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alkthrough

Version 1.2

#차례

1) 소개(Introduction)

2) 도움이 될만한 힌트와 조언들(Some helpful hints and comments)

3) 시작하기(Starting off)

4) 무기와 횃불 만들기(Making weapons and torches)

5) 임무 완성하기(Complete the quests)

6) 게임 끝내기(Finishing the game)

7) 비밀지역(The Secret area)

1) 소개

원시왕국(Savage Empire)은 오리진(Origin Electronic Art)의 “울티마의 세계”(World of Ultima)의 첫 번째 작품이다. 기본적으로는 울티마6(Ultima6)의 엔진을 쓰고 있지만 약간은 다른 그래픽을 사용하고 있다.

이 게임은 다른 울티마 작품들의 모든 요소들을 갖추고 있는 반면에 특별히 추가된 것들도 꽤 있다. 당신은 게임을 하면서 주위의 환경들과 사실적인 방법으로 상호작용을 할 수 있다.나무에서 가지를 취하고, 강둑에서 진흙을 파고 동물들을 죽여 고기를 얻고등등.......

또한 원시왕국은 그 전의 울티마들(Ultimas)보다 많은 인물과의 상호 대화를 할 수 있다.

즉 등장인물들은 그 상황에 보탤만한 말이 있다면 당신이 얘기하는 도중에라도 끼여들어 말을 할 것이다.

2) 도움이 될만한 힌트와 조언들

-돈(Money)

이 게임에서만큼은 돈에 대해 걱정할 필요가 없다. 별로 필요가 없기 때문에..... 당신이 무언가를 원하거나 사야할 때 에머랄드(Emeralds)와 다이아몬드(Diamonds)가 보통의 현찰로 유통된다. 또한 Tichticatl에 있는 Paxaptamac에서는 10개의 깃털을 1개의 에머랄드로 바꾸려 할 것이다. 깃털은 앵무새를 공격함으로 얻을 수 있다. 마지막으로, Pindro의 샤만(shaman)인 Kunowa는 1 yopo와 1 chocolatl과 1 pinde을 5 flax(아마:마의 종류로 섬유임)로 바꿀 것이다. 당신은 flax를 유카나무(yucca plant)에서 얻을 수 있다.

-공간이동(teleporter)

Greate Mesa 의 북쪽 어딘가 에는 일곱 조각의 판이 있을 것이다. 이곳이 바로 “주 공간이동장소(main teleporter area)"이다. 각 판들은 당신을 일곱 개의 흩어져 있는 골짜기 근처 어딘 가로 데려다 줄 것이다. 가장 위에서 왼쪽에 있는 판은 Barako 마을 근처로 데려다 줄 것이다. 그 곳에서부터 시계 반대방향으로 나머지 장소인, Sakkhra, the Barrab, the Disquiqui, the Jukari/Haakur, The nahuatla, 그리고 Kurak(시작 장소: 울티마6로 치면 브리티쉬성)/Yolaru/Pindiro 순서이다.

Kurak의 공간이동 장소로 가려면, 우선 마을을 빠져나와서 동쪽으로 계속 진행한다 가다보면 북쪽으로 가는 갈림길이 나오는데 이때 북쪽으로 가지 말고, 계속 남쪽으로 길이 바뀔 때까지 계속 동쪽으로 간다. 길을 따라 약 10 걸음정도 가면, 서쪽 숲의 길을 찾아야 한다.

한번 이 공간이동장소를 찾았다면 당신은 ‘주 공간이동장소’를 발견할 수 있고 그렇게되면 나머지 6개의 장소들도 찾을 수 있게 된다.

-일행(The Party)

특별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당신은 4명의 동료들을 당신의 일행으로 참가시킬 수 있다.(당신을 포함해서 5명) 개인적으로는 Rafkin, Jimmy, Triolo(Iolo?) 와 Shamuru(Shamino?)를 추천한다. 이 외에도 Dokray(Duple?)이 있는데, Aiela 와 Yonapoli는 특별한 경우이다. 그들은 당신이 그들에게 갈 경우 당신과 합류할 것이다. 따라서 당신이 그들에게 갈 때 당신이 전 일행(Full Party)과 함께 간다면 당신은 한도 내에서 최다의 일행을 만들 수 있다. (최대 7명,플레이어 포함)

