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라딘 최강으로 키우는 법 
살라딘을 LP, PSY 가 가장 높게 하는 방법을 적어볼까 합니다..

일단 사이클론은 일반형 - LP 49 ? 증가 PSY 9 증가합니다
공격형 - LP 16 ? 증가 PSY 11 증가합니다


살라딘은 오즈마로 전직시키면 일반형 - LP 34? 증가 PSY 7 증가
공격형 - LP 11? 증가 PSY 9 증가

입니다. 이렇게 보자면 오히러 오즈마쪽이 레벨업시 PSY가 2씩 손해

보고 또 LP에서도 큰 손실을 봅니다.

그러나 오즈마는 PSY증가가 있지요. 다들 이것때문에 더 강해진다고들

하지요 그러나 계산을 해보면 PSY증가 LV10 총 PSY 200 증가

총 필요 경험치 2750 입니다. 2750 이면 레벨이 27 오르지요?

1당 2씩 손해를 보니까 총 146 만큼 더 PSY가 높습니다. 반면 LP는

405 손해를 입습니다. 솔직히 LP 405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지요..

하지만 레벨30때 전직을 한다면.. 그리고 살라딘 평균 레벨이 약 160

인걸로 감안을 한다면 130*2=260 즉 260의 PSY를 손해봅니다.

PSY증가로 커버를 하면 그래도 PSY수치60을 손해보고 LP수치는 1950

만큼 손해를 봐야합니다. 이렇게 보면 LP에서 매우 큰 손실을 보고

또 PSY도 어느정도 손해를 봅니다. 그러므로 살라딘을 최강 캐릭으로

만들기 위해서는 자신이 최고로 키울 수 있는 살라딘의 레벨 (약200)

으로 가정하자면 초반에 모든 스타일을 바꿔가며 모든 사이클론

기술을 익히고 170때 오즈마로 전직을 하여 PSY증가를 배워 엔딩을

보기 전까지 PSY증가 어빌을 10까지 올리면 LP, PSY 가 매우높은

막강 살라딘을 보실 수 있습니다.

(어차피 이리키우나 저리키우나 게임하기에는 지장이 없지만

이것은 에딧없이 살라딘을 최강 멧집 최강 공격력으로 키우는

방법입니다. )

여기서 한층 더 높은 능력치를 보유하려면.....

그냥 사이클론 일반형에서 계속 스타일을 변경하시지 마시고

오로지 살라딘만 키우시고 (챕터 클리어를 위해 죠안, 크리스티앙

을 약간 성장시켜야함) 일반형에서 스타일을 절대 바꾸시지 마시고

레벨 180~200 사이에 오즈마로 전직을 하셔서 PSY증가를 올리신다면

정말로 엄청나게 강한 살라딘을 보실 수 있습니다

궁극체질

..  *사이클론

레아틀론 만들기

추천 캐릭터: 샤크바리

포스 필드 LV10(방어형), 프레셔 LV5(공격형) 포스 리젼(보조형)
연 LV10(일반형), 파 LV10(고속형) 풍아열공참
소울스트림 LV3 (샤크바리 전용 기술) 오메가 스윙

아블리스토 만들기

추천 캐릭터: 유진
프레셔 LV5(공격형), 포스 필드 LV10(방어형), 헤비프레셔 (고속형)
연LV10(일반형) ,파 LV10(고속형) 메테오 스트라이크
대검연마술 LV3 (유진 전용 기술) 무신멸뇌옥

*포스트럴

아퀴루핌 만들기

추천 캐릭터:디에네, 란
아스트럴 실드 LV10(방어형), 캐노피LV10 (방어형) 아스트럴
필드 (고속형), 카운터 미사일LV10 (공격형), 아스트럴 파이어LV10
(공격형)
카운터봄
나인크루세이더(디에네 기본 소유)
방사광증폭 LV3(란 전용 기술) 선 블래스트

루시데르몬 만들기

추천 캐릭터:크리스티앙

캐노피 LV10(방어형), 아스트럴 실드 LV10(방어형), 리 바이블 (보조형)
엘리멘탈 버스터 10 (공격형) , 카운터 블레이드 LV10(일반형)
파이널 버스터
광마의 육혈포LV3 (크리스티앙 전용 기술) 크레이지 샷

 *아크로스트

하스모헬리스 만들기

추천 캐릭터:리차드
엘리멘탈 아이스 LV10(일반형), 엘리멘탈 파이어LV10(일반형)
블리자드 (방어형)
엘리멘탈 라이트 LV10(공격형), 엘리멘탈 썬더 LV10(일반형)
라이트닝 샤벨
머독 폭파술 LV3 (리차드 전용 기술)빅 뱅

아크마리엘 만들기

추천 캐릭터: 네리사

엘리멘탈 파이어 LV10(일반형)
엘리멘탈 아이스 LV10(일반형),화이어 웨이브(보조형)
엘리멘탈 베이스LV5(고속형)
엘리멘탈 실드 LV5 (방어형) 어스퀘이크
밍밍 조련술 LV3 (네리사 전용 기술) 밍밍 스페셜

*타키리온

라키시엘 만들기

추천 캐릭터:엠블라

브레인 스톰 LV10 (일반형), 마인드 체인지 LV5(일반형),
브레인브레이크 (고속형)
쇼크 LV10 (고속형) LV소울블래스트 LV10 (방어형)
익스퍼트 웨이브
화령제렴술 LV3 (엠블라 전용 기술) 인페르노

