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드 기본지식

1. 캐드2002 등은 xp에서 깔수가 없는건가여??

답. 캐드2000이상프로그램은 xp와 호환성이 낮기 때문에 잘깔아지지 않습니다.

따라서.xp를 모든업데이트 하시거나...캐드 실행 파일에 마우스 오른쪽 버튼 눌 러서 속성으로 들어갑니다.. 거기 호안성 탭에 호안성을 win2000으로 변경하시고 설치해보시길...

2. 레이어 이름은 어떻게 바꿔야 하나여??

답. 레이어 이름은 이름을 클릭후 F2키를 누르면 이름을 바꾸실수 있습니다.

3. 캐드로 그린 그림들을 한글문서에서 불러들이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 하나여??

답. 제경험상 한글문서로 불러들일땐 command : export 명령후 wmf 파일로 저장

저장하시면 한글문서에서 깨끗한 화면으로 보실수 있습니다... 이때 원같은

경우는 조금만 신경써주시면 됩니다...주의사항은 바탕화면은 흰색으로하시면

될 것입니다.

4. 캐드화면 색깔은 어떻게 바꿀수 있나여??

답. command : options 명령후 Display-->>color버튼클릭후 바탕화면을바꾸실수

있습니다.

5. 객체를 선택할 때 한객체선택후 다른객체를 선택하면 처음선택했던 객체 가 해제됩니다.어떻게 해야하나여??

답. command : pickadd<1>: 명령후 값을0 으로하면 처음선택객체가 해제되며 값 을<1> 로하면은 해제되지 않습니다.

6. 캐드2000 이상에서 마우스휠사용시 pan기능이 먹히지를 않습니다. 어떻게해야하나여??

답. command: mbuttonpan<0>: 명령후 값을1 로 해주시면 pan기능이 작동합니다.

값을0 으로 하면 shift+마우스오른쪽버튼 명령과 같은 창이 나타나게 됩니다.

7. open한 도면을 계속 열려있게하면서 새로운 도면을 불러들일려구 합니 다...??

답. command : sdi<1>: 명령후 값을0 으로 하시면 여러도면을 open상태에서 보실 수있습니다.

8. 캐드에서 도면그린후 면적과.둘레를알고 싶습니다..어떻게 하나여??

답. command : area 명령후 객체를 선택하시면 알수 있습니다.

9. trim명령 후 같은 선상의 객체를 한번에 자르고 싶습니다...어떻게하나 여??

답. 캐드14까지는 command : extrim명령이 먹히나 캐드2002 이상부터는 extrim

명령이 안되더군여 이때 command: trim명령후 f입력후 2점을 그으시면

한번에 지우실수 있습니다.

10. 캐드 화면상 마우스포인트(십자가모양)을 화면에 꽉차게 하고싶습니다. 어떻게하나여?

답. command : options 명령후 display창에서 crosshair size값을 100으로 해주시면

꽉찬 십자가 모양을 보실수 있습니다.

11. explode명령을 써서 객체를 해체하였습니다...다시 결합 시키는 방법이 없나여??

답. explode명령후 재결합 명령은 없다구 합니다...block명령을 이용하는방법밖에여..

12. 원을 그렸는데 원이 찌그러져 보여여...어떻게 하나여??

답. Command: viewres-> Do you want fast zooms? [Yes/No] <Y>: y-> Enter circlezoompercent(1-20000)<100>:10000 (값이 클수록 부드럽습니다.)

13. 캐드2004에는 acad.pgp파일이 어디에 있는지 모르겠어여??

답. C:\Documents and Settings\유저name\Application Data\Autodesk\AutoCAD

2004\R16.0\enu\Support이 폴더안에 acad.pgp파일이 있습니다.유저name은 개인

컴퓨터마다 틀린거아실테구여...참고로 Application Data이 폴더는 유저name에서

보이지 않을것입니다. 그땐 도구-->>폴도옵션-->> 보기 이부분에서 숨긴파일

모두 보이기를 하셔야지 만이 보 실수 있을 겁니다.(xp에서의 예입니다.)