3) 시작하기

좋다. 당신이 Kurak마을에 있는 Intanya의 오두막에서 깨어나면 게임은 시작된다.(이곳은 당신이 엄청난 상처를 입었을 때 Intanya가 항상 치료(heal)해주는 곳이고 다른 때에도 말(cure)을 함으로써 치료를 받을 수 있는 곳이다.) 처음엔 Triolo만 일행으로 있지만, 나중엔 Rafkin과 Shamulu역시 같이 할 것이다. Aiela가 Urali부족의 Darden(가디언?)에 의해 납치 당했다.Intanya가 Jimmy와 Rafkin이 어디에 있는지 당신에게 말해줄 동안 Kurak의 족장(Chieftain)인 Aloron(Aiela의 아버지)이 그녀를 찾는걸 도와달라고 요청한다.

Yolaru마을로 !!!!!!!

Yolaru의 Sahree는 Kurak의 동쪽에 있다. 그녀에게 말을 해서 Oloro의 이야기를 듣고 마을의 Great Drum(뭔지 아직 모름)을 배우고, 계속해서 Rafkin을 일행에 참가시키자. ^_^; 아직 여러 사람들과 얘기하는 것에 대해 그다지 신경을 쓰지 않아도 된다. 아래에 있는 Tichticatl에 가서 몇 가지 무기들을 가진다.(만약 당신이 이미 족장들에게 부족들의 연합(uniting tribes)에 관해 얘기를 하기 시작했다면, 당신은 지미의 영리한 비평이나 조언{부족의 연합에 관한}을 놓치게 될 것이다. 부족들의 연합에 관해서는 지미와 일행이 된 후에 얘기하도록 한다.)

일단 도시에 가면 모든 사람들과 차근차근히 대화를 한다. 어떤 사람들은 당신에게 잘 대해줄 것이고, 어떤 이들은 심술궂게 대하며, 심지어 어떤이들은 공격할 것이다. 공격하는 사람들은 obsidian(요석: 광물의 일종) sword의 중요한 자원이다. 이것은 기본적으로 가장 훌륭한 무기이다. 물론, 상대방이 먼저 당신을 공격했다면 당신은 그를 죽여도 괜찮다. 경비병들 또한 bark armour(나무 껍질 갑옷)를 얻을 수 있는 좋은 자원이다. 모두에게 두 개의 obsidian sword를 장비하고 Jimmy 와 Shamulu에게는 4개씩 여분으로 주도록 하자.

Disquiqui 마을로 가서 Jimmy를 데려온다. 그는 감옥(Jail)에 있지만 당신이 감옥을 부수고 그를 밖으로 꺼내도 아무도 신경 쓰지 않을 것이다. 일단 그가 일행이 되면, 지미는 당신의 작은 탐험의 자취를 공책(notebook)에 기록할 것이다. 이제 족장들에게 부족들의 연합에 관해 이야기를 시작하자. 각각의 족장들은 그걸(uniting tribes) 위해서 당신에게 조그마한 과제를 낼 것이다. 어떤 것들은 쉽지만 어떤 것들은 쉽지만은 않다. 당신은 먼저 Shamulu 나 Dokray를 일행에 참가시키고 싶을 것이다. 이들은 각각 Barako 와 Pindiro에 있다.

4) 무기와 횃불 만들기

Rafkin은 당신이 현대식 무기를 만드는데 약간의 도움을 줄 것이다. 폭탄(Bomb)은 당신이 이 게임을 끝내는데 절실하게 요구되는 무기이다.

-화약 만들기 (To Make Gunpowder)

당신은 숯(charcoal)과, 질산 칼륨(potassium nitrate), 그리고 황(sulfur)이 필요하다. 숯은 가장 얻기가 쉽다. 아무 나뭇가지나 꺾은 다음(‘U’se to any tree to get branch) 모닥불이나 불 두덩이에 가서 그을린다. (‘U’se fire to branch) 각각의 가지는 하나당 10개의 숯이 나온다. 질산칼륨은 약간 얻기가 어렵다. 당신은 일행 중에 과학자가 한명 있어야 한다. Rafkin이 아마도 괜찮을 것이다. 아무 동굴가에나 들어가서 수정 밭(crystal garden)을 찾아라. Shkkhra 동굴이 공간이동장소에서 가장 가까우니 가장 편할 듯..... 아무튼 가설라무네 밭을 이용(‘U’se to the garden)하면, 당신은 약간의 질산 칼륨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마지막으로, 연구실로 가서 철사망(wire screen)과 모르타르(mortar:회반죽이라고도 함)를

가져와서는 Juraki땅으로 간다. 황 구덩이에 인접한 것에 서서는 철사망을 그곳에다가 사용(‘U’se the wire screen to a sulfur pit)한다. 그러면 약간의 황을 얻을 수 있는데 같은 양의 황과 숯과 질산칼륨을 모르타르 위에 놓은 후에 모르타르를 사용(‘U’se the mortar)하면 화약이 만들어진다.