베엘제르크 만들기

추천 캐릭터: 루시엔

마인드 체인지 LV10(일반형), 브레인 스톰LV10 (일반형)
오버 테이크 (보조형)
쇼크 LV10(고속형), 소울 블래스트 LV10 (방어형),
익스퍼트 블래스트
기자근성LV3 (루시엔 전용 기술) 데스 포토그래프

*오즈마

엘샤루핌 만들기

추천 캐릭터: 죠안

위큰드 아머 LV8 (방어형), 파워드 아머 LV8 (방어형)
그라비티 필드 (고속형)
미라클 그라비티 필드 LV5
발키리의 혼 LV3 (죠안 전용 기술) 진 풍아열공참

가프리스 만들기

추천 캐릭터: 마리아

파워드 아머 LV8(방어형), 위큰드 아머 LV8(방어형)
그라비티 밸런스(고속형)
다이나믹 크래쉬LV10 (공격형), 블레이드 미사일 LV10(일반형)
블랙홀
다크 스크림 (마리아 기본 소유)
 
창세기전3 Part2 의 어빌리티 종류중 쓸만한 몇가지

싸이클론

싸이클론은 높은 에너지를 자랑하는 케릭입니다. 영혼의 검의 살라딘이나.. 뫼비우스의 우주의 샤크바리가 대표적인 예 일듯
싸이클론은 공격도 육탄전 위주입니다. 배워서 꽤 유용 할 기술 몇가지는 바로 연이나 파 혹은 LP증가로 추릴수 있을것 같습니다.(궁극에 체질을 가기위해 배워야 하는 필수기술은 제외하겠습니다)

연은 아시다 연속공격입니다. 스킬에 따라서 공격하는 횟수가 달라지는데 연 스킬이 20이면 총 6번 공격. 그냥 공격의 약 6배 정도의 데미지를 더 줄수 있습니다.
살은 단발기인데. 초반엔 살이 공격이 더쌔지만 후에 가면 연이 훨씬 쌔집니다. 살보단 연을 중점적으로 키우는 것이 좋겠습니다.

그리고 파는 싸이클론의 몇안되는 범위 공격입니다. 파는 데미지도 좋을 뿐더러 공격범위가 스킬 줌에 따라 왠만한 필살기 정도의 공격범위를 자랑합니다. 단점이 있다면 미스가 조금 있고 소울이 깎인다는 겁니다. 그걸 제외하면 완전 무결한 기술중 하나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LP증가는 전진해서 싸위야 하는 싸이클론에게 있어선 필수적인 어빌리티입니다. LP증가가 필요 경험치가 많이 먹는다고 올리지 않을 경우엔 좋은 방어구를 장착해 줘야 할겁니다.

비 같은 경우는 간간히 써주면 좋을것 같구요. 폭은 파로 대처할 수 있습니다.

(궁극의 체질에서의 어빌리티는 강하기 때문에 언급 안하겠습니다.)

 

오즈마


오즈마는 강한 공격력을 자랑하는 케릭입니다. 영혼의 검의 죠안이나 뫼비우스의 우주의 베라모드 정도 될겁니다.
오즈마는 강력한 공격이나 범위가 넓은 공격 어빌리티를 구사하는 체질이기 때문에 게임을 쉽게 진행하기 위해선 필수적인 케릭입니다.
오즈마가 배워서 유용할 기술은 크래쉬 붐이나 메테오 PSY증가로 추릴수 있을 것 같습니다.

크래쉬 붐이나 메테오 둘다 배울 필요는 없습니다. 둘다 데미지도 엇비슷범위도 비슷하기 때문에 배우고 싶은거 골라 배우면 될겁니다(개인적으론 메테오를 추천합니다. 메테오는 아군까지 공격이 가능하지만 게임진행상 로드들이나 아군으로 나오지만 쓸모 없이 경험치만 잡아먹는 케릭 처리하는데 유용한 기술입니다. (아군을 죽여도 레벨이 오릅니다))


오즈마가 강한 이유는 강한 공격력을 바탕으로 한다는 겁니다. 그래서 PSY증가가 거의 필수적일 겁니다. 베라모드와 란을 비교했을 때 같은 레벨이라도 데미지는 천지 차이입니다. 그것이 다 베라모드가 오즈마 체질이라서 공격력이 강하고 란은 포스트럴 체질이라서 공격력이 베라모드보다 다소 떨어지기 때문입니다.아무레도 LP가 높은 적들을 상대할려면 PSY증가는 기본적으로 해야 할 것 같습니다.

 

 

포스트럴..


포스트럴은 방어력이 좋은 케릭들입니다. 대표적으로 영혼의 검의 크리스티앙이나 뫼비우스의 우주의 란일 듯..

포스트럴은 별로 쓸만한 기술이 없는 체질중 하나입니다. 공격력도 다른 체질에 비해 다소 떨어지는 편인대다가 공격어빌리티가 마땅한게 없다는 겁니다. 포스트럴에서 추천하는 어빌리티는 엘리멘탈 버스터. 캐노피 혹은 DEP증가 정도로...


엘리멘탈 버스터는 포스트럴의 기술중 가장 강한 공격력을 자랑합니다. 사실 강하다고 해봤자 오즈마의 메테오나 크래쉬붐의 절반도 되지 않는 수준이지만 범위공격을 제대로 하기위해서 배워야 할 기술일것 같습니다. 엘리멘탈 버스터 스킬을 10 이상 주게 되면 아스트럴 블레이를 익힐수 있는데 이건 엘리멘탈 버스터의 범위를 늘려주기 때문에 꽤 유용한 기술일듯 합니다.


