문을 지나면 멜몬드 마을을 초토화시킨 뱀파이어를 만날 수 있다. 시계 반대 방향으로 큰 원을 그리면서 돌아가면 된다. 던젼 동쪽에는 2개의 방이 있는데 각각 침낭(ねぶくろ)포션(ポ-ション)을 입수할 수 있다. 던젼 북쪽에도 1개의 방이 있는데 보물 상자에서 3400 길을 입수할 수 있다. 던젼 북서쪽의 방에는 아무것도 없으며 방 안에 있으면 걸음을 떼는 족족 몬스터와 싸우게 되기 때문에 가능하면 들어가지 말자. 던젼 서쪽에 있는 방에서 1020 길을 입수한 후 뱀파이어가 있는 방으로 들어가면...뱀파이어 : 모든 자는 죽게 된다. 봉인은 풀리지 않고 대지는 썩어갈 것이다. 이 뱀파이어님을 이길 수 있다고 생각하는가!

【 BOSS : 뱀파이어 】

HP

156

경험치

1200

공격력

76

방어력

24

명중률

39

회피율

72

마방

75

2000 길

도망

가능

공략법

마비 공격이 주특기이며 화염, 데이아 마법 계열이 약점이다. 언데드 계열이니 당연하겠지? 그렇다고 케알 마법을 써주지는 말자. 땅, 냉기, 즉사, 마비에 강하며 마법은 사용하지 않는다. 하지만 아무리 강하면 뭐하나... HP가 코딱지만한데... 데이아 마법 한번, 전사로 썰어주기 한번이면 끝난다. 이놈보다 강한... 진짜가 따로 있겠지?

◈ 손쉽게 헤치운 후 뒷쪽의 보물 상자를 조사하면 거인이 좋아하는 보석 스타루비(スタㅡルビㅡ)를 입수할 수 있다. 오른쪽 문으로 나가서 조금만 북쪽으로 올라가 보면 사악한 기운이 가득한 돌로 된 문이 있는데 아직은 열리지 않는다. 다시 왔던 길을 되돌아가서 거인의 동굴로 향하자.

☆ 현자의 동굴

[거인의 동굴의 거인에게 스타 루비를 보여주면...]거인 : 그 돌은 스타루비인가?! 너희들 그걸 준다면 여기를 통과시켜 주지! 냠냠... 으음, 맛있어!! 역시 루비가 최고로 맛있어!!◈ 그리고는 막고 서 있던 길을 비켜준다. 남쪽에는 방이 하나 있는데 안에 있는 보물 상자에서 그레이트 엑스(グレㅡトアクス), 620 길, 450 길, 미스릴 투구(ミスリルかぶと)를 얻을 수 있다. 아이템을 모두 입수한 후 북쪽에 있는 계단을 통해 다른쪽 월드맵으로 나오자. 여기서 조금만 남쪽으로 내려가면 현자의 동굴이다. 안에서 사이더 할아버지를 만날 수 있는데 그는 돌로 된 문을 열 수 있는 땅의 지팡이(つちのつえ)를 준다.사이더 : 뱀파이어는 하인에 불과해. 대지를 썩게 하고 땅의 크리스탈의 빛을 빼앗는 녀석은 더욱더 안쪽에 있어. 이 지팡이를 뱀파이어의 방 뒤쪽에 사용하도록 해!

☆ 어스의 동굴

◈ 열심히 지하 3층까지 내려가서 열 수 없었던 돌문으로 가보자. 도데체 몇 번째 왔다 갔다 하는건지 원...T_T 돌문 앞에 서서 메뉴의 아이템 창을 열어 소중한 것(だいじなもの)에 있는 땅의 지팡이를 선택하면 지팡이를 사용하게 되고 돌 문을 열 수 있다. 지하 4층에는 오거 메이지, 스핑크스와 같은 강한 몬스터가 나오므로 주의하자. 특히 HP 144의 오거 메이지는 슬리플, 브리자라 등 강력한 마법을 사용하므로 척살 1호이다. 참고로 스핑크스의 HP는 228이다. 들어선 곳에서 북서쪽으로 진행하면 방이 있는데 안에서 1455 길, 5450 길, 1520 길, 지팡이(つえ)를 얻을 수 있다. 여기서 다시 남서쪽으로 진행하면 또 다른 방이 있는데 안에서 1250 길, 텐트(テント), 미스릴 방패(ミスリルのたて)를 얻을 수 있다. 북서쪽 끝에 있는 계단을 따라 보스가 기다리고 있는 지하 5층으로 내려가자.◈ 지하 5층에는 별다른 보물 상자는 없다. 들어온 곳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돌아 들어가면 문이 하나 나오는데 안으로 들어가면 빛을 잃은 땅의 크리스탈과 알을 발견할 수 있다. 알을 조사하면 "카오스의 알이 깨졌다. 사악한 기운이 안개같이 자욱해 지고, 그것은 무엇인가는 만들어 갔다. 그것은 땅의 힘을 막은 것! 땅의 카오스! 리치!!" 라는 말과 함께 진짜 보스 리치가 나타난다.

【 BOSS : 카오스 - 리치 】

HP

800

경험치

2200

공격력

40

방어력

40

명중률

49

회피율

24

마방

120

3000 길

도망

불가능

공략법

역시 마법 속성의 공격을 하며 언데드 계열이므로 화염, 데이아 마법이 약점이다. 냉기, 즉사, 마비 공격에 강하며 브리자라, 슬리프라, 선더라, 홀드, 파이라, 슬로우, 슬리플 마법을 사용한다.전사에게 헤이스트 마법을 걸어 열심히 두들겨 주자. 레벨 17이었는데... 껌이었다. 모습만 무서워도 되는거야?

◈ 드디어 카오스인 리치를 쓰러뜨리고 땅의 크리스탈이 그 빛을 되찾게 했다. 메뉴를 열어보면 하단에 있는 4개의 크리스탈 그림 중 땅의 크리스탈이 본래의 색을 찾은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이제 돌아가야 하는데... 설마 또 입구까지 걸어올라가야 하나? 하지만 스퀘어도 양심은 있는지 돌아가는 길을 마련해 주었다. 크리스탈 뒤에 있는 노란색 원 위로 올라가면 어스의 동굴 입구로 바로 나올수 있다. 어디... 멜몬드 마을이 평화를 되찾았는지 예의상 들러서 마을 사람들과 이야기를 나눠보자.

☆ 멜몬드 마을

여관 근처 남자 : 혹시 당신들은 빛의 전사!?흑마법점 근처 남자 : 빛의 전사들... 당신들 덕분입니다. 땅이 깨끗해졌습니다!무너진 교회 앞 드워프 : 빛의 전사들... 당신들 덕분입니다. 땅이 깨끗해졌습니다!북서쪽 할아버지 : 오옷, 땅의 크리스탈에 빛이!!북서쪽 남자 : 이 멜몬드 마을은 옛날엔 아름다운 마을이었지.

스타 루비가 있으면...

수상한 돌문이다.

이 녀석이 주범이군!

뒤에 워프존 보이지?


Posted by 롤링다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