-폭탄 만들기(To make a bomb)

폭탄을 만들기 위해서 당신은 세 가지가 필요한데 화약(Gunpowder)과, 구운 도자기(Fired clay pot)와 도화선(Fuse)이 그것이다. 도화선을 만들기 위해서는, 유카 나무를 사용(‘U’se yucca plant)한다. 거기서 얻은 아마(flax)를 베틀(loom)에다가 놓고 사용(‘U’se loom on flax)한다. 베틀은 Nahuatla와 Tichticatl 이 두 곳에 하나씩 있다. 연구실에서 가위를 가져다가 아마로 만든 천 위에다 사용(‘U’se scissors on the cloth)한 후에 천조각(cloth strips)들을 타르 구덩이(tar pit)에다 놓는다. 가장 가기 쉬운 타르 구덩이중 하나는 연구소의 북서쪽에 있다. 이제 타르 구덩이를 천 조각에다 사용(‘U’se the tar pit on the cloth strips)하기만 하면 도화선이 만들어진다.

이제 필요한 것은 오직 구운 도자기뿐인데... 나는 아바타가 분명 도자기 굽는데는 소질이 없을 것이라고 자신한다. 내기를 걸어도 좋다. 안 그런가?

Disquiqui로 가서 땅파는 막대기(digging stick)를 빌린(borrow)다. 나는 아직 땅파는 막대기를 얻는 다른 방법을 모른다. 만약 다른 방법이 있다면 말이다. 그리고는 강둑으로 가서 막대기를 사용(‘U’se digging stick on the riverbank)한다. 그러면 진흙 덩어리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 진흙 덩어리를 사용(‘U’se the clay)하면 부드러운 도자기가 만들어 질 것이다. Tichticatl에 가면 오븐(oven)이 있는데 [그 외에도 두군데정도에 더 있다.] 오븐을 진흙 도자기에 사용(‘U’se oven on the soft clay pot)하면 단단한 도자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다. 드디어 폭탄 제조에 필요한 모든 것들을 얻게 되었다. 후아~~~~~~

5개의 화약(gunpowder)을 도자기(fired clay pot)에 넣고 거기에 도화선(fuse)만 꼽으면 오케이!!!!!!!!

-횃불(Torches)

음음.. 아주 만들기 쉽다. 단지 도화선을 막대기에 사용(‘U’se fuse on the stick)하기만 하면 멋진 횃불이 만들어진다.

-소총(Rifles)

위의 과정들을 다 거쳐왔다면 이것 역시 만들기 쉽다. Tichticatl의 동쪽 길을 따라가서 대나무(bamboo)들을 원하는 만큼 많이 가져온다. 대나무들은 사용(‘U’se)하는 것이 아니라 공격(attack to bamboo)함으로써 얻을 수 있다. 다음엔 대나무들을 연구소로 가져가서는 Rafkin에게 소총(rifles)을 물어보면 그는 “대나무 부싯돌 발화장치”(bamboo flintlock)를 만들 것이다. 이것은 훌륭한 무기이지만 당신을 그것을 사용(fire)할 때마다 수동으로 장전(‘U’se flintlock)을 해줘야만 한다. 아바타가 아닌 다른 사람이 장비할 경우에는 자동으로 장전(load)이 되지만 2턴(turn)에 한번밖에 사용을 못한다. 불행하게도 원주민(native)들은 그것을 사용하지 못함으로 공정한 제한(적과 우리사이)을 두고 있다.

5)임무 완성하기

-Kurak and Urali

이 두 가지의 임무는 꽤나 많은 부분이 비슷하다. Kurak의 Aloron은 거대한 Darden으로부터 딸인 Aiela를 구하고 싶어하고, Urali의 샤만(shaman)인 Wamap은 Darden을 없애고 싶어한다. 불행히도 누구도 Urali부족이 사는 곳을 모른다. 만약 당신이 사람들의 얘기에 충분히 귀를 기울였다면, 대강이라도 어디쯤인지를 그려낼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아니라면 당신은 topuru를 찾아야만 한다. Barako 마을로 가서 서쪽으로 가라. 네명의 사람이 각각 뗏목의 페달을 밟아야만 한다(‘U’se the raft).