캐노피는 타격을 입을시 일정한 양만큼 LP가 오르는 겁니다. 소울치가 가득찬 스파이더 같은 기계유닛을 상대하다보면 금방 죽기 쉽상일 겁니다. 그걸 막아주는 기술이 캐노피가 아닌가 생각합니다. 그리고 후에 리바이블을 배운다면(크리스티앙궁극체질 필수) 한층 더 쓸만해질 기술입니다.


그밖에 DEP증가는 방어를 올려주지만 그렇게 꼭 필요한건 아닙니다. DEP보다 차라리 LP를 중요시 하는것이 좋겠지만 포스트럴에서 궂이 뽑아보자면 DEP증가 정도일겁니다.

(카운터붐이었던가? 그기 기술도 쓸만한 기술입니다. 포스트럴의 몇안되는 범위 공격이니까요.. 하지만 데미지는 타 체질에 비해 훨씬 떨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아크로스트는 공격도 약간 떨어지고 방어력도 약간 떨어지는 케릭입니다. 주로 공격계 어빌리티로 먹고 사는 케릭일 겁니다. 대표적인 예가 영혼의 검의 리차드와 뫼비우스의 우주의 네리사 정도..일겁니다


아크로스트에 쓸만한 어빌리티는 아마도 블리자드나 화이어웨이브 정도일 겁니다만 그것들은 다 궁극의 체질에 필요한 어빌리티기 때문에 반듯이 배워야하는 겁니다. 그밖에 쓸만한 기술이 있다면 엘리멘탈 썬더가 쓸만할 겁니다(비록 팀킬이라고 할지라도) 그리고 아크로스트 궁극에서 베우는 라이트닝 샤벨이나 어스퀘이크는.. 정말 쓸일 없을 겁니다. 차라리 블리자드나 화이어 웨이브로 계속 밀고 나가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리차드 블리자드 혹은 엘리멘탈 썬더)(네리사 화이어 웨이브.혹은 엘리멘탈 썬더)


⊙사이클론
◈레아틀론 ― 포스 필드 lv10(방어형), 프레셔 lv5(공격형) 필요 → 포스 리젼(보조형) 필요
*풍아열공참(연 lv10, 파 lv10 필요), *오메가 스윙(◈샤크바리 전용-소울 스크림 lv3 필요)
◈이블리스토 ― 프레셔 lv5(공격형), 포스 필드 lv10(방어형) 필요 → 헤비프레셔(고속형) 필요 *메테오 스트라이크(파 lv10, 연 lv10 필요), *무신멸뇌옥(◈유진 전용-대검연마술 lv3 필요)

⊙포스트럴
◈아퀴루핌 ― 아스트럴 실드 lv10(방어형), 캐노피 lv10(방어형) 필요→ 아스트럴 필드(고속형) 필요 *나인 크루세이더(◈디에네 전용-기본 소유), 선 블래스트(◈란 전용-방사광증폭 lv3 필요)
◈루시데르몬 ― 캐노피 lv10(방어형), 아스트럴 실드 lv10(방어형) 필요 → 리 바이블(보조형) 필요 *파이널 버스터(엘레멘탈 버스터 lv10, 카운터 블레이드 lv10 필요), *크레이지 샷(◈크리스티앙-광마의 육혈포 lv3 필요)

⊙아크로스트
◈하스모 헬리스 ― 엘레멘탈 아이스 lv10(일반형), 엘레멘탈 파이어 lv10(일반형) 필요 → 블리자드(방어형) 필요
*라이트닝 샤벨(엘레멘탈 라이트 lv10, 엘레멘탈 썬더 lv10 필요), *빅 뱅(◈리차드 전용-머독폭파술 lv3 필요)
◈아크마리엘 ― 엘레멘탈 파이어 lv10(일반형), 엘레멘탈 아이스 lv10(일반형) → 화이어 웨이브(보조형)
*어스퀘이크(엘레멘탈 베이스 lv5, 엘레멘탈 실드 lv5 필요), *밍밍 스페셜(◈네리사-밍밍 조련술 lv3 필요)

⊙타키리온
◈라키시엘 ― 브레인 스톰 lv10(일반형), 마인드 체인지 lv5(일반형) → 브레인 브레이크(고속형)
*익스퍼트 웨이브(쇼크 lv10, 소울 블래스트 lv10 필요), *인페르노(◈엠블라-화령제염술 lv3 필요)
◈베엘제르크 ― 마인드 체인지 lv10(일반형), 브레인 스톰 lv10(일반형) → 오버 테이크(보조형) *데스 포토그래프(◈루시엔 전용-기자 근성 lv3 필요), *익스퍼트 블래스트(소울 웨이브 lv10, 쇼크 lv10 필요)

⊙오즈마
◈엘샤루핌 ― 위큰드 아머 lv8(방어형), 파워드 아머 lv8(방어형) → 그라비티 필드(고속형)
*미라클, *진 풍아열공참(◈죠안 전용-발키리의 혼 lv3 필요)
◈가프리스 ― 파워드 아머 lv8(방어형), 위큰드 아머 lv8(방어형) → 그라비티 밸런스(고속형) *블랙홀(다이나믹 크래쉬 lv10, 블레이드 미사일 lv10 필요), *다크 스크림(◈마리아 전용-기본 소유)

