개발 : Lucasfilm Games
유통 : LucasArts
배포 : Electronic Arts
디자인 : Ron Gilbert
시나리오 : Ron Gilbert / Dave Grossman / Tim Schafer
음악 : Michael Land
엔진 : SCUMM
플랫폼 :
-Original version : Amiga, Atari ST, CDTV, DOS, FM Towns, Mac OS, Sega CD
-Special edition : iOS, Mac OS X, Windows, PlayStation Network, Xbox Live
출시일 :
-Original version
October 1990
-CD-ROM version
1992
-Special edition
July 15, 2009
장르 : Graphic adventure
모드 : Single-player
미디어 : Floppy disk, optical disc
그래픽 : CGA, EGA, VGA


http://www.lucasarts.com/games/monkeyisland/

 

 

첫 발매는 1990년 10월. 첫 출시 때 5.25인치 2DD(용량 360KB) 플로피 디스크로 8장짜리로, 당시 기준으로 상당한 대용량이었다. 거기다 세이브를 위해서 빈 플로피 디스크 한 장이 더 필요했다. 덕분에 하드디스크가 없던 XT 컴퓨터에서는 매번 디스크를 갈아넣느라 바쁜 게임이기도 했다.

 

그래픽은 초기작이므로 가장 떨어지지만, 허큘리스를 공식적으로 지원했기 때문에 흑백으로도 괜찮은 그래픽을 볼 수 있었다. 대신 EGA까지만 지원해서 컬러 그래픽은 16컬러까지만 나왔다. 나중에 256컬러를 지원하는 VGA 전용 버전이 나왔고, 이 버전은 5.25인치 2HD(용량 1.2MB) 플로피 디스크 4장으로 출시되었다. 이 버전은 플로피 디스크로 플레이가 불가능했고 하드에 인스톨해야 했다.

 

스토리는 꽤 무난한 편으로, 해적이 되고 싶어하는 가이브러쉬가 멜리 섬에 와서 해적이 되기 위한 세 가지 시험을 치르다가 섬의 주지사 일레인 말리와 첫눈에 반하게 된다. 하지만 그녀를 오래 전부터 마음에 두고 있었던 유령 해적 리척이 나타나 그녀와 해적을 납치해가고, 가이브러쉬는 리척의 본거지가 있는 원숭이 섬으로 떠난다는 이야기 이다.


이렇게 쓰고 나면 평범한 이야기같지만, 게임에서 나오는 세세한 연출이나 등장인물의 대사가 상당히 코믹한 어드벤처 게임이다. 거기다 절대로 캐릭터가 죽는 일이 없고, 막히는 일도 없기 때문에 진행이 가능하다. 영화에 가까운 게임 진행 구성으로 인하여 꽤 많은 인기를 끌었다.

2009년 7월 발매된 그래픽과 사운드 리메이크작. PC와 XBOX360, PS3, 아이폰으로 나왔다. PC는 스팀으로, XBOX360은 라이브 아케이드로, PS3는 PSN으로, 아이폰은 아이튠즈 앱스토어로 나왔다. 모두 온라인 다운으로 판매된 셈.


3편을 기반으로 한 리메이크된 그래픽과, 초창기에 출시된 256컬러 버전 그래픽을 실시간으로 전환하면서 플레이 할수 있는 것이 큰 특징. 음성지원은 기본이고, 배경 음악은 CD 버전에 있는 것을 갖다 썼다. 게임 내용은 기존 작품과 똑같다.

 

 

The Secret of Monkey Island.rar

Posted by 롤링다이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