Torupu는 강 건너 북서쪽에 살고 있다. 그는 어떻게 자신이 미치게 됐는지를 설명해줄 것이다. 당신은 얘기를 마친 후에 Barrab마을에 가서 Balakai와 얘기를 해야 한다. 그는 당신에게 Sakkhara 동굴(cave)로 가서는 크고 푸른 옥석(big blue boulder)을 망치로 치라고 할 것이다. 연구소로 가서 금속 망치(Metal hammer)를 가지고 sakkhara 동굴로 간다. 그 안에 들어 갈 필요는 없다. 크고 푸른 옥석은 동굴의 입구 바깥쪽에 있으므로.. 망치를 옥석에다가 사용(‘U’se Hammer on the boulder)하면 당신은 푸른 돌을 얻을 수 있다. 그 돌을 Topuru에게 주면 그는 Urali 부족이 어디에 사는지 알려 줄 것이다. 또한 거북이 미끼(turtle bait)도 줄 것이다.

좋다. 이제 Urali로 갈 시간이다. Yolaru의 남동쪽에 있는 동굴로 들어가서 다른 편으로 나올 때까지 계속 간다. 밖으로 나오면 동쪽으로 가라... 당신은 아주 귀찮은 T-Rex(큰 공룡)를 만나게 될 것이다. 이놈은 그 동안 게임에서 만나오던 놈들과는 달리 당신의 일행들을 먹어치우려는 아주 더러운 습관을 가지고 있다. 내 개인적인 방법으로는 한번에 한 사람씩 슬금슬금 가는 방법을 쓰는데 그것 말고도, 거북이 미끼를 사용(‘U’se turtle bait)해서 거북이를 잡아서 그걸 타고 섬 주변을 돌아다니면 된다. 그것도 아니면 거북이를 잡아 그걸 T-Rex에게 던져준 후 그 동안에 다른 곳으로 재빨리 이동할 수도 있을 것이다. 잔인한가? 살기 위해서....

만일 낮 동안이라면, Topuru를 추방한 Urali의 샤만 Wamap은 T-Rex의 동쪽에 있을 것이다.

만약 당신이 Darden이 지키고 있는 동굴 안에서 Fabozz 석상(statue)을 가져온다면 그는 부족들의 연합에 대해서 찬성할 것이다. 그 동굴을 Urali의 북서쪽, 즉 Wamap이 사는 곳에서 거의 북쪽에 위치하고 있다. 동굴에 들어가서 Fabozz를 찾은 후에 Jimmy의 카메라를 석상을 향해서 사용하라(‘U’se camera directly in front of the statue). Fabozz는 해방될 것이고, Urali의 경비병들은 더이상 당신을 공격하지 않을 것이다.

자, 이제 생각을 해보면 맨 처음 장소(Kurak)에서 이곳으로 온 첫째 이유가 바로 Aiela를 구출해내는 것이었다. 그녀는 마을의 남쪽에 있는 동굴 안에 있다. 찾기가 쉽지만은 않은데, 마을사람들에게 물어보면 방향을 가르쳐 줄 것이다. 당신이 동굴에 도착하면 경비병들은 당신이 Fabozz를 구해준 이유로 그냥 보고만 있을 것이다. Aiela의 방을 찾으면서 방의 문을 열면 Darden이 당신을 공격할 것이다. 이때 그를 죽여라!!! 그를 죽이면 이제 Aiela는 거대한 보석(Giant Gem)을 가지고 당신의 일행에 참가할 것이다. gem을 함부로 사용하지 마라.