※궁극의 체질가기
 파트2에서는 전직을 두 번 할 수 있습니다. 플레이 하시다가 보면 이런 말을 많이 접하실텐데, 1차전직은 다른 체질로 가는거고, 2차전직은 궁극의 체질로 가는겁니다.
 우선 위의 전직표를 참조하셔서 필수 어빌리티들과 고유 어빌리티(발키리의 혼 같은)를 배웁니다. 이때 유의하실점은 궁극에도 두종류가 있어서, 캐릭터가 필살기를 배울수 있는 체질로 가셔야 한다는거죠. 예를 들어 같은 포스트럴이라도 란은 아퀴루핌에서 필살기 선블라스트를 배울수 있지만 크리스티앙은 루시데르몬에서 필살기 크레이지샷을 배우는 겁니다.
 필수 어빌들을 다 배우셨으면 lv30이 넘어서 1차 전직을 갑니다. 아마 필수 어빌리티를 다 배울정도면 30~40은 되있을겁니다. 1차 전직때부터 lv60까지 꾸준히 키우세요. Episode5는 대체로 Episode4보다 렙이 잘 안오르는데, 적도 적고 용병도 별로 없어서 원래 키우기 힘든거니까 신경쓰지 마세요. 궁극 갈 시간은 부족하지 않습니다. 충분하지도 않지만...
 lv60이 되면 드디어 궁극의 체질로 갑니다. Mosses의 Party 부분의 전직을 보면 전직창에 전에 없던 이상한 마크와 'M.R'이라는 글자가 있을겁니다. 그걸 누르시면 궁극 체질로 올라갑니다.
 궁극이 됐다고 쉽기만 한것은 아닙니다. 우선 경험치를 많이 못 얻습니다. 고유 필살기를 배우기 위한 필요 경험치가 500에서 많게는 700정도 되는데, 이거 배우고 장착 어빌리티까지 익히려면... 상당한 노가다가 필요합니다.
추천 장착 어빌리티는 무엇보다 Psy증가와 TP증가, 그 다음은 LP나 Soul, 또는 DEP도 나쁘지는 않습니다.

 파트2의 난이도는 결코 높지 않습니다. 아까 게시판에서 쓴것 같은데 무엇보다 다른 일본식 RPG의 레벨노가다가 필요없거든요. 대신 어빌리티를 제대로 못배우고 제대로 성장시키지 않으면 그런 겜들보다 더 힘들수 있습니다. 무엇보다 파트2에서는 전투의 숫자가 한정되어 있거든요. 그 한정된 전투 속에서 궁극을 정확하게 빨리 올라가서 고유 필살기와 장착 어빌리티들을 배워주는 것이 파트2를 즐겁게 즐길수 있는 길일 것입니다.

 
1. TP관리=역턴을 노린다.
 포트리스 조금 하시는 분은 역턴이 먼지 아실겁니다. 딜레이 관리를 잘 했을때 턴이 먼저 오는거죠.
파트2 에서는 TP시스템을 다시 부활 시켰기 때문에 역턴을 잡을 수 있습니다. 단순히 WFT 수치로 턴 순서를 정하던 파트1과는 다르죠.
 공격한번에 TP가 80이 다는건 아실겁니다. 그리고 어빌리티마다 드는 TP가 다 나와있는데요, 그건 어빌리티의 LV에 따라, 그리고 같은 어빌리티라도 체질에 따라 소비되는 양이 다르므로 생략합니다만, 그런걸 참고하셔서 항상 TP가 남도록 관리하세요. 1:1 대결에서도 예외는 아닙니다. 완벽하게 마무리[보스전 같은 경우]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니면 TP가 50정도 남았을때 더 때리지 마시고 턴 넘기세요. 컴터는 무식하게 TP신경안쓰고 마구 때리므로 역턴잡기가 의외로 쉽습니다.

2. 어빌리티 without 'Soul소모'
 어빌리티중에는 Soul치가 단지 조건일뿐, 사용할때 Soul치가 직접 소모되지 않는 어빌리티도 있습니다. 대표적인 예가 연! 그리고 풍아열공참도 마찬가지 입니다.
 전투에서 필살기를 쓸 수 있을 때까지 가장많이 쓰는 어빌리티는 역시 연과 풍아열공참입니다.(파트1도 마찬가지였죠.) 살도 있고 파도 있는데 왜 하필 연이냐?(ㅡㅡ;) 필요 Soul치가 많지 않고, 사용할때 Soul소모가 없어서죠.
 필살기를 쓰기 전까지는 Soul소모가 없는걸로 버팁시다.

3. 장착어빌리티의 활용
 각 체질마다 장착 어빌리티 라는게 있는건 아시죠? 사이클론에 LP증가, 오즈마에 Psy증가, 타키리온의 Soul증가, 포스트럴에는 TP증가. 궁극의 체질이 좋은 이유는 이 모든 장착어빌리티를 다 배운다는데 있습니다.
 기본적인 조합이 Psy증가 + TP증가 입니다. 남은 한 공백을 LP증가, Soul증가 등으로 채우면 됩니다. 취향에 따라서죠. 레벨이 높지 않다고 생각되면 LP증가를 통해 맷집을 보강하고, 레벨이 충분하다면 Soul증가를 통해 Psy증가 외에 공격력을 더 올려주시는게 좋습니다.

