톰 클랜시의 고스트 리콘 : 어드밴스드 워파이터 (Tom Clancy's Ghost Recon Advanced Warfighter)

 

개발 :
-Xbox 360 
Ubisoft Paris
Red Storm Entertainment
-Xbox
Ubisoft Shanghai
-PlayStation 2
Ubisoft Paris
Darkworks
-Microsoft Windows
GRIN
유통 : Ubisoft
디자인 : Christian Allen
음악 : Tom Salta
엔진 : YETI (Xbox 360) / Unreal Engine 2 (PS2/Xbox) / Diesel (PC)
버전 : 1.35
플랫폼 : Xbox 360 / Xbox / PlayStation 2 / Microsoft Windows
출시일 :
-Xbox 360
NA March 9, 2006
EU March 10, 2006
JP June 29, 2006
-Xbox
NA March 9, 2006
EU March 17, 2006
-PlayStation 2
NA March 28, 2006
EU March 31, 2006
JP September 28, 2006
-Microsoft Windows
NA May 3, 2006
EU May 5, 2006
장르 : Tactical shooter
모드 : Single-player, Multiplayer
미디어 : Optical disc


http://www.ghostrecon.com/
http://www.ghostrecon.net/
http://www.wikia.com/wiki/c:ghostrecon

 

게임의 배경은 멕시코. 멕시코에서 쿠데타가 일어나 이를 수습하는 고스트 대원들의 활약을 그린 작품이다.

 

이 게임의 가장 큰 특징은 XM8, SCAR 등의 미래 무기 구현과 '크로스콤' 시스템이다.

 

고스트 리콘 1과 비교해 봤을 때, 게임성에서 상당한 차이를 보인다. 가장 큰 차이점이 바로 크로스콤을 기반으로 한 게임 플레이인데, 고스트 리콘 1에서의 게임 플레이는 팀원들 간의 협동이 주였다면 GRAW에서는 팀원들 뿐만 아니라 주변의 미군 모두를 활용한 게임 진행이 중요하다는 점이 다르다. 또, 이 크로스콤의 위성 지원을 통해서 자신 주변에 있는 적군들의 동향을 쉽게 파악할 수 있으므로 고스트 리콘 1에 비해 적군의 위치 파악이 쉽고 조금 더 안전한 이동이 가능하게 되었다. 또한 아군 대원들의 맷집이 고스트 리콘 1에 비해 월등히 좋아져서 적의 공격을 꽤 오래 버틸 수도 있게 되었다. 단, 이 좋은 맷집만 믿고 함부로 큰 길로 뛰쳐나갔다가는 적군들이 도로 위의 차 뒤에 숨어서 퍼붓는 맹렬한 공격에 순식간에 끔살당하게 된다. 이 때문에 고스트 리콘 1에서의 팀원들간의 지원, 엄호는 여전히 중요한 점으로 다가온다.


이 게임에서의 크로스콤 시스템은 가상의 무탄피소총 등과 함께 GRAW 특유의 SF적 분위기를 연출해주며, GRAW를 GRAW답게 만들어주는 이 게임의 정체성과 같은 부분이라고 볼 수 있다. 크로스콤 시스템은 미국이 구현하고자 하는 랜드워리어를 꽤 잘 반영한 부분이다. 원격으로 팀원에게 명령을 내리고, UAV를 통해 얻은 정보를 대원의 헬멧에 장비된 디스플레이에 표시해준다거나, 원격으로 아군 전차나 공격기에 지원 요청을 할 수 있게 해 주는 부분은 상당한 재미로 다가오며,(혹자는 이를 '과학적'이라고 쓰고 '사기'라고 읽는다고 평했다.) 시가전이 주를 이루는 본 게임의 특성상 진행에 상당히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 또한, 탄창을 뺐을 때 약실에 남아있는 탄환도 쏠 수 있는 훌륭한 총기고증을 보여주었다. 또 마지막 한 발 사격시 사격음이 미묘하게 다르다는 것도 찾아보면 재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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톰 클랜시의 고스트 리콘 : 어드밴스드 워파이터 2 (Tom Clancy's Ghost Recon Advanced Warfighter 2)

 

개발 : Ubisoft Paris / Red Storm Entertainment (PS3/X360) / High Voltage Software (PSP) / GRIN (PC)
유통 : Ubisoft
디자인 : Christian Allen
음악 : Tom Salta
엔진 : YETI (PS3/PSP/X360) / Diesel (PC)
버전 : 1.05 (30899.3048)
플랫폼 : Xbox 360 / Microsoft Windows / PlayStation 3 / PlayStation Portable
출시일 :
-Xbox 360
NA March 6, 2007
AUS March 8, 2007
EU March 9, 2007
JP July 12, 2007
-Microsoft Windows
AUS June 28, 2007
EU July 13, 2007
NA July 17, 2007
-PlayStation 3 & PlayStation Portable
NA August 23, 2007
AUS August 23, 2007
EU August 24, 2007
JP November 8, 2007
장르 : Tactical shooter
모드 : Single-player, Multiplayer
미디어 : Optical disc

 

http://www.wikia.com/wiki/c:ghostrecon
http://physxinfo.com/data/vreview_graw2.html


2편도 피직스 연산 카드를 지원해준다. 무적 버그를 포함해 전편의 버그는 상당히 줄었지만 그래도 가끔 텔레포트 병사가 나온다.

 

난이도 또한 전편보다 하향되었다. 체크포인트가 많아진 것도 난이도 하향에 기여했다.

 

PC판은 FPS, 콘솔 버전은 TPS라는 희한한 구성을 가진다. 국내에서의 평은 콘솔 버전이 훨씬 좋다. 당시엔 PC 버전의 사양이 너무 높았기 때문이기도 하고 콘솔 버전보다도 훨씬 어려운 싱글플레이의 난이도는 콜 오브 듀티 정도의 난이도에 익숙한 많은 사람들을 포기하게 만들었다. 하지만 고스트 리콘 본연의 전략성은 PC 버전이 월등하다. PC 버전과 달리 콘솔 버전은 분대원에게 따로 명령을 내리지 못한다. 하드웨어의 차이 만큼 시가지의 표현, 인물 디테일, 총기 디테일 등이 엄청난 차이가 있다. 그리고 위에 설명된 세세한 고증은 PC 버전만의 것. 물리엔진의 활용에서도 넘사벽의 차이가 있고 PC 버전의 섬세함은 2012년 기준으로도 최고 수준. 한마디로 콘솔 버전보다 PC 버전이 더 심한 노가다를 통해 만들어졌다고 보면 된다. PC 버전과 콘솔 버전의 제작사가 다르기 때문이며 고스트 리콘의 원래 제작사는 콘솔판을 만들고 피시 버전은 외부업체에 외주를 주었기 때문이다. 근데 문제는 콘솔판 도전과제중에 세계 랭킹 1위를 하세요라는 과제가 있다는 점. 덕분에 콘솔게이머 중 이 게임이 뭔지는 모르더라도 세계에서 가장 극악한 도전과제가 있는 게임으로 악명을 떨치게되었다. 근데 한국인중에서도 이 모든 도전과제를 완수한 유저가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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GRAW12.rar

Posted by 롤링다이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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