음음.. 드디어 Aiela를 구출했다. Urali에 가보면 Wamap은 이제 족장(chieftain)이 되어있다.. 이제 Aiela를 kurak으로 데려가서 Aloron(Aiela의 아버지이자 족장)에게 재회를 시켜주면 된다. 만일 당신이 좋다면 Aiela에게 사랑을 고백해도 된다. ^^;

-Yolaru

Yoralu의 족장인 Apaton은 10개의 Nahuatla swords를 원한다. 욕심도 많게.... 하지만 그것들은 생각보다 얻기 쉽다. Tichticatl에 가서는 사람들로 하여금 당신을 공격하게 한다. 당신이 이전에 당신과 동료들이 obsidian sword를 얻을 때 했던 것처럼 말이다. 그리고는 다시 Apaton으로 돌아가서 10개의 칼을 주면 된다. 꽤나 단순하지 않은가!!! 최소한 10개 이상은 있어야 한다. 더 필요하다면 다시 Tichticatl에 가면 된다. 흐흐...

-Disquiqui

Disquiqui에서는 두 가지를 시험(Test)할 것이다. 하나는 용기(courage), 다른 하나는 기술(skill)의 시험이다. 용기의 시험은 아주 쉬운데, 그들이 주는 plactha를 마시기만 하면 된다. 하지만 기술의 시험은 약간 어렵다. 그들은 당신을 “날카로운 이빨(Sharptooth)” 에 “방울다는 사람(noise-maker)”이 되길 원한다. 날카로운 이빨이란 Disquiqui부족의 사람들을 잡아먹는 티라노사우르스 렉스(Tyrannosaurus rex)를 얘기하는 것이다. 마치 쥐가 고양이 목에다가 방울을 다는 식이다. 힘든 점은 그들이 당신에게 방울(bell)과 plactha만 주면서 창을 주지 않는다는 것이다. 당신이 훔치는 것에 대해서 정말로 거부감을 가지고 있다면.... Pindiro마을로 가서는 Dokray와 함께 가라.(join) 그는 약간의 창들을 가지고 있다. 다르게는 Disquiqui의 남서쪽에 있는 Chafblum에 가서 하나를 가져오면 된다. 사용 후 다시 제자리에 갖다 놓으면 어쨋든 훔친 것은 아니다. 약간의 시간이 더 걸릴 뿐이지만........

이제 창을 가졌으면 plactha를 창에다 사용(‘U’se plactha on spear)한다. 그러면 “spear of shamap"이 된다. 창을 장비하고 Disquiqui마을을 빠져나와서 동쪽으로 나있는 길로 약 37걸음즘 가다가 북쪽으로 가면 티라노사우르스 렉스를 만나게 된다. 창으로 공격을 해서 잠을 재운 후에는 재빨리 방울을 채우면(‘U’se bell on tyrannosaurus) 된다.

-Sakkhara

Sakkhara 역시 Disquiqui 처럼 티라노사우르스로 인해 골치를 썩고 있다. 이놈의 이름은 천둥(Thunder:이름한번 기차다!!!)인데 Sakkhara마을에서는 약초로 쓰이는 어떤 과일을 못 따게 하고 있다. 과일을 딸 수 있으려면 당신은 이 천둥이란 놈을 죽여야만 한다. 주 공간이동 장소로 가서 북쪽으로 향해 가라. 넝쿨이 있는 암벽에 이르게 되면 넝쿨을 타고 올라가라. 넝쿨을 타고 올라간 후에 북쪽으로 길이 꺽여 질 때까지 동쪽으로 계속 가라.

당신은 근처에 큰 바위가 천둥의 머리 위에 있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이제 무엇을 해야 할지는 말하지 않아도 다 알 테지만, 그래도 다 말하겠다. 폭탄을 바위의 북쪽으로 떨어뜨려라(Drop). 그리고는 그걸 사용한다(‘U’es). 만일 당신이 올바르게 폭탄을 위치했다면 지금 천둥은 죽어있을 것이다. 이제 Sakkhara로 돌아가면 모두들 당신에게 고마워하고 있을 것이다.

-Barrab

Barrab 족장(Nakai)의 아들인 동시에, 샤만인 Balakai가 굉장히 심하게 앓고 있다. 그를 치료할 수 있는 것은 오직 거대한 암석구(Great Mesa)에서 자라나는 식물의 뿌리밖에 없다.

Barrab족이 살고있는 암석구에서 북쪽으로 향해 가서 약간 작은 암석구로 올라간다(이곳은 거대한 암석구의 정확히 남쪽에 위치하고 있다). 북쪽의 끝부분에 있는 나무를 발견하게 되면 연구실에서 가지고 온 불 도끼(fire axe)로 공격한다(attack the tree with fire axe). 나무가 쓰러지면 거대한 암석구로 갈 수 있는 길이 생기고 육식성 과수(carnivorous orchid)가 나올 때까지 계속 위로 올라간다. 동그란 뿌리만 남을 때까지 계속해서 촉수를 공격해서 그 뿌리를 가지고 Balakai로 돌아오면 임무 완수.