4. 회복아이템을 너무 많이 사지는 말고, 항상 양을 적당히 체크
 모든 파티에는 '힐'을 사용할 줄 아는 캐릭터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초반 살라딘 파티&후반 크리스티앙 파티의 죠안, 베라모드 파티의 베라모드, 중후반 살라딘 파티의 엠블라 등이죠.(저같은 경우엔 엠블라를 파트2의 셰라자드라고 부를 정도로 회복 전담을 시켰죠...) 게다가 용병들 중에는 힐을 자동으로 사용해주는 착한(?) 녀석들도 많아서 대체로 회복 아이템의 활용도가 낮은 편입니다.
 하지만 그렇다고 회복아이템을 무시할수는 없습니다. 항상 5~10개 정도는 준비해 두는게 좋습니다.(여신의 성수 정도로) 후반까지 이정도의 아이템이면 충분히 버팁니다. 용병들 덕분이져^^

5. 전투가 시작되면 조금 맞아주자!
 Soul치... 파트1에서는 턴만 얌전히 넘기고 있으면 Soul이 저절로 찼죠... 상당히 편리했습니다... 그러나... 파트2는 그렇게 호락호락하지 않습니다. Soul치가 모자라면 때리거나 맞아야 됩니다...(아니면 그냥 죽이거나...)
 그래서 전투를 시작하면? 필살기가 있는 캐릭터들을 적진 한가운데에 박아둡니다.(ㅡㅡ;;) 그러면 두들겨 맞게되고... 적들이 때린만큼 Soul치는 차게 됩니다.(ㅋㅋㅋ) 이제 시원하게 필살기를 사용합니다... 천지파열무를 쓰건, 이데아 캐논을 쓰건, 진무천지파열무를 쓰건... 아니면 아수라파천무를 쓰건...ㅡㅡ;;
 즉 요점은, Soul치 채우는데는 참고 맞아주는게 젤 낫다는 겁니다...(살라딘처럼 맷집이 흘러넘친다면 더더욱!) 그렇다고 너무 맞다간 죽을 수도 있으니 조심하시길ㅡㅡ;

6. 초필살기의 필요 Soul치가 낮은 캐릭을 잘 이용하자~!
 말 그대로 입니다. 가장 좋은 예이자 대표적인 예가 마리아의 다크스크림! 필요 Soul치가 낮은 편인데다가 그 위력이 상당하죠... 범위가 조금 좁아서 그렇지, '영원이 어둠속에 잠재워 주마...' 4000~5000 정도의 데미지를 두번씩 입히므로... 사실 천지파열무나 아수라파천무보다 더 효율적입니다... 데미지가 20~30만이면 뭐합니까... 어차피 적들의 HP는 10000도 안넘는데...ㅡㅡ;;(두번다 미스가 나는, 아주 억세게 운 좋은 놈들 아닌 이상은 다 죽음...ㅡㅡ;;)
 그밖에 여기에 해당되는 캐릭터는 리엔(독!독!독! ㅡㅡ) 등 입니다. 리엔이 엄청 강한점은...바로 미라클입니다. 미라클을 사용하면 절대 공격에 맞지 않고 공격력은 엄청쎄지죠...리엔 필살기쓰면 20000씩 답니다ㅡㅡ;

7. 적의 엄호물이 있다면 반가워해야 한다.
 아니 이게 원 소리인가? 하는 분들이 있을 것이다. 적의 엄호물이라면 전투 중에 맵 사이 사이에 있는 바리케이트나 독, 대포 등으로 진로를 막는 것이 아닌가? 다른 적들과는 달리 체력치두 없어서 얼마나 줄었는지 보이지도 않는다.
그런데 반가워하라니? 하지만 필자의 글을 끝까지 보면 무슨 말인지 이해가 갈 것이다. 엄호물은 상당히 경험치가 높다. 바리케이트나 엄호물들은 웬만한 보스만큼이나 경험치를 준다. 따라서 초반에 바리케이트만 몇 개 부셔도 레벨업은 시간문제!

8. 기술은 쓸 때 올려라.
 처음 게임을 시작하면 대체 뭐부터 올려야 하는지 난감하기 이를 데 없다. 억지로 올리려고 하지 말자. 우선은 그냥 두고 쓰다가 올려야겠다라고 생각될 때 한꺼번에 올리자. 한꺼번에 올려도 전혀 TP는 줄지 않고 턴에 손해를 보지도 않는다. 특히 레벨 3정도까지는 올려야 기술다운 기술을 쓸 수 있다.

9. 공격은 체력치가 낮은 적부터
 대체 어떤 적부터 공격해야 하는가? 우선은 약한 적부터 치는 것이 좋다. 당연하겠지만 물론 체력치가 높은 적이 공격력도 세다. 하지만 체력치가 낮다고 공격력이 낮은 것은 절대 아니다. 둘의 공격력은 거의 차이가 없으므로 약한 적부터 없애자. 그리고 또 주의해야 할 적은 총이나 연타 공격이 가능한 무기를 쓰는 적. 도리어 강력한 공격 한 번 보다는 작은 공격 10번이 더 타격이 크다.

10. 레벨업은 고르게....
 적들은 우리팀 맴버중에서 가장 강한 레벨을 가진 세사람의 평균으로 레벨이 나올 것이다(적들 대장인가?). 그러니 되도록 고른 레벨업을 하자. 그리고 쉽게 떠날 캐릭터들(레드헤드, 리엔 샤이나 등등)은 되도록 투자하지 말자. 왜냐? 경험치가 아깝기 때문이다. 레벨업을 고르게 해야 쉬운 전투를 즐길 수 있을 것이다.