14. 한글을 썼는데 글이 90도 회전해서 나오는데 어떻게 하나여??

답. command: style 명령후 글꼴선택하실 때 @붙은글꼴을 선택하시면 한글이 90

회전하여 써지게 됩니다.

15. 텍스트의 글꼴을알고 싶은데 어떻게 해야 하나여??

답. command: list 명령후 텍스트를 지정해주시면 그글꼴을 알수 있습니다.

16. 도면 객체들이 explode 명령이 먹히지를 않습니다...어떻게 해야하져?

답. explode명령이 먹히지 않는이유는 여러이유가 있을수 있지만 그객체들이 Group

화 되어있지 않은지 확인하시기 바랍니다...명령은 command: Group 하면됩니다.

17. 원이나 선을 옮기거나 그릴때..이동할 때 선이 나타나지 않습니다..왜 그런가여?

답. command : dragmode[on, off, auto] : 명령후 auto입력후 사용하시면 됩니다.

18. 캐드2002이상에서 마우스줌을 하는데 단계단계별로 움직여서 불편합니 다 어떻게 하나여>?

답. command : zoomfactor<60>: 명령후 값을 조정해주시면 됩니다.

19. 캐드창에서 다른이름으로 저장할려구 하는데 박스가 뜨질 않은데여 어 떻게 해야하나여?

답. command : Filedia<0>: 입력후 값을1로 해주시면 됩니다.

20. 도면을 작업하다가 다운돼서 재부팅 햇는데 다시 작업했던 도면을 열려 구 하니 'new block.dwg is not a valid"이런 내용이 뜨면서 열리지를 않네여 어떻게 해야하져??

답. 해당 폴더에 new block.dwk 파일이 있으면 지워보세여. dwk 파일이 있으면

도면이 안열립니다.

21. offset 명령을 쓸 때 소수점이 있는 숫자의 절반을 띄울 때 계산식을 어떻게하나여?(( 예로....13.5/2만큼 간격을 띄울려구 합니다. ))

답. 소수점은 계산이 안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이럴땐 135/20으로 하면될겁니다.

22. 여러선을 몽땅pline으로 바꿔주는 명령어는 뭔가여?

답. command: pedit 명령후 join명령으로 1나의 선으로 만드실수 있습니다.

단, 겹쳐진선 등 되지 않는선도 있습니다.

23. 캐드14에는 보너스툴이 있는데..캐드2002에서는 사용할수 없는건가여??

답. 14에 있는 보너스 툴을 2002에 카피하시고요.. options 하시고요 files에서 support에 보너스 툴 올리시구여 그담엔 tools에서 customize 에서 menu에서 browse에서보너스툴안에\cadtools/ac_bonus.mns선택load시키구여 command:appload 엔터 history list클릭 contents클릭 add... ac_bonus.lsp add... bnslayer.lsp add... revcloud.lsp close close 하면 보너스 툴이 두루룩 생 깁니다. (( 제가 직접해보진 않았습니다. ))

24. 캐드도면 용량을 줄이는 방법이 없나여?

답. purge 나 wblock명령으로 줄일수 있다구 합니다.

25. 문자를 출력하는데 외곽선만 나옵니다. 속이채워진 글꼴은 어떻게해야 하나여?

답. command : textfill<0>:1 변수를 바꿔주시면 됩니다...

26. 캐드를 자동저장하고 싶습니다. 어떻게 해야하나여?

답. command : savetime<120>:변수를 조정해주시면 됩니다...(분단위입니다)

- 자동저장 경로는 저정된 path에 *.sv$로 저장되며, 확장자만dwg로 바꿔

주시면 불러들일수 있습니다.

- path경로는 command: options에서 file-->>Automatic save file Location에서

확인or바꾸실수 있습니다.

27. 치수를 입력했는데 치수선과.보조선 치수들이 모두 explode되어 나타납니다. 결합된 상태에서 입력 할 수 없는 건가여???

답. command: dimaso<off>:on 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새로운 것이 있다면 계속 업그레이드됩니다.^^;;

--캐드에 관심이 있으시다면 전문가가 되도록 노력 해보세여^^;;

Posted by 롤링다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