-Barako

Barako의 여왕인 Halawa역시 문제를 가지고 있다. 한 떼의 거대한 고릴라(Giant gorillas)들이 그녀의 후계자인 딸을 납치해 간 것이다. 북쪽으로 가면 고릴라가 사는 암붕(ledge)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주위를 충분히 둘러본다면 암붕의 위로 올라갈 수 있는 동굴의 입구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당연히 그것과 연결된 통로가 있다. 동쪽으로 가다가 강으로 내려가서 북쪽의 강둑을 따라가라. 폭포가 동굴의 입구를 막고 있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당신은 우리의 강한 아바타가 폭포를 뚫고 들어갈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하겠지만... 아니다. 당신은 폭포를 막아야 한다.

폭탄을 가지고 폭포의 위로 동쪽에 있는 커다란 돌덩어리를 폭파한다. 이게 강을 막으면 폭포도 자연 멈추게 되고 당신은 그 안으로 들어갈 수 있을 것이다. 동굴로 들어가서는 암붕을 따라서 가라. Halisa를 만나게 되면 얘기를 하고 그녀를 마을로 데려오면.. 당신은 모든 마을 사람들로부터 존경을 받게 된다. 헐헐....

-Pindiro

Pindiro에 사는 Inara는 별로 싸움을 잘 하지 못한다. 당신이 묻는 즉시 그녀는 부족들의 연합에 동의할 것이다. 너무 간단하다. 그렇지 않은가?

-Jukari

Jukari의 족장인 Jumu는 당신이 서쪽에 있는 동굴에서 신성한 동물의 생가죽(Hide:번역이 맞을 겁니다.)을 가져오길 원한다. 하지만 최근의 화산 활동으로 길이 막혀있다. 연구실로 가서는 소화기(fire extinguisher)를 가져온다. Jukari마을에서 동쪽으로 가면서 만나는 족족 용암을 향해 소화기를 써라. 동굴로 들어가서 생가죽을 가져오면 된다. 만약 그 안에서 에머랄드나 다이아몬드를 가져오기 원한다면 얼마든지 가져가도 된다. 생가죽을 Jumu에게 가져다주면 이제 끝.. 돌아가는 길에도 소화기를 쓰도록!

-Haakur

Grugorr은 Haakur의 족장이다. 그의 요구는 꽤나 단순한데, haakur동굴의 남쪽에 있는 거미동굴(spider cave)에 가서 거미를 죽이고는 Krukk의 방패를 가져다주기만 하면 된다. 거미들을 모두 죽일 필요는 없지만, 모두 죽이는 것이 보다 명예로울 것이다. 강한 아바타.

이걸 위해서는 누군가는 곡 횃불을 장비(equip the torch)해야만 한다. 횃불로 거미줄을 공격하면 거미들은 통째로 구이가 되니까.. 거미를 굽는 냄새가 올라오는 것 같다.^^; 방패는 myrmidex 동굴 입구의 북쪽에 있는 거미줄의 아래 돌출부에 있다. 가져다가는 Grugorr에게 주자.

-Nahuatla

Nahuatla는 최근 들어 Zipactriotl의 Dr. Johann Spector와 Huitlapacti에 의해 점령당했다. 그들은 지하도시에 있는 발전기에서 얻은 힘의 장막에 의해 보호를 받고 있다. 특별히 그 둘 다 비우호적이다. 따라서 당신은 Moctapotl(이전의 왕)의 왕권을 되찾아줄 방도를 찾아야만 한다. 그는 Hahuatla의 전사들을 피해 Disquiqui에 숨어있다. 그의 샤만인 Oaxtepac은 Nahyatla의 감옥에 갇혀있다. 가서 그와 얘기를 해보면 꽤나 유용한 정보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이제 그가 무슨 얘기를 하는지 알아들었으면, Spector박사의 조수를 찾아라. 그는 Pindiro의 북서쪽에 있는 동굴에 살고 있다. 지도를 보면, 동굴로 가는 곧은 길이 보일 것이다. 그에게서 수정 두뇌(crystal brain)를 얻어라. 또한 그는 소총(Rifle)의 총알(ammo)도 줄 것이다. 이제 당신은 두뇌(brain)와 머리(head)와 거대한 보석(great gem)을 가지고 있다. 이제 도시로 가자. Oaxtepac가 길을 안내해 줄 것이지만 먼저 할 일이 있다. Great Mesa로 가서 “보석 받침대”(Gem holder)를 찾자. 그리고는 보석을 받침대에다가 사용(‘U’se great gem on the gem holder)하면 도시로의 문이 열릴 것이다.