11. 지형을 보고 싸워라
 무작정 전투를 벌이는 행동은 초보자나 할 일. 지형을 살펴보면 보다 효율적인 전투를 할 수 있다. 첫 번째, 아무 생각없이 나가서 싸우지 말라. 각 캐릭터마다 이동거리의 차이가 있으므로 뒤에 올 아군의 범위도 생각해서 이동을 하자. 도리어 안 움직이고 적이 오는 것을 지켜보는 것이 이로운 경우도 있다. 둘 째, 좁은 길이라면 그것을 이용하라. 다리나 좁은 통로가 있으면 직접 공격과 간접 공격을 두 줄로 배치해서 공격한다. 창세기전의 경우 한칸 띄고 공격을 하기 때문에 그 만큼 포위당할 위험도 크다. (왜나구? 살라딘으로 예를들면 살라딘이 가운데있구 적들이 그의 사방에 딱 붙으면 살라딘은 공격두 할 수 없구 또 움직일 수도 없다 이스케이프를 쓰면 가능할지두...)가능하면 빨리 벽으로 붙어라.

12. 레벨을 올리기 힘든 보조 캐릭터는 아이템 사용
 레벨이 잘 올라가는 캐릭터도 있지만 정말 안 올라가는 캐릭터도 있다. 대부분이 보조 계열 캐릭터들인데(대표적인 케이스는 바로 엠블라!)정말 안 올라간다. 게다가 변변한 공격 마법도 없다. 이런 경우 아이템을 사용하자. 공격용 아이템을 사용해 적이 죽으면 그 경험치는 아이템을 사용한 사람이 습득한다. 블리자드나 메테오 효과를 내는 아이템을 넉넉하게 준비해 가면 공격 마법사로 사용할 수 있어서 좋다.

13. 할 일이 없다고 턴 넘기다니? 안되!!!
 할 일이 없거나 이동이 끝나면 그냥 턴을 넘기는 경우가 있는데 조금이라도 빠른 레벨 업을 바란다면 보조마법들을 사용하자. 혹은 아이템을 이용한 공격을 해서 계속 움직일 수 있게 하자 그냥 턴을 넘긴나면 나중에 후회하게 될 것이다.(필자는 이스케이프써서 초반에 될 수 있는한 많이 움직인다. 이스케이프는 소울치 소모가 없다.)

14. 용병 관리하기
 용병은 창세기전의 또 하나의 특징이다. 하지만 전편의 악평으로 인해 그다지 즐겨 사용하고 있지는 않은 것 같다. 사실 이번 움직임이 둔해 약간은 짐스러운 존재이기도 한 용병. 하지만 적의 수가 많아지는 후반이나 필살기를 익히지 못한 초반이나(1.005패치하면 군단필살기 사용가능), 병력 면에서 열세인 전반에는 고마운 존재이기도 하다. 만일 아직까지 용병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이번 기회에 용병을 사용해 보는 것도 좋을 것이다. 용병의 레벨은 그 용병을 다루는 사람의 레벨이 따라 상승하고 용병이 죽인 캐릭터의 경험치는 주인이 가져간다. 보통 용병은 특정 이벤트를 거친 후 얻는 경우가 많다. 레드헤드와 이벤트 후 얻는 해커, 데미안이 선물로 가져오는 세큐리티 볼이 바로 그것이다. 용병과의 호흡을 맞추면 맞출수록 용병의 능력은 증가하고 근단 어빌리티 등을 사용한다.

해커★☆
 매트로스의 해커 전문인들. 뛰어난 해킹 능력을 가지고 있어 병기전에 강하다. 하지만 체력치가 낮고 직접 공격을 하기 때문에 그다지 백병전에서는 사용할 일이 없다.
진형 : 십자형

페이온 군단★★
 무기와 마샬아츠에 다 강한 정통 레지스탕스 군대. 리더의 명령에 따른 임무수행능력이 뛰어나다. 공격이나 방어 모두 보편적인 수준이며 간접, 직접 공격이 모두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진형 : 학익진

아벨리안 군단★★★
 아벨리안 출신의 실력자들이 모여 만든 친위대 성격의 군단. 다른 말이 필요 없다. 엄청나게 강하면서도 소울치가 높아 기술도 자주 사용한다. 직간접 공격을 하며 페이온 보다 훨씬 넢은 거리를 공격할 수 있다.
진형 : 십자형

로드군단★
 RAGE OF DARK의 맴버들. 자신의 신념에 따라 행동하므로 목숨을 걸고 활동을 한다. 해커 다음으로 짐스러운 용병으로 초반에는 쓸 만하지만 후로 갈수록 특유의 방어력 부족으로 전투조차 제대로 못하는 불상사를 초래한다.
진형 : 십자형

세큐리티볼★☆
 아르케에서 시험용으로 제작됐으며 이미 그 효과가 입증된 최고의 가드 메카닉들. 간접 공격이 특기이며 그 거리가 상당히 길다. 단 방어력도 낮고 체력치도 낮으니 간접 공격캐릭터와 함께 다니면 효과가 있다.
진형 : 젓가락형
FAQ

 

 

 1. Episode4 챕터를 세개까지 하니까 진행이 안되고 Episode5부분에 챕터가 생겼습니다.
    -원래 파트2는 파트1처럼 챕터 방식입니다. 이렇게 번갈아서 하면 두 챕터의 얽힌 이야기를 파악할 수 있죠. 번갈아 하시면 됩니다.

 2. 숨겨진 캐릭터(나야트레이)는 어떻게 얻죠?
    -파트1의 카오스큐브 조각을 모두 모으고 엔딩까지 본 세이브 파일로 세이브호환을 해야 합니다. 다만 세이브 호환을 하시려면 처음부터 플레이 하셔야 합니다.