이 문은 찾기가 아주 힘들었다. 이걸 찾아내는데 꼬박 이틀이란 시간을 썼다. 도시로의 입구는 주 공간이동 장소로부터 약 5 구획정도 남동쪽으로 있다.(5구획이 뭐를 의미하는지 해석 불능.. 흑흑..T_T)

어쨌든 지하도시로 들어가면 당신은 머리가 없는 금속의 상(Statue)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금속 머리를 그 상(Yonapotli)에게 사용하면(‘U’se metal head to the statue) 그가 깨어날 것이다. 그와 함께 얘기를 하면 당신과 함께 가려고(Join) 할 것이다. 그에게 당신이 그의 두뇌를 가지고 있다고 얘기를 하면 그는 Kotl이 myrmidex에게 대항해서 쓰던 무기에 대한 정보를 줄 것이다. 또 그에게 도시의 문을 열기 위해 “swing"을 물어보면 , 도시의 문이 열릴 것이다.

당신이 이곳에 있는 동안 하고싶은 일이 세 가지 있을 것이다. 첫째는 가능한 한 많은 검은 지팡이(black staves)와 kotl의 방패를 모으는 것이고, 두 번째는 Balck moonstone이 있는 곳을 궁리해 내는 것이고, 마지막으로는 도시의 발전기를 부수고, Spector박사의 정신을 돌아오게 해서 Moctapotl에게 다시 왕권을 회복시켜 주는 것이다.

검은 지팡이와 kotl의 방패는 세 곳에서 찾을 수 있다. 서쪽의 입구에 하나와 당신이 찾게 될 장치가 있는 곳에 있다. 만일 당신이 남쪽의 중앙 공간 이동장소판을 이용하면 그곳의 남쪽에는 커다란 사각형의 빌딩이 있을 것이다. 입구는 서쪽에 달랑 하나만 있다. 그 안에는 두 개의 검은 지팡이가 있다. 아마도 도시 안에 하나나 두 개가 더 있겠지만.. 잘 모르겠다. 있을지 없을지도...

장치(The divice)는 입구의 남쪽에 있다. 정확한 위치는 주 입구(main entrance)의 주변에 7개의 공간이동 장치가 있는데 가장 가까이에 있는 공간 이동 판을 이용하라. 북쪽으로 27걸음, 동족으로 8걸음, 북으로 4걸음, 그리고 동으로 18걸음을 걸어가면 된다. 이 이동장치는 당신을 Divice가 있는 방으로 데려다 줄 것이다.

발전기는 더욱 찾기가 힘들다. katakolt에서 찾기는 불가능하니 이 방법을 이용해보라.

남쪽의 중앙 공간 이동장치판으로 가서 동으로 36걸음, 남으로 22걸음, 서2,북3,서2,남5,동9,북4,동2,북2,서1,북2,동1,북2,서1,북2,서2,남6,서2,북8,동5,북2,서5,북2,동5,북2,서5,북11,동5,북2,서7,남3,서2,북3,서2,남3,서2,북3,서5,남2,서2,그리고 북으로3을 가면... 이 이동장치는 당신을 발전기가 있는 방으로 데려다 줄 것이다. 여기서 동족으로 향하면 제어판(control panel)이 있는데 그것이 폭파될 때까지 계속 공격하자. Yonapolti는 작동이 정지될 것이고 Spector박사는 당신의 일행에 참가할 것이다. 그러면 방에서 나와 북쪽에 있는 다리를 건너가자! 이 전에 당신은 반드시 검은 지팡이와 kolt 방패를 모두 챙겨놔야 한다.

다시는 그곳에 갈 수 없으므로.

-Building the Drum.

Drum Hill로 가라. 지도에서 보면 그곳은 Yolaru와 Tichtiactl의 사이에 있다. Tuomaxx에게 북(making drum)을 만드는 것에 대해 물어보라. 가장 큰(biggest) 북을 말이다. 그는 생가죽(hide)이 필요하다고 할 것이다. 가장 쉬운 방법은 훔치는 것인데... 개운치 않다면 연구소의 북서쪽에 있는 타르 구덩이(tar pit)로 가라. 그리고 죽은 호랑이에게 칼을 사용해라(‘U’se knife on the dead tiger). 또는 호랑이를 만나서 죽이고 가죽을 가져라. 어쨌든 생가죽을 가진 후에 그에게 가져가면 그는 당신을 위해서 북을 만들어 줄 것이다.

6) 게임 끝내기

당신의 모든 임무가 끝났다면 Drum Hill로 가라. 먼저 모든 사람들(party)이 상처를 치료(heal)를 받도록 한 다음에 드럼을 사용(‘U’se Drum)하라. 그러면 당신은 어느새 거미동굴(spider cave) 입구에 있는 myrmidex cave에 있는 당신을 발견하게 될 것이다. 여왕을 찾을 때까지 장치(device)가 가리키는 곳으로 계속 가라. 그녀에게 가까이 가서는 검은 지팡이를 계속 발사하라. 여왕이 죽을 때까지.... 그리고는 북쪽으로 가서 dark moonstone을 때려 뿌순다. 그걸 박살내면 게임의 엔딩이 시작될 것이다.

@@ 당신이 myrmidex동굴에 나타났을 때 거기에는 천장에서 내려온 밧줄이 하나 있는데.. 그걸 이용해서 당신은 거미동굴(spider cave)로 돌아갈 수 있다. 다만 당신이 이전에 밧줄을 이용해서 거미동굴에서 myrmidex동굴로 갔었다면 말이다. 다른 점에서 이것은 당신을 게임에서 전혀 갈 수 없는 장소로 데려다 줄 것이다. 하지만 이건 별로 의미가 없다. 당신은 게임을 끝내려 그곳에 갔기 때문이다.

7)비밀지역

울티마 5에서의 Seggalion을 기억하는가? 기억한다면 그를 한번 찾아보라. 그는 Eodon의 근처에 사는데, 꽤나 비우호적이다. 어리석게도 당신도 못 알아본다. 어쨌든, 그는 Barako의 북동쪽에 꽤나 많은 지역을 차지하며 살고 있다. 그곳에 갈 수 있는 유일한 길은 갈라진 틈에 나무를 폭파해서 쓰러뜨리는 것이다. 이곳은 동굴 Fritz가 살고 있는 곳에서 서쪽으로 꽤나 가는 거리이다. 그곳의 한 오두막에는 아주 많은 양의 총알들이 있다. 그만큼이나 많은 에머랄드와 다이아몬드, 폭탄들이 있다.

@잔소리:: 음음.. 울티마 원시 왕국의 매뉴얼을 열심히 찾아 다녔는데 없더군요..

열받아서 오리진사에 있는 walkthrough라는 글을 받아다가 번역했는데, 최대한 원본에 가깝게 쓴 글입니다. 물론 미숙한 점도 많겠고... 약간 해석 상의 문제도 있겠지만 나름대로 열심히 만든 거니 이쁘게 봐주시 고... 내용중 틀렸거나 보충해주실 게 있으면 메일주세요.

@잔소리:: 이 글의 영문판 저작권이 누구에게 있는지는 모르겠는데..^^; 한글판의 저작권 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이 글은 마음껏 복사를 해도 되고 다른 통신망에 올려도 되지만 이 안의 내용은 함부로 고치지 마시고 이 상태 그대로 올려주세요..

아까도 말했지만 고칠 게 있으면 제게 메일을...

@잔소리:: 이 글의 버전은 그대로 1.2입니다. Universal Hint System과 제가 게임을 해나가 며 보다 완벽하고 다양하게 수정을 하겠습니다. 많은 분들이 이 게임을 했음 좋 겠네요..

@잔소리:: 진짜 마지막입니다. (돌 맞을라..) ^^; 원시왕국의 큰 지도가 있으신 분은 통신 망에 올려주셨으면 좋겠네요.. 집에 있는 건 너무 작아서 알아볼 수가..

그리구 이건 재밌는 건데요.. 죽은 동물에다가 칼을 사용하면 고기나 가죽을 얻 는데요, 사람을 죽인 후 한번 해보세요.. 으~~~ 소름끼쳐라..

하이텔 ID: coolship (김한배)

Posted by 롤링다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