 3. 어떤 필살기가 좋습니까?
    -살라딘의 필살기 네개는 다 좋습니다.(유효범위 무한을 자랑하는...) 베라모드의 헬카이트도 쓸만하며, 각성 베라모드의 아수라역시 말할 필요가 없죠. 샤크바리의 폭풍검도 초반에는 쓸모가 있습니다. 디에네의 나인크루세이더는 적이 적을때는 상당히 도움이 되지만 같은 적을 자꾸 때리는(죽은넘들 까지도.,.) 버그 아닌 버그때문에 적이 많으면 불편합니다. 리엔의 페이온 스피릿츠도 독거는 것 때문에 좋고, 무엇보다 마리아의 다크스크림은 필요Soul과 TP가 많지 않으면서 위력은 art...
 고유필살기 중에는 크리스티앙의 크레이지샷, 엠블라의 인페르노도 조금은 쓸만하고, 란의 선블라스트도 없는 것보다는 낫습니다. 아직 보지는 못했지만 루시엔의 데스포토그래프가 세다는 말도 들은적이...


 

 4. 진무천지파열을 어떻게 얻습니까?
    -CD2번의 모노리스 챕터에서 살라딘이 함정에 빠지게 됩니다. 모노리스유적 그 첫 전투에서, 살라딘이 적들에게 많이 맞아서 에너지가 반정도가 남게되면(진무천지파열 없어도 진행엔 전혀 문제 없으므로 그냥 깨셔도...;) 살라딘이 '나를 기만하다니...!'하면서 진무천지파열을 쓰게됩니다. 그리고 그 다음전투부터 진무천지파열이 사용 가능합니다.

1. 필살기 정리
 (1) 폭풍검(샤크바리)
   ·폭풍검을 얻으려면 먼저 에피소드 5의 브레인엠티를 시작합니다. 시작하자마자 메일을      확인하면 두 개의 새로운 메일이 와 있는데, 그 둘 중에서 밑의 메일 먼저 봅니다. 훈련      교관에 대한 이야기이고요 베라모드가 선택하게 됩니다. 그런데..여기서 중요한 것은 질      문사항이 떴을 때 새로온 메일 중 위에 있는 것을 읽습니다. 그렇게 해서 위의 메일의      의뢰(교관 동생 찾아주기)를 들어준 다음 질문사항 중 몬스터 퇴치를 선택합니다. 그런      다음 행성이동으로 가면 세 개의 전투가 뜨는데 몬스터 퇴치를 하면 샤크바리가 폭풍       검을 얻습니다.
 (2) 진무천지파열(살라딘)
   ·살라딘이 크리스티앙의 메일(후에 가짜인 것이 드러납니다.)을 읽고 모노리스 유적으로      가서 하는 전투 중 맨 처음 전투에서 살라딘이 적들한테 맞다가 에너지가 1/2정도 되면 
    "날 기만하다니...."라고 한 후에 진무천지파열을 쓰고 그 다음판부터 어빌리티로 완전히       익혀집니다.
 (3) 오메가 스윙(샤크바리)
   ·샤크바리가 소울스트림Lv3까지 익히고 궁극체질 레아틀론으로 전직하면 얻습니다.
 (4) 무신멸뇌옥(유진)
   ·유진이 대검연마법을 Lv3까지 익히고 사이클론 궁극의 체질인 이블리스토로 전직하면      무신멸뇌옥을 익힐수 있습니다.
 (5) 빅뱅(리처드)
   ·머독폭파술Lv3까지 올리고 궁극체질인 하스모헬리스로 전직하면 얻습니다.   
 (6) 인페르노(엠블라)
   ·화령제염술Lv3까지 올리고 궁극의 체질인 라키시엘로 전환하면 얻을수 있습니다.
 (7) 밍밍스페셜(네리사)
   ·밍밍조련술Lv3까지 올린다음 궁극체질 아크마리엘로 전직하면 쓸 수 있습니다.
 (8) 진풍아열공참(죠안)
   ·발키리의 혼Lv3까지 올린다음 궁극체질 엘샤루핌으로 전직하면 얻습니다.
 (9) 크레이지 샷(크리스티앙)
   ·광마의 육혈포Lv3까지 올리고 궁극체질 루시데르몬으로 전직하면 얻습니다.
(10) 데스포토그래프(루시엔)
   ·기자근성Lv3까지 올리고 궁극가면 얻습니다.
(11) 썬블래스트(란)
   ·방사광증폭Lv3까지 올리고 궁극체질 아퀴루핌으로 전직하면 얻습니다.

2. 소환수 정리
 (1) 헬카이트
   ·메일 확인을 하다 보면 언젠가 엠블라의 부하가 소환수를 찾았다는 메일을 보내게 됩
    니다. 그 때 가면 얻을 수 있습니다.
 (2) 네비스 블로
   ·메일확인(or 행성 돌아다니다가) 카르마타 소굴에서 싸우는 전투가 있습니다. 그 때 얻      습니다.
 (3) 카오스
   ·도리도리의 몬스터 퇴치대회(메일확인 하면 할 수 있음)를 끝까지 깨면 네리사가 얻습      니다. 대신 네리사의 레벨이 30 이상이어야 합니다.
 (4) 타이타니아
   ·앙그라마이뉴 챕터에서 메일을 확인하면 제이슨이 같이 바루스 사냥을 하자고 하고,       리엔의 아버지가 메트로스로 와 달라는 메일이 있습니다. 메트로스로 가서 페이온을 도      와 준 다음 돌아다니다가 메일을 확인하면 리처드가 마더컴에서 타이타니아를 빼왔다고      말합니다. 타이타니아는 유진이 사용합니다.
 (5) 버닝엄
   ·과정은 폭풍검과 동시에 일어납니다. 폭풍검을 얻는 전투를 깬 다음 아이리스 교관의      동생을 구하는 전투를 깨면 란이 버닝엄을 얻습니다.
 (6) 코메트
   ·엠블라가 화령제염술 다 익히고 메테오Lv20까지 익히고 궁극체질 라키시엘로 가면 익      힐 수 있습니다.

3. 용병정리
 (1) 리엔 용병으로 살라딘편 만들기
   ·앙그라마이뉴 챕터에서 메일 확인을 하면 리엔의 아버지가 리처드에게 메일을 보냅니      다. 그걸 확인하고 리처드가 살라딘에게 같이 가자고 하는데 같이가야 합니다. 따라간       다음 스토리를 진행하면 3개의 분기점이 나옵니다. 그중에서 첫 번째 분기를 선택하면      리엔을 구해주고 '영페이온' 이라는 리엔이 속한 용병단이 생깁니다.
 (2) 카를로스 용병으로 살라딘편 만들기
   ·리엔용병이벤트 전에 리처드가 같이 가자는 부탁을 거절한 다음 메트로스로 가면 카를      로스의 전투가 있습니다. 거기서 카를로스를 도와주면 '구룡방' 이라는 카를로스가 속한      용병단이 생깁니다.
 (3) 레드헤드 용병으로 살라딘편 만들기
   ·리엔용병이벤트에서 3가지 분기 중 맨 아래의 '군부쪽에서...'라는 분기를 선택하면 레      드헤드가 속한 '요요군단' 이라는 용병단이 생깁니다. 대신 이걸 선택하면 모세스가 크      랙버전으로 바뀝니다. 크랙버전에서는 모세스 안내원(목소리)이 술 한잔 걸친 목소리로      말합니다.(재미는 있지만 화면이 좀 이상해 져서..)
 (4) 리엔, 카를로스, 레드헤드 용병으로 살라딘편 만들기
   ·리엔용병이벤트에서 3개의 분기 중 가운데의 '무언가 오해가 있었나 봅니다' 라는 분기      를 선택하면 리엔, 카를로스, 레드헤드가 속한 '메트로스군단'이라는 용병단이 생깁니다.      대신 이 용병단에는 리엔, 카를로스, 레드헤드만 있습니다.

4. 궁극체질
 ·사이클론-기본: 프레셔Lv5(공격형), 포스필드Lv10(방어형)
         ⇒헤비프레셔Lv5(보조형)------이블리스토           
           ⇒포스리젼Lv5(방어형)-------레아틀론
 ·포스트럴-기본: 아스트럴실드Lv10(방어형), 캐노피Lv10(방어형)
           ⇒아스트럴필드Lv5(고속형)-----아퀴루필
           ⇒리바이블Lv5(보조형)-------루시데르몬
 ·타키리온-기본: 마인드체인지Lv5(일반형), 브레인스톰Lv10(일반형)
           ⇒오버테이크Lv5(보조형)-----베엘제르크
           ⇒브레인브레이크Lv5(고속형)-----라키시엘
 ·아크로스트-기본: 엘리멘탈파이어Lv10(일반형), 엘리멘탈아이스Lv10(일반형)
             ⇒블리자드Lv5(방어형)-----하스모헬리스
             ⇒파이어웨이브Lv5(보조형)-----아크마리엘
 ·오즈마-기본: 위크든아머Lv8(방어형), 파워드아머Lv8(방어형)
          ⇒그라비티필드Lv5(고속형)-----엘샤루핌
          ⇒그라비티벨런스Lv5(고속형)-----가프리스

 
이쯤해서 초기 전직에 대한 설명을 하기로 하자. 살라딘,죠안,크리스티앙 공히 일반형에서 ***증가 어빌리티를 배워야 한다. 파트2에서는 lv1만 배워두어도 전직한 후 어빌을 레벨업시킬 수 있기 때문에 쓸모있는건 반드시 배워두어야 한다. 살라딘의 경우, 연을 중심으로 키우고 공격형으로 전직해서 살과 프레셔를 배우자. 프레셔의 경우 궁극체질이 필요없는 게이머는 배우지 않아도 좋다. 살라딘은 궁극체질이 되도 손해만 보므로 개인적으로 추천하지 않지만 선택하기 나름이다. 죠안은 일반형의 모든 어빌리티가 쓸모가 있다. 최소한 PSY증가와 블레이드미사일 정도는 배우자. 공격형으로 전직하면 메테오를 필수적으로 익히도록. 크리스티앙은 일반형에서 DEP증가를 배우고 카운터스피어도 쓸모가 있으니 배우면 좋다. 공격형에서는 카운터미사일과 아스트럴파이어가 있는데 궁극체질로 가기 위해서는 반드시 배워둬야 한다. 그러나 그럴필요없다면 차라리 연을 올리도록하자. 크리스티앙과 죠안은 스토리상 궁극체질까지 가기가 쉽지 않다.

전투 공략 차례이다. 이제까지의 전투와는 달리 약간 어려움이 있으므로 신중히 진행하자. 살라딘은 총알받이가 되어 소울치를 동시에 모으도록하자. 소울치가 모이면 이데아 캐논을, 죠안이 메테오를 배웠다면 전투가 수월할 것이다. 크리스티앙이 레벨이 떨어질 우려가 있으므로 적당히 맞추면서 진행하자.

Posted by 롤링다이스
,